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보털

파일:Attachment/eeeeeeeee 1.jpg

바보털의 보기.


width=100%

모에땅의 쿠로이 스미.

1 더듬이처럼 삐친 머리카락을 일컫는 말

자다 일어나면 생기는 것
10분 정도는 빗질해야 겨우 가라앉는 것 그리고 10분 후에 다시 서는 것

일본어로 아호게(アホ毛). 영어로 cowlick. 좀 취향을 타는것 같다. 그러니까, 거슬린다고 빗질하는 사람도 있는가 하면, 귀찮아서 그냥 냅두는 사람도 있다는 얘기. 한국에서는 더듬이, 안테나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바보 캐릭터들 중 이러한 헤어스타일을 한 경우가 많아 이런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다. 또한 위 이미지와 같이 본래 이런 게 없는 캐릭터라도 SD화될 때는 이게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모에계 속성 중 가장 오래된 것들 중 하나이다.

본래는 미용업계에서 발생한 은어로, 머리카락을 정리해도 튀어나오는 짧은 털을 가리킨다. 머리 부분에서 1개 혹은 복수의 머리카락이 촉각처럼 서 있는 것을 가리킨다. 2개 튀어나와 있는 것은 곤충의 더듬이에 비유해서 더듬이, 촉각, 안테나라고도 부른다.

간혹 머리가 뻗치거나 떡지던중 기적의 확률로 바보털이 나와도 그다지 좋을 건 없다. 신기하긴 하지만 바람이 불면 미칠 듯이 간지럽다. 대부분 못 자진해서 없앤다. 물론 간지러워 하지 않는 사람도 많다. 앞머리가 있는 사람의 경우 드라이를 실패하면 생길 수도 있다. 흔하지는 않지만 자연 바보털도 있다. 머리카락의 굵기가 굵고 뿌리가 억센 사람들이 정수리 부분의 머리카락이 빠졌다가 새로 날 경우 흔히 볼 수 있다. 바보털이 잘 생기는 머리스타일이면 머리 만지기가 힘들어서 그냥 파마를 해서 눕히거나 드라이로 팍 눌러 죽인다. 정수리 쪽에 상처가 날 경우 회복 후 그 자리에 바보털이 생성되기도 한다.

2속성을 가진 캐릭터

가나다순으로 정렬.

  1. 정확히 말하면 대머리에 머리카락 한 가닥이 나 있는 것이다.
  2. 무려 2개
  3. 원작의 흑백삽화와 애니 예고편에 나오는 SD버전 한정
  4. 코믹스판의 고스로리를 벗었을 때 한정. 이마저도 그림이 오락가락하다.
  5. 이 쪽은 바보털이 턱 끝까지 내려온다. ㄷㄷ
  6. 시리즈 전통으로 주인공에게는 반드시 바보털이 있다.
  7. 작아서 잘 보이지는 않지만 확실히 있으며, 처음부터 있었던 것은 아니고 제작을 거듭하면서 자연스럽게 생긴 것이다.
  8. 애니의 초반에는 안 나오지만 뒤로 가면 갈수록 디저트류가 등장할 때마다 같이 등장
  9. 게임 상이나 동인 만화에서도 모자를 벗는 일이 극히 드물거나 아예 없으므로 모를 수 있지만, The Grimoire of Marisa의 내부일러스트에도 달려있다!
  10. 이 경우 머리에서 직접 삐친 바보털이 아니라 묶은 머리가 바보털처럼 보이는 경우이다. 그냥 무시하고 바보털이라 부른다.
  11. 남자인데, 거의 유일하게 진짜 바보털 소유.
  12. 휘침성에서는 드러나지 않지만 영나암에서 확실히 바보털이 보인다.
  13. 이쪽은 바보털이 아니라 신체 일부분인 더듬이이고 그것도 두가닥이다.
  14. 1회한정철사
  15. 초기 2D PV버전 한정. 원작인 3D에서는 바보털이 없다.
  16. 망상 한정으로 바보털이 생기기도 한다.
  17. 극히 마이너한 케이스로 바보털이 3개이다.
  18. 1기 11화에서 크로노가 일부러 무스칠까지 하고 빗었는데도 다시 생겼다(...).
  19. 그것도 떡잎 모양의 쌍바보털이다!
  20. 머리 풀었을 때 한정.
  21. 마녀를 찾는 안테나로 기능한다. 레알 더듬이
  22. 이쪽은 바보털이 3가닥이 나있다(...)
  23. 공식적인 일러가 한번 바뀐적이 있는데, 앞머리 주변에 전부 거대한 바보털이 솟아있는 일러로 바뀌었었다. 이후 수정됨. 다만 에반이나 루미너스같은 경우는 남아있다.
  24. 캐릭터 도트를 자세히 보면 머리털에서 뭔가가 삐죽 나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25. 언뜻 보면 아닌 것 같지만 픽시브 백과사전에는 바보털이라고 명시되어있다.
  26. 인간으로 돌아왔지만 머리는 여전히 저그의 촉수였는데 메뚜기 더듬이처럼 2개의 바보털이 생겼다.
  27. 이름 덕분인지 바보털 모양도 하트모양이다. 팔에 장착한 리본의 끈도 특정 모션에서는 하트 모양으로 펄럭거리며 필살기의 이펙트도 하트로 퍼지는게 많다.
  28. 765프로출신은 14명중 5명이 아호게가 달려있는 쾌거 ...
  29. 두갈래 다.
  30. 미미나 승기, 호돌은 애니메이션에서 두드러진다.
  31. 새싹같은 두개의 더듬이가 있다. 이 때문에 닉네임 에피소드에서는 바보털빈곤이라고 불렸다.
  32. 어떤 일상의 인덱스 씨 12화에서 확인할 수 있다.
  33. 평상시에는 보이지 않으나 애니메이션에서 레디오노이즈 계획에 대해 알게 되는 이야기에서, 연구소에 잠입해 전자파로 경비로봇을 조종할 때 바보털을 지휘봉처럼 사용한다.
  34. 어릴 때는 클론인 라스트 오더와 비슷하게 생긴지라 바보털 보유.
  35. 이쪽은 바보털이 두 가닥 있다.
  36. 페브리의 언니.동생과는 다르게 1가닥.그럼 12체 생산되면 바보털 12가닥
  37. 1차전직 소마랑 2차전직 명왕은 바보털이 희미해진다.
  38. 기본 애드와 1차전직인 사이킥 트레이서의 작은 바보털이 있다.(3D 렌더링 한정.) 2차전직 후에는 마스터마인드의 삐친 머리, 디아볼릭 에스퍼에게서만 볼 수 있다.
  39. 이 쪽은 바보털이 너무 크거나 무거운지 서질 않아서 애매하다.
  40. 본래는 올백머리였으나 역전재판5시점으로 나루호도 앞머리의 머리카락을 하나 내렸다.
  41. 쵸로마츠의 경우, 평소에는 다듬고 다니기 때문에 안 보인다. 하지만10화에서 놀라서 바보털 2개를 보여준 적이 있다.
  42. 오소마츠 군 한정.
  43. 있는 시리즈도 있고 없는 시리즈도 있다.
  44. 갈레라 컴퍼니의 조선공 중 하나. 머리에 바보털이 삐져나와 있는데, 억지로 누르려 하면 다른 곳에서 솟아나온다.나중에는 한술 더 떠서, 누르면 남의 몸에서 바보털이 튀어나온다.(콧구멍 등등)
  45. 바보털이 좀 짧다.근데 아카리는 공기기믹에 아야노는 콩라인 죄다 안습라인들 뿐이다
  46. 참고로 바보털이 각각 정중앙, 왼쪽, 오른쪽 방향으로 다 다르다. 물론 신장도...
  47. 아버지 쪽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나 지금까지 나온 가족 모두가 바보털을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이쪽도 소유하고 있을 것이라고 예상된다. 어머니 쪽은 애니메이션에서 잘 묘사되었다. 모계 유전이라 없을지도 모른다.
  48. 조피가 머리손질을 해도 계속 바보털은 유지가 돼서 고데기를 썼는데도 그대로였다.
  49. 공식PV인 패배자 지상주의 이후 A야의 바보털은 필수요소화(...)되었다. 참고로 코믹스 전반부에는 딱히 드러나지 않으며 나중에야 유우키 아미노의 팬아트나 코믹스 중간중간에 뻗친 머리칼이 묘사된다.
  50. 얘는 아예 2기에서 바보털 뽑아버린다는 대사 까지 있다(...) "그것은 나의 챠밍 포인또!!!"
  51. 참고로 진격거의 에렌에게는 없다.
  52. 덕분에 이쪽은 아예 작중에서 대놓고 벌레 더듬이 취급(...) 간혹 원작이나 애니에서 다른 인물들이 오정을 '바퀴벌레'라고 부르는 이유가 이것 때문이다.
  53. 코토우라는 1가닥, 마나베는 2가닥
  54. 치즈케이크맛 쿠키같은 경우는 아무래도 치즈케이크 모자의 영향을 받아서 그런지 할로윈 의상에는 잘 보면 바보털이 없다.
  55. 이쪽은 무려 2가닥
  56. 이쪽도 2가닥
  57. 후루카와 가족은 바보털이 두 개 있으며 후루카와 사나에는 무려 3개. 토모야는 1개다.
  58. 이 회사의 마스코트이다.
  59. 일러스트레이터에 따라서 몇몇 캐릭터들은 없을때도 있다(EX. 보리스 진네만, 티치엘 쥬스피앙, 시벨린 우, 나야트레이, 막시민 리프크네가 여기에 해당된다.). 기본적으로 바보털을 보유하고 있는 캐릭터는 루시안 칼츠(일러스트레이터에 따라서 1~2개), 밀라 네브라스카(무려 2개), 조슈아 폰 아르님(일러스트레이터에 따라서 1개에서 3개까지 바리에이션이 있다.).
  60. 바보털이라는 표현의 시초이자 해당 캐릭터의 아이덴티티. 뽑으면 엄청난 일이 일어난다.
  61. 애니판에서 확실하게 보인다. 특히 후못후에서는 감정 상태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보이기도...
  62. 바보털을 튕기면 일렉기타 소리가 난다.(...)
  63. 변신 전과 변신 후 모두 바보털이 있으며, 변신 후에는 바보털이 두 개가 된다.(...)
  64. 처음에는 없었다가 레드 플레시 없이 자신이 머리를 다듬었을 때 두 가닥의 바보털이 생기고 실력이 좋아져서 한 가닥으로 줄어들었다. 레드 플레시로 라이브할 때에는 사라진다.
  65. 초기 원작 일러스트에도 하나 나와있다
  66. 애니판에선 잘 두드러지지 않는다. 네타판을 보도록 하자.(세이죠vs카라스노전부터)
  67. 바보털 한 가닥이 매력 포인트.
  68. 연재 초기때는 두드러지지 않았는데 스토리가 진행될 수록 바보털이 두드러진다.
  69. 이 바보털을 뽑으면 흐콰하기도 한다!
  70. 평상시엔 이마에 붙어있다가 특정상황에서 일어선다.
  71. 동인쪽에서도 거의 부각되지 않는걸 보아 모에 요소...까지는 아니고, 부스스한 헤어스타일이라는걸 강조하는 역할만 해주는 정도.
  72. 더듬이바보털이 두 가닥이다. 쌍둥이 자매라서 헷갈릴 수 있으나 동생 쪽은 바보털이 한 가닥.
  73. 히로아키가 그리지 않아도 바보털이 있다. 도트화된 마린이나 팔쿤이 그린 마린에게서도 바보털이 발견된다.
  74. 특이하게 끝이 굽어있다. V4는 굽어있지는 않지만 크고 아름답게 나와있다
  75. 유즈키 유카리는 보이스로이드와 보컬로이드 양쪽 다 있다.
  76. 이 쪽은 머리위가 아닌 포니테일의 테일쪽에 나있다.
  77. 데이터링크 쓸때만 그마저도 E-3한테 들켜 제대로 쓰지도 못하고 벌 받는다 대략 안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