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닥터후 뉴 시즌 5 에피소드 1에 나오는 외계종족. 주둔과 함께 은하 경찰 노릇을 하고 있다. 주둔이 실전 투입부대라면 이들은 범죄자들을 감시하고 탈옥한 범죄자들을 잡는 간수 역할이라고 보면 된다.
외견은 눈송이 같은 거대한 수정 구조물 중앙에 거대한 눈알이 있는 구조. 우주를 여행하고 맨 눈 몸으로 대기권 진입이나 돌파도 가능하다.
에피소드 1에서 한국 성우는 이광수
2 등장
2.1 누더기 닥터(The Eleventh Hour)
1996년 0번 죄수가 교도소에서 시간의 틈을 통해 지구의 에이미 폰드의 방으로 탈주하자, 그 틈 너머로 (알고 그랬는지는 모르지만) '0번 죄수가 탈출했다'는 말을 반복한다. 이제 갓 재생성한 11대 닥터가 그 틈을 열자 닥터의 사이킥 페이퍼에 정보를 주고 틈은 곧 닫힌다.
12년 뒤인 2008년, 아직까지 탈옥수를 찾지 못하자 함대가 직접 지구로 찾아와서 전 세계를 상대로 '20분 안에 0번 죄수를 찾지 못하면 인간 주거지(지구)를 불태워버리겠다'고 공포한다. 닥터가 20분 안에 전 세계에 컴퓨터 바이러스를 뿌리고 그 근원지를 알려주는 방식으로 0번 죄수가 있는 장소를 알려주자 그 건물을 수색하다가 0번 죄수를 다시 잡아간다.
그리고 다시 교도소로 돌아가려는데 닥터가 전화를 걸어온다. 닥터가 그림자 조약 57조(지구 같은 5 등급 행성의 파괴 금지)를 어긴 이유를 물었는데, "아무도 안 볼 줄 알아서였다."(...)라고 대답하자 이 작자들이! 닥터가 그들을 다시 불러서 혼내고 돌려보낸다. 명색이 경찰인 놈들이 비슷한 존재인 주둔보다 더 큰 민폐를 끼치고 갔으니...
2.2 판도리카 열리다(The Pandorica Opens)
뉴 시즌 5 에피소드 12에서 '반닥터연합'의 일원으로 재등장.
에이미와 닥터를 한 자리에 모이게 하려고 0번 죄수를 일부러 방치했을 수도 있다... 는 음모론이 등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