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오리

1 일본어 단어

栞 (しおり)

'안내서', '길라잡이', '책갈피' 등의 의미를 나타내는 일본어. 참고로 한국어에서 이 한자의 훈음은 '표지 간'. 저래뵈도 난이도 1급의 한자다. 완성형 코드에는 미포함 한자고, 인명용 한자로만 간신히 남아 있어서 유니코드가 아니라면 한자가 깨진다. 주의하자.

아래의 동명이인 캐릭터중에서 이 글자를 이름 자로 쓰는 캐릭터는 책을 좋아하는 캐릭터가 상당수 있다.

2 한국어의 받침자음 탈락 현상으로 인한 발음

15라는 거리 단위를 발음할때 편의상 받침자음 탈락 현상으로 인하여 시오리라고 발음되는 경우도 가끔 있다.

3 동명이인

3.1 실존인물

3.2 가상인물

3.2.1 만화 《금색의 갓슈》의 등장인물

성우는 이마이 유카 / 유상우.
코루루의 책주인으로 부모님은 일 때문에 언제나 집을 나가있어서 집에서는 외로운 날들을 보내고 있었으나 코루루와 만나서 진정한 가족을 느끼게 된다. 만약 코루루에게 친척이 없다면 그대로 이 아이를 맡아서 지키겠다고 결심하고 있었다. 그러나 결국 책의 운명을 거역하지 못하고 결국 헤어지게 되었다.

코믹스 최종권에는 코루루로부터 온 편지를 읽어서 울고 있는 그녀의 뒤에 이전에 코루루에게 만들어준 꽃의 관이 장식된 묘사가 있다.

3.2.2 이누야샤의 등장 단역

백귀박쥐 일족의 결계사였던 츠쿠요마루의 딸이며 다이고쿠마루의 손녀로 인간 여성과의 사이에서 태어난 반요이다. 마을에서 박해를 받다가 츠쿠요마루의 결계사 역할의 후계자로 일하기 위해 백귀 박쥐 일족에게 넘겨진다. 다이고쿠마루에게 이용당해 결계사로서 활용되다가,[1] 이누야샤 일행에게 구출된 후 결계의 힘을 넘겨주고 엄마와 함께 살아가게 된다.

겉보기엔 인간과 닮았으나 아버지 츠쿠요마루의 유전인지 아버지와 비슷한 갈색 피부에 보라빛 도는 은발을 지녔다. 덤으로 은근 속이 깊은 면모가 있는데, 아이들에게 괴롭힘당하고 집에 돌아와서도 어머니가 걱정할까봐 넘어졌다고 거짓말을 할 정도.

3.2.3 소설 마왕의 등장인물

2부의 주인공 안도 준야의 애인. 1부 시점에서는 안도, 준야까지 해서 셋이서 같이 살고 있었다.

형 안도에게 시점이 맞춰져있는 1부에서의 비중은 그냥저냥. 형 안도가 사망한 후, 준야와 결혼해 센다이로 이사했다. 2부에서는 이 시오리의 시점에서 진행되지만, 뭔가 행동하는 것은 아니고 준야를 관찰하는 정도.

형의 유지를 이어 세상에 맞서기로 한 준야를 보고 아연해하며, '이 녀석이야말로 마왕일지도 몰라'라는 안도의 속삭임을 듣는다.

3.2.3.1 마왕 JUVENILE REMIX의 시오리

안도 준야의 여자친구이다. 순수하고 속깊으나 덜렁이여서 양말을 짝짝이로 신고 오거나 교복 단추를 잘못껴서 브래지어가 보이는 상태[2]에서 안도형제와 만나는 일이 많다. 준야와 함께 안도에게 '바보커플'이라고 불린다.

그러나 원작소설에 비하면 심각하게 공기화되었다. 소설 2부의 화자가 시오리인거에 비해 만화는 한 권당 한 화 정도 나오거나 그나마도 안나올 때가 많았다. 그래서 2ch등에서는 '공기신부'라고 불린다. 단행본 표지에도 미등장. 안도는 두 번 등장했고 심지어 피규어(…)인 메이드리나까지 나오는데!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2부에서는 형을 잃은 준야에게 안부전화를 하며 2학기에 학교에 나와달라고 하거나, 기운을 차린 준야를 보며 다행스럽게 생각한다. 그러나 8권에서 '정말로 기운을 차린게 맞나'라고 생각하며 준야의 변화를 약간 눈치챈다.

이후 프로일라인에 자신의 친구와 납치될 뻔하나 다행히 준야에 의해 구조된다. 그리고 시오리에게 안도가 복화술을 써서 '내가 고작 죽은 걸로 너를 놓겠니'라는 말을 한다.

10년후에 준야와 결혼했지만 단 2컷정도 나온다(…). 그러나 집안에 안도 브로마이드랑 사진들이 있고 자신의 결혼사진은 단 1장밖에 안나왔지만 그걸 다 수용하는 대인배.

사실 시오리가 공기가 된 거에 대해서는 메구미씨도 '몹시 미안하게 됐다.'며 반성했다. 그래서 시오리는 원래 최종회에도 꽤 나오려고 했으나 편집자가 싹둑 잘라먹었다고 한다.
  1. 이유는 이미 한 번 아들에게 결계사로써의 힘을 계승시킨 다이고쿠마루는 본래 지녔던 힘이 쇠약해져가고 있었기 때문. 즉 자기는 결계사로 뛰기 힘든 상태다보니까 자기 손녀한테 결계사 자리를 떠맏긴 것이다. 야이 할아버지가 되가지고 손녀한테
  2. 준야 왈 '시오리는 참 재미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