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원식(1936)

이 문서는 대한민국의 전 · 현직 정치인을 다루고 있습니다.

정치적 · 이념적으로 민감한 내용을 포함할 수 있어 문서를 열람할 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개인적인 감정으로 인한 문서의 악의적 서술 · 편집은 민사 · 형사 상 소송이 발생할 여지가 있습니다.


申元湜
1936년 09월 26일 ~

대한민국의 전 정치인이다. 호는 의해(㼁海)이다. 종교불교이다.

1936년 경상남도 김해군에서 태어났다. 김해동광초등학교, 김해중학교, 김해농업고등학교(현 김해생명과학고등학교), 경희대학교를 졸업하였다.

이후 고향인 경상남도 김해군 주촌면에 주촌양조장을 설립하여 경영하였고 남광식품(현 새마을식품)도 경영하였다. 1972년 10월 유신 이후 통일주체국민회의 대의원 선거에 출마하여 당선되었다. 김해청년회의소 회장, 한국청년회의소 부산경남지구 회장도 겸임하였다.

1981년 제1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민주한국당 후보로 경상남도 김해군-양산군 선거구에 출마하여 민주정의당 이재우 후보와 동반 당선되었다. 1985년 제1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민주한국당 후보로 경상남도 김해시-김해군 양산군 선거구에 출마하였으나 민주정의당 이재우 후보와 신한민주당 김동주 후보에 밀려 낙선하였다. 낙선 후 민주한국당을 탈당하였다. 1987년 제13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김종필이 정계복귀하여 신민주공화당을 창당하자 입당하였다.

1988년 제13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신민주공화당을 탈당하여 다시 통일민주당에 김해시-김해군 선거구로 공천을 신청하였으나 탈락하였다. 결국 무소속으로 해당 선거구에 출마하엿으나 민주정의당 이학봉 후보에 밀려 낙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