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츠야 유지

1 개요

파일:Attachment/미츠야 유지/aaa.jpg
三ツ矢雄二(みつや ゆうじ)

일본남성 성우, 배우, 음향감독[1], 탤런트. 1954년 10월 18일 생. 아이치 현 토요하시 시 출신. 키 158cm. 혈액형A형. 소속사는 콤비네이션.

원래 성우들의 애니메이션 레코딩을 맡다가 언제부턴가 성우가 되었다. 뭐 성우들을 많이 접하는 직업이니... 성우로서 왕성히 활동한 시기가 70~80년대여서 그런지 국내에는 아는 사람이 거의 없지만 일본에서는 터치우에스기 타츠야티몬과 품바티몬으로 유명하다. 특히 터치는 80년대 일본 서브컬쳐계에 큰 획을 그은 작품이자 러브코미디붐의 시발점 역할을 한 작품이기도 하고 신생아들에게 미나미,타츠야,카즈야라는 이름을 붙여주는걸 유행시키고 op가 갑자원 입장 행진곡으로 쓰이고 미나미,타츠야가 갑자원 포스터 모델로 쓰였을 만큼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던 작품이기에 그 작품을 상징하는 인물이라고 할 수 있는 주인공 우에스기 타츠야역은 특히 유명하다.카스가 쿄스케,고다이 유사쿠,와카마츠 마사토,모로보시 아타루,사오토메 란마와 함께 80년대 러브코미디붐을 상징하는 캐릭터중 하나이기 때문이기도 하다.덕분에 현재도 방송에 나오면 타츠야 성우로 많이 소개되며 타츠야 연기도 자주 선보인다. 현재에도 목소리가 그 시절 그대로인지라 타츠야같은 소년연기가 아직 건재한듯 하다.이외에도 스티치 시리즈의 플리클리, 토이스토리의 렉스를 맡아 디즈니팬들에게 꽤나 인기가 있다. 여담으로 닌자 거북이에서 미켈란젤로를 맡은 적이 있다. 슈퍼로봇대전 팬들에겐 아오이 효마로 친숙할지도.캔디캔디의 아치역으로도 유명하다.

미남이나 미소년을 많이 했지만 남성 성우로서는 드물게 여장남자오카마 역할이 많다. 그 중에는 할머니(!) 역도 있는데 마물헌터 요코의 마노 마도카 역이다[2].

2012년 현재는 스마일 프리큐어에서 조커로 대활약중. 정말 이미지 그대로 잘 그려냈다.

현재나이 기준으론 무려 61세 로 1살연상인 후루야 토오루(62세)와 같이 성우계 대표적인 동안[3]으로도 유명하다. 물론 나이가 나이인지라 최근 모습은 조금 들어보이긴 하지만 그래도 동연령대에 비하면 상당한 동안이다. 젊은시절 모습을 보면 한국 배우 이민우와 살짝 닮았다.

일본 예능계에서는 드물게 커밍아웃하고 활동하는 동성애자이기도 하다.

최근 세인트 세이야 Soul of Gold 캐스팅 코멘트에서 비르고 샤카의 인기가 해외에서도 커서 중국의 팬들이 집적 찾아왔다고까지 할 정도라고 한다.

2 출연작

2.1 애니메이션

링에 걸어라 나르시스

2.2 외화

  1. 대표작으로는 바람의 검심이 있다!
  2. 더 깊이 들어가면 국내에서 방영된 적이 있는 리리카 SOS의 리리카 할머니 역도 포함.
  3. 다른 분은 코야스 타케히토, 모리카와 토시유키, 카미야 히로시등... 다만 코야삥은 최근 들어서 후덕져나이 들어 보인다.
  4. 리리카의 할머니.
  5. 개봉1년후 TV에서 극장공개판을 무삭제로 더빙해서 방영하였다. 영화의 더빙이 TV판밖에 없어서 더빙팬들로부터 환상의 더빙판으로 알려져 있었으며, 첫 방송 30주년 기념으로 일본 워너브라더스의 더빙판 복각 프로젝트인 더빙의 힘에서 최초로 TV판 더빙음원을 수록하였고, 동시에 감독판의 내용을 당시의 성우진이 추가녹음한 감독판 블루레이를 출시하였다.
  6. 3부작 시리즈의 TV아사히판 더빙음원은 블루레이 박스에 수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