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Σάτυρος (고전 그리스어)
Satyr (영어)[1]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반인반수(半人半獸)의 수인 종족. 로마 신화에서는 파우니[2]라 부른다. 상체는 인간이지만 하반신은 염소의 것이며 뿔이 나있다. 술의 신 디오니소스의 시종이며 목양의 신 판도 이 사티로스라고 한다. 디오니소스를 쫓아다닌 다는 점에 착안하여 프리드리히 니체는 그의 후기 작품 Ecce Homo에서 '나는 철학자 디오니소스의 제자이다, 나는 성인이 되느니 차라리 사티로스이고 싶다'고 서술한 바 있다. 대개 사티로스는 남자지만 여성도 있으며, 여성의 경우 사티레스(Satyress, 영어)라 불린다.드레나이 여캐 다만 이는 후대의 예술가들에 의해 재창작된 경우가 많고, 고대 미술품에서는 그 모습이 드물어 찾아보기 어렵다고 한다.
장난을 좋아하고 색을 밝힌다. 남자 사티로스의 경우는 항상 성기가 발기되어 있다고 한다. 그건 사티로스를 표현한 조각이나 그림등 미술품들에서 잘 표현되어 있다.
인간의 원초적인 본능을 상징하는 캐릭터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2 워크래프트 시리즈의 사티로스
워크래프트 세계관에 등장하는 악마 종족. 모티브는 1번 항목의 사티로스.
외형은 염소의 하반신에 사자의 꼬리를 가지며, 두 개의 긴 뿔과 전신에 털, 날카로운 손톱을 지녔다. 설정상 나이트 엘프가 타락하여 변질된 존재로 최초의 사티로스는 자비우스. 과거 아즈샤라 여왕을 신봉하던 명가의 일원이었으나 고대의 전쟁 당시 살게라스에 의해 현재의 모습으로 변하였다.
모든 사티로스는 자비우스가 퍼트린 악마의 저주로 지금과 같은 모습이 되었으며 모든 사티로스는 언젠가 자비우스가 돌아올 것이라 믿으며 숭배하고 있으나, 2010년 발행된 소설 《스톰레이지》에 의하면 자비우스는 '악몽의 군주'가 되어 에메랄드의 꿈을 오염시키려고 하다가 말퓨리온 스톰레이지에게 끔살당했다고 한다.
그러나 자비우스는 군단(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부활하는데 성공하여 에메랄드의 꿈을 타락시켜 녹색용군단과 드루이드들에게 큰 피해를 가져왔다. 자비우스 항목 참조.
자비우스 외의 유명한 사티로스로는 고대의 전쟁이 끝난 뒤 사티로스 무리 + 불타는 군단의 잔존 악마들을 이끌고 거병했다가 샨드리스 페더문과 말퓨리온에게 패배한 '잘란'이라는 사티로스가 있다. 다만 이 녀석은 와우 연대기 설정이고 인게임에 등장할 가능성이 없어서 인지도는 낮다.
워크래프트3에서는 잿빛 골짜기와 악령숲 등의 크립 집단으로 등장했으며, 캠페인 상에서도 나이트 엘프의 타락한 에인션트, 타락한 문웰 등을 보유하고 있다. 살게라스 시절의 사티로스는 대부분 나이트 엘프에게 끔살당했으나 아키몬드와 불타는 군단이 다시 침공하면서 그 여파를 받아 타락한 케이스.
- 사티로스(레벨 1) - 근접(지상)
- 사티로스 트릭스터(레벨 1) - 퍼지 사용 - 원거리(지상, 대공)
- 사티로스 쉐도우댄서(레벨 3) - 커스, 하이드 사용 - 원거리(지상, 대공)
- 사티로스 소울스틸러(레벨 5) - 마나 번, 레이즈 데드 사용 - 근접(지상)
- 사티로스 헬콜러(레벨 9) - 블러드러스트, 에니메이트 데드, 언홀리 오라 - 근접(지상)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도 퀘몹으로 종종 나타나서 잡히기도 했으며, 대격변에서 하이잘 산 퀘스트를 수행하다보면 타이러스 블랙혼(타우렌인 전투대장 블랙혼과는 별개)이라는 사티로스가 생포당해 있어서 퀘스트 NPC로 활동하다가.. 퀘몹의 힘을 흡수해서 일리단과 비슷한 외양으로 탈태해서 도주한다(...). 추후 불타는 군단이 다시 등장하면 다시 볼 수 있을 듯.
새로운 확장팩 '군단'에서 불타는 군단과 에메랄드의 꿈에서 말퓨리온에게 죽도록 맞고도 사실 살아있던 자비우스가 돌아옴에 따라 비중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여성 개체의 일러스트가 군단 설정집에 수록되어있어 드디어 여성 사티로스가 등장하나 했지만 여전히 남성형 개체만 등장한다. 기획단계에서 취소된듯하다.
대격변 잿빛골짜기 지역에 사티로스가 참회하여 엘룬에게 용서를 빌어 나이트 엘프로 돌아가는 퀘스트가 있다.
이후 군단 마법부여 퀘스트 라인에서도 아즈스나에 있는 사티로스의 유령이 참회하여 나이트 엘프 유령으로 돌아가는 퀘스트가 등장했다.
이를 보아 사티로스로 변한 나이트엘프라고 해도 개심만 한다면 구원받을 기회는 얼마든지 있는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