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련교

1 개요

2 교리

백련교의 교리는 현세의 고난으로부터 구원을 추구하는 일종의 메시아 사상으로 볼 수 있다. 창세주인 '무생노모'(無生老母)가 미륵을 이 세상으로 보내서 자신의 흩어진 자녀들을 거두어들여 '진공가향'(眞空家鄕)이라는 일종의 천국에 귀의시키고 평화로운 천년왕국이 인간세계에 실현될 것이라고 선전했다. 백련교도들은 불교식으로 향을 피우고 불공을 드리는 한편 새로올 왕국을 대비하며 무술 수련도 하였다.

백련교는 중국 역사에서 두번 큰 역할을 하는데 첫 번째는 14세기 원나라가 망하고 명나라가 세워질 때 이른바 홍건적의 난의 사상적 기원이 되었다. 명의 태조 주원장도 백련교도[1]로 출발하여 중국을 통일하고 명을 세웠다.

두 번째는 18세기 말 청나라에서 일어난 무장반란(백련교도의 난)인데 이 때도 이민족인 만주족의 지배에 대항하여 한족을 중심으로 저항하는 세력으로 청나라의 쇠퇴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후에도 백련교도는 여러차려 청나라에 반대하는 비밀결사로 조직되었고 나중에 의화단의 모태가 되기도 하였다.

현재 대중매체에서 제법 비중있게 다루어진 경우는 모탈 컴뱃 시리즈의 백련교가 유일한 듯

3 대중 매체에서의 백련교

3.1 모탈 컴뱃 시리즈

白蓮教, White Lotus Society

White_Lotus_Old.png파일:Attachment/WhiteLotus.png
원래 시간대대체 시간대

http://img15.deviantart.net/3878/i/2015/201/8/b/mortal_kombat_xshaolin_monksby_ogloc069-d9246af.png
소림승들

http://img15.deviantart.net/003e/i/2015/199/f/3/mortal_kombat_xiosmonk__by_ogloc069-d91tpdp.png
(보편적인) 백련교 승려

위대한 쿵 라오(쿵 라오의 조상)가 쇼칸족 왕자 고로에게 패해 살해당한 후, 라이덴에 의해 설립된 중국의 비밀 결사. 지구를 위협하는 건 아웃월드인 뿐만 아니라 아웃월드 제국에 속해 있는 다른 막강한 이종족들 또한 지구를 위협할 수 있다는 걸 라이덴은 깨달았고, 이걸 보다 더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백련교를 설립하였다.

(예외로 뛰어난 재능과 고결한 마음을 갖추었다는 전제하에) 일원이 되려면 굳이 빛의 형제단이여만 가능하다는 제한은 없지만 빛의 형제단 일원이 백련교에 가입하려면 가장 특출난 재능을 보유하고 투철한 사명감을 지닌 이들만이 가입할 수 있다. 오랫동안 비멤버들에게는 철저하게 베일에 싸인 조직이었지만 리우 캉이 지구의 챔피언이 된 이후에는 소냐 블레이드의 특수부대 등 지구를 수호하는 다른 조직들도 이 결사대를 알게 되었다. 가입 조건은 지구 어느 국적이든 불문이되, 토종 지구인(100% 어스렐름 출신)이어야만 한다. 에데니아가 어스렐름과 동맹임에도 백련교에 에데니아 출신이 없는 건 이 때문. 린 쿠에이나 적룡단과는 달리 종신 의무는 아니며 일원이 바라면 언제든지 탈퇴할 수 있다. 이러고도 조직의 비밀이 지켜진 게 신기할 정도.

은근히 수난을 많이 당하는 조직이기도 한데, 모탈 컴뱃 2에서는 샤오 칸의 명령으로 바라카가 지휘하는 타카탄 군대의 급습을 당해 리우 캉, 쿵 라오, 카이를 제외한[2] 결사단 일원들이 거의 궤멸되다시피 했고, 살아 남은 극소수의 잔존 일원들이 백련교를 재건하려고 할 때마다 샤오칸, 신녹, 오나가의 위협을 받는 등 어려움을 겪었다. 그러다가 소멸되었다 부활한 라이덴이 엘더 갓들에 대한 신뢰를 잃고 지구 수호에 직접 개입함으로 인해 존재 목적이 애매해진 상태.

그래도 모탈 컴뱃 9에선 스토리가 과거로 돌아가 모든게 리셋되었으니 다행... 이려나? 일단 9 시점부터는 발전의 가능성이 있었지만 X 시점에서 최고 전력이었던 리우 캉쿵 라오가 적으로 돌아서는 바람에 그것도 어려워졌다. 하지만 이 둘의 흑화보다 더 큰 문제가 생겼는데, 백련교 창설자가 흑화하여 극단주의자로 성향이 변모해버려서 조직의 질적 하락이 예상된다. 미래가 불안해진 상태.

이 결사단의 최강자는 리우 캉이었으나 그가 사역마가 된 뒤로 쟈니 케이지가 타이틀을 물려받았다. 스토리 담당 브라이언 차드와의 문의에서 인증된 내용. 해당 사진이 쟈니 케이지의 아버지 로버트 칼튼이냐는 질문에 쟈니라고 대답. [1]

3.2 황비홍(영화)

시리즈 2편인 남아당자강에서 제법 비중있는 악역으로 등장한다. 여기서의 백련교도는 청나라보단 서양에 대한 적대적 행동을 주로 취한다. 영국 영사관 앞에서 서양인의 모양을 한 인형을 불태우는 시위를 하기도 하고, 의학 세미나가 열리던 와중에는 불화살을 쏴대기도 했다. 양이모 소전이 당시 중국인들에겐 낮선 기기인 카메라로 백련교도들의 가두행진을 촬영하자 '서양년을 죽여라!' 라며 습격, 납치하려다가 황비홍에게 된통 털렸다.

보수파임에도 영사관의 경비를 맡았던 청나라 관리 납란원술의 암묵적 지원하에 영사관을 습격, 많은 수의 경비병력과 서양인들을 살해했으나 황비홍 일행의 활약으로 패퇴하였다. 이후 백련교를 뿌리뽑기 위해 신도로 지원하는 척 들어온 황비홍과[3] 육호동에 의해 백련교도들은 맥을 못추고, 이어 등장한 교주인 구궁진인은 황비홍과의 결투 끝에 신단의 석상 손가락에 관통되어 죽어[4] 신도들은 망연자실 울기만 한다. 이때 육호동이 광기에 가득 찬 백련교도들을 보며 '모든 중국인들이 다 저렇다면 무슨 희망이 있겠느냐'라고 하는게 인상깊다.

3.3 백련교(전생검신)

전생검신에서 등장하는 세력. 아자토스로 추정되는 무생노모의 법문으로부터 힘을 받으며, 당장이라도 무림을 일통할 수 있는 세력을 갖췄고 이족(異族)과 결탁한 황궁과 전면전을 벌여서 승리할 수 있는 유일한 세력. 자세한 것은 항목 참조.
  1. 주원장이 이은 곽자흥의 군벌은 본디 다른 백련교도와는 사뭇 이질적인 독립군벌이라 다른 백련교도들로부터 경원시되어 견제 및 공격까지 받았으며 세력 확장에 어려움을 겪고 입지가 좁아지고 있었다. 그 결과 이러한 상황에서 탈피하려 북진하는 백련교의 세력에서 이탈, 아예 강남으로 진출하게 되었다. 그 이전에도 같은 백련교끼리 싸우는등 사이가 별로였지만 강남 진공 이후로는 명목상으로만 교도였을 뿐이다. 사실 홍건을 둘러 백련교의 깃발을 내세운 자들 가운데 진짜 백련교도가 얼마나 될지는...
  2. 카이는 당시 수련 목적으로 세계 여행중이었기 때문에 화를 면했다. 하지만 쿵 라오의 요청으로 슈진코가 아웃월드에서 여행하는 카이를 찾아 복귀해달라고 전했고 이는 카이가 모탈 컴뱃 4에서 데뷔하는 계기가 된다.(모탈 컴뱃 디셉션에서)
  3. 백련교도 황비홍을 신도로 받아 들이는 척 하고 죽이려고 했으나 실패한다
  4. 구궁진인은 자신에겐 총알도 안통한다 라고 하며 활개를 쳤고, 육호동이 쏜 권총탄도 튕겨내는 모습을 보이지만 사실은 철판으로 배와 가슴을 가린것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