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카마

토아 메트루(호디카)
바카마노카마마타우오네와웨누아누주

Vakama

1 개요


토아 메트루 시절


토아 호디카 시절


투라가가 된 모습. 폭삭 늙으셨다

"아, 그 시절은 분담과 기억, 건축과 모험, 꿈의 시대였지만, 무엇보다 칭송 받았던 일은 나와 같은 가면 제작공이었단다.

카노카 디스크에서 위대한 카노히 가면을 만들어내는 일은 모든 마토란이 꿈꾸던 것이었지."

종족소속카노히도구
타-마토란마스크 장인후나불지팡이[1]
토아토아 메트루후나카노카 디스크 런처
토아 호디카후나[2]블레이저 클로, 로투카 런처
투라가투라가노블 후나불지팡이

바이오니클의 등장인물이자 토아 메트루(호디카)의 리더인 불의 토아. 카노히로는 후나를 착용하고 있으며 능력은 은폐. 성우는 투라가는 유강진, 토아 및 마토란 시절은 김승준.

어떻게 보면 토아 마리 콩구와 함께 바이오니클 시리즈의 몇 없는 순수 슈터 타입 캐릭터인데, 대부분의 캐릭터가 근접무기나, 하이랜더 차지 등을 구사할때 메트루 시절에서는 근접무기 하나도 없이 카노카 디스크 런처 만으로 싸운 토아. [3]

2 메트루 시절

마토란 시절에는 메트루 누이타-메트루에서 카노히를 제작하는 장인이었다.[4] 투라가 두마의 명령에 의해서 시간의 카노히 바히를 제작하는 중대한 임무를 맡고 있었고, 리칸과도 잘 아는 사이였다. 리칸은 그를 신뢰해 차기 토아로 그를 점지한다. 그러나 리칸이 토아 스톤을 바카마에게 전달하는 과정에서 다크헌터 니디키크레카에게 공격받게 된다. 리칸은 자신의 무기를 보드로 만들어 바카마가 도망칠 수 있게 했고, 힘없는 마토란일 뿐이었던 바카마는 리칸이 끌려가는 모습을 지켜볼 수밖에 없었다.

바카마는 토아 스톤을 가지고 가-메트루토아 수바[5]로 가게 되고, 거기서 다른 마토란들을 만난다. 그들은 곧 토아 스톤의 에너지로 인해 토아 메트루로 각성하게 되고, 이 과정에세 위대한 카노카 디스크를 찾아야 한다는 리칸의 환영을 보게 된다, 다른 팀원들은 그 말을 듣고 처음에는 반신반의하지만 위대한 정신의 메시지일 수도 있다는 생각에 디스크들을 찾는 여정을 떠나게 된다. 모든 멤버들이 디스크를 찾은 뒤 그것을 증표로 정식으로 토아로 인정받기 위해 콜로세움에 찾아가지만, 투라가 두마로 변장한 테리닥스에게 공격받고, 노카마마타우와 함께 간신히 탈출하는 데 성공한다.[6] 탈출에 성공한 뒤 디스크들을 살펴보고 있던 그는 우연히 디스크들이 서로 합쳐질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내고, 토아 리칸의 영혼의 별을 찾아내 그가 아직 살아있음을 알게 된다.

그들은 영혼의 별을 따라가다 키카날로 떼를 만나고 그들의 도움을 받아 나머지 멤버들을 구하기 위해서 포-메트루의 감옥으로 찾아간다. 거기서 나머지 멤버와 투라가가 돼버린 리칸을 만나게 된다. 마침 그때 어두운 감옥을 밝히려고 웨누아가 처음으로 카노히의 능력을 발동시키는데, 나머지 토아들이 다 카노히 능력을 쓸 줄 안다는 사실을 알고 자신만 아직 능력을 발동시키지 못하는 것에 대해 열등감을 느낀다. 소외감을 느껴서 홀로 떠나려던 차에 투라가 둠이 캐니스터 안에 잠들어있는 것을 발견하고 그제서야 이 모든 것이 테리닥스의 계략이었음을 눈치챈다. 참 빨리도 눈치챈다

그렇게 다른 멤버들과 함께 테리닥스를 공격하기 위해서 가고,치열한 전투를 벌인다. 그동안에 완성한 바히와 때마침 자신의 카노히 능력인 '은폐(투명화)'을 발동시켜서 싸우지만, 바히는 그저 움직임을 느리게 할 뿐 다른 소용은 없었다. 테리닥스가 그림자의 손으로 그를 공격하려는 것을 미처 피하지 못하나, 결국 리칸이 대신 맞아준다. 그렇게 리칸의 죽음을 또다시 눈앞에서 볼 수 밖에 없었던 바카마는 리칸에게 토아로써 지녀야 하는 긍지를 듣고, 그의 카노히 하우를 건네받는다. 리칸의 희생으로 무언갈 깨달은 바카마는 이내 자신의 카노히인 후나의 능력을 각성시키는데 성공하고, 기나긴 전투 끝에 테리닥스를 프로토데르미스 고체 감옥에 봉인시키는데에 성공한다.

3 호디카 시절

그 이후 마타 누이로 일부 마토란들을 이주시키나, 모두 옮기지 못했기 때문에 다시 메트루 누이로 돌아갈 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되돌아간 메트루 누이는 시도락루다카에 의해 풀려난 비소락들에게 점령당해버렸다. 이 와중에 비소락의 호디카 베놈으로 인하여 신체가 변형되어 토아 호디카가 된다.

마토란들을 되찾으려는 과정에서, 마타우를 비롯한 나머지 멤버들과의 의견차가 좁혀지지 않았다. 무슨 일만 생기면 마타우는 바카마를 탓하며 비난했고 바카마는 나름대로 열심히 하려고 했지만 자꾸 실패만 하기 때문. 노카마가 나름대로 중재했지만, 결국 자신의 임무가 실패했다 생각하여, 혼자서 마토란들을 구하러 그들을 배신하고 루디카의 밑으로 들어가게 된다.[7] 그를 흡족해 했던 시도락 덕분에 비소락들을 지휘할 수 있는 자리까지 올라간다.루디카는 첫 임무로 라하가들을 납치할 것을 지시하고, 그는 노릭을 제외한 나머지 라하가들까지 포로로 잡게 된다.[8]

한편 남은 호디카들은 키통구를 찾고 비소락의 본거지로 들어간다. 이윽고 벌어진 대전투에서, 마타우가 그를 되돌리기 위해서 기지 위로 올라가게 된다. 그러나 그를 증오한 바카마는 그의 손을 밟아버려 그가 올라오지 못하게 한다. 그러나 마타우가 떨어지기 직전에 했던 사과때문에 정신을 차리고, 마타우를 구하고 토아 팀으로 돌아오게 된다. 그러나 너무나 많은 비소락들 때문에 수적으로 불리해진 것을 자신의 직책을 이용하여 비소락들을 물러나게 한다. 결국 보다못한 루다카가 그를 제압하려 하는 것을 급하게 그가 로투카 런쳐를 사용해서 쓰러트리지만, 그 과정에서 테리닥스를 봉인해둔 고체 프로토데르미스를 깨트리고, 테리닥스의 봉인을 풀어버린다.

4 이후 행적

다시 나머지 마토란들을 데리고 마타 누이로 되돌아 가는데, 돌아오는 길에 시간의 카노히인 바히를 놓고왔다는것을 깨닫고 다시 메트루 누이로 간다. 하지만 처음에는 깨어나버린 테리닥스가 만든 과거의 환영에 잡혀버렸었다. 그러나 곧 다크헌터의 리더인 섀도우드 원과 그의 심복인 보포락이 행방불명이 되어버린 다크헌터 맴버인 니디키크레카를 찾는겸 바히를 목적으로 메트루누이에 왔다. 깨어난지 얼마되지 않아 힘이 완전하지 않았던 테리닥스는 바카마와 잠시 협력을 하게 되었다.

새도우드 원이 바히를 먼저 찾고 테리닥스에게 흥정을 거는 순간 바카마는 테라닥스가 니디키와 크레카를 흡수해서 죽여버린 사실을 말해서 잠시의 소란을 이르킨 틈을 타서 자신의 디스크 런쳐를 제트팩 삼아 몸을 날려 바히를 낚아챘다. 그러자 분노한 섀도우드 원이 쏜 빔에의해 그의 디스크 런쳐는 수리할 수도 없을 정도로 파괴되어 버렸다. 그리고 자신의 부하를 죽인 것에 분노한 새도우드 원과 테라닥스가 싸우는 와중에 바히에 의해 미래의 음속의 토아 크라쿠아를 만나게 되었다. 바카마는 크라쿠아로 부터 미래에 마타누이를 구할 운명을 지닌 미래의 토아팀 토아 이니카의 이야기를 듣고 여러 격려와 조언을 듣는다. 이후 테리닥스는 날개가 뜯기고 세도우드 원은 3000년 더 늙게되어 퇴각한 후에 테리닥스는 바카마에게 바히를 달라고 협박을 하자 오히려 바카마는 바히를 파괴하겠다고 하여서 결국 테리닥스가 잠시 물러나게 하였고 추가적으로 마타누이 섬에게 딱 1년의 평화 기간을 악속받고 메트루누이를 떠났다.

마타 누이로 돌아온 바카마는 다른 멤버들과 같이 마토란들을 깨우는 데 힘을 모두 소모하여 투라가가 된다. 그리고 카노히가 깨진 잘라에게 자신이 리칸에게서 받은 하우를 건네준다. 이후 1년의 평화기간 동안 마을들의 기반들을 닦고 타-코로에서 마토란들의 수장이 되어 이후 토아 마타들이 오기 전까지 999년 동안의 마쿠타의 공격에 맞섰다.

마타 누이 섬 어디선가 나타난 마토란인 타쿠아에게 토아들을 불러모을 도구인 토아 스톤을 모으라고 지시하고, 타쿠아는 토아 스톤을 모아 토아 마타 팀을 불러모으는데에 성공한다. 이후 토아 마타가 감염된 라히와 마쿠타 테리닥스를 저지하는데에 도움을 준 타쿠아의 공로를 인정하고 그를 칭찬해준다.

여담이지만 같은 불의 토아인 타후만큼은 아니여도 성격이 꽤 급하고 화를 잘 내며 대담한데, 토아 시절에는 그렇다 쳐도 투라가가 된 후에 타-코로에 쳐들어온 락시레락의 머리를 지팡이로 내리치는 걸 보면 역시 옛날 성격이 어디 가진 않았나 보다.(...) 순간 당황하는 레락은 덤
  1. 이것으로 카노히를 제작하였다.
  2. 호디카 베놈의 영향으로 카노히가 얼굴에 일체화되면서 카노히 능력이 사라졌다.
  3. 비소락들은 로투카 런처 이외에도 독니를 가지고 있고, 마쿠타들 역시 섀도 리치나 닌라 고스트 블라스터 이외에도 팔과 일체화된 칼이나 클로를 무기로 사용한다.
  4. 바카마의 언급에 의하면 가면 장인은 그야말로 꿈의 직업이었던 듯 하다. 다른 가면 장인으로는 그의 스승인, 누리가 있었다. 하지만 바카마의 기술이 날로 유명해지자, 누리는 바카마를 미워하게 되었고. 심지어는 메트루 누이가 위험에 빠질 정도로 강력한 카노히를 만드려고 했다. 응?
  5. 성소로 취급받는 토아와 마토란에게 매우 성스러운 장소.
  6. 오네와, 웨누아, 누주는 감옥으로 끌려가고 만다.
  7. 바카마는 마토란들을 구할 힘을 위해 루디카의 밑으로 들어갔다. 그러나 루디카는 자신의 계획을 위해 바카마를 이용한다.
  8. 노릭은 어찌 된건지 몰라도 바카마가 자신을 납치할려고 했을 때 사원의 잔해 깔려버리는 바람에 납치당하지는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