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레비넷

[1]

미국 최대의 포켓몬스터 사이트. 일종의 위키 성향을 가지고 있는 사이트로, 미국, 유럽 지역의 포켓몬과 관련된 대부분의 정보를 망라하고 있다. 다만 커뮤니티 코너가 세레비넷 포럼이란 이름으로 따로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커뮤니티 사이트로 보기는 어렵다.[1] 여기서 쓰는 세레비의 영어 표기는 Serebii지만, 실제 포켓몬의 영어 표기는 Celebi임을 주의.

방문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은 세대별 포켓몬 도감을 비롯한 각종 게임 내 관련 정보 포럼으로, 각 게임별로 기술이나 특성의 효능 등을 매우 자세하게 분류해 놓았기 때문에 일본어를 할 줄 모르는 대다수의 유럽권 플레이어들이 이 곳에서 간편하게 정보를 챙겨가는 편.[2] 다만 부정확한 정보도 있으니 주의. 가끔 세레비넷만 보고 나무위키에 적힌 포켓몬 관련 정보가 틀렸다고 생각하고 고치는 경우가 있는데 세레비넷이 정확성에서는 나무위키보다 낫다고 하기 어려우므로 충분히 찾아보고 고치자. 정확성 면에서는 불바피디아가 더 낫다.

그 밖에 애니메이션 카테고리에도 미국 기준의 TV판 진행 가이드와 일본 기준의 TV판 진행 가이드, 그 밖의 극장판이나 OVA 등의 자료가 풍부하게 실려 있어 오덕력을 쌓기 위한 초짜 포덕들이 참고자료로 많이 활용하는 편.

특히 매주마다 포켓몬 1마리를 집중 탐구하는 Pokemon on The Week 등등의 자료를 독창적으로 연재하는 등 갈수록 소재가 풍부해지고 있으나, 일본과 중국의 정보를 직역해서 바로바로 올리다 보니 틀린 정보를 그대로 올리는 경우가 많고[3], 그나마 맞는 정보의 경우 대부분 획득하는 출처가 중국발 ROM을 활용해 에뮬레이터닥터를 적극적으로 사용한 결과라서 수많은 정품 유저들의 지탄을 받고 있다.[4][5]

아르세우스 정보 첫 해금 당시, 도감 링크번호를 오타내서 몇주간 방치하느라 괜한 포켓몬이 창조신이란 별명으로 통한 적이 있던 아는 사람만 아는 도시전설이 있다.
  1. 게다가 커뮤니티 포럼의 이용량이 다른 일반적인 커뮤니티 사이트에 비해 많이 빈약한 편이다.
  2. 간혹 세레비넷의 설명이 부실해서 불바피디아에 가야 하는 경우도 종종 있긴 하다.
  3. 폭포오르기의 풀죽음 효과가 사라졌다는 정보가 그 예.
  4. 그 때문인지 Pokemon on The Week 같은 경우 기본적으로는 WCS 기준으로 설명하려고 노력하지만 같은 불법계열인 넷배틀 기준으로 설명할 때가 가끔 있다. 우버(Uber) 같은 넷배틀 전용 용어가 나올 때가 대표적인 예제.
  5. 그래도 그런 복돌이짓을 해서 정보를 빨리 얻어낸 만큼 접속자 인원수를 챙기니 비영리적인 차원에서는 제재할 방법이 없다. 다만 포켓몬 스프라이트와 관련해서 닌텐도의 이의제기로 미국 정부의 제재를 먹어 한 때 전부 내려버렸던 흑역사가 있다. 그 뒤로도 홈페이지 운영을 계속해서 심의의 줄다리기 수준으로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