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동

밑줄은 구청 소재지.

기흥구 법정동
법정동
신갈동구갈동상갈동하갈동보라동지곡동
공세동고매동농서동서천동영덕동언남동
마북동청덕동동백동중동상하동보정동

上下洞 / Sangha-dong

상하동
上下洞 / Sangha-dong

국가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경기도
기초자치단체용인시
행정표준코드4146311700
관할 행정동상하동

1 개요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법정동.

위아래

2 지명 유래

  • 상하동이라는 이름은 이곳에 있었던 ‘지석(上支石)’과 ‘지석(下支石)’이라는 두 마을 이름에서 비롯되었다. ‘지석(支石)’이라는 이름은 고인돌이 있다는 데서 유래되었다. [1]

3 역사

4 특징

5 교통

5.1 철도교통

5.2 도로교통

5.3 버스교통

6 상권

7 교육

7.1 관내 학교 목록

8 환경

9 주변 시설

10 행정동 일람

10.1 상하동

인구24,968명
(2015. 12. 31.)
면적5.5㎢
세대수8,555가구
(2015. 12. 31.)
주민센터상하동 홈페이지

법정동과 행정동이 일치한다.

어정동은 동백지구 개발 이전까지 존재했지만 지금은 동백동과 상하동으로 반반식 짤려나간 형태라 어정이란 이름은 어정역, 어정마을, 어정초등학교 그리고 수원방면에서 동백지구로 들어가는 곳의 삼거리 이름이 어정삼거리에서 그나마 찾아볼 수 있다.

이런 동네의 역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법정동과 행정동이 같음에도 불구하고 생활권 자체는 여러 군데로 확실하게 분리되어 있다.

과거 상하리 일대, 즉 수원동을 중심으로 한 지역은 인정아파트, 대우아파트 등은 1990년대 말부터 아파트가 여럿 존재하고 있었다. 그리고 42번 국도변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생활권은 신갈이나 용인읍내라고 할 수 있는데, 동백지구가 들어선 현재로서는 동백지구도 신갈이나 용인읍내만큼이나 나름 규모가 되는 생활권으로 자리잡고 있다. 물론 동백지구를 오가는 버스 자체는 신갈이나 용인읍내로 향하는 버스들보다는 적은 편에 속한다.

과거 어정리에 속해있던 지역은 현재 구갈과 동백 사이에 위치한 지역이다. 정확히 이야기하자면, 42번 국도에서 갈라져 들어가는 '어정삼거리'에서부터 구성에서 넘어오는 길과 합류하는 '어정마을삼거리'까지. 이곳은 구갈의 발전으로 인해 같이 발전된 곳으로 아파트 이름이 구갈에도 있는 강남마을이다. 향후 구성구 분구가 추진된다면 이 지역은 기흥구에 잔류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반면, 개천 반대편 지역은 최근 들어 개발이 진행된 곳이다. 아무래도 동백지구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볼 수 있겠다. 그래서 이 지역들은 분구가 된다면 구성구로 갈 가능성이 높은 지역이라 할 수 있다. 일단 2014년 후반 현재 인구 분포로 볼 때, 죽전+보정+마북+구성+동백+상하동으로 구성구를 분구할 경우 인구가 28만여 명에 육박하게 되며, 기흥구는 20만여 명 이하로 떨어진다(...). 따라서 상하동 중 동백에 가까운 일부만 구성구로 보내고, 구갈동과 연담되어 있는 나머지는 기흥구에 잔류시킬 가능성이 높다.

강남대학교 본캠퍼스가 강남마을에 위치해있으며 그 일대에 주택가,학원가와 유흥가가 뒤섞여 위치해있다. 오히려 동백보다 상권이 클정도.

11 사건·사고

언론에서 보도한 경우에만 서술하시기 바랍니다.

12 기타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기흥구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어정삼거리-수원동 일대는 고인돌이 있어 이 지역 근방이 고인돌 혹은 지석동으로 불리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