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책임함장 테일러

無責任艦長タイラー (むせきにんかんちょうたいらあ)


1 개요

원제 : 無責任艦長タイラー (むせきにんかんちょうたいらあ)
- 그러니까 테일러(Tailor)가 아니라 타일러(Tylor)다.

참고 및 출처 - 이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추가바람수정바람

요시오카 히토시의 소설 우주제일의 무책임 남자 시리즈를 원작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아니 무책임 하면 이 양반 아니야?
TV판이 인기가 좋아서 OVA도 만들어졌다. 소설, 애니, 만화 3가지 매체로 전개된 이야기가 전부 다르고, 일단 애니메이션판 테일러끼리는 이야기가 전부 이어진다. 여담이지만 투니버스 PD신동식의 별명도 여기서 따와서 무책임PD이다. 더 줄여서 '무디'라고도 한다. 아예 블로그에서도 무디라고 할 정도니 거의 공식이라고 봐도 된다.

2 소설

원작은 라이트 노벨 형식으로 과거 우리나라의 경우 판타지노벨에서 《우주제일의 무책임 남자》라는 제목으로 정발된 적이 있다. 당시 일본 소설의 판본에 맞춰놔서 책 크기가 정말 작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발행되는 라이트 노벨 판본보다 작은 사이즈.

실제 소설의 애니메이션에 해당되는 내용은 OVA외전까지 포함해도 기껏해야 3~4권정도 내용이고 소설과 애니메이션의 전체적인 스토리도 많이 다르다. 거의 중심사건 일부만 따와서 새로 연출한 작품이라... 끝장나는 운빨로 군입대 후 승진을 거듭해 영웅이 되고 원수자리까지 오르는데다 최후엔 우주대통령이 된다는 스토리.

등장인물의 디자인이나 성격도 제법 다른편이고 시간여행을 한다던가 하는 식의 스토리도 있는 등 여러모로 애니메이션을 먼저 접한 사람의 경우 괴리감이 느껴지는게 특징.

3 애니메이션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92년, TV애니메이션으로는 최초로 제작위원회 방식을 채택하였다. 감독은 마시모 코이치.

작중 주역이 되는 소요카제호 승무원의 구성이, 어딘가 문제가 있지만 실력이 좋거나 재능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후에 나온 기동전함 나데시코가 테일러에서 설정을 참고한 것처럼 보인다. 물론 그걸 통해 보여주는 드라마의 지향점은 전혀 다르지만.

애니메이션 시간 순서는(명칭은 지금은 절판된 정식발매 DVD 기준)
TV판 26편 > OVA 혼자만의 전쟁 > OVA 신 캡틴 테일러 1~6편 ≥ OVA 지상에서 영원으로

'지상에서 영원으로' 는 '신 캡틴 테일러'에서 나왔던 에피소드들을 포함하고 있다. 실상 동시에 진행된 사건.

'혼자만의 전쟁'은 TV판 그림체와 동일한 그림체이지만 이후에 나온 OVA인 '신 캡틴 테일러 OVA 1~6편'과 '지상에서 영원으로'는 이전까지의 그림체가 매우 달라져 사람들이 비교적 현실적으로 그려졌다.[1]좋다는 사람도 있지만 특유의 가벼움이 느껴지지 않아 싫다는 사람도 있는등 평가는 엇갈리는 편.

'신 캡틴 테일러'에서는 각각의 인물을 부류별로 묶어 개개인의 완결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5편,6편은 완결되진 않고 '지상에서 영원으로'에 이어지게 된다.

결국 애니메이션으로서 마지막으로 나온 '지상에서 영원으로'에서도 확실한 결말은 나오지 않고 모호하게 끝난다. 판단은 시청자의 몫인가... 작품 내에 흐르던 이야기는 대부분 매듭지어졌지만.

  • 무책임함장 테일러 OVA '혼자만의 전쟁' - 테일러의 특별임무 이야기
  • 신 캡틴 테일러 1편 '16세의 법칙' - 아자린 드엘의 이야기
  • 신 캡틴 테일러 2편 '사무라이 위기 일발' - 조종사 사카이 코지로 소위의 이야기
  • 신 캡틴 테일러 3편 '하이테크의 저편' - 해병대(K.B 안데르센)들의 이야기
  • 신 캡틴 테일러 4편 '화이트 크리스마스' - 테일러와 유리코의 크리스마스 데이트 이야기
  • 신 캡틴 테일러 5편 '개었으면 좋겠어1' - 유리코와 야마모토가 괴한에게 말려드는 이야기
  • 신 캡틴 테일러 6편 '개었으면 좋겠어2 '- 야마모토의 함장 취임 이야기
  • 무책임함장 테일러 OVA '지상에서 영원으로' - 새로운 적의 출현



오프닝

4 등장인물

4.1 행성 연합 우주군[2]

4.2 지휘관

4.3 신성 라르곤 제국

4.4 무책임 2기 무책임 소녀

5 등장 함선/메카닉

5.1 행성 연합 우주군

5.2 신성 라르곤 제국

6 OVA 신 캡틴 테일러 3편 '하이테크의 저편'

OVA 신 캡틴 테일러는 대체로(1~4편) 각 캐릭터들의 이야기를 짧게 완결지어낸 단막극이지만, 그중에서도 3편 '하이테크의 저편'의 경우 여복이 없는 해병대의 고민과 전쟁이 무서웠던 오스카의 발악, 하이테크화의 맹점과 인간의 역할을 모두 담아낸 명작[3] 리뷰 1 리뷰 2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 안드레센과 친밀한 관계였던 오스카는 전쟁을 무서워하지만 집안에도 반항하지 못하는 성격이라, 군 시설 연구기관에 억지로 들어갔다가 결국 현역에까지 밀려나, 전투에서 약간의 공로를 세우고 전사하게 된다. 그걸 알게 된 안드레센은 오스카의 유품인 96식의 이론 학습을 시작한다. 대놓고 반항하진 못하지만 전쟁은 무서워하는 오스카는, 96식에 특정 폭주 회로를 심어놓았다.[4]
  • 몸으로 싸워 실전경험은 많았던 해병대에게 새로운 로봇 '96식'을 제공하려면 이론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고 매뉴얼 학습을 중시하지만, 96식이 폭주하자 안드레센이 매뉴얼대로의 종료방법을 외치며 '이 책이 구라치고 있다는거야?'하고 96식의 컴퓨터기사 A에게 들이대고, 결국 안드레센이 쇠파이프를 써서 96식에 들어가 그 기판을 뜯어내 폭주를 끝냈다.
  • 안드레센은 멈춘 96식을 보며 친구를 따라 가라며 로켓포로 폭파시킨다.[5]
  • 컴퓨터기사A는 실상 아무런 도움도 안 됐지만, 해병대가 알고 있던 여자는 해병대를 차고 컴퓨터기사A에게 붙게 된다(…)
  • '지상에서 영원으로'에서, 결국 해병대에게 96식이 지급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7 무책임 함장 테일러 외전 love & war

lwtylor1.pnglwtylor2.pnglwtylor3.png

따지고 보면 첫 공식 코믹스화[6]. 총 3권.
유리코와의 결혼을 앞둔 테일러가 전투로 인해 문제가 발생한 함선 수리중 사고에 휩쓸려 유리코, 야마모토, 자신의 3명이 탄 수리정이 블랙홀에 휘말리게 된다. 그리고 거기서 아자린과 똑같이 생겼으나 왠지 어린소녀를 만나고, 자신들은 고저 15세(아자린은 16세다)휘하의 변경행성에 있다는걸 알게 되는데...초반에 야마모토를 노리고서 북천방면 함대 지취관인 테일러 함대를 색적이 안되도 그냥 시아하스가 쫓아가서 한방 쏴주는 모습이 나온다. (그리고 그게 탈이난다.) 그가 어지간히 맘에 들었던듯.

03245101_m.jpg03247901_m.jpg

사실 이 코믹스의 이후 이야기는 패미통판 소설로 나왔는데 상하 2권으로 되어 있다.

8 국내에서의 표절 건

하이텔 go seirial에서 연재하던 판타지소설 카르발키아 대전기가 이 작품의 구도와 캐릭터를 거의 99% 표절해왔다.쓰레기 당시 하이텔에서도 꽤 말이 많았는데 출판하는데 성공하고 2부까지 해서 총 19권(1분 12권, 2부 7권)으로 완결이 났다.
카르발키아 대전기의 주인공 아사 한은 운빨에 재능빨이 더해진 케이스다. 국내 소설표절건을 말한다면 꼭 빠지지 않는 일화 중 하나.

9 국내 방영

TV판은 투니버스에서 방영 후 SBS가 성우진을 새롭게 해서(단, 홍시호는 고정) 1996년 11월 11일부터 1997년 1월 8일까지 매주 월~목 5시15분에 방영 되었고 이후 i-TV에서도 방영되었다.
그 후 SBS에서 재방송을 하여 1998년 3월 18일부터 4월 3일까지 매주 월~금 6시35분에 방영하다가 4월 6일부터 매주 월~화 5시 50분에 방영하는것으로 시간대가 바뀌어 5월4일까지 방영하였다

OVA의 경우, '혼자만의 전쟁'과 '신 캡틴 테일러 OVA 1~6편' '지상에서 영원으로'즉 OVA 전부를 투니버스에서 방영했었는데, 혼자만의 전쟁이 문제였다. 이 작품 중반부에 아자린이 홀딱 벗는(!) 장면이 나온다.(누드가 나온다는게 아니라 입고 있던 옷을 벗는 장면이 나온다)이 때문인지 투니버스에서 심야시간에 방송 했었지만 무서운 할마시 군단에게 욕 좀 들어야 했다. OVA 신 캡틴 테일러 1~6편은 투니버스와 SBS에서 방영했는데, 투니버스는 별다른 삭제가 없었지만 SBS는 OVA판 한화당 시간이 TV판 한화보다 긴 관계로 방송시간을 맞추기 위한 절륜의 가위질을 보여주었다(...) [7]
또한 투니버스는 잘나가다가 뜬금없이 OVA때부터 여자성우들을 갈아치웠는데, 당시로서는 신입이던 투니버스 전속 1기 여자성우들로 대거 변경되어서 상당히 쓴 소리와 함께 반발이 많았다고 한다.

현재 구할 수 있는 정식발매 애니메이션 DVD는 투니버스판 밖에 없다. TV판 투니버스방영본의 경우 전체적으로 무난한 편이지만 OVA 투니버스 더빙은 다소 욕을 먹었다. 더빙의 질 때문인지 아니면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아 수익성이 없다고 본 탓인지, OVA 더빙판은 DVD로 발매되었으나 얼마 안되어 절판되었다.
  1. 작화 하청업체가 타츠노코 프로덕션으로 바뀌었기 때문. 그 때문인지 그림체가 타츠노코 프로덕션에서 제작한 신데렐라와 유사하다.
  2. 일본식 한자 표기로는 혹성 연합 우주군
  3. 일본 OVA 시리즈 답게 연출 및 각본 콘티 등이 모두 제각각인데, 3편의 경우는 중전기 엘가임이나 용자 시리즈에 참여햇던 와타나베 아사미 각본에 이누야샤 시리즈 감독인 아오키 야스나오가 연출했다. 이 조합은 전 시리즈 중에서 오직 이 편 뿐이다.
  4. 인간은 공격하지 않고 보이는 무기만 파괴한다.
  5. SBS판은 폭발하고 나서 친구 무덤에 술병을 꽂은 장면만 보여주고 끝났다. 덕분에 술자리에서 회포를 나누다가 차인 여친에 대한 걸 아는 부분이 아예 나오지 않았다.투니버스판은 물론 이상없이 다 나왔음.
  6. 단 정발된 적 있는 후지미 판타지아판이 아니라 패미통판과 연관된 내용이다. 때문에 후술된 이후 이야기도 패미통판 소설로 나온 것.
  7. 위에 서술된 해병대편도 후반부가 날아갔듯이 다른 편도 삭제가 많았다. 예를 들어 코지로편은 마지막에 활주로에 비상착륙 후 화염을 뒤로 하고 걸어 나와 자신을 버리고 간 동료에게 어깨를 치며 술 한잔 쏘라며 웃으며 끝나는데 SBS판은 화염에서 무언가가 걸어나오는 장면을 마지막으로 끝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