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광의 나이트레이드

1 개요

閃光のナイトレイド

제목인 섬광의 나이트레이드(閃光のナイトレイド)에서 섬광은 초능력, 나이트레이드(night raid)는 스파이를 뜻한다.

하늘의 소리에 이어 아니메노치카라 프로젝트 제2탄으로 기획된 애니메이션. 원래 세기말 오컬트 학원이 먼저 방영될 예정이였는데, 제작이 늦어지면서 이쪽이 먼저 방영을 시작했다. 제작은 하늘의 소리와 마찬가지로 역시 A-1 Pictures. 감독은 마츠모토 준. 캐릭터원안에 카미죠 아키미네. 각본은 DARKER THAN BLACK 시리즈의 오니시 신스케. TV판 12회 방영, 그리고 중간에 7.5화 형식으로 인터넷 방영된 에피소드가 하나 있다. 또한 DVD판에는 추가 에피소드가 수록되어 있다.

배경이 1931년 만주국상하이이기 때문에 주변국들에 굉장히 민감한 소재를 다루고 있다. 제작사측에선 '이 작품은 픽션이며 배경이 된 역사적 사실,사건에 대해 새로운 해석을 다룰 의도는 전혀 없다.'고 말하고 있다. 실제로 작품에서도 일본의 타국 침략에 대해 객관적인 태도로 설명하고 있고, 작중의 인물들도 '일본이 정말로 올바른가'에 대해 고민하는 모습도 보여주고 있다.

첩보전이 시작된지 얼마 되지 않는 시대를 다루고 있으며 이를 훌륭하게 묘사하고 있는것이 특징. 눈 여겨 볼만한 부분이 많이있다.

하지만 흥행 결과는.........아니메노치카라중 가장 듣보잡으로 발렸다. 대부분의 반응은 그런게 있었나? 심지어 세기말 오컬트 학원조차 초라한 특전에 졸개급의 판매량이였지만 어느정도 집계가 됐는데 이건 나름 특전에도 신경 썼음에도 600장 팔렸다. (...) 요새 코드(모에라든가 미소녀라든가)와 전혀 어울리지 않는 캐릭터와 역사를 소재로 했기 때문에 어려워서 떨어져나갔다는게 대부분 평가.

OP,ED와 OST는 좋았다고 전해진다.

2 주제곡

  • 오프닝 : 약속(約束) - MUCC
  • 엔딩 : 미래로...(未来へ…) - HIMEKA

3 스토리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중국 대륙을 침략한 일본. 일본은 자국의 이익을 위해 특수한 능력자들이 있는 사쿠라이 기관을 이용해 첩보활동을 벌인다.

그러던 중 관동군의 어느 한 부대가 통째로 사라지는 일이 발생한다. 그리고 그것은 곧 세계를 뒤흔들 거대한 사건의 서막이였다.

4 등장인물

4.1 사쿠라이 기관

사쿠라이 신이치로가 모은 일종의 첩보 기관. 멤버인 4명은 전부 꽃의 이름에서 코드 네임을 따왔다.

600px

정의감이 강한 청년. 거물 정치인의 사생아이며 20세, 혈액형 O형, 본명은 '오노 소이치로'이다. 어학에 능통해 일본어, 중국어, 독일어, 러시아어, 영어 등을 구사한다. 유럽 유학 경험이 있기 때문에 자유로운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행동력이 높기 때문에, 냉정한 카즈라와는 좋은 콤비. 평소에는 정체를 숨기기 위헤 카즈라와 함께 사진관을 운영하는 걸로 되어 있다. 바이올린을 연주하긴 하는데 그 소음이 과장해서 이치노세 코토미 수준.[1] 능력은 사이코키네시스지만 사용 시간에 제약이 있다.

600px

쿨한 이미지의 청년. 사족 출신이며 20세, 혈액형은 Rh- A형. 본명은 '키시다 타쿠마'이다. 어려서 가문을 중시하는 할머니 밑에서 자라났기 때문에 성격이 구세대 적이다. 아오이와는 이 때문에 충돌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래도 좋은 콤비. 중국어, 독일어, 영어 등을 구사한다. 원래 일본 육군 사관학교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했지만, 졸업과 동시에 사쿠라이 기관에 들어갔다. 평소에는 아오이와 함께 사진관을 하는걸로 되어 있다. 능력은 텔레포트. 다만 횟수와 자신의 시야에 들어오는 곳으로만 텔레포트할 수 있다는 제한이 있다.

600px

화족(華族) 출신의 아가씨이며 18세, 혈액형 A형이며 본명은 '타카치호 세츠코'이다. 어느날 아버지가 사망했는데 이 때의 원인이 실종된 오빠와 관계되어 있다는 것 때문에 진실을 알기 위해 사쿠라이 기관에 들어왔다. 브라콘 일종의 아가씨 속성이 있기 때문에 조금 어리숙한 면도 있다. 평소에는 아가씨 답게 홍차를 마신다거나 나츠메와 함께 쇼핑을 다닌다. 또한 바이올린 실력도 능숙하다. 능력은 텔레파시이며 능력에는 꽃이 필요하다.
별 쓸모없는 이야기긴 하지만 양쪽 눈 밑에 전부 눈물점이 있다. 흠좀무

600px

성실하고 과묵한 청년. 원래는 농가 출신이며 22세, 혈액형 AB형, 신장 203cm(...)이며 본명은 '다나카 키치조'이다. 어린 시절부터 타카치호 가문의 하인이었으며 유키나를 호위하기 위해 중국에 왔다가 사쿠라이 기관에 들어왔다. 덩치에 비한다면 의외로 고양이를 좋아하는 일면도 있다. 능력은 시각 능력이며 투시암시, 원거리 관측 등이 가능하며 달빛이 필요하다는 제한이 있다.

600px

사쿠라이 기관의 보스. 원래는 일본 제국 육군의 중령이었지만 퇴역. 현재는 육군의 첩보기관으로서 정보 수집과 비밀 임무를 수행 중이다.

4.2 기타

600px

유키나의 오빠. 원래는 일본 제국 육군 대위. 화족인 집안에서 태어나 육군에 입대하여 관동군의 한 중대를 이끌지만 어느 순간 중대가 소실되었다. 뒤에서 사쿠라이 기관과 충돌 중이다.

600px

아오이와 카즈라가 운영하는 사진관에 자주 들르는 중국인 소녀. 식당 점원이다. 의외로 영어, 프랑스어, 일본어 등 여러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데, 왠지 사용하는 일본어는 협화어 비슷하다. 가구라도 아니고

600px

일부 정치인이나 장교에게 예언자라고 불리우는 여자. 원래는 아오이의 약혼자였지만 죽은척하고 모습을 감추었다. 아오이가 바이올린을 켜는 것은 시즈네의 영향이다.
작품에서 내레이션을 맡고 있기도 하다.

600px

  • 정체 불명의 남자
검은 정장 차림의 수수께끼의 남자. 사쿠라이 신이치로와 같이 몇번 등장했으나 기관 소속 4명과는 따로 움직이고 있다.

5 그 외의 이야기

  • 보통의 애니메이션과는 다르게 에피소드의 타이틀이 그 에피소드가 끝날 때 나온다.
  • 주변 국가에게는 민감한 소재이기 때문에 방영 후에는 '이 작품은 픽션입니다. 역사상 사실을 모티브로 삼고 있으나 등장 인물들의 행동은 작품을 위해 창작된 것입니다. 배경이 된 시대의 역사적 사실 사건에 대한 역사인식에 대해 새로운 해석을 꾀할 의도는 없습니다.'는 멘트가 나온다.
  • 인터넷 방영된 에피소드는 작품의 배경인 만주국에 대한 에피소드로 너무 자극적이어서 그런지 TV로 방영되지 못한걸로 보인다. 결국 땜빵용으로 총집편이 방영되었다.
  • 성우인 요시노 히로유키나미카와 다이스케, 이쿠타 요시코 등은 정확한 중국어독일어, 영어 발음을 위해 따로 언어 지도를 받았다고 한다. 그래도 애프터 레코딩에서는 상당한 고생을 했다고... 광미디어 판에는 원래 방송되었던 언어와 일본어를 선택할 수 있다.
  • 후란의 성우인 후지타 사키는 어설픈 일본어를 구사하다보니 애프터 레코딩 후에는 자기가 직접 쓰는 일본어가 이상해졌다고 한다.
  • OST가 매우 좋다. 특히 1번 트랙인 The mission to complete는 필청. 여러 웹사이트에서 브금으로 널리 쓰이고 있는 중이다. [3]
  1. 물론 음파 병기 수준까지는 아니다(...)
  2. 전문 성우가 아니고 배우다
  3. 음악 담당 프로듀서가 하카세 타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