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T/R

KD 운송그룹 계열사
경기고속경기버스경기상운경기여객경기운수대원고속대원관광대원교통대원버스
대원여객대원운수명진여객안동T/R영덕T/R진명여객평안운수화성여객

목차

개요

KD 운송그룹 계열사 중 하나. 관광/전세버스 전문 업체이다. 하지만 KD 운송그룹 홈페이지 계열사 목록에는 없다.(...) T/R은 터미널 투어의 약자인듯.[1] 회사 이름대로 안동시 면허로 되어 있으며, 경북 75 바 28xx 번호를 부여받는다.

버스 대절을 기본으로 하되[2], 자사 노선에 임시차로 투입되기도 한다.[3]보통 이렇게 운행할 경우 A4용지에 인쇄된 행선지 표기나, 혹은 매직펜으로 쓴 글씨를 차 앞에 테이프로 붙여놓는다. 일부 차량은 "KD TOUR" 이라고 스티킹이 되어있기도 하다. 안동영업소 전화번호가 적힌 차량도 있고, 서울 본사 전화번호가 적힌 차량도 있다. 하지만 둘 다 안동면허인건 똑같다.

안동시의 여타 관광업체와는 달리 학교/학원, 교회 등 좀 점잖은(?) 단체와 외국인단체 등이 많이 이용한다. 군소 관광업체가 아닌 대기업 계열 관광업체다 보니 음향시설 등이 지역 관광업체 차량보다 많이 빈약한 편이다.[4] 그래도 차내 LCD TV 및 Divx 플레이어나 DVD 등 영상시설은 나름대로 잘 갖춰진 편. 그래서 흔히 관광버스 하면 생각하는 뽕짝 메들리, 노래방 등을 원하는 사람들로부터 외면받는 실정. 이런 것들을 원하는 사람들의 인식은 대기업이라 쓸데없이 비싸면서 이런거 하나 못 갖추고 있나?정도.

한편, 대기업인 KD 운송그룹안동시 관광업계에 진출했다는 이유로 기존 업체에서 크게 반발하기도 했다. 허명회 때문에 못사니더[5]
  1. 정식 명칭은 안동터미널 관광이다.
  2. 과거에는 시티투어버스를 운행하였으나 현재는 타 업체로 넘어갔다.
  3. 안동 업체라서 안동 기점의 노선에만 투입될 듯하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다. 동서울 기점으로 충주, 괴산, 진천 등의 노선에 임시차로 안동T/R 차량이 투입되기도 한다.
  4. 사실 대규모 고속/시외업체 계열 관광버스들은 교통법규 준수 등을 이유로 일부러 비치하지 않는 편이다.
  5. 이 때에 안동시 관광업체들이 연합해서 "안동 ~ 동서울 ~ 잠실" 코스의 "관광상품" 을 만들었다고 한다. 실제로 이대로 출발하려고 하는데 경찰이 제지하자 모 기사 왈 "우리는 지금 노선운행을 하는 것이 아니다! 잠실로 "관광" 가는 것이다!"라고 했다고(...) 종착지를 잠실로 한 것도 동서울터미널까지 운행했다가는 불법운행으로 찍힐까봐 일부러 편법을 쓴 것. 다만 저 상품은 진짜로 저렇게 운행하려는게 아닌 일종의 퍼포먼스 성격이라 보는 것이 타당하다. 이후로는 안동 관광업체들도 무덤덤하게 넘어가는 편. 무엇보다 관광버스의 주 수요층인 산악회, 묻지마 관광 등에 있어서는 뽕짝 메들리, 노래방이 필수요소이기 때문에 정말 차가 모자라는 극성수기를 제외하곤 자연스레 음향장비가 구비된 지역 관광버스 업체를 이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