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카기 와타루

(다카기 와타루에서 넘어옴)
명탐정 코난의 등장인물은 타카기 와타루(명탐정 코난) 항목으로.
프로필
이름타카기 와타루
高木渉(たかぎ わたる)한국식 이름은 신형선이라 카더라
성별남성
직업성우, 배우
출신지일본 치바
생년월일1966년 7월 25일
신장167cm
혈액형A형
소속사아트비전
성우 활동 시기1987년 ~ 현재
배우 활동 시기2016년 ~ 현재[1]

1 개요

가장 대중적인 대표작은 《명탐정 코난》의 코지마 겐타타카기 형사. 애니메이션 팬들에게는 《건담X》의 가로드 란이나 《GTO》의 오니즈카 에이키치로도 유명하다.

초창기는 미남이나 미소년을 연기했지만, 커리어가 쌓인 뒤부터는 악당(☆)이나 괴물(★) 캐릭터를 많이 연기한다. 나카오 류세이나카타 조지와 맞먹는 악당 연기 대표 주자다. 블랙 라군에서 체커를 연기했을 때는 진짜 야쿠자가 출연했다고 착각할 정도. 해마다 비열한 악역을 한번이라도 맡는다. 2010년에 시귀 라는 작품에서 타츠미역을 했을 때 사람들은 '아 이제 타카기 와타루도 악역에서 벗어나는구나!'라고 생각했지만... 페이크다 이 병신들아! 결국 타츠미역도 악역으로 드러났다. 과연 올해는 어떤 비열한 악역을 맡을 것인가, 아니면 악역에서 탈출할 것인가에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기도 한다.

악당 캐릭터와는 다르게 실제 성격은 정 반대여서, 동료들에게 인기가 좋고 후배들에게 자상하다고 한다. 연습벌레로 유명한 노력파인데, 그런 성실한 모습과는 달리 젊은 시절 지각 대장으로 악명이 높았다. 오전 10시에 녹음 시작이었는데 오전 11시에 일어나 느긋하게 커피까지 마시고 오후 1시에 나타난 적도 있었다고 한다. 이 지각 습관을 고친 계기는, 2002년 건방진 천사 녹음 당시 평소처럼 지각을 해서 스튜디오 뒷 자리에 앉으려고 했는데, 선배[2] 하야시바라 메구미가 자기 옆자리 빈 의자를 발로 차면서 "와타루, 여기와서 앉아."라고 한 사건. 아무말 없이 녹음이 시작됐지만 조용히 빡친 하야시바라의 기세에 겁을 먹고 그날 모든 스탭과 성우들에게 점심을 쏘고 이후로 지각이 눈에 띄게 줄었다고 한다. 고참이 된 지금은 거의 지각을 안하는데 젊었을때 일화들이 유명해서 아직도 토크 소재로 많이 써먹는다.

애드립을 많이 또 잘 넣는 걸로 유명하다. 초기에는 애드립을 잘 못해서 음향감독이나 선배 성우들에게 혼나기도 했는데 경력이 쌓이면서 자기만의 비법을 터득했다고. 대박이 터진 애드립으로는 《명탐정 코난》의 타카기 와타루 형사와 예고편의 Next Conan's Hint. 타카기의 애드립으로 자신의 이름이 들어간 캐릭터가 새로 생겼고, Next Conan's Hint는 십수년이 넘게 코난 예고편의 명물로 자리잡았다.

성우로 데뷔했고 성우가 주된 활동이지만, 2000년대 초반부터 연극에 관심을 보여 2002년 야마구치 캇페이, 세키 토모카즈와 함께 3인극 유닛 「さんにんのかい」을 결성하고 현재는 극단 '아카펠라 클럽'의 단장으로 배우로서도 활동하고 있다.

기동신세기 건담 X의 주인공 가로드 란 역할은 원래 타카기 와타루가 담당할 예정이 없었다고 한다. 원래 위츠 수로 내정되어 위츠 역할을 연습하고 있었는데, 가로드 역의 캐스팅에 어려움이 있었는지, 어느 날 타카마츠 신지 감독이 타카기 와타루를 불러놓고는 주인공 역을 떡 하니 줘버렸다고. 당연히 "예?" 하면서 크게 놀랐지만 엄청난 연습을 통해 배역을 잘 소화했는데, 건담X가 조기종영 당하자 종방연에서 "내가 부족해서..."라고 말하며 울었다고 한다.

일본에서는 루니 툰대피 덕 성우로도 유명한데, 원판 대피의 말투를 살려 'ㅅ'발음을 모두 'th'발음으로 자연스럽게 말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연기하는 캐릭터들이 뭔가 크고 아름다운 물건과 연관돼있는 경우가 많다. 건담X의 새틀라이트 캐논이라든가, 스크라이드의 굵직하고 단단한 빅 매그넘이라든가. 블랙 라군에서 챠카가 쓰는 총기 역시 대구경 리볼버고(......) 그리고 몸이 커다란 니지무라 오쿠야스

캡콤에서 가장 많이 일하는 성우이기도 하다.

2010년도 들어서 낙클 바인같은 반쵸계열 캐릭터나 껄렁패 이미지의 캐릭터들을 많이 맡게 되었는데 특히 그 중 죠죠 ASB죠죠 EOH에서 보여준 오쿠야스의 연기가 그야말로 극찬을 받았다. 그 덕택인지 4부 애니화의 성우진이 공개됐을 때 주인공인 죠스케를 포함한 다른 배역들의 성우들이 다 갈려나가는 와중에 유일하게 배역이 유지되었다. 게임판에서 보여준 그 연기를 애니 제작진들도 인정했다는 셈이다.니지무라 오쿠야스 (CV. 니지무라 오쿠야스) 타카기 와타루 (CV. 니지무라 오쿠야스)
4부 애니화에 따라 진행된 모리오초 라디오에 출현했는데,자신의 배역인 오쿠야스를 오쿠무라 니지야스(...)라고 말하는 실수도 했다.

2016년 NHK 대하드라마 사나다마루에 성우가 아닌 배우로써 출연하게 되었다. 배역은 오야마다 시게마사

2 출연작

2.1 애니메이션 및 게임

2.2 외화

2.3 드라마

  1. 사카이 마사토 주연의 사나다마루 에서 오야마다 시게마사 역 으로 드라마 첫 출연
  2. 하야시바라가 직속 선배지만, 사실상 동갑(생일이 1967년 3월 30일이므로, 사실상 1966년생)에다가 오래 알고지내서 평소에는 서로를 이름으로 부를 만큼 가깝다. (서로 와타루/메구라고 부른다.) 이런데도 부아가 치밀 만큼 지각이 심했다.
  3. 극초반 당시에는 악당이었다.
  4. 본 작품의 600화 분량의 강력한 스포일러이므로 스포일러 당하기 싫으면 절대 클릭하지 않을 것을 권한다.
  5. 세이버/에이스/맥스 바리온부터 빅토리온 - 갤럭시온까지 전부.
  6. 스트리트 파이터와 록맨시리즈의 단골조역으로 많이 나온다(...)
  7. 쟝고의 댄스 천국 한정.
  8. 성우가 아닌 배우로서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