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인물에 대해서는 BLACK★ROCK SHOOTER(등장인물)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목차
[숨기기]- 1 개요
- 2 하츠네 미쿠 오리지널 곡
- 3 등장인물
- 4 미디어 믹스
- 4.1 애니판
- 4.2 게임판
- 4.3 코믹스판
- 4.4 입체화
- 4.4.1 BLACK★ROCK SHOOTER
- 4.4.2 BLACK★ROCK SHOOTER Black Blade Version
- 4.4.3 넨도로이드 BLACK★ROCK SHOOTER
- 4.4.4 피그마 BLACK★ROCK SHOOTER
- 4.4.5 BLACK★ROCK SHOOTER Animation Version
- 4.4.6 BLACK★ROCK SHOOTER Animation Black Blade Version
- 4.4.7 DEAD MASTER Original Version
- 4.4.8 피그마 DEAD MASTER
- 4.4.9 그 외에 다른 입체화 소식
- 4.4.10 국내 피규어 샵들의 두 번에 걸친 가격 경쟁
1 개요
BLACK★ROCK SHOOTER(ブラック★ロックシューター, 블랙★록 슈터)는 일본의 일러스트레이터 huke의 오리지널 캐릭터로, 긴 검은 트윈테일[1]이다. 신장을 웃도는 거대한 대포 '★Rock Cannon'은 초당 20발의 암석을 발사할 수 있으며 캐릭터 이름의 유래이기도 하다. 그 외의 무기로는 'Black Blade'라는 검은 도신의 검이 있다. 폭주시 INSANE BLACK★ROCK SHOOTER가 된다고 한다.
이 항목은 이 캐릭터 뿐만 아니라 세계관 및 각종 미디어믹스를 총괄하여 서술한다.
하츠네 미쿠의 곡을 통해서 세간에 알려졌으며 실제로 하츠네 미쿠 오리지널곡을 원조로 알고 있는 사람도 적지 않다. 그러나 확실하게 선을 긋고 이야기 해서, B★RS는 미쿠랑 동일 인물이 아니다!. 유명해진 계기가 하츠네 미쿠의 오리지널 곡과 그의 PV인데다 긴 트윈테일이기 때문에 미쿠의 파생 캐릭터로 오해받기도 했다.[2]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는 부분.
미쿠와 혼동을 해서 그런지, 블랙 록 슈터의 헤어스타일을 잘못 그리는 사람이 많다고 한다. 실제 헤어 스타일은 미쿠같은 트윈 테일이 아니라 왼쪽보다 오른쪽이 더 짧은 트윈 테일이다.
일러스트 한 장의 나비효과 치고는 엄청난 반향을 일으켰다. 애니메이션도 나오기 전에 이미 굿스마일 컴퍼니에 의해 피규어화가 결정되었다. 입체화된 BLACK★ROCK SHOOTER 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피규어들은 버전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대한민국과 일본 모두에서 공히 엄청난 판매고를 올리고 있다. T셔츠부터 피규어까지 다양한 캐릭터 상품이 나오고 있으며, pixiv에는 팬 일러스트 역시 무수히 올라오고 있다. 특별히 만화를 연재하거나 한것도 아니고 PV와 곡, 캐릭터 만으로 애니화까지 진행되는 걸 보면 인기가 얼마나 대단한지 알 수 있다.
사실상 고작해야 한 장의 일러스트였던 것이 피규어화, 애니메이션화될 수 있었던 것도 순전히 보컬로이드 인기를 등에 업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거라서 일본내에서도 여론이 갈리는 부분이다. 호평의 경우 차별화를 거론하는 경우가 많고 혹평의 경우에는 눈가리고 아웅하는 정도라고 깐다. 어찌되었건 확실한 것은 B★RS는 흑화미쿠라든가 컬러체인지 미쿠가 아니다. 애초에 huke 씨는 Black★ 시리즈를 처음부터 가지고 있다.[3]
2 하츠네 미쿠 오리지널 곡
하츠네 미쿠의 오리지널 곡. supercell의 ryo가 작사, 작곡했다. 2008년 6월 13일에 투고 됐으며 24시간도 지나지 않아서 10만 재생 달성. 2008년 10월 1일 22시 10분에 100만 재생을 달성하여 전설입성했다. 2012년 11월 25일 500만 달성의 초인기곡.
huke의 BLACK★ROCK SHOOTER 그림을 보고 영감을 얻어 제작했다. 이 곡은 supercell의 앨범에도 수록되었으며, PV는 캐릭터의 원제작자인 huke가 일러스트를 맡았다. huke는 ryo가 만든 곡을 보고 캐릭터의 이미지와 완벽히 맞아 감동했다고 한다. 이 곡과 PV의 완성도 등이 시너지를 이루어, B★RS이라는 캐릭터는 실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게 된다.
『멜트』와 마찬가지로 200만 히트 기념으로 2M MIX가 업로드되었다. ryo와 livetune kz와의 콜라보 앨범인 '여길봐 baby/Yellow'에 수록. 이 판은 음악이 약간 달라지고, 미쿠의 노래가 좀더 부드러워졌다. 2009년 1월 16일 금영노래방에 42833번으로 등록되었다.
이 곡은 TVA 버전의 OP으로도 쓰였다. TVA 버전 링크. 자세히 들어보면 원곡과 살짝 다르다.
500만 재생이라는 인기에도 불구하고, B★RS 쪽 미디어에서나 줄기차게 등장하고 리듬 게임 등 보컬로이드 관련 매체에서는 등장이 거의 없었다. 하츠네 미쿠 -Project DIVA- f에서야 수록곡에 포함되었는데, MV에서도 B★RS의 직접적인 등장은 없지만 허무세계같은 배경이 등장하며 곳곳에 B★RS스러운 요소가 등장한다. 푸른 안광이라든가, 인세인 블랙 록 슈터의 형체라든가 등등.
2.1 가사
ブラックロックシューター 何処へ行ったの? 브랏쿠 록 슈-타- 도코에이잇타노? 블랙 록 슈-터- 어디로 간 거야? 聞こえますか? 키코에마스카? 들리나요? あと どれだけ 叫べば いいのだろう 아토 도레다케 사케베바 이이노다로- 이제 얼마나 더 외치면 되는 걸까 あと どれだけ 泣けば いいのだろう 아토 도레다케 나케바 이이노다로- 이제 얼마나 더 울면 되는 걸까 もう やめて わたしは もう 走れない 모오 야메테 와타시와 모우 하시레나이 이제 그만둬 나는 더 이상 달리지 않아 いつか 夢見た 世界が 閉じる 이츠카 유메미타 세카이가 토지루 언젠가 꿈꾸었던 세계가 닫혔어 真っ暗で 明かりもない 崩れかけた この道で 막쿠로데 아카리모나이 쿠즈레카케타 코노미치데 새카맣고 빛도 없는 부숴 져가는 이 길에서 あるはずもない あの時の 希望が 見えた気がした 아루하즈모나이 아노토키노 키보오가 미에타키가시타 있을리도 없는 그때의 희망이 보였던 것 같아 どうして 도-시테 어째서? ブラックロックシューター 懐かしい記憶 브랏쿠 록 슈-타- 나츠카시이키오쿠 블랙 록 슈터- 그리운 기억 ただ 楽しかった あの頃を 타다 타노시캇타 아노코로오 그저 즐거웠던 그 시절을 ブラックロックシューター でも動けないよ 브랏쿠 록 슈-타- 데모우고케나이요 블랙 록 슈터- 하지만 움직이지 않는 걸 闇を 駆ける 星に 願いを 야미오 카케루 호시니 네가이오 어둠을 몰아내는 별에 소원을 もう 一度だけ 走るから 모오 이치도다케 하시루카라 다시 한 번 더 달릴 테니까 怖くて 震える 声で つぶやく 코와쿠테 후루에루 코에데 츠부야쿠 무서워서 떨리는 목소리로 중얼거리는 わたしの 名前を 呼んで 와타시노 나마에오 욘데 내 이름을 불러줘 夜明けを 抱く空 境界線までの距離 あと もう一歩届かない 요아케오 이타쿠소라 쿄-카이센마데노쿄리 아토 모-잇포 토도카나이 새벽을 감싸는 하늘의 경계선까지 앞으로 한 발짝이 닿질 않아 こらえた 涙が あふれそうなの 今 下を 向かないで 코라에타 나미다가 아후레소-나노 이마 시타오 무카나이데 참았던 눈물이 흘러버릴 것 같아 지금은 아래를 보지 마 止まってしまう 토맛테시마우 멈추어 버릴 테니까 未来を 生きていたいんだ わかったの 思い出して 미라이오 이키테이타인다 와캇타노 오모이다시테 미래를 살아가고 싶은 거야 알게 된 것을 생각 해내줘 強く 強く 信じるの 츠요쿠 츠요쿠 신지루노 강하게 강하게 믿는 거야 そうよ 소-요 그래 ブラックロックシューター 優しい匂い 브랏쿠 록 슈-타- 야사시이니오이 블랙 록 슈터- 상냥한 냄새 痛いよ 辛いよ 飲み込む言葉 이타이요 츠라이요 노미코무코토바 아파 괴로워 삼켜지는 말 ブラックロックシューター 動いてこの足! 브랏쿠록슈-타 우고이테코노아시! 블랙 록 슈터- 움직여줘 내 다리! 世界を 超えて 세카이오 코에테 세계를 넘어서 最初から わかっていた ここに いることを 사이쇼카라 와캇테이타 코코니 이루코토오 처음부터 알고 있었던 이곳에 있는 것을 わたしのなかの 全ての勇気が 와타시노나카노 스베테노유우키가 내 안의 모든 용기가 火をともして 히오토모시테 불을 붙여서 もう 逃げないよ 모오 니게나이요 더 이상 도망치지 않아 ブラックロックシューター ひとりじゃないよ 브랏쿠 록 슈-타- 히토리자나이요 블랙 록 슈터- 혼자가 아니야 声を あげて 泣いたって 構わない 코에오 아게테 나이탓테 카마와나이 소리 높여서 울어도 괜찮아 ブラックロックシューター 見ていてくれる 브락록슈-타- 미테이테쿠레루 블랙 록 슈터- 지켜봐 주는 今からはじまるの わたしの 物語 이마카라하지마루노 와타시노 모노가타리 지금부터 시작하는 건 나의 이야기 忘れそうになったら この歌を 와스레소-니낫타라 코노우타오 잊어버릴 것 같을 땐 이 노래를 歌うの 우타우노 부르는 거야 |
3 등장인물
애니메이션 등장 캐릭터
- 쿠로이 마토 = BLACK★ROCK SHOOTER = INSANE BLACK★ROCK SHOOTER
- 타카나시 요미 = DEAD MASTER
- 코우타리 유우 = STRENGTH
- 이즈리하 카가리 = CHARIOT
- 코하타 아라타
- 이리노 사야 = BLACK★GOLD SAW
그 외 huke의 캐릭터들
4 미디어 믹스
4.1 애니판
4.2 게임판
4.2.1 BLACK★ROCK SHOOTER THE GAME
4.2.2 ぷちっと★ロックシューター
11년 3월부터 니코니코 동화에서 운영된 웹기반 RPG게임으로서 BLACK★ROCK SHOOTER THE GAME의 홍보를 겸한 게임이기도 하다. #
9월 16일부터 Steins;Gate의 콜라보도 진행되면서 BLACK★ROCK SHOOTER 자체보단 huke의 미디어 믹스 성격을 띈 작품이 되가는듯 하다.
Huke 화보집인 BLK의 피그마 BRSB 합본판에 BRSB 의상 코드가 동봉되어있었다.
현재 서비스 중지.
4.2.3 BLACK★ROCK SHOOTER ARCANA
http://www.brs-social.com/
2012년 11월 21 발매된 TCG 소셜 게임. 안드로이드 플랫폼 전용이다.
2013년 6월 28일 모바게에서 서비스 중지. 전반적으로 리뉴얼하여 PC판으로 내놓을 예정이라고 한다.
배경은 근미래로, RAILS(Realtime Authorize Interactive Line Service:실시간 인증 상호작용 라인 서비스)라는 소셜 네트워크가 전 세계적으로 퍼져 있다. 그런데 RAILS 사용자들이 갑자기 의식을 잃는 현상이 발생하며, 이를 '플랫라인 증상'이라 한다. 한편, RAILS 연동 애플리케이션 중 ARCANA라는 타롯카드 앱이 RAILS 사용자들의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한다는 사실이 알려진다. 이 소문이 퍼지자 많은 RAILS 사용자들이 ARCANA를 설치하게 되며, ARCANA를 설치하자 흑발의 소녀가 나타난다.
엘더 캐스터, 러브네스, 파사이드 버니, 타이트메어 에리라는 오리지널 캐릭터도 다수 등장하지만, PC판이 나오기까진 흑역사가 될 듯 하다.
4.3 코믹스판
4.3.1 ブラック★ロックシューター イノセントソウル
블랙 락 슈터의 캐릭터 디자인과 이름만을 빌린 오리지널 코믹스. 제목을 한국어로 번역하면 "블랙★록 슈터 이노센트 소울"이 된다. 작가는 스즈키 사나미(鈴木小波). 영 에이스를 통하여 연재중이며, 2011년 11월 첫 단행본이 발매되었다. 동년 12월 말에 단행본 2권이 출시될 예정.
주인공 블랙 락 슈터는 블랙스타라고 불리우는 단체의 영혼 사냥꾼이며, 천계와 지상계 사이의 세계에서 불순한 영혼들을 사냥하여 정화하는 일을 한다. 현재 단행본 1권 분량에서는 본 코믹스판 오리지널 캐릭터 외에 흔하 알고있는 BRS 시리즈 캐릭터가 나온 것은 DEAD MASTER가 유일하다.
완결이 났는데 반응은 다들 용두사미 내지는 소드마스터 야마토 이하라는 반응.
4.3.1.1 등장인물
- 록(ロック) - 오리지널 블랙 락 슈터와 복장이 차이가 나지만 대체적인 특징은 오리지널과 똑같은 소녀. 극중에서는 아직 블랙 락 슈터라는 이름을 불리워진 적은 없으며, 성격은 게임판 BRS 2035에 가깝다. 천계와 지상계 사이를 여행하며 불순한 영혼들을 사냥한다.
- 론(ロン) - 록의 파트너 겸 무기(?). 평상시에는 뱀과 같은 모습이지만 전투에 돌임하면 검 형태와 캐논 형태로 변신 할 수 있다.
- 스컬 - 론과 같은 데드의 파트너. 외형은 오리지널 데드 마스터와 같이 그려지던 그 해골 그대로. 론과 달리 대사는 없었다.
- 아크타
- 니코 - 아크타의 파트너. 평상시에는 공의 모습으로 있다가 전투시에는 거대한 해머의 모습으로 변신한다.
추가바람.
4.3.2 ブラック★ロックシューター THE GAME∼コミック
PSP 게임 BLACK★ROCK SHOOTER THE GAME의 코미컬라이즈 버전.작가는 TNSK.
배경이나 시간대,인물들은 동일하지만 원작인 게임과는 다른 전개.또 다른 THE GAME을 보여준다고 한다.
인물이나 배경은 BLACK★ROCK SHOOTER THE GAME 참조.
2권으로 완결 되었는데 내용 전개가 단 1권 만에 PSS 전멸에 몇몇 이성인은 허무하게 팀킬에 가깝게 사망 처리. 2권에선 과거 회상에서 여러모로 많이 죽어나가고 급전개로 좀 미묘하다면 미묘하게 완결. 그리고 작가인 TNSK가 픽시브에서 18금 고어 계열을 자주 그리는 탓인지 가벼운 그림체와는 달리 사지 절단같은게 상당히 자주 나온다.[6]
4.3.3 ぶらっくろっくちゃん
위의 두개와는 달리 4컷 기반의 개그물. 작가는 RINGO.
여기서는 B★RS가 꼬맹이인 록쨩 으로 나오고 DEAD MASTER는 록쨩을 돌봐주는 언니 포지션에 BLACK★GOLD SAW(?)[7]는 보육원 선생님(덤으로 코스프레광)으로 등장. 배경은 마계(?)같은 곳인지 주변 배경 인물들이 유령같은 것에 동물들이 마물 비슷하게 생긴 정도지만 생긴 것만 그렇고 실제는 평범한 일상물에 나오는 배경인물과 다를바 없는 설정.
스토리는 기본 4컷이지만 전개가 따끈따끈한 일상물에 가까운지라 본편보다는 보기가 편하다(?).코미컬라이즈 중에서는 제일 높은(?)평가를 받고 있기도 하도.
4.4 입체화
BLACK★ROCK SHOOTER 캐릭터 자체가 바리에이션이 많은 만큼 같은 부류 내에서도 상당히 바리에이션이 많다. 마치 건프라 보는느낌. 그리고 그만큼 한정질도 해댄다. 이제 각도기가 건들면 된다.
또한 캐릭터 디자인 상 팔다리 기럭지가 길고, 큰 볼륨감을 자랑하는 블랙 록 캐논, 치렁치렁한 긴 트윈테일과 펄럭이는 롱코트 등의 요소가 어우러져 입체화 시 조형미를 살리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4.4.1 BLACK★ROCK SHOOTER
통칭 블랙★록슈터 캐논 버전
2009년 굿스마일 컴퍼니에서 BLACK★ROCK SHOOTER 1/8 PVC 피규어 출시 계획을 밝히며 제작되었으나 수차례의 연기 끝에 가까스로 해를 넘기지 않고 2009년 12월 출시되었음. 현지가 9,800엔. 엄청난 퀄리티로 인해 나오자 마자 폭발적인 인기를 끌며 전량 매진 사태가 일어났고 중고 장터에서 한때 가격이 30만원대까지 치솟는 기현상을 보이기도 했다.
다행히 재판 결정 이후 진정되는 분위기지만 아직도 일본 경매사이트에서는 10,000 ~ 15,000엔 정도로 거래되는 광경을 종종 볼 수 있다. 그러다 보니 고환율 덕에 구매했다가는 관세크리를 먹기 딱 좋다. 더불어 하츠네 미쿠와 더불어 도색 및 조형 상태가 조악한 불법 카피 상품이 기승을 부리는 피규어이기도 하니 중고품 구입시 각별한 주의를 요망한다.[8]
4.4.2 BLACK★ROCK SHOOTER Black Blade Version
통칭 블랙 블레이드 버전
2009년 12월 25일 굿스마일 컴퍼니에 의해 제작 발표된 두 번째 입체화 계획 상품으로, BLACK★ROCK SHOOTER 피규어의 무장을 Rock Cannon에서 Black Blade로 바꾸고 포즈 및 코트 착용 부분을 수정하여 'BLACK★ROCK SHOOTER Black Blade Version'라는 이름으로 발표하였음. 현지가 6800엔.
본래 2010년 4월 출시 예정이였으나 2차례나 연기되어 결국 2010년 6월 15일 출시되었으며 국내에는 7월부터 배송되기 시작했다. 캐논 버전에 비하면 큰 인기는 끌지 못하는 바람에 아직도 재고가 있는 샵들이 있지만 빈유 수요층에게는 오히려 캐논 버전보다 더 인기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4.4.3 넨도로이드 BLACK★ROCK SHOOTER
2010년 3월 25일 피그마 BLACK★ROCK SHOOTER와 같이 제작 발표되었음. 현지 가격은 3500엔이며 넨도로이드 넘버는 106번을 받았다. 캐논 등을 이용한 다양한 동작과 BLACK★ROCK SHOOTER 전용 거치대 등이 포함되어 큰 인기를 끌었고 이로 인해 국내 피규어 샵들 사이에 첫 번째 가격 경쟁이 발발하였다. 2010년 7월 출시 예정이었으나 2010년 8월 25일로 한달정도 연기되어 발매했다.
다만 그렇게 많이 팔려나갔음에도, 너무 많이 찍어낸 탓에 정가의 70% 가까운 할인율을 보이며 악성재고 상태로 돌입해 상당 기간 곤욕을 치렀다는 것이 문제.
4.4.4 피그마 BLACK★ROCK SHOOTER
2010년 3월 25일 넨도로이드 BLACK★ROCK SHOOTER와 같이 제작 발표되었으며. 현지 가격은 2800엔이며 예상 외로 SP넘버를 받아 화제가 되었음. 넨도로이드 BLACK★ROCK SHOOTER와 함께 국내 피규어 샵들 사이에 첫 번째 가격 경쟁을 발발시킨 위험한 인형. 2010년 7월 출시 예정이었으나 2010년 8월하순으로 출시가 연기된 상태. 위에 설명한 넨도로이와 같이 2010년 8월 25일에 일본에서 발매했다.
참고로 예약주문량이 8만(넨도로이드와 같이하면 16만)을 돌파했다고 한다.[9] 은근히 뜬금없는 발매연기를 곧잘하는 피그마지만, BLACK★ROCK SHOOTER의 발매연기만큼은 충분히 이해가 된다는 평이 다수.
퀄리티는 발매연기도 하고 그동안 줄기차게 밀어온것때문인지 기존의 피그마들보다 한단계 상승한 퀄리티로 찬사를 받고 있지만, 디폴트 표정이 다소 미묘하고 크고 아름다운 블랙★록슈터 캐논을 장비하는데 애로사항이 크다는 단점도 있다.
참고로 가슴쪽 관절이 약해서 파손되는 사례가 많다고 하니 주의할 것.#
4.4.5 BLACK★ROCK SHOOTER Animation Version
2010년 5월 27일 제작 발표되었으며 현지가는 캐논 버전과 같은 9800엔. 특유의 역동성 때문에 캐논 버전과 비교될 만한 엄청난 인기를 끌었고 결국 이로 인해 국내 피규어 샵들 사이에 두 번째 가격 경쟁이 일어났다. 지금은 원 가격으로 환원되었으나 대부분의 샵에서 품절 상태. 굿스마일 컴퍼니 측에서 밝힌 바에 의하면 2010년 10월 출시 예정이지만 겨우 1개월 연기하고 2010년 11월 15일 출시 예정이라고 한다.
그런데 출시중 큰 사고가 발생하고 말았다. 생산라인의 문제로 인해 캐릭터가 입은 자켓의 가슴 부위에 인쇄되어야 할 별 모양 문양이 인쇄되지 않은 채 출하된 것이다. 덕분에 여러 의미로 가슴 부위가 허전하게 되고 말았다(…) 이에 대한 굿스마일 컴퍼니의 후속조치는 특전 엽서 두 장과 함께 별도의 별 모양 스티커를 보내주는 보상책과, 아예 회사측으로 반송해서 3-4주후 새 제품으로 교환[10]해주는 두 가지 방법을 제시했다.# 물론 대한민국에서는 그딴 것 없고 닥치고 스티커를 붙여야 한다.
A/S 대책까지 제시했지만 이미 사후 약방문이고 엎질러진 물. 높은 인기를 받았던 만큼 실망도 컸던 탓인지 정가 9800엔이던 피규어가 일본 경매사이트에서 3천엔대로 올라오는 이례적 투매현상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것 외에도 조립할 부분이 은근히 많은 반면 상대적으로 내구도는 약한 것이 약점으로 작용해 트레이드 마크인 트윈 테일 부분이나 체인 등이 부러졌다는 이야기도 들리고 있다. 이런 식이라면 흑역사까지는 아니더라도 오점을 남겼다고 봐야 할 것이다. 덕후들의 실망감이 상상 이상으로 큰 것 같다. 일부에서는 엄청난 할인가격때문에 통큰 피규어라고 부르기도 했었다.
그 미스 사건의 충격 때문인지, 발매된지 몇년이 흐른 16년에서도 뛰어난 퀄리티에 비해 미개봉품이 정가와 비슷한 9500엔대에 거래되고 있다.[11]
4.4.6 BLACK★ROCK SHOOTER Animation Black Blade Version
굿 스마일 컴퍼니 제 일반 생산품이 아니라 2010년 동계 원더 페스티발 한정으로 공개만 되었던 서클 Grimlock!의 개러지 키트. 시중에 발매가 되어있지 않으므로 현재로서는 구할 수 없다.
4.4.7 DEAD MASTER Original Version
2010년 6월 22일 제작 발표되었으며 현지가는 유사한 사양의 BLACK★ROCK SHOOTER 버전과 같은 9800엔이다. 하도 BLACK★ROCK SHOOTER의 인기가 높고 지금까지도 할인가에 판매하는 샵도 있다 보니 상대적으로 인기가 없는 게 아니냐는 소리도 나오기는 하지만 조형도 캐논 버전 못지 않게 훌륭한데다 차별화된 매력을 가지고 있어 실제 인기는 절대 낮지 않다.[12] 앞선 두 번의 가격 전쟁만큼은 아니더라도 가격 전쟁이 일어난 것을 보면 인기가 절대로 낮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2010년 11월 25일 출시.
4.4.8 피그마 DEAD MASTER
2010년 7월 22일 제작 발표되었으며 현지가는 BLACK★ROCK SHOOTER의 피그마 버전보다 200엔 비싼 3000엔[13] 피그마 조형이지만 모형 퀄리티가 만만치 않아 이 제품도 어느 정도의 가격 전쟁을 불러올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막상 공개된 버전은 모형과 채색 및 피부색 등에서 약간의 갭이 발생하여 다소의 실망감을 줬다.
4.4.9 그 외에 다른 입체화 소식
- 월간 하비재팬 2010년 8월호 부록으로 열쇠고리 사이즈의 SD 피규어 동봉.
- 2010년 7월 BLACK★ROCK SHOOTER 1/8 PVC 피규어 재판 결정(경축!) 가격은 동일하며 2010년 12월 출시 예정(하지만 2011년을 기대하는 것이 속 편하다)
- DEAD MASTER 역시 Animation Version과 넨도로이드로 출시되었다. 오덕들 군자금이 무사하지 못하는 상황. 이 자식 안 되겠어 빨리 어떻게든 하지 않으면
- 12차 원더 페스티벌에서 다음의 BLACK★ROCK SHOOTER 계열 새로운 입체화 정보가 공개되었다.
- 1/8 BLACK★GOLD SAW
- 피그마 BLACK★GOLD SAW
- 넨도로이드 푸치[14] BLACK★ROCK SHOOTER / DEAD MASTER
- 2010년 10월 이후 DEAD MASTER Animation Version과 피그마 BLACK★GOLD SAW 예약 시작.
- 2010년 11월 25일 넨도로이드 BLACK★GOLD SAW마저 예약 시작.
- 2011년 여름 피그마로 WRS라는 이름의 게임 오리지널 캐릭터 발매.[15]특징은 눈의 불길이 붉은색에 불길이 나오는 위치도 오른쪽 이고 BRS와는 달리 전신이 흰색.무기도 블랙 블레이드나 록 캐논이 아닌 대형의 낫과 등 뒤에 붙어있는 날개같은 무언가.공식 홈페이지 영상에서 보면 BRS와는 대극 내지는 최종 보스같은 분위기를 보여준다. 자세한 설정은 WRS항목 참조.그리고 BRS 2035(게임 버전의 BRS의 정식 명칭)도 11월에 발매.그리고 Huke 공식 원화집 BLK 한정판으로 BRSB라는 명칭의 다른 디자인의 BRS도 발매.
- 메디콤 토이에서 RAH 시리즈로 발매. WRS와 비슷한 흰색 머리카락과 의상(단 눈의 불길은 검은색이고 무기는 도끼)의 화이트에디션도 발매 예정.
- BLACK★ROCK SHOOTER TV판 블루레이 DVD 특전으로INSANE BLACK★ROCK SHOOTER이 동봉
본격 피그마를 사니 DVD&블루레이를 주는...가격은 한국돈으로 대략38~40만...미쳤구만? 하지만 애니플러스에서 299000원이라는 가격으로 예약판매. 우왕?
- 2012년 동계 원더 페스티발에서 BLACK★ROCK SHOOTER TV판 넨도로이드가 공개되었다.[16]
- 무려 오나홀이 나왔다! 이름은 스왑☆콕 슈터 (...)
4.4.10 국내 피규어 샵들의 두 번에 걸친 가격 경쟁
2010년 3월, 피그마 와 넨도로이드 BLACK★ROCK SHOOTER 의 발매예정일이 잡히고 무한 수주를 받자 국내 피규어 샵들이 예약을 받았는데, 웃지 못할 가격경쟁이 벌어졌다.
- C샵서 가장 먼저 블랙 록 슈터 넨도로이드 45000원, 피그마 35000원 에 등록
- 이어 N샵과 F샵이 넨도로이드 42000원, 피그마 33000원에 등록
- G샵(G마켓이 아니다!!)와 B샵이 공동구매로 최저가 선언을 하며 넨도로이드 39000원, 피그마 31000원에 등록
- G샵에 미친듯이 예약자가 몰리자 가장 먼저 등록했던 c샵이 국내 최저가를 선언하며 넨도로이드 38000원, 피그마 30000원으로 가격 하향, 선입금자는 차액을 적립금으로 지불
일본에서의 넨도로이드와 피그마의 정가 판매가격(넨도로이드 3500엔, 피그마 2800엔)을 고려해 봤을 때 가격 낮추기 경쟁은 여기서 끝날 것으로 예상했으나...
- G샵이 홈페이지를 리뉴얼하며 넨도로이드 34900원, 피그마 27900원으로 가격을 하향
- G샵과 동일 입고 루트를 가진 B샵도 다시한번 34900원/27900원으로 하향
- C샵이 오기가 생겼는지 넨도로이드 35000원, 피그마 28000원으로 재하향, 차액 적립금 지불
샵들이 이렇게 가격경쟁 싸움을 벌인 탓에 미리 결제해버린 구매자와 지켜보고 있던 구매자 사이에선 희비가 엇갈렸다. 피규어샵들의 예약 시스템 상 예약상품의 주문을 취소하면 가격의 10~20% 정도를 위약금 명목으로 떼이기 때문에 함부로 주문취소를 할 수도 없는 상황이라 싸게 산 구매자들이야 환호성을 지르고 있지만, 취소도 할 수 없는 상태에서 주문해 놨더니 다른 샵에서 가격을 내려 손해를 본 구매자들은 그저 안습….
하지만 막상 발매일에 수주량에 비해 생산량이 딸려 제대로 공급이 안되는 최악의 상황도 맞이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그리고 2008년 하반기에 엔화의 폭등으로 일부를 제외한 국내의 피규어 샵(특히 위에서 언급된 G샵) 대부분이 입고가 엄청나게 연기되거나 아예 쇼트난 경우도 있었기 때문에 그 상황을 겪은 사람들은 불안에 떨고 있는 상황. (하지만 인기 있고 잘 팔리는 시리즈일 경우는 재판을 찍어 주기 때문에 1차 판매분은 못 구하더라도 추후 2,3차 재판 물량을 받을 수 있을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다.)
1차 가격 경쟁 이후 한동안 잠잠하나 했더니, 블랙록슈터의 오리지널 버전을 능가하는 역동성으로 그 동안 사진만 공개되며 언제 나올지 소문만 무성했던 블랙록슈터의 애니메이션 버전 피규어(BLACK★ROCK SHOOTER Animation Ver. 현지가 9800엔)가 5월 말에 예약을 받기 시작하면서 다시 가격 경쟁의 조짐이 보였고 결국 G샵, C샵, B샵의 2차 세계 대전2차 가격 경쟁이 펼쳐졌다. 사실 이 당시는 북풍으로 갑자기 엔화가 며칠만에 200원이나 상승하는 현상이 일어났기 때문에 가격경쟁도 관심이었지만 판매가가 얼마에 고정되느냐가 더 관심이었다.
- B샵에서 블랙★록슈터 애니메이션 버전 피규어를 135,000원에 등록
- 그러자 C샵이 '특가판매'로 110,000원 제시. 이는 당시 환율을 무시하는 가격파괴였음.[17]
- C샵의 1차 예약판매는 하루도 못 되어 매진되었고, 2차 예약판매부터는 123,000원에 판매.
- 그러자 하루 늦게 등록한 G샵이 기간/수량한정으로 109,800원의 가격을 제시함
- 뒤따라 B샵도 G샵과 동일한 109,800원의 가격을 제시함
- 이 사실을 알게 된 C샵이 2차 예약판매 가격을 110,000원으로 다시 조정.
- 교착상태가 며칠간 계속되다가, 5월 31일이 되자 G샵과 B샵이 공동구매 가격을 118,000원으로 조정하면서 후퇴했지만 C샵은 여전히 110,000원으로 독야청청 중이며 3차 예약물량까지 받고 있는 상황.
그 후 G샵, B샵은 공동구매 가격 118,000원을 C샵보다 다소 오래 유지시키긴 했지만 이미 승부는 결정난 상황. 결국 2차 가격 경쟁은 4차 예약물량까지 받은 다음 가격을 환원시킨 C샵의 승리로 종료되었다.
6월 22일 악마의 기업 굿스마일 컴퍼니에서 DEAD MASTER의 오리지널 버전(Original Version) 피규어 출시를 예고하고 있다. 3차 가격 경쟁 나올 기세 그리고 6월 22일 C샵에서 먼저 110,000원의 특가판매로 포문을 열어 3차 전쟁이 시작될 조짐이 보였으나 3일 한정 97,900원의 특가를 제시해 버린 G샵의 승리로 싱겁게 종료되었고 지금은 공동구매가가 108,000원 ~ 110,000원으로 조정된 상태다. 얼마 안 있으면 블랙★록슈터 애니메이션 버전처럼 약 13만원대인 원 가격으로 회귀할 것으로 보인다.
이후 과도한 출혈경쟁에 지쳤는지 DEAD MASTER의 피그마 버전 및 애니메이션 버전과 피그마 BLACK★GOLD SAW 출시 때에는 초특가라는 이름으로 비슷한 가격으로 예약을 받았다. 단, DEAD MASTER 애니메이션 버전은 1인 1체 예약을 받는 곳도 있는 등 인기가 좋은 상태.- 이동 ↑ 그냥 트윈테일은 아니다. 자세한 내용은 후술.
- 이동 ↑ '블랙 미쿠'나 '흑화 미쿠', 니코니코 동화 초기 한정으로 《디그레이맨》의 리나리 리를 닮았다 하여 '
미나리미쿠리'(미쿠+리나리)라 불리기도 했다. - 이동 ↑ 현재까지 나온 Black★ 시리즈는 록슈터, 골드소, 데빌걸, 마타기상 정도.
- 이동 ↑ 영문 스펠링 추가 바람. 아직 영어권에서도 'Geshumaru'라고 표기한 걸 보면 공식 알파벳 스펠링은 공개되지 않은 모양이다.
- 이동 ↑ 록이 사냥한 영혼을 정화하는 반면, 데드의 경우는 먹어버린다(!). 데드 曰 "이것이 영혼의 진정한 사용법이야" 라나. 그리고 록과 함께 한 침실에서 자는 동안 잠꼬대를 하는 와중에 록의 머리카락을 질겅질겅 씹어 먹어버릴 뻔 했다.(...)
- 이동 ↑ 그외에 베드씬을 암시하는 장면이나 윤간을 암시하는 장면이 나와서 호불호가 갈릴수 있으니 주의
- 이동 ↑ 작중 이름은 나오지 않는다.단지 뿔 모양과 얼굴이 닮은 정도.사실 록쨩과 데마도 초반에만 이름이 나오고 이 후로는 이름도 잘 언급이 안되고 애칭이나 너나 당신 정도로 불린다.
- 이동 ↑ 국내 쇼핑몰이나 경매사이트에는 대놓고 불법 카피 상품을 파는 오픈마켓들이 존재하고 일본의 경우에도 야후재팬 경매 등에 간혹 불법 카피 상품이 올라오는 경우가 있다
- 이동 ↑ 문제는 너무 많이 찍어내서 그런지, 일본내에서는 넨도로이드 및 블레이드 Ver과 더불어 악성재고화가 진행중이라고 한다.
- 이동 ↑ 하지만 완전한 새 제품 교환이 아니라, 굿스마일 컴퍼니 직원이 스티커를 대신 붙여주는 것(…)이라고 한다.
- 이동 ↑ 물론 수정 스티커를 받기는 불가능해졌지만, 별모양 습식 데칼을 찾아 붙여주던지 하면 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 이동 ↑ 끈바지(...)라든지, 볼륨(...)이라든지
- 이동 ↑ 혹자는 이를 두고 데드 마스터에게는 해골 두 개가 더 있기 때문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 이동 ↑ 블루레이 DVD 특전이다.
- 이동 ↑ 정확히는 PSP 게임의 특전.
- 이동 ↑ 머리카락, 복장, 그리고 ROCK CANNON등이 리파인되었다.그리고 피그마에는 없는 개틀링 건 파츠 추가.
맥팩은 동일 캐릭터가 넨도와 피그마로 나오면 꼭 이러더라 - 이동 ↑ 사실 엄밀히 말하자면 환율 무시까지는 아닌데, 그 이유는 예약 물량의 경우 협력 관계 등에 따라 공시된 정가보다 가격을 15~20% 정도 다운시키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