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봉

중국 근대사에서 일어났던 사건은 반봉사건 참조.

潘鳳

1 개요

삼국지연의의 가공인물.

상당태수인 18로 제후 한복의 수하 장수로 연합군동탁을 공격할 때 등장하는데, 손견화웅에게 패배한 이후 사수관에서 도끼를 들고 화웅를 맞아 싸웠으나 죽었다.

단순한 듣보잡 장수이지만 인기를 끌게 된 이유는 아프리카TV의 BJ인 차마고도(미레야)가 삼국지 5를 플레이하다가 군주인 공주가 사망하자 방청객들의 추천으로 능력치가 구린 장수 중에서 매력이 가장 낮은 반봉을 고르면서부터이다. 군주의 매력이 낮아, 장수들의 대거 이탈하여 30분이나 포상을 진행하는 등 어려운 상황을 겪다가 결국 통일하면서 패왕 반봉으로 승격, 컬트적인 인기를 끌었다. 미레야가 반봉으로 통일하면서 방청객들 중에서 미레야가 통일한 반봉을 소재로 만화를 그리기도 했다.

2 미디어 믹스

84부작 삼국지에선 화웅을 상대할 장수로 할 때 한복이 자신의 부장 반봉을 추천하자 병사에게 자신의 무기를 달라면서 도끼를 들고 나가지만 싸우는 장면 조차 나오지도 않은 채로 화웅에게 사망한 모습으로 나왔다.

삼국에선 왕광이 아닌 유대의 수하로 나와 유섭이 화웅에게 죽자 화웅을 물리칠 장수로 반봉을 추천하면서 100근이 넘은 개산부를 휘두르거나 장정 만명도 이기지 못하니 화웅을 물리칠 거라 장담했다. 반봉 자신 역시 등장하면서 "제 도끼가 피에 굶주려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결국 창을 휘두르면서 유섭보다는 오래 싸웠지만 결국 2합 만에 화웅의 창에 공중으로 날아갔다가 화웅이 창의 날을 세우면서 그대로 낙하해 창을 찔려 죽었다.

화봉요원에선 호뢰관을 공격할 때 병사들에게 빨리 목책을 세워 주위를 둘러싸 적군이 말을 이용해 공격하지 못하게 하라고 지시했으며, 장비가 의자를 가져와 유비의 자리를 마련하자 지위가 낮은 사람은 서있어야만 한다고 하면서 유비를 자리에서 내쫓는다. 또한 장비에게 칼을 꺼내들면서 실력이 없는 사람이라면 꺼지라고 했으며, 다른 이에게서 유비가 중산정왕을 사칭하는 놈이라는 이야기를 듣자 장비가 이에 발끈해서 싸우려고했다. 그러자 유비가 용서를 빌면서 자신이 벌을 받기로 하자 장비의 얼굴에 주먹을 한 대 날렸으며, 유비가 벌을 받아 매질을 당하게 된다. 화웅이 유섭을 포함한 12명의 장수를 죽이자 나레이션을 통해 완전무결의 전신이라고 나오면서 13번째로 도전할 사람이 되어 자신만만하게 나섰지만 화웅에게 사망한다.

삼국전투기에선 엑스트라. 레고 인간으로 등장했다. 등장 두 컷만에 화웅에게 머리가 뽑혀 죽는다.

박봉성 삼국지에선 한복이 반봉을 소개하면서 뭐하느냐면서 빨리 나가라고 하자 화웅과 싸우러 나가면서 내게 목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했지만 화웅에게 죽는다.

삼국지 12,13

삼국지 시리즈에서는 같은 가공인물인 목순처럼 무력이 꽤 높은 편으로 대체적으로 70대 중후반으로 나온다.

삼국지 3에서의 능력치는 육지 70/수지 23/무력 77/지력 19/정치 10/매력 20 수지가 낮아 장군이 불가능하고 지력이 낮아 계략에 취약하지만 장합,저수가 원소군 소속이라 인재가 부족한 한복에게는 중요한 인재다.

삼국지 9에서의 능력치는 59/77/2/12. 병법은 돌파와 충차. 그나마 9는 전투 시스템이 통솔 우수한 부대장 1명이 다수의 잡장을 쓸모있게 만들어주는 시스템이라 장합이나 저수의 부장으로 활약할 수 있지만 전법이 기병 1단계인 돌파밖에 없는게 아쉽다. 2단계인 돌진 정도만 있었어도 77이라는 낮지 않은 무력과 합쳐져 위력이 상당했을텐데. 통상 시나리오에서 유일하게 한복을 사용할 수 있는 190년 반동탁 연합 시나리오에선 시작 즉시 업의 백마에서 조운, 시상의 구강에서 주태를 등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떨어진다. 조운과 주태가 유비와 손견 진영에 있고 당장 무력높은 장수를 구할 수 없는 if 시나리오 영웅집결이라면 초반에 한해 활용도가 높다.

삼국지 10에서의 능력치는 57/77/4/15/25로 무력 말고는 볼 게 없다. 특기는 돌격, 역공, 삼단으로 모두 무력 의존 특기.

삼국지 11 영웅집결 시나리오에서는 한복 휘하 장수 중에서 장합 다음으로 무력이 높아 한복 군단의 에이스(...)로 활약할 수 있다.

듣보잡에 불과하지만 삼국지 12 발매 전 코에이 공식 홈페이지에서 매일 한명씩 장수를 공개할 때 등장해 꽤나 많은 논란(?)을 불렀다.

레전드히어로 삼국전에서 미축 브라더스의 일원인 한복이 반봉 영웅패로 변신하는 레전드히어로 반봉으로 등장. 주 무장은 도끼가 아닌 M79 유탄발사기 형 무기를 쓰며, 모티브가 스컹크여서 강력한 가스탄으로 최강자인 조조를 두 번 패배시키는 굴욕을 안겨주었다.그리고 한국인이라면 익숙할 만한 "까스! 까스! 까스!"는 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