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터컵

버터컵
Buttercup
バターカップ
파일:Attachment/1277066819 buttercup.jpg
1999년 TV 프로
* 영: 엘리자베스 데일리 (Elizabeth Daily)
* 한:
* 투니버스: 이명선
* SBS: 이용순
* 중앙일보 CN: 문남숙
* 일: 이케다 유키코
* UG: 미우라 토모코
2016년 TV 프로
* 영: 나탈리 팔라미즈 (Natalie Palamides)
* 한: 김채하
* 일: 무라나카 토모
BlossomBubblesButtercup


미국 애니메이션 파워퍼프걸의 주인공. 이름의 유래는 앞의 두 명을 짓고 나서 그냥 앞글자 B를 맞추기 위해서 지어졌다.[1] 사실 buttercup은 미나리아재비라는 뜻이 있다. 건강한 여자아이란 의미도 담겨 있고. 프린세스 브라이드의 여주인공의 이름으로도 쓰였다는걸 생각하면...

1 외모

이미지 컬러는 라임 그린(Lime green). 헤어 스타일은 검은색의 단발 보브머리이다.

리부트에서는 바보털(?)이 추가 되었다.

2 성격

특징은 단순, 무식, 과격, 잔인함[2] 남자다움(자존심), 파이터(뭐든지 주먹이 먼저), 강인함(The tough one). 엔딩곡에서도 Buttercup, she's the toughest fighter라고 거론된다.

주성분은 향신료가 가장 많다.

파워퍼프걸 중에서 제일 과격하고 거친 성격으로 악당과 싸우는걸 빙자해 그냥 후려패는 것을 인생의 보람이자 낙으로 여기고 있지만 너무 단순해서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작중에서 파워퍼프걸 자매들이 서로 싸우는 원인의 대부분은 버터컵이 먼저 시비를 걸어서 생긴다. 모두들 웃고 있을 때 혼자 찡그리거나 무표정일 때가 많고웃을 때도 눈만 보면 화나있음 팔짱도 수시로 끼고 있다. 기본적으로 다른 자매들과 같이 착하고 따뜻한 성격을 공유하지만 종종 다소 심한 장난을 치는 등 유달리 짓궂은 면이 있다. 놀리는 것을 좋아해서 버블스를 울린 적도 꽤 있다(이것 때문에 버블스 팬들이 버터컵을 싫어하기도 한다). 그래도 심성은 착하기에 자매들이 다치면 진심으로 걱정한다. 하지만 돈을 벌기 위해서라면?

버터컵의 성격은 부정적으로 보일 수 있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이것들을 고치고 극복하는 내용이 에피소드로 다루어질 때가 유난히 많다(예: Paste Makes Waste-사과하지 못하는 것, Down n' Dirty-안 씻는 것, Moral Decay-돈 밝히는 것, Makes Zen to Me-성급하고 잔인한 것). 그래도 자신의 안 좋은 면을 스스로 인정하고 고치려고 할 때가 많으니 나쁜 아이로 보긴 힘들다. 아직 5살이라는 것을 고려하면 더욱 그렇다. 종종 갭모에를 보이기도 하는데 버블스가 인형을 끌어안고 잘 때, 슬쩍 악어인형을 가져와 끌어안고 자기도 했다.

전투에 있어선 블로섬이나 버블스보다 활약이 더 많다. 개가 되는 시나리오에선 혼자 뒤로 돌아가서 모조조조를 공격했고, 부활한 라우디러프 보이즈에게 처참히 당하는 절망적인 상황에서 괴롭힘당하는 버블스를 보고 분노해 부치의 혀를 씹게 하여 전세를 역전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또 생일파티 때 프린세스가 준 선물이 미사일 과녁임을 알아채서 버블스에게 과녁을 다른 곳으로 던지라고 하기도 했다. 하지만 버블스는 교수가 빌런임을 알고 교수에게 과녁을 던졌다 멤버 중 힘이 가장 센 듯하며(Members Only) 속도도 가장 빠른 점(Speed Demon)으로 봐서 기본 능력치는 세 자매 가운데 가장 높은 듯 하다(하지만 최대치로 날면 시간을 뛰어넘어버리기 때문에 속도는 별 의미 없는 듯). 대신 특수능력이(...)

다크 히어로를 동경하는지 버터컵의 시점에서 사건을 묘사할 때는 왠지 플랭크 해머 풍의 그림체가 되고, 모두가 동경하는 히어로를 흉내 낼 때는 스폰(...)[3]처럼 되거나 한다. 근데 의외로 순정파.

목욕을 매우 싫어해 목욕을 안 하는 에피소드(Down 'n' Dirty)가 있을 정도로 씻는 것을 매우 싫어한다. 다시 더러워질걸 왜 씻어야 하나, 다시 어지러워질걸 왜 치워야 하나라는 마인드를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다른 에피소드에서도 슬쩍 보이는 부분이다) 결국 그 에피소드에선 괴물마저 더러워서 피하자 씻게 된다.[4]

Criss Cross Crisis 에피소드에서 유토니움 교수로 인해 타운스빌 시민들 모두 몸이 바뀌는데, 하필 버터컵이 교수와 바뀌어버리기도 했다.버터컵의 인상 때문에 교수가 진짜 악당이 될 기세

유달리 거미를 무서워한다(Power-noia 에피소드). 하지만 자신이 무서워하는 것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기 싫었기에 극복하게 된다(...).

파워퍼프걸 극장판에서 제일 처음 고른 선물들은 여러가지 장난감. 술래잡기에서 날아가며 남기는 궤적은 직선이 많았다.

파워퍼프걸 리부트에서 제일 밀어주고 있고 캐릭터성도 그나마 제일 안 망가졌지만 리부트는 외전으로만 보자...

3 특수능력

자매들과 기본적으로 같은 힘을 가지고 있다. 다른 자매들은 하지 못하고 버터컵만이 가진 능력이 꽤나 오랫동안 밝혀지지 않았는데[5] Nuthin' Special에서 밝혀진 버터컵만의 특기라는게 혀말기가 가능하다는 것. 아니, 자매들 뿐만 아니라 타운스빌에 살고 있는 모든 등장인물(엑스트라 포함) 중에서 유일하게 혀말기가 가능하다. 별 쓸모는 없지만 그래도 버터컵은 드디어 자신만의 특별함을 찾았다고 좋아했다.
와중에 해설자도 자기도 할줄 안다며 삐진건 덤

4 기타

물론 라우디러프보이즈들과도 엮인다. 주로 엮이는 건 당연히 부치.
  • 목소리가 남자애같다는 의견도 있지만 노래할 때는 제일 곱다는 평이 있다(영어권).
  1. 파워퍼프걸의 탄생 이야기인 극장판에서 유토니움 교수가 아이들에게 이름을 지어줄 때 "너는 꽃처럼 화사하니 블로섬, 너는 통통 튀는 거품처럼 귀엽고 깜찍하니 버블스, 너는... 버터컵. 왜냐면... 다들 B로 시작하니까."라고 말해버렸다..
  2. 일례로 Make Zen to Me 에피소드에서는 이미 GG 선언한 퍼지의 더듬이를 잡아 대파괴던지기로(...) 패대기쳐대는 것도 모자라서 폐인이 될 정도로 끝까지 팼다. 덤으로, 의사는 폐인이 된 퍼지를 끌고 오면서 버터컵 보고 자랑스럽냐고 했다(...).
  3. 근데 정작 스폰처럼 되니까 빛이 싫다면서 어두울 때만 활동하려고 했다. 싸우는 모습이 안 나와서 아쉬운...
  4. 이때의 버터컵은 모래투성이에 괴물의 진득한 피와 오물, 그리고 괴물의 콧속에 들어간다...목욕을 하느니 차라리 내보내라고 했더니 진짜로 밖으로 내보내졌다.
  5. 블로섬과 버블스는 Ice Sore 에피소드에서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