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타델(하프 라이프)

(시타델(하프라이프)에서 넘어옴)

파일:Attachment/시타델(하프 라이프)/Citadel.jpg

하프라이프 2의 주요 무대인 17번 지구 중심부에 우뚝 솟은 콤바인 요새.

요새라는 이름에 걸맞게 내부에는 무수한 콤바인 병력들이 주둔하고 있으며, 최상층에는 최종보스 월리스 브린의 집무실과 다른 세계로 이어지는 포털을 여는 원자로 등이 있다.

참고로 설정상의 높이는 대략 2.5km(8430 피트)이고, 지면에 처럼 박힌듯한 형상 때문에 요새를 지구에서 만든게 아니라 만들어진 요새를 지구 밖에서 지구를 향해 발사했다는 설이 있다. 랜드마크 건설!

게임 후반 17번 지구 전역이 시가전으로 혼란해진 틈을 타 하수도와 요새 하부의 빈 틈을 타고 무혈 입성[1]고든 프리맨을 제압하려고 내부에 잔류하던 병력들이 출동하지만, 폭주한 중력건 앞에 하나 하나 몰살당한다.(...) 이후 고든이 프리슨 포드[2]를 탄 걸 포착한 월리스 브린이 이상으로 깽판을 치기전에 자신의 집무실까지 데려왔건만, 일라이의 처분을 두고 주디스 모스맨이 배신, 고든을 풀어주려고 하자 그로부터 강탈한 중력건 한방을 날린 뒤 쫄아서 원자로가 발생시킨 포털을 타고 콤바인의 본성으로 도주하려다 실패, 여파로 폭발하는 순간부터 요새의 운명은 정해진거나 다름없었다...

급기야 확장팩인 에피소드1에선 요새 최심부 원자로에 위치해 콤바인 시설에 동력뿐만 아니라 다른 차원(혹은 우주나 세계)의 요새와 통신이 가능케 만드는 암흑에너지 코어가 포털스톰을 일으키려는 콤바인의 의도에 의해 폭주, 엔딩 장면에서 코어와 함께 산산조각난다. 그리고 17번 지구도 덩달아 운명을 같이했다.[3]
  1. 이때 요새 하층에 다수의 기기들이 쉼없이 상하로 땅을 두들기며 다지기(?) 운동을 하는게 보이는데, 노바 프로스펙트 경우처럼 개미귀신의 접근을 차단하기 위해서인듯 하다. 것도 그럴것이 요새 기능이 마비된 에피소드1에서 그게 사실임이 입증이 되지만(...)
  2. 쉽게 요약하면 인간들을 여기에 구속시킨 뒤 보관 혹은 그 상태로 목적지까지 이동시키는 소위 인간용 파렛트다.
  3. 취소선 처리되어있지만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