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무대 근무지원단
尙武臺勤務支援團
Republic of Korea Army Sangmudae Service Support Corps
1 개요
전라남도 장성군 상무대에 있는 부대로 상무대에 주둔한 각 부대에 대한 지원임무를 맡는다.
전신은 육군보병학교 근무지원단이며 2011년경 육군교육사령부 직속부대가 되면서 상무대 지역 5개 병과학교의 본부근무대를 통합하여 재창설되었다. 부대장의 계급은 대령이다.
기존의 보병학교 근무지원단에 속한 수송, 의무, 군악, 경비중대에 더하여 각 학교의 본부근무대가 통합됨으로서 전투근무지원 및 행정지원업무를 완전히 전담하게 되었고 각 병과학교는 학교 본연의 교육임무에만 주력하게 되었다.
부대개편이 되면서 소속이 교육사령부 예하로 바뀌면서 부대마크도 보병학교 마크에서 새로이 상급부대가 된 교육사령부 마크로 교체되었다.
2 주요임무
- 상무대 5개 병과학교의 기간병 및 교육자원에 대한 수송지원 : 상무대 근무지원단 수송대대는 전군에서도 손꼽히는 규모의 수송부대로 대형버스만 해도 수십대 이상 보유하고 있다.
애초에 수송대대라는 이름에서 그 규모를 짐작할 수 있다. - 상무대 5개 병과학교의 기간병을 지원 : 기간병이 각 병과 학교에 소속되어있는 것이 아니라 상무대 근무지원단 관리대에 소속되어 5개 병과학교로 지원을 나가는 시스템이다.
- 상무대 주둔 부대에 대한 의무지원 : 자체 의무대에서 해결이 안 되는 환자의 경우 인근의 국군함평병원으로 이송된다.
- 상무대 주둔 부대에 대한 군악대 행사 지원
- 상무대 지역 경계 임무
5개 병과학교 뿐만아니라 제51군수지원단, 57정보통신지원대대, 190공병대대 등 상무대 영내에 위치한 부대에 대한 지원업무도 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