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크

야채크래커의 준말

1 동물

야크
Yak이명 :
Bos grunniens Linnaeus, 1766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포유강(Mammalia)
소목(Artiodactyla)
소과(Bovidae)
소속(Bos)
야크(B. grunniens)

yak. 학명은 Bos grunniens.

목 솟과에 속하는 포유류. 털색은 흑갈색, 등윗부분과 뿔은 갈색. 크기 3250mm. 어깨높이 2000mm. 몸무게 300~1000kg 암수 모두 뿔이 있고 어깨에 혹이 높이 솟아 있는것이 특징이다. 보통 대부분의 매체에서는 그냥 '야크'라고만 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수컷이 야크(yak), 암컷은 나크(nak) 또는 드리(dri)라고 부른다. '야크 젖'은 '수탉 달걀'같은 말이 되는 것. 다만 별로 알려지지 않아 대부분 그냥 통틀어 야크라고 부른다. 언어의 변화과정을 생각하면 결국엔 그냥 야크로 통일될 듯 싶기도 하다.

주로 히말라야러시아몽골 북부에서 많이 산다. 티베트 고원에서도 살며, 티베트인들은 을 짜서 지방을 추출해 버터를 만들고 그것을 보이차 등의 에 넣어서 버터차를 끓여먹기도 한다. 솟과 동물이니만큼 고기맛은 쇠고기와 비슷하며 이쪽도 버리는것 없이 웬만한 부위는 다 먹을 수 있다. 그리고 히말라야에서는 운반용으로 많이 쓰이는데 위낙에 길이 좁고 험한데다가 비포장이기까지해서 자동차가 지나가기 불가능하기 때문에 자연히 야크가 그 역할을 대신해주기 때문이다. 그래서 히말라야 산동네로 가면 길거리에 야크 똥이 널려있으며 이 야크똥을 수거해서 비료나 연료로 쓴다.

별외로 인도에서 야크는 소로 취급하지 않는다. 다시 말해 소를 신성시하는 힌두교도들도 이놈은 잡아먹는다는 것.

등산용품 브랜드 '블랙야크'의 야크가 이 야크다.

1.1 야크를 모티브로 한 캐릭터

  • 워크래프트 시리즈 - 흑우 니우짜오, 야운골
  • 던전 크롤에서는 몬스터로 등장하며, 강화판으로 '죽음의 야크(Death Yak)'가 있다. 주로 짐승굴에서 볼 수 있다. 데스야크의 경우 개활지에서 둘러싸이면 어지간한 중갑전사라도 메인화면으로 사출시킬 정도로 강력한 몬스터다. 게다가 반(半)인 반야크인 야크타우어(Yaktaur)도 나오는데, 타일판으로 보면 켄타우로스마냥 사람의 몸에 야크의 다리가 달려 있다. 켄타우로스처럼 활이나 석궁을 쏘아대는데 야크처럼 맷집까지 있어 성가시다.
  • My Little Pony: Friendship is Magic 에 등장하는 야크야키스탄의 국민들[1]과 왕자 및 사절단들. 중앙아시아 민족 같은 문화권이며, 국경 개방이 이루어지지 않아 이퀘스트리아와는 100년 동안 교류가 없었다고 한다. 그 탓으로 공용어에 서투른지 아님 그냥 이미지상 그런 건지는 몰라도 어절 단위로 거칠게 뚝뚝 끊어말하는 듯한 느낌이 든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중앙아시아 문화권이 100년간 교류도 없었으면서 자기들 문화 어설프게 구현했다는 이유로 남의 나라 국가 행정부 관저나 국민들 자산을 때려부수고 적반하장으로 전쟁선포까지 때리는 막장 문화권인 건 아니다(...)
  • 주토피아 - 약스

2 야코블레프의 준말

야코블레프 설계국, 또는 여기서 개발한 항공기의 준말. 미그기가 알려지기 전까지 "야크 전투기"는 동구권 전투기의 대명사로 널리 알려져 있었다.

  1. 이래봤자 민간우 캐릭터는 핑키와 함께 관문 앞에서 썰매 타고 놀던 사내아이 하나밖에 안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