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마 조곡 살인사건

소년탐정 김전일CD북 에피소드
악마 조곡 살인사건사신 병원 살인사건
av00317.jpg
원제悪魔組曲殺人事件
발행일1996년 1월 17일

1 작품개요

켄모치 경부의 제안으로 온천 여행을 나선 긴다이치 하지메와 미유키. 낙석으로 막힌 길 때문에, 여관에 연락을 하기 위해 우연히 근처의 별장을 찾은 김전일 일행. 그 곳은 작곡가 '미도 슈이치로'의 별장. 그 날은 그의 손녀와 집사, 그리고 그의 제자들이 모여있었다. 그들의 목적은 미도 슈이치로가 남긴 유언 '자신의 모든 곡에 관한 권리를 이 중 누군가에게 남긴다'라는 내용에 따라 그 힌트가 될 '악마 조곡', 미도 슈이치로가 남긴 마지막 곡과 그 곡에 맞춰 지은 시를 듣기 위해서였다.
하지만, '악마 조곡'에 맞춰 차례차례 살해되는 사람들! '악마 조곡'에 담겨진 의미는 도대체...?!

참고로 이 작품은 원작의 미디어믹스 중 하나인 CD 북(쉽게 말하자면 드라마 CD)의 에피소드중 하나[1]이지만 국내에서는 이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이 극소수이다.

2 등장인물

2.1 미도 슈이치로와 그의 제자들

  • 미도 슈이치로
성우 / 하즈미 쥰(CD북)/이이즈카 쇼조(TVA)/심정민
- 작곡가. 상당한 기분파로 맞춰주기 힘든 성격의 소유자라고 한다.
  • 마이클 헨리
성우 / 후타마타 잇세이(CD북)/토비타 노부오(TVA)/심규혁
- 작곡가. 아마도 스승의 곡을 자기 이름으로 발표하려는 욕심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
  • 나츠오카 타케히코
성우 / 시오자와 카네토(CD 북)/다카기 와타루(TVA)/이동훈
- 지휘자.
  • 카제쿠라 유리에
성우 / 오리카사 아이[2]/김혜진
- 오페라 가수.
  • 쿠레 아리사 / 클레 아리사
성우 / 카와무라 마리아(CD북)/시마모토 스미(TVA)/이영아
- 바이올리니스트.

2.2 경찰

성우 / 우메즈 히데유키(CD 북)/코스기 쥬로타(TVA)/김환진
- 경시청 수사 1과의 경부. 애니판은 미등장.
성우 / 모리카와 토시유키/박서진
- 경시청 경시. 켄모치 경부의 상관. 원작 CD북에서는 미등장

2.3 기타

성우 / 세키 토시히코(CD북)/마츠노 타이키(TVA)/강수진
- 본작의 주인공.
성우 / 히카미 쿄코(CD북)/나카가와 아키코(TVA)/이지현
- 본작의 히로인.
  • 미도 유카 / 야마네 유카
성우 / 코니시 히로코(CD북)/오오타니 이쿠에(TVA)/김하영
- 미도 슈이치로의 손녀. 중학교 시절 미유키와 아는 사이였다. 애니메이션판에서는 악단의 매니저로 바뀌었다.
  • 츠바키 요조
성우 / 코무라 테츠오(CD북)/이시모리 탓코우(TVA)/김규식
- 집사.

2.4 엑스트라 CD의 등장인물

  • 김전일의 어머니
성우 / 카와무라 마리아
- 김전일을 꼼짝 못하게 하는 추리력을 선보인다.

3 스포일러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3.1 희생자 목록

3.1.1 사건 이전에 죽은 인물

1//미도 슈이치로
사인//병으로 인해 타계.

3.1.2 범인에게 죽은 인물

1//마이클 헨리
사인//계단에서 굴러떨어져 사망.
2//카제쿠라 유리에
사인//사인 불명. 시체의 머리에는 투구가 씌워져 있고, 주변엔 팽이가 놓여져 있었음.

3.2 범인의 정체

범인//쿠레 아리사
심볼//악마 조곡
공범//없음

3.2.1 살인 동기

아리사는 미도 슈이치로의 연인이였다. 하지만 미도 슈이치로가 죽기 직전 자신에 대한 애정이 식은 것을 원망하고 있었고, 그래서 그가 자신에게 주기로 했던 악마 조곡을 자신이 모두 차지하겠다고 결심했다. 그 와중에 마이클 헨리는 악마 조곡을 자신의 이름으로 해서 발표할 계획을 갖고 있었고, 이를 가만히 두고 넘어갈 수 없었던 그녀는 마이클 헨리와 옥신각신하다 그만 마이클이 발을 헛디뎌 계단 아래로 굴러 떨어져 숨지고 만다. 즉 마이클 헨리의 죽음은 고의가 아니었던 셈.

문제는 이를 뒤에서 카제쿠라 유리에가 지켜보고 있었다는 것이다. 유리에 역시 악마 조곡을 탐내고 있었고 그래서 마이클을 적대하고 있었기 때문에 경찰에 알리지 않는 대신 이를 빌미로 아리사를 협박하기 시작했다. 협박을 견딜 수 없었던 그녀는 마이클의 죽음이 악마 조곡 1장의 가사와 들어맞는다는 점을 이용해 카제쿠라 유리에를 살해한다. 투구와 팽이가 곁에 놓여져 있던 것은 이 살인이 악마 조곡 가사를 흉내내어 일어난 것처럼 보이게 하기 위함이었다.

3.2.2 미도 슈이치로의 진짜 마음

사실 미도 슈이치로는 쿠레 아리사를 계속 사랑하고 있었다.

죽기 얼마 전부터 미도 슈이치로가 아리사를 무시하기 시작한 것은 고의가 아니라 병으로 인해 귀가 들리지 읺기 시작했기 때문이었다. 악마 조곡이 숨겨진 장소도 아리사의 바이올린 케이스 안이었다. 거기다 악마조곡의 1장, 2장, 3장 시의 첫번째 글자를 나열해 보면 , , . 이건 미도 슈이치로의 아리사에 대한 마음을 표현했던 것.

3.2.3 악마 조곡에 따라 살인을 저지른 이유

마이클은 죽을 때 열쇠를 꼭 쥐고 있었는데 프랑스어로 열쇠를 가리키는 단어가 cle(끌레)이다. 즉 쿠레인 셈. 영미권 식 이름을 갖고 있었지만 그는 사실 모국어가 프랑스어인 사람이었기 때문에 이런 다잉메시지를 남긴 것이었다. 그런데 사람들은 그 다잉메시지를 악마 조곡 1장의 시를 따서 만든 상황이라고 생각했고, 자신을 협박하는 카제쿠라 유리에를 살해하기 위해 아리사는 이 점을 이용하기로 했다. 마치 이 살인이 악마 조곡의 시를 따라하는 범죄처럼 보이게 하려 했던 것이다.

그녀는 유리에를 살해한 후 악마 조곡 2장 시에 등장하는 투구와 팽이를 놓아두었으나 오히려 이 점이 덜미가 잡히는 중요한 증거가 되고 말았다. 마이클 헨리와 쿠레 아리사만은 정해진 시간에 도착하지 못해 시가 써진 종이를 받지 못했고, 결국 시를 귀로만 들었었다. 아리사는 시에 팽이(独楽, こま)가 들어간다고 생각했지만 사실 실제 시 안에 있었던 단어는 동음이의어인 체스 말(駒, こま)였다. 살해당하지 않은 제자들 중에 이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아리사 혼자였던 것.

4 영상화

4.1 애니메이션

소년탐정 김전일 애니메이션판 무인편 16~17화에 해당하는 에피소드. 애니메이션 최초로 2화로 구성된 에피소드이다.

4.1.1 원작과의 차이점

주로 인물관계가 크게 변경되었다.

  • 인물 설정 변경
미도 유카는 야마네 유카라는 이름으로 변경되고 단의 매니저라는 설정으로 바뀐다. 그리고 그녀가 아케치 켄고와 김전일을 불러 도움을 청한다는 사실이 추가된다.그리고 켄모치 이사무는 등장하지 않는다.
  • 악마 조곡의 위치 변경
악마 조곡이 아리사의 바이올린 케이스에 숨겨져 있던 것은 삭제되고, 마이클 헨리나 나츠오카 타케히코 등은 악보를 찾아내 자신의 이름으로 발표할 계획을 세우고 있었다.
  • 살해 동기 변경
비록 엄하고 혹독한 스승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아리사는 미도 슈이치로를 내심 존경하고 있었다. 스승의 사후 마이클 헨리는 스승이 남긴 마지막 미공개곡인 <악마 조곡>의 악보를 발견하고는 이를 자신의 이름으로 발표해 부와 명성을 얻으려는 계획을 세우자 충동적으로 죽이게 된다.
  • 트릭 추가
아리사는 자신의 방에서 바이올린 연습을 하는 척 했으나 실제로는 자신의 연주를 녹음한 테이프를 틀어 혐의에서 벗어나기 위함이었다. 그녀는 테이프가 돌아가는 동안 자신의 방 벽에 화살을 쏘고 가벼운 상처를 팔뚝에 낸 후 비명을 질렀다. 목숨을 위협받은 자가 범인일 리 없다는 심리를 이용한 트릭이었다. (그러나 화살이 꽂힌 방향과 각도로 활을 쏜 지점을 추정해본 김전일은 그 화살이 밖에서 날아왔을 리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이 또한 범행이 탄로나는 이유 중의 하나가 된다.) 그녀는 활을 쏜 직후 문제의 활을 복도 위에 놓아두었으나 이를 목격한 집사가 그녀를 감싸기 위해 나츠오카 타케히코의 방에 활을 놓아두었다. 그녀가 그 사실에 심하게 당황하는 바람에 김전일은 그녀를 더욱 주목하게 되었다.
  • 숨은 진실 변경
고아 출신이라던 그녀는 사실 미도 슈이치로의 딸이었다. 김전일에 의해 범행이 탄로난 그녀에게 집사 츠바키 요조가 무릎을 꿇고 울면서 이 사실을 고백했다. 젊은 시절 미도 슈이치는 음악적 성공을 위해 자신의 아내와 갓 태어난 딸을 버려두고 유학길에 올랐다. 성공한 이후에도 그는 자신이 아버지로서의 자격이 없는 인간이라고 생각해 아리사에게 이 사실을 숨겨온 채 그녀를 제자로서 가르친 것. 아리사의 학비를 대준 것도 그녀가 자신의 딸이었기 때문이었다.
  • 기타
모든 범행과 동기를 자백한 후 그녀는 벼랑에서 몸을 던지지만 츠바키 요조가 그녀를 붙잡고, 그런 그들을 김전일이 다시 잡아 끌어올리면서 그녀는 살아서 죗값을 치르기로 결심한다. 그리고 모두 모여 악마 조곡을 연주하는 것을 감상하는데, 마지막으로 그녀가 자신을 위해 쓰여진 이 곡을 바이올린으로 연주하고 경찰과 함께 떠나는 것으로 이야기는 마무리된다.

4.2 실사판

소년탐정 김전일 실사판 2기 1화에 해당하는 에피소드.
  1. 사신 병원 살인사건도 CD북이 원작이다.
  2. 원작 CD북 판 성우들중 유일하게 갈리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