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비드레드 오퍼레이션의 설정을 설명하는 항목.
1 비비드 시스템
켄지로 박사가 개발한 아론에 대항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
짝퉁 가이아 메모리
1.1 팔레트 슈트
- - 아카네, 아오이, 와카바, 히마와리가 오퍼레이션 키를 이용해 변신했을 때의 기본 슈트를 말한다. 변신 후에는 비행이 가능해지고 신체적인 능력이 증가하며 각각의 고유한 무기를 사용할 수 있게된다. 이때의 에너지는 시현엔진으로부터 공급받게된다.
- - 일반 전자기기와는 다른 구조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강한 전자기장 안에서도 활동이 가능하다.
- - 변신코드는「이그니션 텍스쳐 온!」
- - 6화에선 폭주한 켄지로 박사에 의해 프로토타입이 등장하기도 했다. 근데 4인의 팔레트 슈트와는 달리 이쪽은 슈퍼로봇이다(...)
1.2 도킹 오퍼레이션
- - 서로의 기억을 공유하는 과정. 멤버 중 한 명이 아카네의 이마에 키스를 함으로써 시행한다.
- - 정신과 육체가 하나가 되면서 전투력이 급증한다.
- - 정신은 아카네가 주 인격이 되어 직접 말을 한다. 키스를 하는 쪽은 부 인격이 되어서 마음 속에서 염화로 대화한다.
- - 육체는 키스를 하는 쪽 기준으로 버프를 받는다. 색깔은 키스를 하는 쪽으로 되며, 이러한 변신을 "비비드 (키스하는 쪽의 색) 오퍼레이션"이라고 한다.
- - 합체하면서 육체는 성인 여성의 육체로 커지고, 어른 여자의 성숙미를 물씬 발산하는 씬을 보여준다.
가슴도 합쳐지는지 가슴 크기도 2배 - - 아카네 없이 도킹하는 것은 시스템상 무리라고 한다.
격룡신을 바란 팬들은 눈물을 흘렸다
- 비비드블루 오퍼레이션
- 비비드그린 오퍼레이션
- - 아카네와 와카바가 도킹했을 때의 모습으로 녹색 일본옷에 포니테일로 변신한다. 도킹 후 주무장은 '비비드 블레이드'.
- - 아카네와 도킹 후의 주무장 비비드 블레이드의 포즈, 엑셀레이터 작동 포즈, 돌진 자세 및 카메라 앵글 등의 대부분이 그레이트 파이버드의 것과 완전 판박이이다.[1]참고
- 비비드옐로 오퍼레이션
- - 아카네와 히마와리가 도킹했을 때의 모습으로 노란색 고딕패션에 롤빵머리로 변신한다. 도킹 후 주무장은
마왕'비비드 콜라이더'.
- 비비드레드 오퍼레이션
- - 최종화에서 레이와 아카네가 도킹했을 때의 모습으로, 통상 도킹과는 달리 아카네가 레이의 이마에 키스를 하는 것을 변신. 붉은 드레스에 트윈테일로 변신하고 등에 날개가 달린다. 변신한 까마귀의 언급으로 볼때 나머지 세종류의 도킹 오퍼레이션과는 다른 그 이상의 힘을 가지고 있는듯하다.[2] 파이널 오퍼레이션은 '비비드 펀치', 거대무기를 휘두르는 다른 세 도킹과 달리 그냥 맨주먹이다. 몰라 뭐야 그거 무서워...
여담으로 테일 레드와 닮았다고 한다
쓸데없는 여담이지만 블루레이판에서는 변신씬과 합체씬에서 속옷이 사라진다
2 학교 관련
- - 본디 아카네와 아오이, 모모는 오오시마에 있는 '오오시마 키타노야마 초, 중학교'를 다니고 있었으나 2화의 사건으로 인해 학교가 삭제에 준하는 상황이 되어버린 관계로 3화에서 '국립 신 오오시마 학원'으로 전학을 하게 된다.
- - 해당 학교는 남녀공학이며, 초중등 과정이 통합되어 있다. 따라서 모모도 같은 형태의 교복을 입고 같은 학교에 등교.
- - 여학생 교복은 다른 학교의 것과 달리 스커트가 아니라 스패츠다.
엉덩이 패치들이 열렬히 환영하는 복장.
3 시현 엔진
- - 우주의 위성을 중계하여 전 세계로 무한정의 에너지를 공급하는 새로운 동력원. 시현 엔진의 개발로 인류는 에너지 문제에서 완전히 벗어났다. 하지만 시현 엔진 개발 7년후 정체를 알 수 없는 적인 '아론'이 시현 엔진을 목표로 공격을 하기 시작하고 본 작품이 시작된다.
- - 전세계 에너지의 95%를 시현엔진에 의존하고 있는 관계로 아론에 의해 해당 시스템이 파괴되면 그것만으로도 전 세계가 위험한 사태에 이른다.
- - 시현엔진의 에너지 폭주로 쿠로키 레이가 있던 평행세계가 소멸했다.
4 아론(Alone)
- - 정체를 알 수 없는 적. 시현 엔진을 주 목표로 하여 섬으로 다가오고 있다. 빨간 빔 형태의 무기, 강력한 재생능력 등에서 감독의 전작인 스트라이크 위치스의 네우로이를 연상케 한다. 쉴드를 친 것도 아닌데 미사일이나 포탄을 아무리 퍼부어도 파괴가 불가능하다. 단, 장갑이 파괴되어 내부 부분이 드러나 있을 경우는 재래식 무기로 데미지를 입히는 것이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비비드 시스템으로만 쓰러뜨릴 수 있다.
- - 레이가 사용하는 검은 깃털의 활을 맞으면 형태와 색깔이 붉게 변하며 보다 강력한 힘을 사용하게 된다.
- - 핵이 소멸되기전까지 긴장의 끈을 놓아서는 안되며, 레이가 7화에서 아론의 핵에 간발의 차로 화살을 명중시켜 절묘한 타이밍에 아론을 복구시켜버리는 바람에 아카네가 정면으로 공격을 맞고 리타이어되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다.
- - 10화에서 잇시키 박사가 흥미로운 가설을 내놓았는데, 외계의 인류보다 더 문명이 발달한 어느 개체가 인류를 시험하기 위한 장치가 아닐까라는 꽤나 흥미로운 형태의 가설이다. 7년전 박사는 그 진실에 접근한 듯 보였다.
- 4족보행형
- 1, 2화에서 등장한 아론. 4개의 큰 다리로 기동을 하며 몸체 중앙에 달린 커다란 구체[3]와 다리 사이의 붉은색 부분에서 빔을 발사한다. 몸체 아랫부분에 위치한 약점을 아오이가 발견하여 아카네에게 알려준 후 아카네와 방위군이 공격을 가해서 잠시 활동을 정지한다.
내가 고자라니그 후 레이의 활을 맞고 외형을 변형시키고 활동을 재개하지만 비비드블루의 비비드 임팩트에 의해 파괴된다.
- 용형
- 3화에서 등장한 아론. 전신에 돌기가 돋아있는 용의 모습을 하고 있다. 아카네와 와카바가 블루아일랜드의 해변가에서 결투를 하던 도중에 바닷속에서 등장했다. 돌기 끝부분의 붉은 부분에서 탄을 난사하며 공격한다. 아오이의 네이키드 임팩트를 피하는 것을봐서는 기동력도 상당한 듯. 레이의 활을 맞고 형태를 변형시켰지만 비비드그린의 비비드 블레이드에 의해 파괴된다.
- 소라게형
- 4화에 등장한 아론. 반투명한 껍질을 가지고 있는 소라게의 모습을 하고 있다. 입 부분에서 붉은 탄을 쏘면서 공격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4화 초반에서 비비드블루에 의해 파괴되었지만 완전히 파괴되지 않고 바닷속에서 파편들을 재결합하여 재생 후 재등장해서 정류플렌트를 공격한다. 레이의 활을 맞고 공격이 더욱 강화되어 이전보다 강력한 빔을 발사하지만 비비드옐로가 사용한 비비드 콜라이더의 위력에 밀려 파괴된다.
- 상자형
- 5화에 등장한 아론. 공중에 떠서 이동하며 사각형 틀 중앙의 붉은 장치로부터 빔을 발사한다. 이때에도 레이가 아론을 강화시키려고 했지만 전날 입은 부상 탓에 활을 쏘지 못하고 도중에 쓰러져버려 강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아카네 일행에게 파괴된다.
- 등불형
- 7화에서 신문기사의 사진으로만 등장한 아론. 양 팔에 삼각뿔형태의 등불이 달려있는 모습이다. 7화 이야기가 시작되기 전날 밤에 파괴되었다.
- 전차바퀴형
- 7, 8화에서 등장한 아론. 강력한 전자펄스를 펼치며 블루아일랜드의 시현엔진을 향해 비행하면서 국방군의 병기들을 무력화시키고 주요도시들의 기능을 마비시키던 도중에 비비드옐로[4]의 비비드 콜라이더에 의해서 파괴된다. 하지만...
- 파괴되기 직전에 조각 하나가 레이의 활을 맞아서 완전히 파괴되지 않고 빠르게 재생해서 지면에서 빔을 쏴 올려 아카네를 격추시킨다. 그 후에 스카이트리에 달라붙어서 고치모양으로 변형해 강력한 배리어를 갖게되었다. 빔을 사용해 공격할때 잠깐동안 배리어에 틈이 생기는데 이 틈을 이용해서 아오이, 와카바, 히마와리 세명이 SGE탄으로 직접 격파하려고하지만 다시한번 레이의 화살을맞고 나방모양으로 부화한다. 나방형은 고치모양때 있었던 배리어는 사라지고 기존의 빔공격과함께 다수의 촉수를 뻗어 공격한다. 마지막에는 아카네의 네이키드 랑으로 추진력을 얻은 아오이의 네이키드 임팩트로 SGE탄을 아론의 체내에 깊숙히 박아넣고 폭파시켜서 파괴되었다.
- 해마형
- 9화에서 등장한 아론. 대기권에서부터 출현하였으며 곧바로 시현엔진을 향해 낙하한다. 머리부분에서 많은양의 빔을 발사시켜 비비드블루를 공격해 고전시키지만 와카바와 히마와리의 엄호를받고 비비드블루의 비비드임팩트에 의해 파괴된다.
- 다각형
- 10화에서 등장한 아론. 산간지역에서 출현하였으며 까마귀에 의해 아론의 등장시간과 위치를 미리 알고 대기하고있던 레이에 의해서 출현하자마자 곧바로 강화된다. 그리고 한발의 화살을 더 발사하려고 할때 드로이드에게 발각되어 도망치던사이에 비비드그린의 비비드블레이드에의해 파괴된다. 다각형의 머리의 붉은부분에서 빔을 발사하며 공격한다. 여담으로 생김새가 박테리오파지와 매우 닮았다.
5 블루아일랜드
- - 시현엔진의 건설에 맞추어 건설된 인공섬. 지도상으로는 가나가와현과 오시마 섬 사이의 사가미만 외측에 위치해있다. 설계초에는 엔진의 연구나 관리에 종사하는 사람이 대부분이었지만 현재는 '신오시마'라고 불리며 학교, 병원, 관공서 등의 공공시설이 있고 일반시민들도 많이 살고있다.
6 블루아일랜드 연합방위군
- - 시현 엔진이 위치한 블루아일랜드를 방위하는 군대이다. 시현 엔진이 중요하다보니 웬만한 국가 보다 뛰어난 전력을 보유하고있다.
- 공중전력
- 해상전력 - [5] 작중 격침된 함정은 이름 뒤 X 표기
- 지상전력
- 90식 전차 - 7화에서 아론을 막기위해 고가도로 위에서 방어선을 구축한다.8화에서는 무인형으로 등장한다.
- SGE탄 - 작 중 등장하는 가상의 무기로 109발이 방위군 관리하에 있으며 위력은 전술핵에 버금간다. 사실상 이 작품의 핵폭탄포지션. 후폭풍때문에 피해가 크고 아론들의 보호막이나 전자펄스능력때문에 맞히기 힘들다는 점때문에 사용하진 못하지만, 일단 제대로 맞히기만 하면 단 한 발로 화살맞고 강화된 아론까지 없앨 수 있는 엄청난 위력을 갖고 있다. 심지어 여러발을 쐈을 때는 이 작품의 최종보스에게까지 어느 정도 데미지를 주기도 했다.
'SGE'탄='스게'탄='굉장한'탄어느 모에니의 질소폭탄보다는 좋네
작중 등장하는 함급과 함번[6] 등을 종합해보면 일본에 모항이 있는 미국 제7함대와 일본 해상자위대로 편성된 연합군인 것 같다.
거의 모든 창작물 내 군대가 그렇듯이 적에게 무참히 깨져나가지만 후반부 변신한 소녀들과 합세해서 아론에게 데미지를 주는데 성공하기도 하는 등 무능하지는 않다. 군대를 우습게 보느니 어쩌니 하면서 주인공들을 무시하지도 않고, 저런 아이들도 싸우는데 우리가 가만 있을 순 없다며 적극적으로 협조하는걸 보면, 다른 작품에 종종 등장하는 허수아비 군대와는 마인드가 다르다. 다만 인류를 위해서 박사에게 레이를 죽이자고 제안하는 등 대를 위한 소의 희생은 어쩔수 없다는 생각인 듯.
2화 이후로 아론의 처리는 아카네 일행에게 맡기고 있고- ↑ 단, 피니쉬와 피니쉬 직후의 포즈는 그레이트 파이버드가 아닌 그레이트 엑스카이저의 것이다.
- ↑ 까마귀 왈 우주 창조의 빛(...) 애초에 서로 다른 세계에 속한 두 사람이 도킹하는 거니까 '차원'이 다른게 당연할지도. 애초에 쿠로키 레이는 신체의 양자구조 자체가 인류와는 다르다. 근데 겨우 화살 두개가지고 그 난리를 피운 까마귀의 엄청난 허세력(......)을 보면 정말 그정도는 아닐 가능성도 있다.
- ↑ 묘하게 투영기를 닮았다.
죽음의 플라네타리움 - ↑ 아론과 전투를 펼치던 지역이 시가지 지역이라 잔해를 떨어트리면 안된다는 켄지로의 판단으로 히마와리와 도킹한다.
- ↑ 작중 각 함선에 붙어있는 함번은 실제로 쓰고 있는 함번
- ↑ 미국이 운용하는 이지스함과 일본이 운용하는 이지스함이 섞여 있고, 작중 등장하는 미국 함선의 함번은 실제로 미해군 제7함대 소속 함정들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