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켈란젤로(닌자 거북이)

닌자 거북이의 주인공 거북이들
레오나르도도나텔로라파엘미켈란젤로
기타 주요 등장인물
스플린터에이프릴 오닐케이시 존스슈레더
카라이박스터 스토크맨크랭비밥&록스테디


movie_image.jpg

1 개요

2500804-turtle685.jpg
Michelangelo[1]

닌자 거북이의 등장 거북이. 애칭은 마이크(Mike) 혹은 마이키(Mikey). 안대 색상은 주황색.

초기 원작이 나올 당시엔 원작 만화가 케빈 이스트먼(Kevin Eastman)은 라파엘을, 피터 레어드(Peter Laird)는 도나텔로를 좋아했고, 레오나르도는 리더란 위치에 있는 바람에 원작 코믹스에서는 병풍 신세를 면치 못했던 거북이다. 그 때문에 두뇌 회전이나 무술 실력이 다른 거북이에 비해 딸리는 것 같이 보인다. 그러나 1987년 애니메이션이 나오고 나서부터 캐릭터성이 부각되기 시작했고 이후 다른 거북이 캐릭터들 같은 인기를 누리기 시작했다. 성격이 꽤 명랑하고 놀기좋아하는 약간 바보같은 철부지 스타일이며 대부분 일들은 별로 신경쓰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2]

주무기는 대부분의 시리즈에서 쌍절곤을 사용하지만 1997년작인 미국의 실사 드라마 The Next Mutation에서는 영국이 쌍절곤이 폭력성 때문에 심의에 걸린다고 톤파로 무기가 바뀌었고 차이가 뭔데, 2012년 애니메이션에서는 기본 쌍절곤에 사슬낫이 추가된 형태로 나온다.날이 붙었어?? 또한 스케이트 보드 타는것을 매우 좋아한다.

2 설정

2.1 거북이 특공대

어딘가 나사가 한두 개 풀린듯한 녀석으로 하는 행동을 보면 막내란 느낌이 들 정도이다. 개그맨이자 막내 기믹인가? 거북이들 중에서 좀 정신상태가 안좋다고 할까 단순하다고 할까. 바보 기믹에 정어리 피자를 제일 좋아하는것 같다. 네 명 중에서도 피자를 좋아하는 수준이 특히 심해서, 거의 데빌 메이 크라이단테 수준. 주식이 아니라 중독이다. 애니판에서는 아예 식신화돼서 최면요법에 걸릴 정도. 주로 트러블메이커. 주무기는 쌍절곤. 안대의 색상은 주황색인데, 간혹 노랑색으로 보여서 닌자 거북이를 봤던 일부 시청자들은 미켈란젤로 안대 색상이 노랑색이라고 착각할 정도였다.



이 애니 한정으로 "코와붕가!"[3]를 외치는 유일한 멤버이기도하다.

2.2 거북이 특공대 Z

네 명중에서 가낭 본능적 욕구에 충실하며 히어로를 동경한다. 운동신경이 좋은 편이라 다른 거북이들에 비해 수련을 많이 하지 않고도 무술 실력이 꽤 좋은 편이다. 역시 분위기 파악 안하고 행동하는건 다른 작품과 차이없지만 나사가 하나 빠졌다기보단 마이페이스적 기질이 강하다. 시즌 6에서는 미래로 가게 되는데 가장 좋아했던 거북이가 이 캐릭터였고, 거북이들 중에서 키가 가장 작은 것으로 묘사 된다. 오죽했으면 가상현실 게임을 이틀 밤낮으로 연속해서 했을까(...) 터틀 포에버에선 1987년판 거북이들과 가장 죽이 잘맞기도 했다. 이에 라파엘은 5명의 미켈란젤로가 있다고 평했다.

라파엘을 무서워 하는데 깐족거리면서 장난을 치는 대상 1순위로 삼는다. 배틀 넥서스(Battle Nexus)당시에도 자기의 무술 실력보다는 말빨로 라파엘을 이기고[4], 시즌 6에서도 엄청 매운 핫소스로 라파엘을 골탕 먹이는 등 평소 자기를 괴롭혔다고 생각하는지 장난을 치고 있다.

2.3 NEW 닌자 거북이

2003년 애니메이션 시즌 6에서 나온 설정 그대로 4인방중 키가 가장 작다. 그리고 얼굴에 주근깨 비스무리한 녹색점들이 있다. 그리고 안대를 제일 짧게 메었다.

위 그림에는[5] 쿠사리가마를 사용하지만 쌍절곤을 주로 사용한다. 쌍절곤 안에 쿠사리가마가 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쌍절곤에서 칼날이 튀어나오면서 변한다.

4인방 + 스플린터의 식사 담당이지만 유일하게 만들줄 아는 요리는 지렁이녹조류를 재료로 만드는 요리뿐이었다.(...) 게다가 시즌 2에서는 다른 거북이들이 요리를 하는데 하도 안 되어서 미켈란젤로를 찾을 정도면 다른 거북이들 보다는 요리 실력이 어느 정도 있는 듯. 그리고 4인방이 바깥 세상으로 나왔을때 처음으로 피자를 시식했다. 이때의 반응은 뇌가 몇배로 커지는(...) 효과가 나왔다. 그리고 맛없다는 뻔한 거짓말을 해서 피자를 독차지하려 했지만 당연히 실패했다.

여느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개그 캐릭터이자 바보 캐릭터를 맡고 있다. 1화에서 크랭과 싸울때 온갖 개폼을 잡으면서 때렸지만 크랭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고, 크랭을 도와주던 인간 악당인 스네이크를 감시할때 스네이크가 힐끔 쳐다보자 역시 온갖 개폼을 다 잡았다. 그리고 스네이크 감시를 하다가 다른 동료들에게 말을 걸어서 스네이크에게 도망칠 기회를 주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악당 기지에서 시끄럽게 떠드는 놈 1순위 얘 때문에 악당들에게 들키는 경우가 많다. 적은 내부에 있다. 모든 거북이들을 평등하게 대하는 스플린터조차 "미켈란젤로만은 대장이 못된다."고 쐐기를 박기도 했다.

2003년 애니메이션과 마찬가지로 라파엘을 주로 건드리는데, 도나텔로와 스무고개를 할때 정답이 전부 라파엘이었던 모양.[6] 그리고 라파엘이 가만히 있는데 괜히 손가락으로 툭툭 친다던지, 라파엘이 애완용 거북이와 대화할때 놀리기도 했다.[7] 정작 미켈란젤로는 전작과 마찬가지로 라파엘을 무서워 한다. 이 때문인지 라파엘도 미켈란젤로를 놀리기도 했다. 스네이크를 심문할때 돌연변이가 되는 약을 쏟는척 하면서 하는 말이 "이 약에 닿았을때 나처럼 잘생겨지면 다행이지만, 미켈란젤로처럼 끔찍하게 변할 수도 있어."였다.

3화 부터 돌연변이 악당들의 이름을 붙여주는 기믹이 생겼다. 2화의 스네이크위드(Snakeweed), 3화의 스파이더 바이츠(Spider Bytez)로 시작해서 심지어 기존 시리즈나 영화 같은 곳에서 사용 되었던 이름(예: Rahzar)도 자기가 붙여주는 식으로 나온다. 다만 다른 인물이 먼저 이름을 붙여주기라도 하면 굉장히 좋아하지 않고, 뺏어서 자기가 지었다는 식으로 가로채기도(...) 한다.

인간 친구를 원해서 크리스 브래드포드(=도그파운드)와 사귀게 되었지만, 사실 그는 악당었기 때문에 곧바로 철회 하기도 한다.

몇 몇 에피소드에서 사건이나 사고가 발생하는 원인을 제공하기도 한다. 박스터 스토크맨을 강화 시킨다든지 달걀 연막탄을 사용해야 하는데 진짜 계란이라든지 형제들이 자신을 무시한다고 느껴서 멋있어지고 싶은 마음에 돌연변이 물질(...)을 피부에 바른다든지...

2.4 닌자터틀

Teenage-Mutant-Ninja-Turtles-TMNT-Poster-Michelangelo.jpg
다른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개그가 많고 에이프릴에게 진심인지 모르겠지만 첫눈에 반했다고 추근대는 모습이 잦다. 이 외에도 수다가 많고 얼빵한 실수를 가끔 한다.무기는 쌍절곤 두개이고 이 외에도 도나텔로가 만들어준것 같은 제트 부스터가 달린 스케이트 보드를 등에 걸고 다닌다.

넷 중에 체구가 가장 작으며 가장 까불거리는 성격이기도 하다. 1편에서 슈레더와의 격전을 앞두고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갈 때 몇십초동안 정적이 흐르는 가운데 난데없이 쌍절곤을 두들기며 즉석 랩을 시작하기도 한다.[8]

3 성우

3.1 1987년판

3.2 2003년판/TMNT

3.3 2012년판

  1. 2000년 초반 원작에서 까지 'Mich'a'elangelo'로 잘 못 표기하고 있었다. 제대로 표기한 시기는 2003년 애니메이션이 나오고 나서 부터다.
  2. 주제가에 의하면 "Michaelangelo is a party dude!!" 국내판에서는 "말썽꾸러기, 미켈란젤로!"
  3. SBS판에는 "거북이 특공대 출동!"으로 번역되었다.
  4. 이는 2012년 애니메이션에서 라파엘이 모욕을 감당하는 에피소드로 계승 된다. 다만 이것은 스플린터가 직접 그렇게 하라고 훈련 한 것이다.
  5. 2012년판 그림이다.
  6. 그걸 도나텔로가 다 맞추자, "너 진짜 잘한다!"라며 감탄했다. 진짜 바보인듯.
  7. 그런데 이 장면은 훗날 엄청난 일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 일에 대해서 호불호가 엄청 갈리고 있다.
  8. 여기에 라파엘과 도나텔로는 비트박스를 넣으며 합류하고, 가장 진지한 레오나르도도 얼마 지나지 않아 칼을 부딫히며 리듬을 맞춘다. 망작으로 평가되는 본작에서 가장 유쾌하고 의외로 해외에서 평이 높은 장면인데, 거북이들의 장난스러운 모습이 잘 나타나 있다고....
  9. 알다시피 우솝 역으로 유명한 사람이다.
  10. 엄상현과 야마구치 캇페이 둘다 데스노트에서 L을 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