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non

1999 2ch 베스트 에로게 1위
Kanon2000 - 끝없이 푸른, 이 하늘 아래에서
Kanon
カノン
카논
발매1999.06.04(PC 18세판)
2000.01.07(PC 전연령판)
2000.09.14(DC판)
2002.02.28(PS2판)
2004.11.26(PC 18세 DVD-ROM판)
2004.12.22(PS2 염가판)
2005.01.28(PC 전연령 DVD-ROM판)
2007.02.15(PSP판)
2009.10.09(PSP 다운로드판)
2010.04.30(PC 메모리얼 에디션판)
대응기종Windows95/98(CD판)
Windows98/Me/2000/XP(DVD-ROM판)
Windows2000/XP/Vista/7(PC 메모리얼 에디션판)
DreamCast
PlayStation 2
PlayStation Portable
Android, iOS
제작Key
장르연애 어드벤처, 에로게
등급전연령
18금
12세 이상(PS2)
PSP판 공식 홈페이지
Kanon OP - Last Regrets (Vocal - 아야나(彩菜))

1 개요

Key사의 연애 어드벤처 게임이자 에로게. 키워드는 '기적'.

캐치프레이즈는 '깊은 눈에 덮인 거리에서 이야기되는, 작은 기적 이야기───(深い雪に覆われた街で語られる、小さな奇跡の物語───)'

제목의 유래는 클래식 음악의 장르 중 하나인 카논(Canon)이지만 독일어를 따라서 Kanon으로 쓴다.

  • 호환성 문제 때문인지 정상적으로 WIN7에서는 돌아가지 않는다(!)[1]

본편에서는 아주 잠깐, 2차 창작물이긴 하지만 발매 이래 토에이판이 나올 때까지 각켄/마커스 드라마 CD 시리즈와 함께 팬들 사이에서는 공식[2] 앤솔러지에 해당하는 트로이 메라이 CD 드라마 시리즈, 쿠라타 사유리미사카 시오리편에서 확실히 다루어진 존편 제목의 모티브는 파헬벨의 카논의 악곡 형식에서 차용. 전작 <One 빛나는 계절로>와 마찬가지로 당초 설계에서는 2차 엔딩이 탑재되었다. 나중에 이 모티브 파헬벨의 카논에 관한 언급은 교토 애니메이션판 카논에서 쿠라타 사유리의 과거 이야기에 간략하게 등장.

Key사 특유의 눈물을 자아내는 스토리로 인해 적잖은 팬을 거느리고 있다. 기존 게임들이 기본적으로 캐릭터를 중심으로 하며 스토리는 캐릭터를 잘 살리기 위한 수준의 비중으로 취급했던 데 반해 스토리에 가장 큰 힘을 기울인 그 당시 경향과는 조금 동떨어진 스타일의 게임. 동시에 나키게(우는 게임)의 효시로 평가받는다. 당시 Key사 제작인원 3명이 좁은 방에 낑겨서(...) 만들었다는 소문이 있지만 이 게임으로 인해 Key는 공전의 히트를 때리고 에로게 역사를 고쳐쓰게 된다. 덕분에 에로게 업계판도에 큰 영향을 미치며 이후로는 스토리를 중심으로 끌어올린 게임들이 대폭 늘어나게 된다.

스토리와 음악에 온 힘을 쏟은 게임으로서 당시나 지금이나 히노우에 이타루의 일러스트 등은 충공깽으로 다가오기도 하지만 스토리와 음악으로 마이너스 요소를 모두 격파한 사나이스러운 게임(...) 요컨대 장점은 극대화 시키고 단점은 무시했다.

대부분의 루트가 눈물샘을 자극하게 잘 짜여졌지만[3] 너무 '기적' 이라는 기믹에 심취해서 이야기의 구성이 약하다는 평가를 듣기도 했다. 실제로 확실하게 기승전결으로 앞의 행동에 의해 스토리가 해결되기보다는 그낭 한순간의 '기적' 으로 땜빵한다는 느낌이 강하긴 하다. 특히 심한 게 미사카 시오리 루트(대신 그 점 때문에 역으로 좋아하는 사람도 있다). 또한 가장 눈물샘을 많이 자극한 스토리기도 하다. 하지만 기적은 기적일 뿐 전개 자체에 설득력이 부족하지도 않았다. 단순히 기적이라는 이유로 지적해야 할 것은 구성이 아니라 클라이막스의 해소방법일 뿐이다. 따라서 이야기 자체를 구성 면에서 지적하기엔 좀 미묘한 부분이다. 그리고 애당초 기적이 아니라 다른 수단으로 해결에 가까워졌다면 기적이 아니기 때문에 모순이 되어버리니...

이 게임을 시점으로 에로게들도 단순히 자극성 있는 일러스트와 H신만이 가득한 것에서 벗어나 스토리에 신경을 쓴 작품들이 나오기 시작해 현재에 이르고 있다.

당시에는 리프투하트가 굉장한 인기를 끌고 있어서 Key사 팬페이지에서는 투하트랑 비교도 안될 스토리와 캐릭터 등의 자극적인 표현을 써버리고 잎빠키빠의 신경전이 꽤 볼 만했다. 사실 투하트만이 야겜의 틀에서 벗어난다는 둥 하는 괴상한 우월감에 젖어있어서 질투가 일어났는지도 모른다. 사실 Fate는 야겜이 아니다라고 하기 훨씬 이전에 투하트와 카논이 그런 병크를 선행했다. 다만 너무 오래된 일이라 흑역사가 된 거다.

동인 작품인 카노소가 이 작품의 패러디.

여담이지만 핸드아티라는 수제품 전문 쇼핑몰에서 자사 광고에 카논의 BGM인 'Little Fragments' 를 배경음으로 사용했다. 문제는 이 광고를 지하철 1, 3, 4호선 전광판에서 상영 중. 흠좀무. 카논 팬이 지하철 1, 3, 4호선을 이용한다면 귀 기울여 들어보자. 그리고 동 BGM이 개그 콘서트지구를 지켜라(2010) 첫 방영분에도 삽입.

2001년에는 동아일보에 소개되기도 하였다. 스포일러 주의.

한글패치도 있어서 그런지 미연시 입문작으로 많이 하고 있다. 무려 세 가지 버전의 한글패치가 존재하는데 하나는 팀 산들바람에서 작업한 패치로 1999년 18금판에 호환되며 또 하나는 팀 톱니바퀴에서 작업한 2000년 전연령판에 호환된다. 마지막 하나는 팀 아카시아에서 작업했으며 2004년, 2005년에 발매된 SE판에 대응하며 SE 18금판에 설치하더라도 전연령판으로 패치된다.

어떤 사람은 야겜이라고 친구가 소개시켜줘서 미연시물을 처음으로 접하게 됐는데 예상치 못한 슬픈 스토리(마코토)에 펑펑 울고 일주일 동안 우울했었다는 이야기도 있다.

여담이지만 초대 2ch 베스트에로게 1위가 바로 이 작품이다.

2 재판과 이식

나온 지 오래된 명작답게 여러 번 재판됐고 콘솔 게임으로도 이식되었다. 이 중 PC판은 통상판인 18금판과 전연령판으로 나뉘며 성우가 없다. 우선 18금판은 1999년 CD를 매체로 하여 초회판이 판매되기 시작하였고 2004년 DVD로 재판되었다. 2011년경에는 블루레이를 매체로 하여 판매하고 있는데 PC만이 아니라 블루레이 플레이어나 플레이스테이션 3로도 돌아가는 물건이다. 전연령판은 2000년부터 판매되었으며 2005년 스탠더드 에디션으로 재판되었으나 모두 생산 종료되어 2010년부터는 메모리얼 박스에 포함되었던 버전으로 판매 중이다. 초회판 이후 통상판과 전연령판 모두 그림 몇 장이 추가되었다.

콘솔 게임은 기본적으로 전연령판이기 때문에 유명 성우들이 기용되었다. PC판 음성패치는 공식이 아니라 팬들이 드림캐스트판에서 독자적으로 추출한 것이다. 드림캐스트판을 시작으로 플레이스테이션 2플레이스테이션 포터블로도 발매되었다. PSP판은 시오리의 성우가 변경되었으며 주인공의 목소리가 일부이기는 하지만 추가되었다.

스마트폰 앱도 있으며 무음성이다. iOS와 안드로이드 모두 존재. iOS 버전, 안드로이드 버전.

3 애니메이션화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2002년에 토에이 애니메이션에 의해서, 그리고 2006년에는 교토 애니메이션에 의해서 애니화된 바 있다.

3.1 토에이

mainv.gif

홈페이지

2002년 1월부터 3월까지 후지 테레비에서 방영되었다. 토에이로서는 최초의 미연시 애니화. 전체 13(+1)화로 후일담 격인 14화는 DVD 전권을 구입한 사람에게 특전으로 제공되었다.

짧은 분량상 원작의 에피소드를 전부 담을 수 없어 아유와 나유키 루트를 중심으로 하여 나머지 히로인들의 주요 에피소드를 섞는 방식으로 발빠르게 진행했다. 그리고 원작의 음악보다는 오리지널 음악을 다수 사용하였다. 진행 방식과 오리지널 음악은 호평받았으나 문제는 캐릭터 디자인이었다. 원작에서의 이타루 그림체를 많이 변경하지 않는 쪽으로 디자인하였기 때문에 까는 사람이 많다.

지나친 스토리 축약에다가 말이 많았던 이타루의 그림체에 맞춘 캐릭터 디자인, 교토판과의 격차 때문에 지금 와서는 흑역사 취급하는 사람이 상당수다. 그러나 교토판에 비해서 일관된 스토리 진행을 보여주기 때문에 이쪽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다. 한 마디로 다소 압박적인 그림체만 극복하면 충분히 볼 만하다.

이것과 관련된 것으로 미나세상치 드라마 CD가 있다.

3.1.1 에피소드 목록

제목은 원작의 BGM 제목에서 따온 경우가 많다.

화수한국어일본어
1눈의 소녀雪の少女
2햇빛이 비치는 마을日溜まりの街
3단 하나의 작은 기억たった一つの小さな記憶
4그날 밤에夜へ
5여우와 포도The Fox and the Grapes
6그녀들의 견해彼女たちの見解
7무도회舞踏会
8소녀의 감옥少女の檻
9미소의 저 편에笑顔の向こう側に
10겨울의 불꽃冬の花火
11약속約束
12꿈의 흔적夢の跡
13바람이 다다른 곳風の辿り着く場所
번외편카논 바람꽃カノン 風花

3.2 교토 애니메이션

홈페이지

교토 애니메이션 작품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
2006년 2분기
Kanon
2006년 4분기
러키☆스타
2007년 2분기

2006년 10월부터 2007년 3월까지 BS-i(현 BS-TBS)에서 방영되었다. 전 24화. 팬들은 '카논 리메이크 애니메이션' 이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공식 명칭은 그냥 '카논' 이다. 감독은 이시하라 타츠야, 캐릭터 디자인은 이케다 카즈미. 각본은 시모 후미히코가 모든 에피소드를 집필했다.

2쿨로 제작된만큼 화수가 늘어나 이전에 제작한 에어나 토에이판 카논에 비해 원작의 에피소드가 다수 추가되었고 개그 증가로 주인공인 유이치와 키타가와의 묘사가 대폭 변경되었는데 마에다 쥰의 의향이 반영되었기 때문이다. 음악도 극히 일부를 제외하면 원작의 음악을 다수 사용.[4] 캐릭터 디자인은 원작의 이미지를 염두에 두고 이타루의 요즘 그림체에 맞추었다고 한다.

교토판은 깔끔한 캐릭터 디자인과 작화, 연출로 큰 호평을 얻었지만 지나친 문어발 전개에 미숙한 완급 조절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 초중반부는 늘어지다 후반부에 지나치게 몰아치는 전개, 개연성 없이 나열된 에피소드는 2쿨 애니메이션을 처음 만드는 교토 애니메이션의 단점으로 드러나는 부분. 다만 본편과 히로인의 비중이 분명한 AIR에 비해 카논은 히로인들에게 비중이 고루 배분된 전형적인 미연시의 구조를 가졌기에 그 한계를 벗어나기 어려웠다는 점을 감안할 필요도 있다. 한편 여기서 제작비를 너무 쓰는 바람에 다음 작인 클라나드에서는 작화 퀄리티가 떨어지게 되었다는 소문이 있었다.

그러나 본편의 섬세한 재구성은 Key 브랜드의 소프트에 극히 애착을 가진 이시하라 타츠야 감독의 거듭된 본편 플레이와 원작자들과의 고증을 거쳐 이루어진 것으로 시나리오 라이터인 마에다 쥰, BGM 오리토 신지, 원화 히노우에 이타루, 그래픽 시노리 등의 스태프들도 격찬할 수준. 원작에서 못다 표현한 내용마저 충실히 살려주었다고 DVD/BD 초회특전 스태프 코멘타리에서 명확히 언급된 내용은 아래와 같다(부족분 보충 요함).

  • 사와타리 마코토 시나리오에서 미나세 아키코가 카레를 해주는 과정의 연출이 원작보다 정합성을 갖춘 초월이식으로 이루어졌다. 이 연출에 대해 마코토 시나리오 라이터인 마에다 쥰은 "자기가 쓴 이야기를 보면서 통곡해보기는 드림캐스트카논 마코토편 이래로 처음이지만 쿄애니에서 정말 멋진 작품으로 승화시켜 주셨습니다" 라고 코멘트.
  • 21화에 진짜 사와타리 마코토를 등장시킴으로써 인간의 모습으로 나타난 사와타리 마코토의 취향, 버릇, 고기 찐빵을 좋아하는 입맛 등 캐릭터 형성의 출처를 제시한다. 진짜라는 말은 아이자와 유이치의 실제 첫사랑의 상대, 당사자라는 뜻. 여담이지만 해당 신에서의 사와타리 마코토는 성우 이이즈카 마유미에게 평소 목소리에 가까운 느낌으로 부탁해서 어른이 된 마코토의 이미지를 냈다. 토에이판과는 달리 에필로그 카자하나를 추가할 계획이 없었던 쿄애니의 제작 사정으로 본편에서 광탈한 이래 등장하지 못한 사와타리 마코토에게 보상급 엔딩을 붙여주고자 하는 의도가 엿보인다.
  • 위와 같은 시도는 교토 애니메이션판 카논의 전작 AIR에서 이미 반영되었는데 AIR 2화에 키리시마 카노에게 도시락을 가져다 주러 간 쿠니사키 유키토가 만난 카노의 클래스메이트 소녀 세 사람의 목소리와 생김새를 보고 "엇... 이 여자애들은...!" 하고 알아봤다면 2005년 시점에 이미 이시카와 타츠야 감독이 차회작으로 카논을 만들 작정을 하고 있었다는 것을 눈치챘을 것이다(관련 항목 참조).

성우는 토에이판과 비교하여 거의 바뀌지 않았다. 그러나 유이치의 성우는 키사이치 아츠시에서 스기타 토모카즈로, 쿠제의 성우는 카미야 히로시에서 노지마 켄지로 변경되었다. 녹음 당시 카미야 히로시가 오토바이 사고로 생사를 오가고 있었기 때문이다.[5]

한국에서는 2008년 애니맥스에서 처음으로 방영되었다. 등장인물이 적어서 전작인 AIR처럼 캐스팅이 잘 됐다.

원작 포즈 살리기를 좋아하는 쿄토답게 원작 CG구도를 재현한 장면이 많다. 재미로 보는 카논 원작과 애니 비교.

3.2.1 에피소드 목록

교토 애니메이션판 카논의 에피소드 제목은 클래식 음악의 명칭에서 따 온 경우가 많다.

한국어 제목 명칭은 애니맥스 더빙판 명칭이 아닌 원판 번역 명칭으로 기재되었다.

화수한국어일본어비고
1은색의 서곡 ~overture~白銀の序曲 ~overture~공통 루트
2눈 속의 입당송 ~introit~雪の中の入祭唱 ~introit~
3기억에 없는 모음곡 ~partita~記憶のない組曲 ~partita~
4휴일의 기상곡 ~caprice~休日の奇想曲 ~caprice~
5마물들의 소야곡 ~serenade~魔物たちの小夜曲 ~serenade~
6수수께끼 투성이의 희유곡 ~divertimento~謎だらけの嬉遊曲 ~divertimento~마코토 루트
7 가출과 아기 고양이의 둔주곡 ~fuga~家出と仔猫の遁走曲 ~fuga~
8 추억의 환상곡 ~fantasie~追憶の幻想曲 ~fantasie~
9아기 여우의 자장가 ~berceuse~子狐の子守歌 ~berceuse~
10언덕 위의 진혼가 ~requiem~丘の上の鎮魂歌 ~requiem~
11빛과 그림자의 간주곡 ~intermezzo~光と影の間奏曲 ~intermezzo~마이 루트
12다른 모양의 원무곡 ~waltz~異形の円舞曲 ~waltz~
13위험한 삼중주 ~trio~あぶなげな三重奏 ~trio~
14금이 간 협주곡 ~concerto~ひびわれた協奏曲 ~concerto~
15숨바꼭질의 소주명곡 ~sonatina~かくれんぼの小奏鳴曲 ~sonatina~
16한밤중의 성담곡 ~oratorio~真夜中の聖譚曲 ~oratorio~시오리 루트
17자매의 무언가 ~Lieder ohne worte~姉と妹の無言歌 ~Lieder ohne worte~
18사라져가는 완서악장 ~adagio~消え去りゆく緩徐楽章 ~adagio~
19맞닿은 연습곡 ~étude~ふれあいの練習曲 ~étude~아유, 나유키 루트
20이별의 야상곡 ~nocturn~別れの夜想曲 ~nocturn~
21그대가 없는 윤무곡 ~ronde~君のいない輪舞曲 ~ronde~
22추상의 교향곡 ~symphony~追想の交響楽 ~symphony~
23암적색의 종곡 ~finale~茜色の終曲 ~finale~
24꿈의 끝자락의 추복곡 ~kanon~夢の果ての追復曲 ~kanon~

4 드라마 CD

전 15종으로 각 히로인 루트의 스토리를 담은 드라마 CD 5종과 게임 외적인 내용을 다룬 엔솔로지 드라마 CD 5종, 미나세상치 시리즈 5종으로 나뉜다. 드라마 CD의 성우진은 토에이판 성우진과 동일하다.

  • ドラマCD Kanon Vol.1 沢渡真琴ストーリー
  • ドラマCD Kanon Vol.2 川澄舞ストーリー
  • ドラマCD Kanon Vol.3 水瀬名雪ストーリー
  • ドラマCD Kanon Vol.4 美坂栞ストーリー
  • ドラマCD Kanon Vol.5 月宮あゆストーリー

이 5종은 게임에서의 각 히로인 루트를 1시간 정도의 분량으로 만들어 담은 것이다. 게임판에서 들을 수 없는 주인공의 음성을 들을 수 있고, 성우들의 연기력이나 BGM등의 연출도 게임판보다 한 층 강화되었다. 특히, 토에이판과 교토판에서 생략되어 맥빠지는 각 히로인들 루트의 클라이맥스를 제대로 보여주는 만큼 충분히 들어볼만한 가치가 있다.

  • 公認アンソロジードラマCD Kanon anthology.1 プロローグ・美坂栞
  • 公認アンソロジードラマCD Kanon anthology.2 沢渡真琴・空の名前
  • 公認アンソロジードラマCD Kanon anthology.3 川澄舞・いつか見た夢
  • 公認アンソロジードラマCD Kanon anthology.4 水瀬名雪・七年目の雪
  • 公認アンソロジードラマCD Kanon anthology.5 エピローグ・風の辿り着く場所

앤솔로지 드라마 CD 5종은 원작에서 묘사되지 않았던 부분을 다룬 내용이다. 아유를 제외한 각 히로인들을 중심으로 유이치를 만나기 전까지 겪었던 일들과 심리묘사를 다뤘다. 등장인물끼리 교차하는 장면이 많아 중복되는 부분이 많지만 애절한 심리묘사는 일품이다. 마지막 아유편에서는 각 히로인들의 이야기를 추합해서 나름의 주제를 보여준다.

미나세상치 시리즈에 대해서는 항목 참조.

5 코믹스판

월간 코믹 전격대왕에서 2000년 2월호부터 2002년 7월까지 연재되었고 단행본 2권으로 발간되었다. 森嶋プチ가 그림을 담당했다. 각 히로인의 이야기를 파트별로 다루어 섞었는데 전체적인 이야기 수습은 괜찮았지만 아유 루트를 제외하고 결말부가 나오지 않는 바람에 원작의 스토리를 모르는 사람은(마이 루트), 아니 아는 사람이더라도(마코토 루트) 의문을 품을 만한 어정쩡한 내용이 되고 말았다. 나유키는 독립된 파트조차 없고 원작에서 유이치가 맡은 역할을 분담하는 주인공의 친구 캐릭터로 변화. 그림체는 나름대로 좋은 평가를 받았으나 전체적으로 평작 수준이다. 분위기도 연애물이라기보다는 학원물에 가깝다.

교토판 애니가 나오던 2007년에 각 히로인의 시점에서 옴니버스 형식으로 그려진 '진정한 마음은 미소의 저편에' 가 전 2권으로 발간되었다. 작가는 2013년 현재 옆자리의 카시와기씨를 그리고 있는 시모츠키 키누사. 의외로 나유키의 비중이 커 1권은 나유키에게, 나머지 히로인들은 2권에 배정되었다.

앤솔로지는 20권까지 나와있다.

6 소설판

에로 라이트노벨 브랜드인 패러다임 노벨즈의 첫 작품으로 각 히로인 당 1권씩 총 5권으로 발매되었다. 작가는 시미즈 마리코(清水マリコ).

그리고 2010년대 들어 패러다임 출판 산하에 미연시 원작 전연령판 소설 브랜드인 VA문고가 생기면서 시미즈 마리코의 카논이 전연령판 버전으로 다시 발매되었는데 기존의 5권 외에 사유리가 히로인인 6권이 추가되었다.

7 게임

8 등장인물

참고로 배경이 겨울인지라 공략 가능한 히로인들의 생일은 모두 겨울이다.

  • 나유키 : 12월 23일
  • 마코토 : 1월 6일
  • 아유 : 1월 7일
  • 마이 : 1월 29일
  • 시오리 : 2월 1일
여담이지만 나유키만 12월이기 때문에 한국식으로 나이를 세면 사유리>마이=나유키>아유>마코토=시오리 순. 루트가 있는 히로인 중에서는 사유리가 5월 5일생이기 때문에 유일한 예외에 해당한다.
  1. 자세히는, 게임을 시작하면 영원한 BGM의 연옥에 갇히게 된다. 게임전체가 음악 두 개 들려주는 플레이어가 된다는 소리
  2. 내용 자체는 원작의 설정을 완벽하게 구현했지만 본사에서 파견한 스태프가 관여하지 않은 탓에 제작사 입장에서는 비공식
  3. 당시 기준이기에 요새 보기엔 좀 다를 수도 있지만 이게 1999년작, 거기에 당시 에로게는 말 그대로 '에로게' 에 머물렀다는 걸 생각해 보면 의미가 다르다.
  4. 사실 그 일부의 음악도 key사의 공식 편곡판을 사용했다.
  5. 허니와 클로버 같은 경우는 마지막 화 하나를 노지마 켄지가 맡았다가 카미야 히로시가 복귀한 후 DVD 버전에서 새로 녹음했다. 그러나 이 경우는 그런 거 없다. 허니와 클로버 같은 경우는 카미야 히로시가 주인공 타케모토 유타를 맡았지만 쿠제는 원래 비중이 없는 캐릭인 데다가 쿄애니판에서는 더욱 비중이 줄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