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이

1 사전적 의미

變異, variation. 같은 종의 생물 개체에서 나타나는 서로 다른 특성을 의미하는 말이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사람들에게 알려진 것은, 어떤 생명체가 자연적으로는 절대로 변할리가 없는 무언가의 비정상적인 모습으로 변하는 형태에 가깝다. 그리고 이 바닥에서는 주로 SF 작품 도는 SF요소가 가미된 창작물 등에서 세균병기, 바이러스 등의 개념을 등에 업고 자주 언급된다. 국내 온라인 게임에 다소 조예가 있는 사람들이라면 이터널시티 시리즈의 변이 바이러스가 익숙할 것이다.

이렇게 창작물에서 등장하는 변이현상은, 대개 변이된 대상이 매우 흉포해진다거나, 육체적으로 눈에 띌 정도의 큰 변화를 일으키는 등 상당히 과장된 묘사로 나타나기 마련이다. 또는 초자연적인 능력을 각성하는 과정도 변이의 이름을 빌리는 경우가 잦다.

2 스타크래프트 2의 변이

스타크래프트 2: 군단의 심장/변이 참조.

3 워크래프트 시리즈에 등장하는 마법

제이나:이 "변이"라는 주문 말이죠, 어차피 한 가지로밖에 안 변할 거, 이름을 좀 더 구체적으로 바꾸면 안 되나요? 뭐, "양변"이라든지, "사람을 양으로 바꾸는 주문"이라든지?

메디브: 주문 이름이 왜 "변이"냐고? 왜냐하면 조금만 연습하면 대상을 어떤 동물로든 변신시킬 수 있으니까. 대부분의 마법사들은 도전도 안 해보고 너무 의기"양양"하단 말이야.

Polymorph. 전통적으로 휴먼 얼라이언스 측에서 사용한다. 기병이나 일꾼 같은 생체 유닛들에게만 사용 가능하나, 버전별로 차이가 있다.

첫 등장은 워크래프트 2로, 여기서는 휴먼족의 마법유닛인 메이지가 사용하였다. 적 모든 생물체 유닛 하나(용, 그리핀 포함, 거북이는 제외)를 해당 지형의 중립 동물(, 멧돼지 등)으로 바꾸어 버리는 마법이었다. 이때는 한 번 걸면 다시는 원상복귀가 불가능했기 때문에 사실상 즉사기였다. 심지어 데스윙조차 한 방에 없애버릴 수 있었는데, 블리자드도 이런 점을 감명깊게 봤는지 카드가가 데스윙의 아다만티움 판금 갑옷을 변이시켰다는 설정이 추가되었다. 비행 유닛이 숲이나 물 위에서 양이 되면 그냥 사라져 버린다.

워크래프트 3에서도 소서리스의 기술로 등장하며, 역시 적 생체 유닛을 동물로 바꾼다. 다른 점이 있다면 무조건 양으로만 변한다는 점, 또한 비행 유닛에게 걸면 날개 달린 양이 된다는 점, 그리고 가장 중요한 시간이 지나면 풀린다는 점. 또한 양이 되어도 공격 능력만 사라질 뿐 방어력과 체력은 유지된다. 이제 적어도 평생 양으로 썩지는 않는다! 그리고 워크래프트 3에서부터는 영웅 유닛이 특별한 별개의 유닛이 되면서, 폴리모프에 걸리지 않는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는 마법사의 기술로 등장하는데, 야수, 인간형, 동물 대상 하나를 1분간 양으로 만든다. 워크래프트 시리즈에서 등장하는 변이 중 가장 성능이 나쁜데, 일단 양으로 변한 상태에서는 체력이 급속도로 회복되고, 워크 3와 유사하게 체력과 방어력도 그대로 유지되고, 거기에 더해서 데미지를 1이라도 입으면 바로 풀린다. 추가로 마법 해제 효과에도 풀리고 플레이어가 대상이라면 지속시간도 8초로 짧아진다.[1] 그러나 활용도는 뛰어나서 메즈기의 기본, 표준적인 스킬로 활약한다.

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에선 워크래프트 2와 같이 영구적으로 1/1 양으로 바꾸어 버리는 무서운 마법으로 다시 변모했다. 고코스트 하수인 꺼냈는데 이거 걸리면 속이 타들어 갈 것이다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에서는 메디브의 궁극기 '변이 폭탄(Poly Bomb)'으로 등장한다. 변이 시간은 2초로 더 짧아졌지만 주변으로 전이되는 효과와 양에 날개가 달린 효과가 추가되었다!

워크래프트: 전쟁의 서막에서는 카드가스톰윈드 지하감옥 경비병에게 이 마법을 시전하는 장면이 나온다. 카드가의 말에 따르면 원래는 하등한 생물들에게만 걸리는 것이라고 한다.

  1. 원래 마법사에게 주어졌던 스킬은 슬립이었으나, 마법사들이 재우고 때리고 재우고 때리고를 반복하며 모든 클래스를 농락하자 피를 채우는 변이로 바꾼 것. 화염구에 작은 도트가 붙은 것 역시 원래는 슬립을 너프하기 위함이었으나 이걸로는 답이 안 나왔기 때문이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폴리모프 문서의 49판, 4번 문단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