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규 쥬베/기타 창작물

1 사무라이 스피리츠의 야규 쥬베

야규 쥬베(사무라이 스피리츠) 참조.

2 Y十M 야규인법첩의 주인공

국내에 정발한 만화 《Y十M 야규인법첩》의 주인공이기도 하다. 이 작품은 바질리스크 코우가인법첩의 후속작이기도 하다. 소설 《야규인법첩》을 만화로 옮긴 것으로, 80년대 원작 소설이 해적판으로 나오기도 했다.

3 쥬베이쨩

1번이 모티브인 쥬베이쨩이라는 애니와 애니의 주인공. 황당한 설정과 전개, 그리고 고퀄리티의 액션이 일품인 애니메이션.

1기 러블리 안대의 비밀. 1999년에 나왔다. 총 13화 완결. 내용은 평범한 중학교 2학년 소녀인 나노하나 지유가 야규 쥬베의 힘이 깃든 러블리 안대의 주인이 되면서 얽히는 이야기이다. 러블리 안대는 분홍색 하트 모양(...)의 안대로 이 안대를 차면 중학생인 지유가 성인여성으로 변신하면서 2대 야규 쥬베로써 그의 인격과 실력은 얻게 된다. 그리고 오래 전 야규 가문에게 멸문당한 원한을 갖고 있던 류조지 가에서 이 러블리 안대를 노리고 지유에게 자객을 보내고, 지유는 러블리 안대의 힘으로 2대 야규 쥬베가 되어 자객들과 싸워나간다는 이야기.

정신나간 설정과 개그가 의외의 포인트. 러블리 안대의 주인의 조건이 '포동포동하고 탱탱하며 빵빵(...)'이기도 하고, 등장인물들이 4의 벽을 넘는 발언을 아무렇지 않게 한다. 개그 파트의 작화를 버리고 액션 파트의 퀄리티 역시 좋은 편이지만, 전체적으로 코믹한 분위기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2기 시베리안 야규의 역습. 2004년에 나왔다. 총 13화 완결. 1기에서 1년이 지난 후의 시점이다. 야규 가문 내부에서 밀려나 숙청당하여 시베리아에 은신해 있던 '시베리아 야규' 일파가 2대 야규 쥬베에게 복수하러 온다. 그와 동시에 스페이드 안대를 찬, 자기 자신을 진정한 2대 야규 쥬베라고 주장하는 수수께끼의 검객이 나노하라 지유에게 도전하게 된다.

1기 처럼 코믹과 개그가 나오는 건 마찬가지지만, 1기와는 다르게 주인공과 등장인물들의 정신적 성장에 초점을 맞힌 작품이다. 특히나 칼부림 액션은 요즘 시대에 봐도 뒤떨어지지 않을 고퀄리티. 그리고 안대와 안대, 인간과 인간이 합체(!)하는 초전개로도 꽤나 유명했던 작품.

3.1 등장인물

나노하라 지유
본 작의 주인공. 1기에서는 중학교 2학년, 2기에서는 중학교 3학년. 아빠를 따라 도쿄에서 이사왔다. 공식적으로 포동포동하며 탱탱하고 빵빵(...)한 인물. 중학생 치고 가슴도 큰 편이고, 작 중 세계에서는 공식적인 미소녀. 그녀를 보고 반한 남성들이 한 둘이 아니다. 거기에 성격도 명랑하고, 가사 전반에 능숙하다.
오가도 코이노스케로부터 러블리 안대를 받고, 러블리 안대를 끼면 2대 야규 쥬베로써 그 힘을 얻게 된다. 이 때는 성인여성으로 성장하면서 옷도 닌자스러운 옷으로 바뀐다. 사실 상 야규 쥬베 그 자체라고 볼 수 있다. 변신 후에는 초월적인 검술 실력을 다루지만 부작용으로 엄청난 열기를 뿜어낸다. 이 열기의 세기가 얼음이 증발하고 물이 끓어서 수증기가 피어오를 정도(...) 근데 정작 이 열기가 심각할 정도로 발목을 잡는 경우는 별로 없다.
천하제일검인 야규 쥬베의 힘을 얻었지만 정작 본인은 평범한 중학생 생활을 원한다. 그래서 보는 사람에 따라서는 답답하게 느껴질 정도로 다른 사람들과의 싸움을 피하고 야규 쥬베로써의 자신을 부정한다. 하지만 러블리 안대의 힘은 오직 지유에게만 허락되는 데다가 주변에서도 지유가 이미 2개 야규 쥬베라서 자객들이 심심하면 방문하는지라 어쩔 수 없이 변신하여 싸운다. 하지만 드물게 자신의 의지로 야규 쥬베로 변신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때는 망설임이 없기 때문에 압도적인 기량을 보여준다.
특기라면 맨손으로 칼날을 잡는 '칼날잡기'. 야규류의 비기라고 하는데, 중요한 건 이걸 변신 안하고도 쓸 수 있다는 것. 반사신경이나 근력에서 이미 평범한 여중생을 벗어나 있다(...)

나노하라 사이
지유의 아버지. 시대극 소설가. 그러나 독립 작품은 없고, 스승의 소설을 대신 써주는 대필작가이다. 하지만 정작 본인은 이런 상황이라도 마음에 들어하는 모양이다. 대부분의 소설을 쓰느라 철야를 하고, 그리고 폐인이 되어 집에 상주하는 게 대부분이다. 가사도 본인이 아닌 지유가 주로 한다. 이렇게만 하면 글러먹은 아버지같지만 실제로는 딸을 진심으로 아끼는 딸바보 아저씨. 지유가 어릴 때 일하는 것에 정신이 팔려 아내의 간호를 제대로 하지 못했고, 그래서 아내는 의사의 오진과 치료시기를 놓쳐 사망하고 만다. 이 일을 계기로 딸을 위해서라면 뭐든지 하고, 어디로든 달려가는 이 시대의 아버지 되시겠다.
덕분에 대부분은 얼빠진 중년 개그캐릭터지만 지유와 관련된 일이라면 한없이 진지한 캐릭터이다.

야규 쥬베
당연히 모티브는 현실의 야규 쥬베. 천하제일검이라고 불린 사내였다. 젊은 시절에 북방 야규를 암살하기 위해 파견되었다가 시베리아에서 결혼까지하고 살았으나 본의치 않게 가족들과 결별, 다시 일본으로 돌아와 살았다. 마지막에는 제자인 코우노스케에게 자신의 러블리 안대를 주면서 2대 야규 쥬베를 찾으라는 임무를 내리고 사망한다.
겉으로는 간지나는 대인배지만... 의외로 기인이었던 모양. 후계자에게 준답시고 만든게 직접 만든 분홍색 하트 모양(...) 안대이고, 후계자의 조건도 '포동포동하고 탱탱하며 빵빵'해야 한다고...

오가도 코우노스케
야규 쥬베의 제자. 1기에서의 러블리 안대의 운반자. 스승의 명령을 따라 300년 동안 이곳저곳을 떠돌면서 러블리 안대의 주인을 찾아다녔다. 나노하라 지유에게 러블리 안대를 건내주고는 그녀의 자칭 '가신'으로 나노하라가에 얹혀 살게 된다.
여기까지 보면 믿음직한 조력자일 것 같지만... 실제로는 최고의 민폐왕. 물론 본의 자체는 2대 야규 쥬베인 나노하라 지유를 보좌하기 위해서지만 본인의 능력이 형편없기 때문에 민폐만 끼친다. 특히나 전투능력은 최약으로, 중학생보다도 약하다(...) 덤으로 나노하라가의 마당에 집을 따로 짓고 사는데, 축척을 잘 못 재서 개집이랑 다를 게 없다. 1기 마지막에는 류조지가의 원한이 사라지면서 러블리 안대와 함께 성불한다.
2기에서도 종종 등장하는데, 민폐만 끼치던 개그캐릭터 였지만 갑작스러운 이별에 지유는 담아둔 게 많았던 모양. 여담으로 이 때의 모습은 진지하고 인자한 모습으로 나오는데 1기를 먼저 본다면 도저히 동일 인물로 보이지 않을 것이다(...)

오가도 아유노스케
코우노스케의 . 2기에서의 러블리 안대의 운반자. 방랑 중의 코우노스케가 낳은 자식으로 혹시나 코우노스케가 실패하면 그 임무를 이어받기로 하였다. 코우노스케가 성불한 이후에 어째서인지 러블리 안대가 수중으로 들어와서 지유를 찾아왔다.

4 검용전설 야이바

검용전설 야이바의 캐릭터. 한국명 추풍. 성우는 하시 타카야/유호한(대교방송)

미야모토 무사시의 제자로 나온다. 분명 과거에 죽었지만, 오니마루 타케시늑대의 몸에 혼을 불어넣어 부활시켰다. 하지만 본래 성격이 신중하고, 사욕이 없었기 때문에 타케시의 생각과는 정반대로 야이바 일행에게 붙어서 활동한다.

타케시가 의도한 대로 행동하는 것은 을 마시고 난 다음. 술을 마신 쥬베이는 자신이 가졌던 검술과 늑대의 괴력, 그리고 흔히 말하는 견공자제분으로 변한다.(...) 이 특성 때문에 오히려 위기에서 벗어나는 경우도 있었다.

5 수라의 각

'칸에이 어전 시합'편의 주역이자 무츠 다카토의 라이벌. 여기서는 안대를 하고 있으나 사실은 애꾸눈이 아닌데도 좀더 강해지기 위해서 한쪽 눈을 가리고 검술을 수련했다는 설정으로 나온다. 아버지인 야규 무네노리도 아들의 이런 면에 대해 질려버린 듯.

무츠 다카토와 싸울 때는 안대를 벗고 양눈을 사용하여 대결을 벌이지만 다카토에게 한쪽 눈을 잃어서 진짜로 애꾸눈이 되었다. 마지막에 해설로 급사했다는 이야기를 하지만 작중 묘사에서는 결국 다카토와의 재대결에서 패해 죽는 것으로 처리된다.

작가인 카와하라 마사토시는 바보라서 그를 좋아한다고 후기에서 밝히고 있다.

6 백화요란 사무라이 걸즈의 야규 쥬베

야규 쥬베(백화요란 사무라이 걸즈) 참조

7 노부나가의 야망

파일:柳生十兵衞.jpg

노부나가의 야망 혁신 파워업키드에서 천도까지 등장. 전형적인 검호라 무력 빼고 죄다 고자같은 능력치.

혁신 뿐만이 아니라 훨씬 전작인 천상기에도 등장했었다.

8 은혼

야규 큐베 참조

9 일기당천

OVA에 등장한다. 여기에서는 야규 미쓰요시로 등장.

활발하면서도 미묘하게 멍청한 성격과 업스타일 브라운 포니테일이 마초 맹기와 헷갈릴 정도로 닮았다. 랭크는 특 A. 검사다. 장비와는 중학교 동창이며 일단은 서로 디스하는 사이지만 은혜를 입은 적이 있는 모양이다. 배꼽을 드러낸 패션이 포인트. 양쪽 눈은 멀쩡하지만 때로는 안대를 찰 때도 있는 모양. 안대는 늘 차고 다니는 게 아니라 별볼일 없는 상대와 싸울 때 핸디캡을 주기 위해 찬다고 한다. 대나무숲에서 조운과 싸우면서 첫등장, 이후 장비와 유비와 같이 호쇼인을 상대하지만 관광당한다.

성우는 타나베 루이.

10 유니오리즘 쿼르테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