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이더 샷

인간, 엘프1랭크까지AP 소모량306능력치 보너스솜씨 + 23, 스태미나 + 20
지속시간 동안 상대의 이동을 봉인하고, 지속 시간 내에 대상에게 가한 원거리 공격이 크리티컬로 발동했을 경우 대미지 배율 +5%(F랭크) ~ +30%(1랭크)
자이언트는 사용할 수 없다.
F랭크쿨타임 45초 / 지속시간 5초
B랭크지속시간 6초
7랭크쿨타임 40초 / 지속시간 7초
4랭크지속시간 8초
2랭크지속시간 9초
1랭크쿨타임 35초 / 지속시간 10초

1 개요

마비노기의 원거리 스킬로 재능 관련 스킬이기도 하다. 히든 재능 중 트랩 헌터(궁술 + 재단 + 목공 기술)가 베테랑 레벨에 도달하면, 카브 항구의 아닉에게서 퀘스트를 받아서 배울 수 있다. 스파이더 인 만큼 활이나 석궁을 장착한 상태로만 사용할 수 있다. 스킬을 사용하면 화살 대신 스파이더 트랩이라는 아이템을 1개 소모한다. 이 아이템은 방직으로 만든 가는 실 1개를 핸디크래프트로 가공하여 만들 수 있다. 스파이더 트랩의 난이도는 A랭크로, 그 이하의 랭크에서는 안정적으로 트랩을 만들어내기 힘드니 어느 정도는 올려두도록 하자. 재단/목공/궁술 재능에 전부 어느 정도 투자해야 제대로 쓸 수 있는, 진정한 의미의 복합형 스킬.

스파이더 샷의 본격적인 효과라고 볼 수 있는 크리티컬 대미지 증가도 수치는 애매한 편이지만 효과 자체는 나쁘지 않은데, 스킬로 크리티컬 데미지를 추가한다는 점과, 장비에서 나오는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효과가 R6 개조는 크리티컬 대미지 증가 수치가 적게는 42%, 많아야 62%라는 점을 생각해보면 AP투자만으로 30%의 추가 대미지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은 높이 살 수 있다.[1] 안정성은 준수한 편으로, 원거리에서 확정적으로 속박이 가능하다. 그리고 타겟을 속박해도 인식을 당하진 않는다. 단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그 내용은 후술.

수련 자체는 '트랩 제작'과 '스킬을 성공한다' 수련만 있다가 7랭크부터 '묶인 적 공격하기'가 추가된다.

레노베이션 패치로 스파이더 트랩을 잡화점에서 구입할 수 있게 되어 사용이 편리해졌다.

여담으로 스파이더 트랩은 분해 할 수가 없다.

2 치명적인 단점

메즈기로서 단점이 좀 많다.

  • 샌드 버스트자장가, 그림자 속박같은 이전의 스킬들과 비교하면 메즈기로써의 성능은 가장 약한 기술. 위의 스킬들은 행동을 완전히 봉인하지만, 이 스킬은 이동만을 봉인하기 때문에 근접 공격을 하러 가면 당연히 맞는다.[2]
  • 스킬을 사용할때 요구하는 스파이더 트랩이 비싼편인데, 가는 실 1개 당 트랩 1개로, 스킬의 성능을 생각해 보면 비싼 값이라고 할 수 있다.
  • 한술 더 떠서 다른 메즈기보다 쿨타임은 상당히 긴 편이다. 대부분 메즈기들이 쿨타임이 조금 긴 스킬을 제외하면 거의 1~10초다.
  • 이게 스파이더 샷이 망한 주된 이유인데, 골렘처럼 와이어 바인딩에 당하지 않는 몬스터들에게는 이 스킬도 먹히지 않는다는 점이다. 현시점에서 스파이더 샷이 통하지 않는 적의 수를 감안하면 비효율적인 메즈기인것은 부정할 수 없다.
  1. 30%는 대부분 무기의 R개조를 3단계정도까지 올려야 하는 수치다.
  2. 원거리 공격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