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동(용인)

대전광역시 유성구 구성동에 대해서는 구성동(대전) 문서를,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구성동에 대해서는 구성동(천안)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밑줄은 구청 소재지.

기흥구 법정동
법정동
신갈동구갈동상갈동하갈동보라동지곡동
공세동고매동농서동서천동영덕동언남동
마북동청덕동동백동중동상하동보정동

駒城洞 / Guseong-dong

구성동
駒城洞 / Guseong-dong

국가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경기도
기초자치단체용인시
면적6.9km²
관할 법정동언남동
청덕동
인구40,540명
(2015. 2. 28.)
세대수12,232가구
(2015. 2. 28.)
주민센터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구성로77번길 17
구성동 홈페이지

1 개요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행정동.

2 지명 유래

과거 구성읍사무소가 위치하고 있었던 언남동이 있기 때문에 구성동이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다.

3 역사

원래 용구현의 중심지가 바로 여기였고, 그 근거로 이 지역에 용인향교가 위치하고 있다.

4 특징

5 교통

5.1 철도교통

가장 가까운 전철역은 구성역이다. GTX 노선에 구성역이 추가되면서 구성동 일대에 원룸이 엄청나게 생기기 시작했다. 빈 땅만 있으면 원룸이 생길 지경이다. 원룸으로 재개발중

5.2 도로교통

5.3 버스교통

기흥구 자체가 그렇지만 수지구와 비슷한 상황이다. 즉 마을버스가 상당히 많이 다닌다. 출퇴근 시간대에는 구성역에서 열심히 가축수송을 한다. 자세한 사항은 용인시 버스 목록 참조.

6 상권

7 교육

8 환경

9 주변 시설

10 법정동 일람

10.1 언남동

이 문단은 언남동(으)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언남동은 마북천 동쪽 지역의 남동(南洞)과 용인향교를 중심으로 한 언동(彦洞)으로 이루고 있다. 옛 구성읍사무소(현재 구성동사무소)가 위치하던 곳으로, 구한말 전까지만 해도 영남대로가 지나가는 길목에 위치해 전통적인 용인의 중심지 역할을 맡고 있었다. 그 증거가 용인 향교와 아파트단지 마을이름으로 남아있는 하마비마을 등이다. 실제로 구성에서 한양까지의 거리는 중간에 한강 도강에 소요되는 시간을 감안하더라도 걸어서 딱 한나절 거리 정도다. 하지만 이후 일제강점기 때 1914년 용인군청이 현 처인구청 자리로 옮겨지고, 수려선 개통과 더불어 중심지가 남쪽(신갈, 김량장)으로 이동하게 됨에 따라 용인의 중심지로서의 역할은 상실하게 되었다. 다만, 군청이 구 수여면-용인읍 지역으로 옮긴 직후 얼마간은 '읍내'라고 불렀다고 한다.

경찰대학과 법무연수원이 위치하고 있으며 수지지구 개발 이후 용인시 북서부 일대가 죄다 개발이 시작되자 이 지역도 개발의 수혜를 받기 시작했다.[1] 경찰대학과 법무연수원이 가까운 미래에 이전할 예정이어서 개발의 가능성이 남아 있다. 경찰대학과 법무연수원 부지는 의료복합타운 및 R&D센터와 벤처밸리 등이 포함된 주거복합단지로 개발할 예정이다. 여담으로 새릉마을, 신릉마을 쪽과 붙어있는 언남초등학교 주변 일부 지역도 언남동 관할이다. 그러나 영동고속도로 때문에 사실상 월경지가 되어 버렸다(...)

10.2 청덕동

이 문단은 청덕동(으)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청덕동은 과거에는 작은 산골마을에 지나지 않았을 정도로 구성 지역 중에서 개발이 늦었다. 다만, 산골마을이라는 환경과 88컨트리클럽이 있어 수도권 지역 부자들의 별장지로 유명하다. 그곳이 바로 '향린동산' 말 그래도 이곳은 별장이 넘쳐나는 동산이다. 걸어들어갈 생각은 하기 힘들정도로 길고 구불구불하고 경사진 길로 길 잃기도 쉬워서 밤중에 걸어들어가려 하는건 포기하는게 낫다. 게다가 여름에는 날파리들이 사람들에게 관심을 주어서.... 얼굴에 몇마리씩 꼬인다 함정은 동백동이라는것. 하지만 2000년대 중반 들어 영동고속도로 건너편에 동백지구가 개발되고 동백지구와 죽전을 잇는 동백죽전대로가 개통되면서 지금은 '물푸레마을' 등 제법 규모가 되는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 있다. 죽전도, 구성도, 동백도 아닌 동네 김용민 교수가 살고 있다고 한다 이 동네에 피시방이 딱 1개 밖에 없다, 초,중,고등학교도 다 1개씩 밖에 없다 상가빼고 주변이 다 공터다(...) 오죽하면 별명이 촌(村)덕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기흥구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하지만 용인향교를 뒤에 두고 아파트 단지가 조성되는 바람에 개발 초기에 영 좋지 않은 여론이 일기도 했다. 하지만 새로 이사온 주민들은 '여기에 그런게 있었나?' 할 정도로 아파트에 묻혀버렸다. 지못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