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항목: 1박 2일/그 외의 사람들
사람?
라이트로드 헌터 라이코
(2004. 4. 16 ~ 2014. 4.11 [1]) 풀네임은 지상근.[2] [3]
1 개요
1박 2일에 출연한 혈통 있는 개님. 자막은 분홍색이며 특별히 개 발바닥 형태를 띄는 이름표와 말풍선을 사용했다. 본명은 '허비'[4]이며, 종류는 그레이트 피레니즈. 흔히 말하는 1박 2일의 마스코트였다. 몸값이 의외로 세서, 한때는 인간인 이수근보다 출연료가 더 나왔다. 친구로는 골든 리트리버 '수근이'가 있었다. 역시 친구도 명품 견종.
어린이들에게도 인기가 많아서, 상근이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창작동화 '상근아 놀자!'가 나오기도 했고, 이 동화는 '상근이가 떴다'라는 이름의 만화로도 만들어졌다.
2 활동
2.1 아현동 마님
상근이의 첫 TV 데뷔작으로. 여기서 성종(이동준 役)의 애완견 설국이라는 역할로 나왔다.
2.2 1박 2일
1회부터 출연하여 첫 등장 시에는 아무 의미없는 '개님'[5]으로 불렸으나, 지상렬과 친하게 되어 "상렬이 동생 상근이"이로 이름이 붙여졌다. 지상렬이 빠진 후에도 고정 출연하며 특수한 경우가 아닌 이상은 대부분 1박 2일 출연자들을 따라갔다. 출연자들보다 좋은 대우를 받았다. 주된 역할은 그냥 얌전히 앉아서 하품하는 것이며, 다른 출연자들이 인간 이하의 모습을 보이면 쳐다보며 냉소적인 표정을 날리는 것으로 그 역할을 다 했다. 나머지는 주로 자막을 통해서. 승기가 접촉사고를 당했다는 소식에 운전 실력도 허당이구만. 지원의 바지에 온천수를 발사해놓고 지원인 내거야.
과거엔 주로 앉아서 가만히 있었으나 이후에는 다른 인간 멤버들과 정이 들었는지 과감한 애정 표현을 시도하며 날뛰었으며 그 육중한 덩치와 화려한 몸놀림 때문에 '락커의 후예'라는 별명도 얻었다. 멤버들이 '앉아' 등을 시키면 따르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은초딩 은지원과는 대립 구도도 세웠다. 정확히는 가장 친한 은지원에게 애교 부리는 것이겠지만. 이 인연인지 은지원의 Adios 뮤직비디오에도 출연한 전적이 있다. 다만 출연료는 받지 못했다고.
견종이 견종이라 추운 것과 눈을 좋아하기 때문에 겨울시즌에는 활발한 모습을 보이지만[6] 반대로 더운 봄~여름시즌에는 축 늘어나 게으른(...) 모습을 보여주곤 했다.
한강편에서 넘사벽 승기와 왕년 아이돌 지원을 제외한 제외한 호동, 김C, 이수근, MC몽 네사람을 전부 합한 것보다 더한 인기를 보여주었다.개만도 못한 사람들(...)
상근이의 친아들 중 한 마리는 지상렬이 입양해 갔으며 '상돈이'라고 이름붙여서 반지하에서 키우고 있다.[7]첫 등장 때부터 주인 지상렬을 참교육#s-2 구타하고 도주하는 엄청난 몸개그를 선보이며 아버지의 위치를 위협했다. 상근이는 아들을 알아봤는데 상돈이는 처음에는 아버지를 못 알아보고 공격을 시도해서 '패륜아'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었다. 패륜견이 맞는 표현 아닌가? 사실 당연한 것이, 갓 태어났을 때부터 헤어졌기 때문에 못 알아볼 수밖에 없었다. 그러다가 차차 냄새를 맡아가며 아버지를 서서히 알아보기 시작하여 숙이기 시작했다. 2016년 나혼자산다에서 지상렬이 키우는개로 오랫만에 다시 등장했는데 예전처럼 반지하에서 키우는건 아니고 따로 맡겨 놓은 후 일주일에 한 두번 정도 상돈이를 보러 간다고 한다.
언제부터인가 급격히 쇠약해졌다고 한다. 관련기사 예전처럼 폴짝폴짝 뛰어 놀지 않고, 배를 탈때 멀미를 심하게 하여 촬영에서 제외해야 할 정도라고 했다. 이것 때문에 1달 동안 촬영을 쉬고 체력 회복에 들어갔다가 혹한기 실전 캠프 때 다시 복귀하긴 했지만, 예전 같이 뛰지는 못하는 모양이었다. 1박 2일 촬영 자체가 힘든 탓도 있지만, 제일 큰 이유는 아무래도 나이. 사람 나이로 따지면 이미 50대여서 멤버들 중에서는 제일 연장자.호동아 기어라 특히 상근이같은 대형견은 소형견들에 비해 수명이 훨씬 짧다.
덕분에 촬영분에서 나오는 횟수가 점점 줄어들었다. 2010년 들어서는 나온 출연분들의 수가 손으로 꼽을 정도였으며 2011년 상반기에는 출연하지 않은 채 결국 4월이 되면서 출연 중단 기사가 났다. 더 이상 그 하얀 털이 나부끼는 것을 볼 수가 없었다. 그와 동시에 애견인인 멤버 엄태웅의 애완견 백통이가 들어온다라는 소식도 있었지만 그런 거 없었다. 되려 그는 나중에 강아지 잃어버렸다(...).
3 사망
2014년 4월 11일 괴사성 비만세포종으로 폐사했다는 소식이 기사로 보도되었다.# 그리고 5월 25일 1박 2일 3기에 상근이의 아들 중 하나인 '호야'가 나와서 상근이를 기억하는 팬들에게는 웃음을 주었다. 호야는 여러 부인들 사이에서 낳은 30마리 이상의 자식 중 가장 상근이와 닮은 자식이라고.- ↑ 3기의 영동군 편에서 나온 자막.
- ↑ 경남 거창 편에서 나온 자막.
- ↑ 성이 지씨인 이유는 상근이라는 이름 자체가 1박 2일 초창기 상근이 담당이던 지상렬이 "난 상렬이고 얜 내 동생 상근이다"라고 드립친 게 기원이 되어서 그렇다. 이름의 기원이 나온건 1박 2일 시즌1 제 1화.
- ↑ 1박 2일을 보다보면 상근이와 친한 은지원이 상근이를 '허비'라고 종종 부르곤 했다.
- ↑ 강호동이 소개하려할 때 마땅한 이름이 없어서 그냥 무난하게 부른 호칭인 듯. 사실 1박2일에서는 동물을 부를 때 종종 님 자를 붙이곤 한다.(ex-소님, 모기님)
- ↑ 특히 2008년 12월 '해남편'에서 눈밭을 뛰어다니며 신나게
은초딩을 구타하는노는 상근이의 모습이 잘 보여진다. - ↑ 상돈이는 훗날 2016년 7월 8일 나 혼자 산다에서 다시 출연한다. 지상렬이 고급 아파트로 이사를 가게 되었는데 상돈이가 잘 짖는 타입이어서 어쩔 수 없이 현재는 개 보호소에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