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희

卞喜

1 개요

삼국지연의의 등장인물. 가공인물이다.

본래 황건적 출신으로 유성추를 잘 쓴다고 언급되며, 조조에게 항복해 사수관을 지키는 역할을 맡고 있었다. 다른 관문의 장수들이 관우에게 털려서 죽은 걸 듣고 힘으로 제압하기는 힘들다고 여겨 제 딴에는 머리를 굴려 관우를 죽일 계획을 세웠는데, 그 계획은 병사들을 숨겼다가 관우를 환대하는 척 해 술을 먹여 숨겨놓은 병사들로 관우를 암살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사수관에 있는 진국사의 승려인 보정이 관우에게 알려주는 바람에 발각되어 관우에게 죽었다. 참고로 오관참장 때 회심의 일격으로 유성추를 던지지만 관우는 시크하게 청룡언월도로 날아오는 무기를 쪼개버렸다. 안습.

2 미디어 믹스

Bian_Xi_%28ROTK11%29.png
삼국지 11
삼국지 12,13

삼국지 시리즈에 나올 때는 유성추가 아이덴티티가 되어서, 유성추를 아이템으로 가지고 나오거나 일기토에서 특기로 쓸 수 있거나 하는 때가 많다. 하지만 점점 갈수록 유성추가 단일 아이템일 경우는 보통 왕쌍이 대신 갖고 나와서 이쪽으로도 안습이지만 그래봤자 시기상으로 둘이 같이 등장할 경우는 전 장수가 모두 등장하는 영웅집결을 빼면 없다. 황건적 출신이라서 그런지 오관참장의 피해자들 중 삼국지 13까지 짤리지 않고 등장했다.

삼국지 9에서의 능력치는 57/68/64/45. 제사, 덫을 가지고 있다. 영웅집결에서는 장연의 부하 장수로 나온다.

삼국지 10에서의 능력치는 52/70/62/38/10에 특기는 기염 단 하나.

삼국지 11에서의 능력치는 56/70/59/37/24로 황건적 중에서는 높은 편인 지력을 제외하면 별볼일 없다.

삼국지 12에서의 능력치는 56/70/62/37에 마공격강화를 갖고 있으며, 수집 특기를 갖고 있어 구인소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다.

삼국지 13에서는 특이하게도 장연의 부하로 나오는데 군주 장연과 본인 뿐인 세력이라 암울하다.

삼국전투기에서는 어떤 캐릭터로 패러디되었는지 추가바람.

84부작 삼국지에서도 연의에서처럼 유성추를 휘두르며 관우에게 나름대로 대항하지만 결국 당해내지 못하고 죽는다.

최강무장전 삼국연의에서도 비슷한 비중으로 유성추를 관우에게 던져서 죽이려고 하지만 관우가 쳐내자 겁에 질려 도망가고 관우가 집어던진 유성추에 등을 맞고 쓰러지는 것으로 리타이어.

삼국지 : 명장 관우에서는 반란을 획책했다는 이유로 병주의 백성 5만명을 잔인하게 살해했다고 하며, 변희가 병주에 있었을 때도 반란이 일어났다고 한다. 관우가 사수관으로 오자 음식을 먹다가 병사들이 관우를 포위하면서 관우를 죽이라고 명령했으며, 유성추가 아닌 철퇴를 들고 싸우면서 병사들과 함께 관우에게 대항했지만 문이 닫히는 장면으로 전투 장면이 생략되었다가 문이 열리자 관우에게 죽은 것이 드러난다.

신삼국에서는 관우가 오자 자신은 여포의 부하였다가 투항했지만 배척만 당해 이 곳을 떠나려고 했다고 말하면서 관우를 통과시켜주어 동행하다가 진국사에 쉬었다가 가도록 했는데, 관우와 보정이 이야기를 나누다가 보정에게 법당으로 안내하라고 재촉해 그 곳에 매복해둔 군사를 통해 관우를 암살하려고 했지만 실패해서 관우에게 죽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