모션 캡처

(모션 캡쳐에서 넘어옴)

Motion Capture

1 개요

3D 모션 기법 중 하나. 센서를 감지하는 장치 혹은 카메라가 설치된 장소에 각 관절부위 및 신체 각 부분에 센서를 부착한 사람이 들어가 의도한 대로 움직이고, 센서의 움직임을 컴퓨터로 잡아내어 그 움직임의 데이터를 모델링된 3D 객체에 부여해서 좀 더 실제에 가까운 움직임을 주는 기법이다. 초기에는 CG가 들어간 영화에서나 사용되던 기법이었지만, 이후 3D 그래픽이 대거 도입된 게임애니메이션까지 사용 범위가 확장되었다. 이로 인해 앤디 서키스 같은 모션 캡처를 전문으로 하는 배우도 생겨나게 되었다.

그러나, 아직 모션 캡처는 움직임에 어색함이 많이 드러난다. 데이터를 정교하게 잡아낸다는 게 자연스러운 모션까지 보장해 주지는 않기 때문. 어색함을 없애려면 일단 그래픽 테크놀로지로 도중에 분실된 센서 데이터를 추정한 다음 모션을 복원하고, 이래도 안 되면 애니메이터가 해당 부분을 검토하여 직접 수정해주어야 한다. 이 작업에는 많은 그래픽 프로그래머와 애니메이터가 서로간의 토의를 통해 작업물을 수정해야 하기 때문에 만만치 않은 시간이 소모된다. 게다가 애니메이션의 경우는 실사영화와 달리 다소 과장된 표현이 필요한데, 현재 모션 캡처를 사용하면서 이런 처리를 하는 것은 상당히 어렵다. 디즈니픽사가 예산이 더 적게 요구되는데도 불구하고 모션 캡처를 사용하지 않는 건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최근에는 부위별 센서가 아닌 특수 카메라로 사람의 동작 전체를 잡아내는 프레임 캡처 기술이 등장해 점차 보급되고 있다.

2 사용 예시

  1. 그나마 전작인 오블리비언보다는 장족의 발전을 했다고 평가되긴 하지만, 이 쪽은 원래 모션을 잘 못 만든다(...). 베데스다 게임 스튜디오 항목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