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스카이트리

명칭도쿄 스카이 트리
영문명칭Tokyo Sky Tree
일문명칭東京スカイツリー
위치일본 도쿄스미다
착공2008년 7월 14일
완공2012년 2월 29일
개장2012년 5월 22일
층수지상 31층[1]
높이634m[2]
소유주도부 타워 스카이 트리
시공사오바야시구미
홈페이지공식 홈페이지
건설비용약 650억엔

일본 도쿄 도에 위치한 전파 타워. 높이 634m로 세계에서 가장 높은 타워이자, 부르즈 할리파에 이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높은 건축물이다.[3]

東京スカイツリー / Tokyo Sky Tree

1 개요

4ee0fb4ee6902fdbddf610361f871a3f32cd2d6b.16.2.9.2.jpeg
야경[4]

일본 도쿄 도 스미다 구(墨田区)에 있는 전파송출용 이다. 600m를 훌쩍 넘는 높이로 세계에서 가장 높은 탑으로 등록될 예정이었으나, 이미 빌딩이 탑의 높이를 훌쩍 넘어간 지금 시점에서는 부르즈 할리파로 인해 세계 최고의 구조물의 타이틀을 따는 데에는 실패해 결국 2위에 머물렀다. 그래도 현존하는 전파송출용 탑 중에서는 1위를 차지했다는 듯. 토부 철도 그룹 소유이다. 설계는 건축가 안도 다다오와 조각가 스미카와 기이치가 감수, 건설은 대형건설사이자 전범기업으로 유명한 오바야시구미가 맡았다.[5]

도쿄타워 완공 이후 도쿄에 고층빌딩들이 많이 생겨나 기존의 도쿄타워 높이로 해결할 수 없는 전파 음영지역이 생기기 시작했고, 2011년 7월 24일부터 지상파 아날로그 TV 방송을 중단하고 지상파 디지털 TV 방송을 전면 실시함에 따라 전파 수신 범위를 보완하기 위하여 더 높게 새로 건설된 탑이다. 350m 전망대 입장은 성인 기준 2천 엔, 450m 특별전망대는 추가로 (성인 기준)1천 엔을 내야한다.

2008년 7월 14일 착공. 2011년말 완공 및 영업 시작예정이었으나, 도호쿠 대지진으로 인해 직접적인 피해는 없었으나[6] 완공이 미뤄진 탓에 스카이트리 주변에 관광객을 목표로 잡고 들어선 업소들은 울상이 되었고 오히려 스카이 트리의 전신을 보기 쉬운 스미다가와 주변의 관광객이 늘어났다고. 완성도 하기 전부터 스카이트리 주변 맛집이나 쇼핑에 관한 가이드북도 나올 정도로 주변 상권 번영이 기대되었다.

도쿄에 초고층 건물이 늘어남에 따라 전파 수신장애를 해소하기 위해 기획을 세웠기 때문에, 지상파 디지털 방송을 위해 지은 것만은 아니다.

건설 기술의 발달로 도쿄 타워의 333m를 초월한 634m[7]로 완공했다. 원래 610m로 지으려 했으나 도쿄 부근의 옛 국명인 '무사시노쿠니'와 발음을 비슷하게 하기 위해서라고. 쓰시마 섬에 1975년부터 1999년까지 있었던 오메가 송신탑(454.83m)의 기록을 뛰어넘은, 일본에서 가장 높은 구조물이다.

350m 전망대에 레스토랑, 가게 등의 시설을, 450m 특별전망대가 존재한다. 참고로 350m 전망대에서 한층 내려가면 340m 전망대가 있는데, 몇몇 곳에서 유리로 된 공중복도를 설치하여 공중을 걷는듯한 체험을 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고소공포증 환자에겐 지옥의 체험일지도... 그래서 콧수염 아저씨가 진땀을 뻘뻘 흘렸구나...

토부 철도의 미사용 화물역 부지를 재개발해 지었으며, 따라서 기존에 설치되었던 토부 철도의 도쿄 스카이트리역(구 나리하리바시역)이 스카이트리에 직접 연결되어 있다. 그외 오시아게역(도쿄 메트로 한조몬선(토부 직통), 도영 아사쿠사선(케이세이 직통)) 역시 스카이트리에 붙어있어 스카이트리 부역명이 붙어 있다. 이를 계기로 토부는 아예 이세사키선 일부에 도부 스카이트리 라인이라 애칭을 붙이는 등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후지산과 도쿄 스카이트리 사진보고 후지산보다 높다고 착각하진 말자
날씨 좋은날 도쿄 스카이트리 전망대에서 바라본 후지산

날씨가 좋은 날에는 후지산도 보인다. 태풍 8호 너구리가 지나간 뒤 기온이 매우 높고 태양 또한 매우 밝게 비췄던 2014년 7월 11일의 경우가 그렇다. 날씨가 맑아 관동평야에서 후지산이 보이는 날은 년당 평균 1.9일에 불과하다고 하는데, 엄청났던 태풍의 규모와 태양의 영향이 적절히 맞아 떨어져서 매우 좋은 경치를 보였다.

2 사건 사고

개장 첫날인 2012년 5월 22일, 초속 13m의 강풍으로 엘리베이터 운행이 중단되고 200여명이 고립되는 사고가 있었다. 초속 30m의 강풍에도 견딜 수 있다고 했잖아? 견딜 수 있다고 했지 작동한다고 말한 적 없다.

2012년 10월 31일, 도호쿠 대지진과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에 책정된 복구예산 중 1/4이 엉뚱한 곳에 쓰였으며, 그 중 일부는 도쿄 스카이트리 홍보 예산으로 전용되었다는 것이 밝혀졌다.

3 미디어에서의 '도쿄 스카이 트리'

2011년부터 각종 드라마에서 도쿄 시내를 보여줄 때 꼭 한번씩 장면 삽입을 자주하고 있다. 더군다나 2011년 4월에서 6월에 방영한 「개를 키우는 것 : 스카이와 우리집의 180일」에서 키우는 개 이름을 스카이트리에 빗대어 스카이라고 지어서 나온다. 그만큼 미디어에서 열심히 띄워주는 중인듯(…) 도쿄 타워의 뒤를 이어 각종 픽션에서 자주 파괴되는 도쿄 랜드마크의 자리에 등극할 것이 확실시되고 있다. 고지라가메라는 물론 심지어 울트라맨까지 물먹은 요즘 과연 어떤 매체에서 가장 먼저 스카이 트리를 파괴할지 기대해보자.

파일:Attachment/legalhigh.jpg
2012년 상반기에 방영중인 후지테레비의 "리갈 하이"에서는 아예 오프닝화면으로 나온다. 애초에 코미카도 켄스케아사쿠사에 사는 걸로 나오다 보니...

도시전설의 여자 6화는 도쿄타워와 도쿄 스카이트리를 배경으로 한 방송국에서의 살인사건에 관한 내용이었다. 마스코트가 나와서 "하늘에서 지금부터 가볼테니까!"라는 대표 대사를 읊고 빨리 스카이트리에서 모두를 만났으면 한다는 등 열심히 광고를 했다.

게임에서는 에이스 컴뱃 X2에 등장하여, 바라히야의 도쿄 공습때 스피리더스가 스카이 트리에 충돌할뻔 하기도 한다.[8] 에이스 컴뱃 어설트 호라이즌에서도 DLC인 도쿄맵에서 모습이 확인. 그런데 멀쩡하게 모델링까지 쫙 해놨는데 후속작 에이스 컴뱃 인피니티에서는 스카이 트리 자리에 운석이 떨어져서, 왠만한 도쿄의 랜드마크는 다 존재하는 데도 스카이 트리 자리에는 커다란 크레이터만 남아있다(...).

요괴워치의 백멍이 에피소드에서 백멍이가 동생 황멍이와 함께 올라가게 되는 타워가 사쿠라타워(국내명은 진달래타워) 인데 어딜봐도 도쿄 스카이트리이다.[9]

스켓 5기 오프닝 장면에서 캐릭터 중 한 명인 모리시타 코마가 특유의 괴력으로 이를 뽑아내는 신이 나온다. 뭐야 이거 무서워 하지만 5기 오프닝 장면 끝에 보면 다행히 도쿄 스카이 트리는 무사하다. 하지만 결국 비비드레드 오퍼레이션에서 굉장한 폭탄의 폭발에 휘말려 밑동만 남고 소멸했다.

단간론파 3 -The End of 키보가미네 학원- 미래편에서 오프닝이 시작하기전 소개영상에서 불바다가 된 도쿄 시내에서 스카이트리가 파괴되지 않은 상태로 유유히 멀쩡히 서있다.

영국인 사진가가 스카이트리에서 찍은 도쿄 풍광이 세기말적인 음울한 포스를 풍겨 화제가 되었다

전차로 D에서 아주 괴상한 역할로 등장하는데...타치 토모유키전에서 토모유키가 패하자 토부 철도사장이 '절대 눌러선 안되는 스위치'를 누르고, 이에 나로호마냥 스카이트리가 저 하늘의 별로 사라졌다.(...) 그리고 빈 자리엔 한큐한신토호그룹의 교토타워가 들어섰다이게 뭐야... 한국으로 번안하면 제2롯데타워가 나로호를 타고 저하늘에 별로 사라지고 그자리에 대구타워가 들어선거다.

명탐정 코난 극장판 이차원의 저격수에 나오는 벨트리 타워의 모델. 소노코네 집안에서 세운 건물로, 시작부터 저격살인 현장이 된다. 그리고 후반부엔 꼭대기층이 폭탄과 총질로 아주 난리가 난다. 13기에서는 도쿄 타워헬리콥터로 쏘더니...

높은 구조물답게 남근이나 섹스 심벌으로서의 기믹은 안 나오는가 싶더니.... 이타가키 케이스케이런 소재를 좋아할만한 작가의 만화 그래플러 바키 시리즈의 4부 바키도에서 등장. 여기서는 지하 1000m 아래에 인간복제 연구시설을 은닉한 비밀 연구시설로 등장한다. 유명한 공룡학자 존 호너가 등장해서 미야모토 무사시의 클론을 제조하는 장소로 나온다(…). 작중에서도 윤리문제를 여러번 언급하는데 미야모토 무사시라는 이름을 듣자마자 황홍경에 빠져서 뿅가서 동참하는 인물들이 참 아스트랄하다(…). 클론을 수정시키는데, 이를 지켜보는 토쿠가와 미츠나리는 열심히 섹드립을 친다.

만화 신이 말하는 대로에서 진행되는 데스게임인 공중 사방치기의 배경으로도 등장한다. 상공 634m인 것까지 동일하며 그 위에서 켄파(한국의 사방치기)를 한다는 설정이다.

만화 블러디 먼데이 라스트 시즌에서 도쿄 네오타워라는 이름으로 등장한다. 명칭만 다를뿐 생김새가 누가봐도 도쿄 스카이트리이며 전망대 높이도 350m, 450m로 일치한다. 다만, 작품의 스케일이 스케일인 만큼 여러 조직들간의 전쟁을 감당하기 위해 타워 내부가 실제보다 수십배는 넓은 최종 전장으로 묘사된다.

미디어는 아니지만 2016 리우 올림픽 폐막식에서 2020 도쿄 올림픽 홍보 PV에서 도쿄의 상징으로 등장했다.

  1. 정확히 말하면 옆에 있는 스카이트리 빌딩의 층수이다. 전파탑은 당연히 층수라는 개념이 있을 리가 있나.
  2. 최상층 451.2m, 지붕층 495m
  3. 물론 스카이 트리는 마천루가 아니기 때문에 '건물'에서는 빠진다. 여담이지만 중국 상하이 타워는 632m로 스카이 트리보다 2m 낮다.
  4. 바로 앞에 보이는 사각형 건물은 아사히 맥주 본사 건물이다.
  5. 1913년 이코마 터널 공사 당시 조선인을 가혹하게 다룬 것과 비행장 건설에 조선인위안부를 동원하는 등 일제강점기 때 악명이 높았다.
  6. 건축 자재의 조달 문제가 발생했고, 실제 완공은 2012년 2월 29일 부로 이루어졌다. 전파탑 시험가동 뒤 본격적인 개장은 2012년 5월 22일.
  7. 참고로 그전까지 탑중에서 가장 높았던 CN 타워는 553m 였다.
  8. 게임내에서는 뉴 타워 (New Tower)라고 부른다.
  9. 약간 변경을 했는데 잘보면 건물 옆부분에 스파이크(가시 비슷한)가 달려있다. 그 외엔 일반적인 도쿄 스카이트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