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은

1 대원방송의 PD 서정은

대원방송의 前 애니메이션 더빙 PD이자, 망해가던 대원의 구세주였던 PD.

1.1 연출 능력

팬들이 최고로 뽑는 연출작은 미나미가 시리즈와 Yes! 프리큐어 5 시리즈, 강철의 연금술사 BROTHERHOOD

YES 프리큐어 5는 외부 성우와 전속을 적절히 혼합하여 구성한 성우 캐스팅과 그 당시의 대원치고 파격적이었던 2기 주제가까지의 작업에 작중 삽입곡들을 자막까지 띄워 완벽한 로컬라이징을 하는 등, 그간 대원에서 절대 보기 힘들었던 '성의있는 연출'로 많은 남덕들에게 감동을 주었다. 사실 전작인 스플래쉬 스타는 더빙과 오프닝은 좋았으나 변신 구호 로컬라이징과 엔딩이 안 좋게 뽑히는 바람에 깎아 먹었다. 그래도 그 당시 성갤의 까이는 걸로 홍진호급이었던 성우 김혜주의 제대로 된 연기를 뽑았단 점에서 능력자로 꼽히기도 했다.(...)

또 다른 명더빙작이라고 손꼽히는 미나미가는 미나미가 세 자매의 캐스팅도 훌륭했지만 당시 신인이던 대원 1기 전속들의 장점을 발굴해낸 역작으로 꼽히기도 하고, 무엇보다 '미나미가 속사정'이라는 더빙작업 중 있었던 성우들의 vcr로 성우덕들 사이에선 꽤 뜨거운 화제 거리가 되었다.

강철의 연금술사 브라더후드에선 원래 구작 더빙이 혹평 일색이라는 점을 고려해서, 주역들은 기존 성우진을 유지하였고 비중 있는 조연들에는 대 베테랑 성우들을 캐스팅하는 등 구작보다 성의있는 연출로 호평을 받았다.

하지만 히멘과 쉬라의 비밀의 검은 항상 충공깽을 선사하는 애니박스의 퀄리티답게 당연히 지상파보다 못한 성우진과 퀄리티로 올드 성우팬들에게 까이기도 하였다. 하지만 돌아온 우주 보안관 장고에선 원로성우인 최흘박일을 캐스팅하는 업적을 이루기도 하였다.

황태훈 PD 밑에서 같이 일하기도 했는데 황태훈 PD가 메인 연출을 서정은 PD가 조연출을 담당한 경우가 많았다.[1]

그 후 편성부로 자리를 옮기고 얼마 있다 스탭롤에서도 보이지 않는 걸로 보아 퇴사한 듯하다.

대원의 연출 실력이나 전속 성우들의 문제점이 한동안 심각해지고, 특히 2013년 이후의 대원방송이 소수의 PD로 때우는 경향이 강해져 그리워하는 팬들이 많다. 2014년 들어 대원방송의 퀄리티가 나아지고 황태훈 PD와 오경석 PD가 메인 PD로 나서면서 좋은 행보를 보이지만, 황PD의 다작 문제 때문에 서정은 PD의 부재가 아쉽다는 평도 나오고 있다.

1.2 연출작

굵은 글씨는 대부분의 성우팬들이 인정하는 개념 더빙작이다.

1.3 관련 항목

2 코믹 메이플스토리의 작가 서정은

자세한건 코믹 메이플스토리 항목 참고.
  1. 특히 러키☆스타, 파워레인저 엔진포스투 러브 트러블 등.
  2. 3, 4, 6, 7, 8, 10, 11, 14화를 담당. 나머지는 곽영재 PD가 연출. 그 당시에는 형편 없는 퀄리티로 욕을 먹었다.
  3. 일본판의 다소 밋밋한 느낌에 비해 적절한 캐스팅의 초호화 베테랑 성우와 성우들의 절륜한 연기력 폭발로 명장면이 많은 후반부는 특히 미칠듯한 퀄리티를 자랑한다. 그래서 브라더후드 일판을 보고 더빙판을 본 팬들이 원판초월이라며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참고로 구작명불허전 더빙 브레이커 김정규 PD가 연출했다.
  4. 4기는 최옥주 PD.
  5. 대원판 재더빙으로 4화까지만 연출. 미라지 엔터테인먼트에서 정발한 DVD에 수록된 더빙과는 다른 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