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소녀더와일즈는 한국의 웹툰이다. 스토리는 hun, 그림은 제나. 네이버 웹툰에서 2011년 8월 14일부터 연재를 시작했으며, 2016년 10월 29일까지 매주 일요일마다 연재되었다. 전 260화로 완결.
적절한 하렘계 러브 코미디 전개와 다수의 모에속성[1]이 포진된 매력적인 히로인들. 소위 말하는 소녀향의 예쁜 그림체. 싸우는 미소녀의 화끈한 판치라액션씬으로 인해 본격 일요일 웹툰 라인업의 에이스. 미형의 여성 캐릭터가 많이 나와서인지, 10대 남자가 많이 보는 일요웹툰 랭킹에서 항상 1위를 차지한다. 작품이 진행됨에 따라 남 조연 들의 아군화 및 출연으로 인해 10대 여성 독자들 역시 많다. 허나 남 조연들의 급작스럽고 부자연스러운 아군화로 인해 작품의 퀄리티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양날의 검이 되었다. 이에 대한 것 은 비판 항목 참조.[2] 펫 다이어리로 유명한 제나(김혜진)와 HUN [3]의 합작이다.
47년의 전통을 깨고 남녀공학으로 바뀌게 된 격투 특화 고교인 '사립 와일즈 고등학교'로 입학한 유일한 남학생 '송재구'가 와일즈 고교의 여학생들과 얽히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장르는 학원물, 러브 코미디. 처음에는 내신성적만을 목적으로 의도적으로 접근하던 여학생들이 점점 주인공에게 끌리는 모습을 보여주며 하렘계 러브 코미디 전개가 펼쳐지기 시작했다.
심의기준이 비교적 엄격한 네이버 웹툰에서 판치라가 대놓고 나오는[4] 비범함으로 독자들의 주목을 한눈에 받고 있다. 남성도 아닌 여성작가가 판치라를 표현하는 경우는 드문데(…)과연 그럴까? 여덕이 뭔지는 알려나 덕분에 서비스 씬이 나올 때마다 댓글란은 폭주한다. 크게 무의미한 판치라 씬을 두고 선정적이지 않냐고 우려하는 목소리와 판치라는 판치라이기 때문에 무의미하지 않다고(…) 쉴드치는 독자들로 나뉘어져 있다. 9화에서는 히로인인 윤인귀의 샤워씬까지 나왔다! 이러다 19금 걸릴 기세 결국 심의에 걸려버렸는지 20화에서 최달달이 호신술을 가르쳐주는 부분에서 치마속에 아공간이 생겨버렸다. 앙대!![5][6]
작품의 배경이 되는 와일즈 고등학교의 여학생들은 모두 격투기에 특화 된 학생들이라 조직 폭력배나 은행 강도를 손쉽게 때려잡는 전투 능력을 가지고 있다. 등장인물의 신체적 능력(특히 전투능력)에 대한 비현실성이 상당히 강하며, 작중 등장하는 대부분의 인물(주로 여자)들이 등장하지 않는 다른 사람들에 비해 대단히 강하다고 묘사된다.[7] 작중 등장인물 중에서 제일 전투력이 떨어지는 인물은 바로 남주인공. 애초에 서브컬쳐 픽션에서 싸우는 미소녀에 속하는 히로인들이 남주인공을 비롯한 일반 남성들보다 훨씬 강한 상황은 익숙한 클리셰이긴 하다. 다만 작품 전체적으로 주인공 송재구를 비롯해 남성 캐릭터들이 찌질하거나 맞는 역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아 이에 대해 불만을 가진 독자들도 꽤 많은 편이다. 아래 비판 항목 참조.
왠지 시범 보일 때는 담을 타넘어 날아다니고 바위도 때려부술 거 같던 주연급 애들이 이상하게 사람하고만 붙으면 능력치가 너프된 듯한 연출을 자주 보인다. 블리치냐 이건 이미남이 황재오와 싸울 때 '격투기 선수는 절대로 일반인에게 격투기술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말하기도 했고[8] 와일즈고 학생들은 그 우월한 전투력 때문에 학교 밖에서 폭력 행사하지 못하도록 하고있다는 얘기가 나왔으니 어느 정도 설명은 된다.
이 작품에 등장하는 대부분의 히로인들은 연상이다.너는 내 여자니까 누난 내 여자니까아아 …
9월 6일 204화에서 HUN 작가가 자필을 통해 4주간 휴재한다고 전함과 동시에 1부가 끝났다고 했다.
2 와일즈리그
작중에 나오는 와일즈 고등학교의 교내리그. 소녀들끼리 피튀기는 격투는 거의 없었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굉장한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한다. 보통은 200명, 많이는 300명까지 참여하는 상당히 큰 대회. 이정도 인원이면 교내 리그가 아니라 사실상 무투대회수준이다(…) 크게 예선전과 본선으로 나뉘어진다. 예선전은 원형링에서 싸우는데 3분안에 승부가 나며, 승부는 장외, 항복, KO패로 나뉘어지는 듯하다. 이렇게 결정된 16명이 본선에서 싸우는데 본선은 직각링에서 싸우며, 예선과는 달리 룰이 상당히 엄격히 정해져 있다고한다. 또한 S랭크의 학생의 경우에는 본선에서 서로의 상대를 지목할 수 있는 시드권이 있다고 한다.
그리고 초반에만 나오고 잊혀진다
3 등장인물
소녀더와일즈/등장인물 문서 참조
4 비판
소녀더와일즈/비판 문서 참고.
5 여담
제나작가의 말에 따르면 ‘데일리안’과의 인터뷰를 통해 평소 여성적인 아름다움을 가진 강한 여성을 그리고 싶다는 생각을 하던중 격투를 하는 미소녀들에대한 동경을 담아 맘껏 그리게된 작품이 바로 ‘소녀더 와일즈’ 라고 밝혔다.
작가의 말에서 만담을 펼치는 다른 네이버 웹툰 작가들과는 달리, HUN 작가는 시종일관 작가의 말에 "제나 만만만만만세~!"를 외치고 있는데 6화까지는 그럭저럭 받아주던 제나 작가도 결국엔 지쳤는지 7화 작가의 말에선 한숨을 내쉬었다. 결국 제나 만세는 10화까지만! 이라는 제나 작가의 말이 올라왔다. 그래서인지 10화에서 HUN 작가는 '제나 만세'를 쓴후 끝이라고 달았다.
제나 작가와 이를 지켜보던 일부 독자들은 사태(?)가 종결된 것으로 알고 안심하였으나… 11화는 '혜진만세'라고 올라왔다. 제나 작가는 할말을 잃은 듯 '악' 이란 외마디 비명으로 작가의 말을 대신하였다. HUN 작가는 작가의 말로 웃기는 만화가 콤비를 보고 배웁시다 12화에서도 여전히 혜진 만만세를 외치고 있다. 13화에서는 '수능 대박 만만만~세!' 14화에서는 작가의 말을 쉬었다. 이유는 원고보다 더 어려워서(…)
16화 표지를 보고 몇 사람은 새로운 히로인이 출현할 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재구였다(…) 작가 왈, 여주인공이 청순하지 않으니 남주인공이라도 청순하게 그려봤다고(…) 19화에서는 HUN 작가가 주인공 재구가 부럽다며 징징거리며 솔로 인증. 본격 솔로 작가가 만드는 러브 코미디
29화에서는 맨 마지막 소녀 더 와일즈라고 한글과 영어로 써져있고 다음주에 계속이라고 말하는 부분이 한글이 빠지고 일본어가 들어갔다. 편집상의 실수였으며, 곧 수정되었다.블로그 참조
HUN 작가가 콘티를 늦게 주는 경우가 많은 듯하다. 작가의 말에서 제나 작가가 누나라고 불리거나 크릉이라는 짐승소리(?)를 적어놓은 화는 전부다 HUN 작가가 콘티를 늦게 준 경우인듯.[9] 중간에 김혜신이 키우는 개가 "훈"이라는 이름을 달게 된 이유도 HUN 작가가 다음화도 콘티를 늦게 주면 내가 개다(…)라고 말해서라고..#
176화부터 맨끝에 있는 최달달의 "다음 주에 계속'이 사라졌다.
일본에서 만화 설정과 비슷한 일이 발생했다. 창립 118년째를 맞이한 현립 야마가타현립 츠루오카키타 고등학교는 2013년 여고에서 남녀공학으로 바뀌었지만 신입생 160명 중 남자 신입생은 1명밖에 없다. # ##
6 퐁당 훈녀 클럽
티엔의 브랜드 웹툰으로 1~4화 부터는 소녀더와일즈 5화 이후부터는 노블레스. 네이버 앱피소드를 이을 릴레이 웹툰 내용은 유수분 이라는 주인공이 맨처음 에는 와일즈 고에 왔다가 '수분폭당 칵테일 크림'을 바르고 흔녀에서 훈녀로 변신하고(…) 저런걸 노블레스에선 흔히 신체변형이라 하지[10] 에피소드4 에서는 예란고로 전학간다. 이때 베스트 덧글이 "라이만 한달을 기다렸다"
- ↑ 삼백안, 송곳니, 로리거유, 메가데레, 쿨뷰티, 츤데레 등
- ↑ 2015년 10월 17일을 기점으로 중위권으로 추락했다. 이는 네이버의 조회수 집계 방식의 변화로 인해 생겨난 현상으로, 다른 웹툰들 또한 순위 변화가 이루어졌다가 2015년 10월 20일을 기준으로 다시 상위권으로 진입했다.
- ↑ 다음 만화속세상에서 '샴', '항해'등을 연재한 그 작가. 가장 최근에는 2010에 은밀하게 위대하게를 완결하고 그루밍 선데이, 해치지 않아를 연재하며 여러 작품을 병행하고 있다. 여담으로 이 만화 소식을 전해들은 다음 쪽 팬들은 늘 그랬듯이 '그럼 항해는 언제 재연재하냐'며 좌절하는 중이다.
- ↑ 그것도 펫다이어리와 열아홉 스물하나 같은 훈훈하고 아름다운 이야기를 그려온 제나의 소녀향 그림체로
- ↑ 단 일본어판 단행본에는 수증기가 상대적으로 적게 묘사되어서 한국판에 비하면 상당히 많이 보인다.(?)
- ↑ 일본어판에서는 판치라가 건재한 것으로 보인다...[1]
- ↑ 단 40화에서의 이문영의 "여자는 아무리 해도 남자의 기본 근력을 뛰어넘기 힘들기 때문에 재구가 부럽다"는 등의 대사를 볼 때 단련 유무의 차이 정도로 볼 수도 있다. 거기에 주요인물들은 학교에서도 최고 수준의 실력자들이니…
- ↑ 실제 격투기에서도 금기 중의 금기로 있는 암묵의 규정이다.
- ↑ 실제 나이는 HUN 작가가 연상
- ↑ 실제로 해당 에피소드에 베스트 덧글 1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