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쿠틀루


300px
이름스쿠틀루 (Scootaloo)
애칭스쿳 (Scoot)
성우영어: 매들린 피터스[1]
한국어: 정유미[2]
일본어: 이세 마리야[3]
종족페가수스
큐티마크세 포니의 갈기 색[4]
세로로 배색된 방패형 문장 가운데,
분홍빛을 띤 번개 형상이 박힌 보랏빛 날개
거주지포니빌
소속큐티 마크 크루세이더
큐티 마크 크루세이더스
애플블룸 · 스위티벨 · 스쿠틀루 (안습행보)
같이 보기뱁스 시드 (메인하탄 지부 대장)
디스코드 (IDW FF #2에서 명예 회원)
My Little Pony: Friendship is Magic에 등장하는 어린 페가수스. 크툴루와는 관계없다

1 작중 행적

애플블룸, 스위티벨과 마찬가지로 포니들이 자신의 재능을 깨달으면 생겨나는 큐티마크가 아직 생겨나지 않았으며, 이 때문에 자신의 재능을 깨닫고 큐티마크를 얻기 위해 그들과 큐티마크 크루세이더를 결성하여 온갖 소동을 벌이고 있다.

최초 큐티 마크 크루세이더스를 결성한 세 포니 중에서는 조금 비중이 떨어진다. 비중이 거의 주연에 육박하는 애플블룸, 주역급에 가까운 에피소드를 가지고 있는 스위티벨과는 달리 스쿠틀루는 시즌 3에 이르기까지 단독 주연 에피소드가 전혀 없었을 정도. 아무래도 Mane 6 중에 가족이 없기 때문에 나올 건덕지가 좀 없었던 모양. 시즌 3 들어서는 주연 에피소드를 하나 얻음과 동시에 가족은 아니지만 레인보우 대시와 의형제 의자매 관계가 되었다. 시즌 4에서도 주연 에피소드를 하나 획득하는데 성공.

시즌 2 에피소드 11에서 커다란 사탕에 혀가 들러붙어서 때지 못하는 모습이 나온다

시즌 3 에피소드 4에서 애플블룸의 친척인 뱁스 시드에게 시달리다가 농산물 축제 퍼레이드용 차량을 만드는데, 동력부를 포함한 기계를 다루는 데 솜씨가 있는 것으로 그려진다. 뱁스와 화해한 후 신고식 때 원시 부족 분위기의 북을 친다.

드디어 에피소드의 주인공이 되었다! 시즌 3 에피소드 6에서 나머지 CMC와 그 CMC의 언니들, 그리고 레인보우 대시와 숲으로 캠핑을 나가는데, 레인보우 대시가 들려준 목 없는 말 (Headless Horse) 귀신 이야기에 겁이 질린 것을 억지로 참다가 계속 악몽을 꾸게 된다. 악몽의 정도가 심해져서 밤에 뛰쳐나가다가 폭포에 빠져 낙사할 뻔 하기까지 간다. 다행히도 꿈속에서 루나 공주를 만나 더 이상 참지 말고 RD에게 고백하라는 조언을 듣고서 자신을 구하러 온 레인보우에게 무섭다는 고백을 한다. RD는 자기도 사실은 처음 그 이야기를 들었을 때 스쿠틀루가 그랬던 것처럼 벌벌 떨었다고 말하고, 스쿠틀루를 의붓 동생으로 삼는다. 그리고 마지막에 혼자서 나는 것처럼 훼이크를

시즌 4 에피소드 5에서 이퀘스트리아 게임에서 깃발을 들 망아지를 선발하자 포니빌의 특징인 세종족 포니들의 화합을 주제로 공연하기로 제안하고 다같이 노래를 불렀다. 공연은 환상적이었지만 이를 시기한 다이아몬드 티아라와 실버 스푼이 날지 못하는 페가수스인 스쿠틀루는 페가수스를 대표할 수 없다면서 놀린다. 이에 눈물도 보이지않고 노력해서 날면 된다는 멘탈갑 모습을 보이고는 과로에 지칠 정도로 노력했다. 물론 슬프게도 스쿳은 날 수 없었고 공연을 포기, 자기방에서 이퀘스트리아 게임 포스터와 자기 스쿠터(!)까지 버려버리면서 울고있던 걸 친구들과 레인보우 대쉬가 찾아와 진심어린 격려해줬고 크리스털 왕국까지 스쿠터로 단숨에 도착해[5] 멋진 공연을 보여주고 크루세이더가 대표로 선발되었다. 마지막에 크루세이더 중에서 맨 처음으로 자신의 재능을 깨닫고 큐티마크를 얻...는 듯했지만 또 헛다릴 짚어서...

시즌 5 에피소드 4에선 스턴트 액션을 하려던 중 갑자기 요리에 관련된 큐티마크를 얻는 바람에 크림 웅덩이에 빠지는 악몽을 꾼다. 그리고 드디어 하늘을 날아다니는 모습이 나왔는데, 해당 에피소드의 배경은 꿈속이라 결국은 아시발꿈. 사실 날아다닌 것도 자신이 꿈속에 있다는걸 인지하고선 날아다닌 것이다. 스쿳좀 괴롭히지 마 무서운 꿈을 꾸었느냐?

시즌 5 에피소드 18에서는 드디어 큐티마크가 생긴다!!

2 능력

자타공인 고자 페가수스.

날지 못하는 대신 스쿠터하지만 모습은 씽씽카[6]를 잘 타며 날개를 퍼덕여 속도를 내기도 한다.

시즌 1 에피소드 18에서는 춤을 잘추고 운동을 잘하는 걸로 묘사된다. 하지만 이녀석도 그걸 모르고 재능 대회에서 사용할 음악을 작곡하고 있었다. 결과는 역시나 OME (Oh My Ears).

3 장애?

스쿠틀루/안습행보 문서 참조.

4 성격

허세가 강한 중2병에, 다소 장난꾸러기이며, 기가 센 전형적인 페가수스 포니의 성격.

그렇지만 어린아이답게 겁을 먹는 일도 많으며, 레인보우 대쉬에게 잘 보이려고 '강한 척'을 하기도 한다.

5 포니 관계

큐티 마크 크루세이더스의 일원.

가족관계는 불명. 작중에서 전혀 묘사되지 않으며, 딱히 다른 언급도 없다. 하지만 고아는 아니라고 제작진이 직접 밝혔다.

레인보우 대쉬에게 매우 심취하여 동경하고 있다. 심지어 레인보우 대쉬 팬클럽의 회장이다. 레인보우 대시에 대한 동경은 거의 집착(...) 일보직전 수준에 도달했으며 상당히 심각하다. 스쿠틀루의 대사 중에 레인보우 대쉬에 대한 걸 뺴면 50%는 족히 날아갈 정도.

6 장난감 및 기타 공식 상품

게임로프트가 내놓은 모바일 게임에 등장하는데, 업데이트 이전에는 TV 프로의 모습과는 달리 페가수스로서 잘만 나는 모습을 보여줬으나 어느 업데이트 이후로 전혀 날지 못하게 바뀌었다. 날아다니는 미니게임에서조차 다른 페가수스와 달리 자기 날개가 아니라 나비모양 인공 날개를 달고 날아다닌다. 안습.

7 2차 창작

가족관계가 전혀 묘사되지 않았기 때문에 동인계에서는 등장물의 대다수에서 고아로 그려지고, 고아가 아니라 해도 가족 관계는 항상 비정상적으로 그려진다.[7] 4/5에서 멀쩡한 자기 방에서 지내는 있는 것이 묘사되고, 이 이전에도 제작진이 고아설을 부정했다. 계속 입양아라고 우기기는 한다. 고아 설정이 지겹지도 않을까?

레인보우 대시를 존경하는 정도를 넘어서, "레인보우 대시가 내 언니였으면 얼마나 좋았을까..."하는 집착으로까지 이어진다. 사실 스쿠틀루의 레인보우 대시 타령은 작 중에서의 모습만 봐도 좀 도를 넘은 걸로 보일 때가 있다.

'비정상적인 가족' 동인 설정 또한 레인보우 대시에 대한 집착에서 파생된 것인데, 애플블룸에게 애플잭, 스위티벨에게 레리티의 역할을 완전히 타인인 레인보우 대시에게 요구하는 모습이 어쩐지 정상적으로 아이에게 역할 모델이 될 가족을 가진 것으로 보이지 않기 때문.

이런 설정이 쌓이고 쌓인 덕에 CMC중에서 제일 삶이 힘겹고 고생이 많은데, 스쿠틀루가 다 자란 2차 창작물 중에서 갱스터나 범죄자가 아닌 모습은 찾아보기 힘든 지경까지 되었다. 그 고생의 진정한 백미는 스쿠틀루를 포스트 아포칼립스의 세계에 던져놓고서 집착에 가까울 정도의 완성도와 분량을 쏟아내고 있는 장편 대하 소설이다.[8] 반지의 제왕보다 길잖아... 고만해 한때 라이라를 들고 볶느라 휴재하고 있었으나, 작가가 드디어 완결을 낼 생각이 들었는지 휴재에서 미완결로 상태를 변경했다.[9]

그리고 '레인보우 팩토리' '치어릴리의 정원' '스윗 애플 메서커' 같은 고어 팬픽에도 다수 출연한다. 맙소사 브로니 4대 금서중 3개에 모두 출연하다니 영원히 고통받는 스쿠틀루

7.1 Chicken

파일:Attachment/스쿠틀루/chicken.jpg
스쿠틀루 관련 창작물의 간판 소재
시즌 1 에피소드 17에서 달아난 닭 찾으러 갔다가 애플 블룸의 닭 울음 흉내를 트집잡다가 애플 블룸에게 Chicken(겁쟁이)이란 소리를 들어 닭과 자주 합성되기도 한다. 덕택에 팬덤에서는 스쿠틀루=닭 이렇게 굳어저버렸다. 이름부터 보통 닭, 닭틀루라고 부른다(...). 시즌 2 에피소드 1 초반부에서 스위티 벨이 스쿳한테 도도새라면서 바보취급했는데, 도도새는... 이젠 도도새랑 합성을.. (참고로 한국어판에서는 백치라 번역되었다.)

팬덤에서는 지속적으로 우려먹는 이미지. 닭을 보고 스쿠틀루라고 착각하는 건 이미 지겹게 쓰인 소재다.

모 전대물의 레드가 보고도 굳어버린다고 한다 그 레드가 브로니가 될 수 없는 이유

7.2 하늘을 나는 스쿠틀루


작중에서 하늘을 날지 못하는 모습을 보고서 스쿠틀루가 자유롭게 하늘을 날기를 바라는 작품들이 계속 만들어지고 있다. 희망고문 팬 아트, 팬픽, 팬 음악 등등, 대부분 마음을 정화하고 자신감을 북돋는 내용이다.

사실 뒤의 꼬리를 잘 건드려주면 해결된다 카더라
  1. 1996년생으로, CMC의 성우들 중에선 나이가 제일 많다. 애플블룸을 맡은 미셸 크리버와 스위티벨을 맡은 클레어 콜릿은 1999년생.
  2. 루나 공주와 동일 성우.
  3. 포켓몬스터의 유리카 역으로 잘 알려진 성우. 한국과 일본 성우 공통으로 아따맘마에서 어린 시절의 오동동을 맡은 적이 있다.
  4. 애플블룸, 스위티벨, 스쿠틀루
  5. 이 세계의 스쿠터는 어디까지나 날개력을 동력으로 사용하는 자전거 비슷한 탈 것인데다 크리스탈 왕국은 캔틀롯을 넘어 꽤 멀리있다는 걸 생각해보면 엄청난 재능이다. 인력이 추가로 필요한 기초적인 기차가 포니빌에서 애플루사까지 하루 걸렸다는 건 사족.
  6. 외국에선 킥보드를 스쿠터라고 부른다. 우리가 잘아는 그 스쿠터는 모터 스쿠터라고 불림.
  7. 대부분 부모가 페가수스 순혈주의인 네오페가폴리즘 신봉자라서 냉대 받는 동인설정이 많다.
  8. 2013년 2월에 작가가 문법 오류 수정 및 추가 스토리 업데이트를 단행하면서 총 52챕터로 분할되었다. 해당 링크는 업데이트 전의 내용.
  9. 다만 2013년 내로 재개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작가 스스로도 작품 전개를 잘못했다면서 회의적인 언급을 자주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