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크툴루 신화에 등장하는 마을
Arkham. 황금가지에서 낸 하워드 필립스 러브크래프트의 <러브크래프트 전집>에선 '아컴'이라 번역되었다.
매사추세츠에 있는 것으로 설정된 가공의 도시. 러브크래프트 작품 중 그레이트 올드 원이나 아우터 갓이 관련된 코스믹 호러 계열 작품에서 자주 등장하는 지명이다. 모델은 세일럼 재판으로 유명한[1] 세일럼 시.
도심 한복판을 미스카토닉 강이 가로지르는 형상으로, 그 강의 영향으로 꽤나 우중충한 동네. 미스카토닉 대학이 자리잡은 곳도 바로 이 도시이다. 인근 도시로는 프로비던스[2]가 있으며, 근방에 인스머스라는 쇠락한 어촌이 있다.
러브크래프트의 작품에서 일어나는 괴이한 일과 끔찍한 사건에는 거의 다 관련되어 있는 마경으로, 이러한 사건의 희생자들의 태반은 이 도시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보인다. 가지마 살지마 그런 도시
아캄의 근처에는 인스머스, 던위치 등의 막장스런 마을들이 있으며 서쪽의 농업지대에서는 우주에서 온 색채 사건이 일어났다. 근처에도 가지 말자 이 건 뭐 아이 오브 테러의 대선배잖아?
이곳을 배경으로 하는 크툴루 신화 관련 보드게임으로 아컴호러가 있다.
2 아캄 출판사
러브크래프트의 저서를 출판하여 배급한 출판사의 이름. 1번 항목에서 유래했다.
3 데빌 메이 크라이의 아캄
4 아캄 수용소
Arkham Asylum
5 기신포후 데몬베인 시리즈에 나오는 아캄시티
6 몬스터 헌터에 등장하는 몬스터
아캄트룸의 약칭.
7 스프리건에 등장하는 회사
스프리건을 비롯한 에이전트와 연구팀을 조직하여 전세계의 고대유물을 지키고 관리하고 있다. 초대 회장의 이름에서 딴 이름. 경쟁회사로는 트라이던트가 있다.- ↑ 세일럼 시의 주 수입 중의 하나가 바로 이 재판을 간판으로 내건 '마녀사냥 관광'이다.
- ↑ 실존하는 도시이며 작가 하워드 필립스 러브크래프트의 고향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