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엠 어 히어로(영화)

아이 엠 어 히어로 (2016)
アイアムアヒーロー
감독사토 신스케
각본노기 아키코, 하나자와 켄고(원작 작가)
장르액션, 스릴러, 공포
촬영 기간2014년 6월 5일 ~ 2014년 8월 10일
개봉일 2016년 9월 22일
2016년 4월 23일
제작사토호
영화 '아이 엠 어 히어로' 제작위원회
배급사 토호
(주)영화사 빅
음악니마 화쿠라라
출연진오오이즈미 요, 아리무라 카스미, 나가사와 마사미
러닝 타임127분
총 관객수 210,614명 (2016년 10월 15일 기준)
국내등급 청소년 관람불가

1 개요

2014년 6월 크랭크인이 발표되었고 2016년 4월 23일 일본 개봉. 감독의 인터뷰에 따르면 일본에서는 총기를 영화용으로 소품화한 프롭건도 사용할 수 없지만 한국에서 영화촬영을 할 때는 한국 경찰의 허가받은 프롭건은 사용이 가능하여 한국에서 로케촬영을 했다고 밝혔다. 아울렛 씬은 파주 자유로 부근 아울렛에서 촬영하였다.

고속도로 씬도 한국의 고속도로 일부에서 촬영했다고 하며, 일부는 일본에서 촬영하고, 일부는 또 한국에서 촬영한듯.

2 출연진

3 예고편

4 줄거리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4.1 원작과 차이점

아무래도 영화 한편에 만화의 내용 전개를 다 담는건 무리기도 하고 제작비도 아껴야 하고 원작 자체가 일반적인 영화 관객들의 취향과는 거리가 먼 내용이 많기에 차이점이 은근히 많은편.

  • 원작에 대한 불호의 대부분을 차지했던 기괴한 돌연변이들은 일체 등장하지 않는다. 다만 이건 초반부인 아울렛까지만 다뤘기 때문이 더 클지도.
  • 쿠로카와 테츠코스즈키 히데오의 사이는 원작만화에서는 굉장히 좋은편인데 반해 영화판에서는 권태기가 된지 한참은 된듯한 모습을 보이고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두 사람의 최후가 원작에서는 좀비화된 텟코가 전 애인인 코로리의 이름을 말하자 아직도 잊지 않았냐며 순간적으로 분노한 히데오가 직접 칼로 살해하는데 반해서 둘의 사이가 영 안좋았던 영화판에서는 계속 자신을 공격하던 텟코를 필사적으로 말리던 도중 전날 싸움하다가 내팽겨친 히데오의 신인상 트로피에 그대로 쓰러져 텟코의 머리가 관통되는 사고사에 가까운 최후를 맞이한다.
  • 나카타 코로리가 히데오와 편집자와의 면담에 나타나는 장면은 원작에서는 히데오가 편집자에게 자신의 포부를 말하다가 면박당하는 도중에 끼여들어서 히데오의 발상은 틀리지 않았다며 적극적으로 옹호해주고 기분전환할거리도 제안하는등 적극적으로 우호적으로 대하는데 반해 [2] 영화판에서는 이런 행동은 커녕 이름조차 기억 못한다. 그냥 히데오가 질투할만한 동기인데 이미 성공한 만화가 1로만 등장한다. 텟코와의 관계도 전혀 나오지 않는다.
  • 어시스턴트 동료이자 변태 스토커였던 미타니는 원작에선 무사히 동료 좀비들을 격퇴한 뒤에 잠깐 히데오와 동행하며 유튜브에서 얻은 정보를 몇가지 알려주다가 좀비한테 물려 유언을 남기다 비행기 랜딩기어에 머리통이 날아가는 최후를 맞이하는데 반해, 영화판에서는 이미 좀비한테 물렸고 저런 괴물이 되기 싫다면서 커터칼로 자살한다.
  • 성적인 내용이 대폭 완화되었다. 미짱 좀비의 음탕한 혓바닥 놀림(...)이라던가 아울렛에서의 여성들에 대한 성적 착취 등, 아무래도 영화에 담기는 무리였을테니 당연하다면 당연한 칼질. 그래도 속옷차림 좀비는 나왔다
  • 히데오와 히로미의 만남이 원작에서는 주카이 숲에서 겁에 질린채 덜덜 떨던 히데오를 발견하는 것이었고, 제대로 된 만남은 그 뒤에 이뤄졌지만 영화판에서는 도주하기 위해 택시를 잡은 히데오에게 학교 친구들은 내다 버리고 자신도 같이 태워달라며 부탁하며 등장한다.
  • 그 외에도 상영 시간상 문제로 여러장면이 잘렸다. 부산행 철도 장면과 주일 미군 장면. 후지산 장면등... 아울렛 장면도 좀 잘리고 각색됐다. 때문에 원작에서 장점으로 취급되었던 세상이 멸망하는 장면과 거기서 묘사된 무심한 사회에 대한 묘사가 대폭 잘려나가고 대충 이리 저리 피하다 보니 세상이 대충 망해있었더라..같은 전개가 되어버렸다. 상당히 아쉬운 부분. 후지산 장면이 잘렸기에 히로미는 이미 이웃집 아기한테 목을 물린 상태인데 문제는 물린게 이미 그저께... 아기가 이미 감염된 상태인데 어떻게 아웃브레이크가 발생 안했는지 의문이다.
  • 택시장면에서 택시에 탑승했던 인원이 다르다. 원작에서는 이미 감염된 불륜커플과 미군이 합승했는데 영화판에서는 역시나 감염된 정치인 한명과 히로미가 합승한다. 미개한 국민 드립을 치다가 감염되나 깔끔하게 사출되던 원작의 커플과는 달리 히데오를 공격하다가 다른 인원들의 합동공격에서야 간신히 쫒아낸다. 원작에서 지옥에서 돌아온 수금원 무시무시했던 택시기사 좀비는 그냥 운전석에서 난동을 부리다가 충돌한 이후 등장하지 않는다 그리고 곧 발생한 사고 덕분에 히로미와 히데오가 한동안 기절해서인듯. 좀비가 있다면 배드 엔딩 직행일테니 사고로 즉사한듯.
  • 대폭 삭제로 인해서 택시 장면 이후로 숲에 들어간 히데오와 히로미는 히로미의 감염이 발생하는등 여러가지 일이 있었지만 정작 아울렛 도착까지 사람을 만난적이 없었다. 그동안 식량은 버려진 고양이용 통조림으로 해결...인데 상식적으로 버려진 통조림만 주워먹어서 숲길을 통과할수 있나.. 원작에서야 워낙 들른곳이 많고 각 목적지당 이동시간도 하루이틀 수준이였지만 여기선 히데오의 수염이 무슨 산적이 될때까지 숲에만 있었는데...
  • 원작에서 후지산에서 히데오와 히로미를 구조해주고 아울렛까지 동행했던 아라키가 등장하지 않는다.
  • 아울렛 전투는 원작에선 지상과 건물 내에서만 벌어졌지만 영화판에서 주요 전장은 지하주차장이다. 폐쇄된 공간에 외부에서 몰려오는 좀비들에 대한 묘사가 잘 된편.
  • 히데오 일행을 제외하고 아울렛 인원들이 전멸당하는 과정도 달라졌는데, 영화에서는 이우라가 일행에서 몰래 빠져나와서 아울렛 중앙통제실로 들어가서 아울렛 지하실 내에 음악을 크게 틀어 좀비들을 유인했기에 이곳에서 식량을 구하러 갔던 일행들 대부분이 전멸했다. 그리고 단순히 자신에게 반기를 든 일행을 전멸시킨것 뿐만 아니라 지하 주차장에 주차된 차량을 이용해서 탈출을 하기 위해서 일부러 사지에 몰았다는 것이 밝혀진다. 단, 아울렛 옥상 위의 비전투 인원들의 전멸은 육상선수 좀비 때문인건 동일하다.
  • 원작에선 츠구미를 제외하고는 아울렛에서 가장 개념인이였던 무라이의 비중이 대폭 삭감되었다. 심지어 멋진 최후의 저항까지 찌질이 악역이였던 산고와 아베에게 뺏겨버렸다... 베이컨 씬도..
  • 아울렛 마지막 전투에서 무라이를 제외하고는 사실은 무라이도 다들 허무하거나 찌질하게 죽었던데 반해서 영화판에서는 산고의 최후가 거의 철없는 자기 희생급으로 미화되었다. 원작에서도 영화에서도 찌질한 악역이기에 미화가 의미가 있었는지가 의문.
  • 원작에서는 옥상만 청소했고 아라키에 의해서 동반 소사한 머리가 함몰된 육상선수 좀비가 최종보스로 등극한다. 수차례 산탄을 맞고도 버티는 맷집이 압권. 원작에서는 소형 쇠뇌로 저격을 해보려는 시도라도 했는데 영화판에선 이녀석을 어떻게 해볼 시도조차 하지 않았다가 전멸당하는게 한심해 보일정도.
  • 탈출하는데 쓰는 차도 원작에서는 츠구미의 자동차였지만 영화판에서는 지하주차장의 이우라의 차량으로 변경. 떄문에 이우라와 츠구미의 대화도 지하 주차장으로 변경됐다.그리고 이우라가 뜬금없이 감염된건 원작과 다르게, 직접적인 묘사는 없지만 중앙통제실에서 좀비에게 습격당한걸 암시하는 장면이 나왔다. 섹스하자는 대사는 그대로지만 자위행위는 내가 고자라니도 짤리고 대사도 소소한 변경이 있었다. 이우라는 원작에선 히로미에게 턱을 뜯기고 차에 치이다가 좀비에게 끔살당한데 반해 여기선 히데오의 산탄총에 박살난다. 그런데 자기 차 주변에서만 좀비가 없어졌을뿐 어차피 지하주차장 전체에 좀비가 가득가득한테 차를 탔다고 한들 어떻게 탈출하려 했는지 의문.
  • 원작에서는 다리에서 무라이와 히데오가 버틸수 있는데까지 버티다 한계가 오자 무라이는 추락 자살하고 히데오는 간신히 츠구미에게 구조되는데 반해서 영화판에서는 끝까지 산탄을 쏟아부으며 최종보스까지 전멸시킨다. 영화에서의 모습은 그야말로 히어로 그 자체.
  • 오다 츠구미가 원작에서는 우연히 비번일때 아울렛으로 왔다가 살아남은것으로 되어있지만 영화에서는 비번이 아니였고 몰려드는 환자들을 치료하다가 패닉에 빠져 환자들과 동료들을 버리고 도주한것으로 나온다. 좀더 그럴싸해보일지는 몰라도 좀비 사태에서 가장 먼저 당하는게 병원인걸 생각해보면[3] 어찌 살았는지가 의문. 해당 부분은 드라마에서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5 평가

야후 재팬#왓챠#
네티즌 평균 별점 3.72/5.0사용자 평균 별점 3.1/5.0

6 기타

촬영지가 한국인 만큼 한국인 엑스트라가 굉장히 많이 고용되었다고 한다.[4] 최종보스 좀비도 한국인 프리랜서 무용수 이용훈이 연기했고, 국내 시사회에서 깜짝 무대인사를 가졌다.

원작에서도 그랬지만 좀비 영화에서는 은근히 보기 힘든. 더블 배럴 샷건. 특히 좀비 영화에서 더더욱 보기 힘든 O/U 더블 배럴이 활약하는 액션씬이 일본영화 치고는 의외로 볼만하다. 다만 초반에 히로미의 친구에게 산탄총을 발포하는 장면이 삭제되어서 정작 주인공인 히데오는 영화 극후반부터 발포하기 시작한다. 히데오 말고는 산고가 발포했지만 정말 드럽게도 못쏜다.

[1] - 카즈 레이저
[2] - 안도 나츠 한 그릇 더 주세요
일본에서 M-1 그랑프리 결승 토너먼트에서 진출한 뒤 엄청 유명해진 일본계 연예인이자 개그맨 듀오팀인
'메이플 합금'의 듀오분이신 카즈 레이저와 안도 나츠가 이번 영화에서 까메오로 출현하셨다..!!
그런데 하필 조큔에 감염된 상태로 나오셨다...

원작을 먼저 봤거나 좋아하는 관객들은, 원작의 에피소드가 많이 잘리고 후반부 액션때문에 평범한 좀비물이 되었다고 아쉬워하는 평도 적지 않다.

중간에 히데오가 TV에서 애니를 방영하니까 괜찮다고 하는 장면에서 방영되고 있는 애니는 미확인으로 진행형.
  1. chara06.jpg아베 닮았다
  2. 심지어 고층빌딩편에서는 히데오는 자신의 히어로라고 말하기까지 한다.
  3. 원작에서도 오다가 병원이 가장 먼저 당했을거라고 추측하는 대사가 있다
  4. 심지어 차량도 한국차량에 일본 번호판만 붙인것 이다. 그리고 그 희귀한 기아 리오 RX-V가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