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복순

(복순에서 넘어옴)
이름도복순(都福順)
출생1992년 5월 4일, 경상남도 하동군
신체161cm, O형
학력진주여자고등학교
가족부모님, 남동생
링크> []>[1] > []>[2] >

1 개요

아프리카TV의 인터넷 방송 BJ. 1992년 5월 4일생. 혈액형은 O형. 키는 161cm. [궁극의 소개 영상.] 예쁜 얼굴과 귀여운 경상도 억양[3][4]. 2011년 초 쇼핑몰을 하면서 방송을 접었지만 쇼핑몰이 시원하게 망하면서(...)[5] 2012년 여름 다시 아프리카 BJ로 돌아왔다.[6]

인지도에 비해 방송이나 사진 등으로 밖에 등장하지 않았고, 무보정 사진이나 실물을 공개한 적이 없어서 외모에 대해 추측이 무성한 편이었다. 때문에 뚱뚱한 여성의 사진이 도복순 실물이라며 떠돌기도 했으나 악의적인 가짜 사진으로 보이니 곧이 곧대로 믿으면 안 된다. 다른 여캠들에 비해 털털한 성격에 별풍 유도도 하지 않아 평소에는 다들 별 관심없는 눈치지만, 시상식 시즌만 되면 "올해도 실물 감추려고 안 나왔다."는 주장이 스멀스멀 올라왔다. 인스타그램을 만든 이후로는 무보정으로 보이는 사진들이 많이 올라오고, 일관된 미모를 뽐내기에 이런 실물 논란은 많이 줄어든 편.


2 방송활동

방송은 2009년경에 처음 시작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원래는 닉네임인 '잉여왕'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본명이 밝혀진 이후에는 본명인 '도복순'으로 훨씬 더 잘 알려지게 되었다. 도복순의 입지가 크게 성장한 2010년 이후로 남초 사이트나 일부 여초 사이트에 꾸준히 사진이 올라오는 등 BJ로서의 존재감을 알리고 있다.

주로 자신이 겪었던 에피소드 썰풀기 지역드립 사투리&서울말 개그, 츤데레 남동생과의 티격태격[7], 시청자와의 통화 등이 방송의 주를 이룬다. 섹드립은 영 소질이 없다.(...)

전설의 라면 먹고 갈래? 동영상으로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진 케이스인데, 본인은 부끄러워 한다. 라면 먹고 갈래 영상이 처음 퍼졌을때 옛날 남자친구가 그 얘기를 했다며 스트레스 받고 창피하니 영상 삭제 해달라고[8] 그렇게 애원 하다시피 삭제요청 했으면서 그 영상으로 일약 스타가 되고나니 라면 동영상 퍼뜨린 놈[9]을 상전 모시듯 대하게 되었다.(...) 같은 시기에 또 다른 동영상 플레이어가 존재했었고 오유나 웃대 등 수많은 커뮤니티에 [잉여왕 플레이어.swf]란 제목으로 올라와 게시물당 적게는 수백에서 많게는 수만 히트를 기록 했지만 정작 도복순 본인은 이런 동영상 플레이어가 있었는지조차 모른다.(...) 심지어는 도복순 아프리카 방송국에도 2010년 12월 거의 한달동안이나 올라와 있었는데[10] 본인은 존재 자체를 몰랐다.

몇 천 명이 보는 여캠러이지만 별풍선을 밝히지 않아서 별풍선을 적게 받는 편이다. 트위터에 누군가 '방송 시작하면 친구들하고 별 쏠게요'라고 적었더니 그 돈으로 떡볶이나 사먹으라는 등, 방송 중에 별풍선 쏘려고 문화상품권 긁지 말라는 등, 팬클럽에 가입하려면 별풍선 10개를 사야 되는데 자기에겐 1개만 날리고 나머지는 타 BJ의 팬클럽에 가입하는 데 쓰라는 등, 여기에 돈 쓰지말고 차라리 게임 캐시를 질러라(...)는 등... 한번은 '타 BJ의 방송에서 허세 좀 부리려고 별풍선 50개를 쐈더니 나중에 가서는 날 기억도 못하더라'며 간접적으로 별풍선 쏘지 말라는 얘기를 하기도 했다. '이쯤되면 못 받는 게 아니라 안 받는 거라고 봐야할 듯' 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다수이나 시청연령대가 어려서 별풍선을 적게 받는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다.

2015년 이후 여러 아프리카TV BJ들의 잇따른 유튜브 진출에도 불구하고, 유튜브를 올리지 않고 있는다. 유튜브에 개설되어 있는 '복순이네복순'이라는 유튜브 채널은 도복순 소유의 채널이 아닌, 하단 사건사고에 나온 '도복순의 이름을 딴 쇼핑몰'에서 운영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사건사고

  • 성공적으로 방송을 이어나가고 있던 중, 과거 운영했던 쇼핑몰의 공동창업자와 고소 문제에 휩싸이게 된다. 평소 도복순이 "나는 이제 쇼핑몰을 더 이상 하지 않는다. 그곳에는 굳이 갈 필요가 없다" 등의 발언과 "동업하지 마세요" 등의 발언을 방송중에 하며 시청자들로 하여금 공동창업자의 명예를 훼손, 사업을 방해했다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덧붙여서 계약 당시 맺었던 비밀유지에 관한 조항 또한 도복순이 먼저 비밀을 누차 발설함으로 인해 점점 사건이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커지고 있었다. 사건이 커지자 도복순은 곧바로 페이스북에 사과글을 올렸다. 자세한 내용은 [도복순 쇼핑몰 사건 정리] 검색하면 도복순, 공동 창업자 글을 쉽게 찾을 수 있다.
  • 방송 초기 윤이나(성인)라는 가상 신분 사용 전력이 있다. 같은 학교 출신인 사람이 그녀는 윤이나가 아니고 도복순(미성년자)이라고 주장하자 신분증을 보여주며 인증한 적도 있다. 그러나 윤이나는 가짜 신분이였으며 본 신분이 밝혀지고 방송에서 진짜 신분을 인정했다.


4 트리비아

  • 출생지 청학동마을에서 중3까지 살았다고 한다.[11] 방송에서 누군가가 청학동 디스를 하자 엄청 까대기도 했다. 보기보다 시력이 굉장히 안 좋은 듯 하다. 초등학생 때부터 안경을 썼다고 하며, 지금은 콘택트렌즈를 끼고 다니는 듯.
  • 문신이 많은 편이다. 쇄골의 레터링 문신이 특징 중 하나. 손만 해도 여러 개이며, 귀에도 했다.
  • 고양이를 한 마리씩 기른다. 이름은 고양이가 돈부, 개가 농부.(...) 고양이는 새카맣고 개도 까만색이다. 견종은 장모 치와와.
  • 과거 타 여BJ와 합동방송도 하는 등 친하게 지냈으나 갈등이 있었다고 한다.
  • 2012년 복귀 직후, 인터넷상에 도복순의 남자친구로 추정되는 사람의 짤이 돌아다니곤 했는데, 도복순과 같이 사진을 찍은 이 사람은 남자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여자라고 한다. 도복순 본인은 그 인물과 사귀는 사이라고 밝혔으며, 스스로 자신이 양성애자라고 커밍아웃하여 화제가 되었다.[17] 그러나 시간이 한참 지나, 2014년경 이후부터 방송 중에 하는 말을 들어보면 이젠 이도저도 아니라는 듯. 무성애자 or 범성애자? 이것 때문인지 채팅창에 정말 레즈냐고 묻는 사람이 항상 있는데, 팬들은 "어쩌라는 건지 모르겠다. 레즈와 바이(양성애자)는 다르다."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남자친구 있었다잖아 도복순은 익숙한 어그로인지라 무시하는 편.
  • 2014년의 막바지인 12월 28일. 카카오 스토리에서 도복순의 특정사진을 프로필 사진으로 해놓을 시 엄청난 속도로 모든 스토리가 블라인드 처리를 당하는 일이 일파만파로 퍼져나갔다. 사람들은 자신의 친구가 블라인드 처리를 당한 것을 보고 자신도 흉내를 내다가 블라인드 처리를 당하는 등 많은 사람들이 블라인드 처리를 당했다. 12월 29일 0시 조금 지난 시각에 더이상 블라인드 처리가 되지않도록 수정되었다. 그 뒤로는 어떤 도복순의 이미지를 써도 블라인드 처리가 되지 않는다. 12월 29일 10시쯤부터 블라인드 처리된 사람들이 소생하기 시작했다.
  • 데칼코마니라고 불리는 꼭 닮은 친구가 있다. 헤어스타일까지 비슷해서 은근히 구분이 어려운데, 도복순이 좀 더 고양이상에 가깝고 머리 길이가 허리까지 온다. 그 친구가 접속하면 매니저로 만들어주기도 한다.
  1. 원래 페이스북을 이용했지만 페이스북은 이미 접은 듯 하다.
  2. 2015년 초부터 시작한 네이버 블로그. 파워블로거가 목표라고 한다. 평소에 자신이 다니는 맛집 등을 소개하는 리뷰를 게시하고 있다. 블로그 활동을 잠시 중단했다가 다시 시작했다.
  3. 진주시에 거주했고 현재는 서울에 살고 있다고 한다. 누나는 서울말을 써↗어↘. 시간이 지나 현재는 일산에 거주 중이라고 한다. 청학동에 중3 때까지 살다가 고등학교 때부터 진주시에 살았다고 한다.
  4. 초반에는 전라도 억양을 자주 사용했고 시청자가 묻자 전라도에도 살았던 적이 있었다고 주장. 어릴 적 청학동에 여러 지역의 또래들이 자주 유입되다 보니 사투리를 섞어서 사용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어머니가 전라도 출신이시라고 언급했던 적이 있다. 사족으로 덧붙이자면 어머니의 음식 솜씨가 좋은 관계로 다른 친구 집에 놀러 가서 음식을 먹었을 때 심하게 놀랐다고...
  5. 참고로 도복순 채팅창에서 쇼핑몰 드립치면 블랙당하니 유의.(...)
  6. 2012년 복귀 이전에 2011년 크리스마스 즈음에 딱 한번 이벤트성으로 방송을 켰을 때가 있었다.
  7. 여담이지만 남동생도 잘생겼다. [#]
  8. [라면 먹고 갈래? 동영상 삭제 해주세요]
  9. 인터넷 방송 갤러리의 닉네임 달링달링.
  10. 예전에는 아프리카 방송국 게시판 및 갤러리에 플래시를 올릴수 있었다.
  11. 다음 로드뷰로 청학동을 둘러보기도 했다.
  12. 주로 하던 챔피언은 미스 포츈바루스라고 한다. 실력은 비밀이다.
  13. 사령술사를 플레이했다고 함.
  14. 2015년 하반기부터 열심히 플레이 중이다. 직업은 린족 소환사.
  15. 누이안 기적술사를 플레이했다.
  16. 프리스트를 하다가 몇 달 후 접었다.
  17. 시간이 지나 해당 사진 속의 연인은 여군에 입대했다고. 아무래도 군 특성상 외딴 곳에서 근무할 가능성도 높고, 만나더라도 주말에만 만날 수 있는 환경 탓에 자연스럽게 멀어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