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와스미 마이

Kanon히로인
미나세 나유키미사카 시오리사와타리 마코토카와스미 마이츠키미야 아유
…나는 마물을 베는 사람이니까

(…私は魔物を討つ者だから)

川澄 舞(かわすみ まい), Mai Kawasumi.

 프로필
신장167cm
체중49kg
생일1982년 1월 29일
혈액형O형
BWH89, 58, 86
성우타무라 유카리
한국 성우송정희
북미판 성우멜리사 데이비스
게임(원작)토에이교토 애니메이션판  테마곡소녀의 우리(少女の檻)

Kanon 등장 여성 캐릭터. 정식 루트가 있는 히로인이다. 시나리오 담당은 마에다 쥰.

1 개요

주인공 아이자와 유이치보다 한 학년 위인 3학년 선배[1]. 잊고 온 노트를 가지러 한밤중에 학교에 몰래 들어온 유이치는 검을 휘두르는 그녀를 목격하게 된다. 미등록 흉기 소지자 뭐하고 있냐는 질문에 그녀 왈, "마물 퇴치".

상당히 과묵한 타입으로, 일견 쿨데레 타입인 듯 보이지만 쿨하다기보단 어둡고 자폐적인 편. 그게 쿨데레 맞지 [2] 무슨 생각을 하는지는 알 도리가 없으나 모든 행동은 한없이 진지하다. 고집이 세고 융통성도 없다. 그래도 단짝 친구인 쿠라타 사유리가 항상 곁에 있어준다. 어쨌거나 유이치는 반신반의하면서도 그녀의 마물퇴치에 협력하게 된다.

한밤중의 학교에서 마물을 퇴치한다는 점, 선택지에 따라 시나리오에서 아예 등장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3]사와타리 마코토 루트의 결말 부분을 더한다면 전체적인 시나리오가 리틀 버스터즈!토키도 사야 루트와 상당히 유사하다. 전체적으로 중요한 선택지를 잘못 고르더라도 배드엔딩 직전까지 티가 나지 않는 경우가 많아 공략에 주의해야 한다.[4]

2 작중 행적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사실 알고보면 진짜 영능력자(…) 왜 점점점??. 검술도 수준급이었다. 누구씨의 기적 없이도 무사히 엔딩을 볼 수 있는 유일한 캐릭터.[5] 이 능력 덕분인지 교토판에서는 마코토와 아유의 정체에 대해 복선을 까는 역할도 맡는다.[6] 본편에서는 삐로를 찾아 나선 마코토가 상점가에서 만두를 사려는 것을 우연히 유이치가 보게 되고 마코토를 따라가지만 교토판에서는 전망대 언덕에 있을 것이라는 마이의 직감이 적중해 마코토를 집으로 데려오게 된다. 심지어는 시오리 루트로 접어드는 16화에서 유이치에게 주변에 괴로운 일을 외면하는 사람이 있으니 그 사람을 도와주라는 등 자신이 만나 본 적도 없는 사람인 미사카 카오리를 암시하는 발언을 하기도 한다.[7]

불치병인 어머니가 낫는 것을 간절히 바라자, 기적이 일어나 치유되었다. 그걸 지켜본 이모는 그녀를 TV쇼에 데리고 가지만, 마녀사냥의 제물이 돼 세간의 비난을 사게 된다. 결국 사람이 없는 곳으로 이사왔다가 7년 전의 보리밭에서 길을 잃은 유이치를 만난다. 유이치와 2주간 사귀며 놀다가[8], 그가 원래 살던 곳으로 돌아가자 마물이 나타났다는 전화를 한다. 그러나 그는 어쩔 수 없이 그대로 떠나고[9], 그녀는 그때부터 마물과 싸우게 된다. 마물의 정체는 유이치를 떠나보내는 게 싫었던 마이가 거짓말을 해서 만들어낸 환상이자 마이 자신이다. 그 마음이 너무 간절했기 때문에, 강한 바람을 실현시킬 수 있는 자신의 힘에 따라 실현된 것.[10] 그 보리밭에는 7년 후 유이치가 다니는 학교가 들어섰기에, 매일 밤 마물이 학교에서 나타났던 것이다. 참고로 마이는 그 장소에서 7년 넘게 유이치를 기다려왔으며, 밤 중의 학교에서 유이치와 재회한 순간부터 유이치가 과거의 그 소년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유이치와 조우한 이후에는 매일 밤 유이치와 함께 마물을 사냥하는데, 마물은 마이 자신이므로[11] 마이도 함께 망가져간다. 이후 생일날에 맞춰 유이치와 사유리는 마이의 서프라이즈 파티를 계획하지만, 그 과정에서 사유리가 습격당해 중상을 입는다. 이에 충격받아 학교에서 유리창을 깨고 다니는 소동을 일으키지만류구 레나? 유이치의 외침에 다시 마음을 다잡는다. 그리고 그날 밤 마물과 최후의 격전을 펼치는데 그와중에 유이치는 어린 마이의 모습을 한 최후의 마물과 조우하고, 그녀에게서 어린 시절 마이와 유이치가 만난 적이 있음과 자신은 어린 시절 마이의 소망 그 자체라는 사실을 전해 듣는다.

유이치를 좋아하니까... 언제까지고 쭈욱 좋아할 테니까... 봄 날에도, 여름 날에도, 가을 날에도, 겨울 날에도, 언제까지나 내 추억이 유이치랑 사유리 곁에 머물기를…

(祐一のことは好きだから……いつまでも、ずっと好きだから……春の日も、夏の日も、秋の日も、冬の日も、ずっと私の思い出が……佐祐理や、祐一とともにありますように)

최후에는 유이치에게 모든 진실을 전해 들은 후, 유이치에게 고백을 하며 본인의 검으로 그대로 자결한다. 하지만 최후의 마물이었던 어린 시절 마이의 기적의 힘으로 소생.

토에이판 후속담에서는 사유리랑 유학을 가며, 교토판 결말부에서는 부상으로 인하여 대입 시험을 보지 못해 수의사를 목표로 사유리와 함께 재수생이 된다.[12] 이때 잠시 안경을 쓰고 나온다.

3 그 외

B 89. Key사 캐릭터 중 특정 부위가 세번째로 크다. 많이 먹는 탓일까나[13]. 1위는 리라이트코노하나 루치아가 93. 2위는 리틀 버스터즈쿠루가야 유이코가 90. 4위는 마이와 1 차이로 클라나드이치노세 코토미.
19세 판에서는 사유리와의 백합을 유이치가 상상하는 신이 있다.

묘하게 진삼국무쌍주태랑 비슷하다. 목소리라든가 이터널 파이터 제로에서 발도술을 쓰는 점이라든가.

키사의 차기작인 CLANNAD의 히로인 이치노세 코토미와 설정이 꽤 비슷하다. 과거 우연한 계기의 만남과 이별, 주인공이 과거의 기억을 어떠한 계기로 억제하고 있다는 점, 선택지에 따라 등장 여부가 갈린다는 점, 부족한 사회성, 어긋난 츳코미, 슴가 사이즈 등. 참고로, 코토미 루트의 각본가는 마에다 준이 아닌 스즈모토 유이치.

이터널 파이터 제로에서는 상기한 바와 같이 발도술을 쓰는데, 미나카타 모리야[14]타카네 히비키[15]월화의 검사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 밖에 꼬마 마이를 소환해서 공격할 수도 있다. EFZ 초기버전에서는 꼬마 마이가 슈팅게임의 옵션처럼 큰 마이를 따라다니는 방식이었지만 후기버전에서는 꼬마 마이의 소환방식이 유사설치형 방식으로 변화되었다. 꼬마마이의 기술도 바뀌었기 때문에 초기버전 마이와 후기버전 마이는 죽도 나나세와 도플 나나세처럼 별개의 캐릭터로 보아도 무방하다.

2010년대 이후 Key에서 Angel Beats!, Rewrite, Charlotte 등 특수 능력을 가진 주인공을 다루는 작품이 나오게 되었는데, 어찌 보면 AIR쿠니사키 유키토 등과 함께 이런 Key 작품의 특수 능력계 캐릭터들의 선조 격이라고 할 만 하다. 그 특수 능력도 자신이 간절히 바라는 것을 그대로 실현시킬 수 있는 그야말로 먼치킨급 능력이니... 유이치에게 시든 꽃에 생기를 불어넣는 것을 보여준다거나 자해를 했음에도 자신의 마지막 힘의 조각으로 마물들과 싸우다 입은 상처가 회복되는 교토판에서의 묘사를 보면 자신은 물론 다른 생명을 회복시키는 능력도 가지고 있는 듯 하다. 다만 이런 면은 제작진들의 전작인 ONE의 영원의 세계에부터 이미 있던 거라... 단지 Key 게임 중에 처음 나온 것 뿐이다. 굳이 선조격이라고 부르는 면이라면 히로인 자신이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부분.

또, Key사 공략 가능 히로인 중 센리 아카네와 함께 둘 뿐인 선배 히로인이다. 물론 작중 선배로서의 모습을 보이는건 전무하지만. [16]

성우 때문에 일본판과 한국판의 느낌이 다른 캐릭터. 일본판이 다소 어린 느낌도 나는 목소리라면(비슷한 성격의 암룡 같은 느낌) 한국판은 쿨함과 선배의 품격이 느껴진다는 느낌(일판과 달리 마이와 성우가 다르지만 암룡의 한국판 목소리도 마찬가지로 성숙한 느낌). 어쨌거나 마이는 일단 주인공보다는 연상이니까. 일본판과 상관없이 캐릭터 자체만 놓고 본다면 나름대로 어울린다는 평도 있다. 그리고 한일 성우 모두 같은 회사 원작 애니 클라나드에 출연하였다. 한국판은 후루카와 사나에로. 일본판은 스노하라 메이로. 캐릭터 성격은 완전히 다르지만.

동인 서클 하치미츠쿠마상(벌꿀곰)의 어원은 이 캐릭터의 대사이다.
  1. 그래서 한국판에서는 유이치가 마이에게 존댓말을 쓴다. 물론 사유리한테도 마찬가지.
  2. 유이치가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에 에둘러서 "싫어하지는 않아"라고 하면서도 무도회장에서 얼굴을 붉힌다던가 고백할때의 대사를 보면 확실히 쿨데레 맞다.
  3. 1월 11일에 나유키의 공책을 찾기 위해 학교로 가지 않는다면 그 회차에 마이는 절대 등장하지 않는다.
  4. 엔딩/배드엔딩이 모두 1월 30일에 나오기 때문에, 이 이전에 실수로 세이브라도 했다면 치명적. 참고로 마이 루트는 유독 배드 엔딩 선택지가 많은데, 심지어 유이치 데드 엔딩도 있다.
  5. 마코토의 경우는 '무사히'는 아닌 셈이므로.
  6. 사실 이는 애니메이션에서 시청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장치로, AIR에서 익인의 저주와 관련해 복선을 까는 역할을 맡았던 미치루에게서도 나타났던 특징이다. 공교롭게도 미치루의 성우도 마이와 같은 타무라 유카리이다.
  7. 교토판에서 마이는 나유키와 부딪혀 넘어지면서 만난 적이 있으며, 키타가와와는 학교 무도회를 통해 접점이 생겼지만, 카오리와는 단 한 번도 접점이 없었다. 애초에 마이는 점심을 사유리와 같이 옥상 층계참에서 먹지만, 카오리는 학생 식당에서 점심을 해결한다.
  8. 교토판 OP를 보면 보리밭에서 토끼 머리띠 쓴 여자아이가 뛰어다니는 장면이 있다. 그 장면이 이 장면. OP 자체가 상당한 스포일러이다...
  9. 유이치는 여름방학 동안 잠깐 내려왔던 것이기 때문.
  10. 애초에 유이치와 만나게 된 것도 우연이 아닌 마이의 바람이 실현된 것이었다.
  11. 다섯 마리의 마물은 각각 마이의 양 팔, 양 다리, 심장을 상징한다.
  12. 마이에게 생일선물을 주기 위해 학교로 직접 온 사유리가 마물의 습격을 당해서 머리 부상.
  13. 마이 루트를 하다보면 허구헌날 먹는 이야기다.
  14. 상중하단 발도술 공격의 존재(단 마이 쪽은 특수기)나 이동기 등.
  15. 기본기, 이터니스페셜 '맥수치', 오버드라이브. 특히 오버드라이브는 근접해서 쓰면 강력한 잡기 판정인데 비해 떨어져서 쓰면 약한 베기 공격인 것도 판박이.
  16. 연상 히로인으로는 추가로 후루카와 나기사가 있지만 유급했기 때문에 선배 캐릭터는 아니다. 물론 나기사도 연상같은 모습이라고는 하나도 없다. Key 페이지쪽에 있는 이야기이지만, 이 회사 게임에는 후속작에조차도 제대로 된 선배 히로인이 없다. Key 성립 전의 작품인 ONE의 카와나 미사키, 리라이트의 센리 아카네 정도만이 선배같은 선배. 물론 공략불가 히로인으로는 마이의 친구 쿠라사 사유리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