혐짤일 수 있으니 링크로 조리예를 대신한다
闇鍋(やみなべ)
일본에서 주로 만들어 먹는 와갤요리. 기본적인 요리 방법은 이름대로 전골의 조리법을 따른다.
번역하자면 "암흑전골", 또는 "어둠전골"[1] 은수저 Silver Spoon에서는 묻지마 전골로 번역하였는데, 조리법(?)을 생각하면 가장 적절한 번역이라고 할 수 있을 듯.
1 조리법
여러 사람이 각자 서로가 모르게 준비해 온 재료를 밤중에 불을 끈 어두운 방안에서 냄비에 넣어 끓여먹는 놀이, 혹은 그렇게 해서 만들어진 요리를 이른다. 각자의 재료를 모르게 해야 하기 때문에 혼자서는 할 수 없고, 보통 최소 3인 이상이 모여 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먹을걸로 칠 수 있는 장난 중 가장 흉악한 것으로 손꼽힌다. 그리고 서로 합의했고
기본적으로 "식재료 한정" 등의 제한사항이 붙긴하지만, 일반적으로 나베요리에는 절대 들어가지 않을 온갖 희한한 재료들이 마구 들어가기 때문에 그 결과물은 사람이 먹을 수 없는 물건이 나오는 경우가 많다. 저런 제한조차 없을 경우에는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2 특징
애초에 먹어서 배를 채운다는 목적보다는 알 수 없는 재료를 몽땅 처넣고 끓여서 곤죽이 된 결과물을 게임에서 진 사람에게 먹이는 등의 벌칙 용도로 사용할 목적이 더 크다. 요리 재료 선정에 있어 각종 트롤링이 난무하여 헬게이트가 펼쳐지는 것. 조리 과정 말고도 먹는 과정에서도 조명을 거의 차단해서 뭘 집는지도 모르게 해 버리면 그 재료를 피해 갈 수도 없고, 전부 먹어치워야 한다는 데서 그 흉악함이 제대로 드러나는 장난. 특히 여러명이 한 냄비에 해 먹을 경우 일종의 데스매치 상황이 벌어진다.
라이트노벨이나 애니메이션 등에서는 의외로 자주 나오는 편이며, 가끔 독요리급의 야미나베가 등장하기도 한다. 물론 후자는 절대로 맨정신으로 따라해선 안된다.
3 야미나베가 등장하는 작품
- 나는 친구가 적다 - 이것 때문에 주인공은 두 히로인이 같이 즐겁게 어울리는 비과학적인 환상을 보고 작품의 히로인 두 명이 1권 프롤로그에서 구토를 했다. 내용물은 검은색[2]이며, 시구마 리카에 의하면 메틸 알코올 맛이 난다고 한다. 에탄올이 아니다. 메탄올이다.
아니, 잠깐. 그럼 넌 메탄올 먹어봤냐? - 다다미 넉장 반 세계일주
- 데이트 어 라이브 - 쿠루미의 분신들이 참여해서 만든다
- 두근두근 비밀친구(애니멀 요코초)
- 료마가 간다[3] - 야미지루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무사들이 담력을 기르기 위한 강심장을 기르기 위한 놀이로, "한가운데에 놓인 큰 냄비에 이것저것 넣고 끌이는 거야. 호박, 가지, 생선도 넣지만 낡은 짚신, 쥐, 고양이 같은 것도 넣고 끓이지. 그 뒤 불을 끄고 그걸 먹어. 남자라면 젓가락에 닿는 것은 비록 말의 짚신이라도 먹어야 돼."
- 머메이드 멜로디 피치피치핏치 - 한 화 정도 야미나베가 나온다.
- 바보와 시험과 소환수 - 이건 그냥 독극물.[4]
-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4 - 엘 포르테 엔딩에서 혼다가 전해준 아오지루를 이용해 만들었다. 거기에 더해서 프랑스 용병에게서 받은 초콜렛을 넣으려고 든다!
- 안녕 절망선생 - 이건 정말로 각 개인의 흑역사인 물건을 넣는다. 이름하여 마음의 야미나베.
- 오란고교 호스트부- 번외편에 등장한다. 하루히의 집에 몰려간 부원들이 만드는데, 만화 성향이 성향이다보니 먹을만한 것인 듯. 정확히는 최고급 식재료를 부어넣는다.
- 유루메이츠
-
유비트 소서 - 비스트로 소서 - 은수저 Silver Spoon 단행본 11권 95화. 하치켄 일행이 기숙사 대청소를 하다가 발견한 온갖 식재료로 묻지 마 전골 파티를 벌인다. 들어간 재료는 다시마, 떡, 대구포, 스위트콘, 소의 제4위(다른 이름:소막창, 홍창), 베이컨, 감자칩, 말린 표고, 단무지, 연어포, 다시마 초절임, 사슴고기 육포, 진미 오징어채, 콩조림, 돼지 덮밥 소스, 사탕무 올리고당, 징기스칸 캐러멜, 콩과의 목초, 단팥, 낫토, 위장약, 곰의 위, 유통기한 지난 우유, 남탕에서(...) 발효시킨 요구르트 등등. 그 결과 아주 맛있는 기적의 묻지마 전골이 나왔다.
- 제멋대로 카이조 - 단행본 3권 제5화. '여자애가 잡게 할 예정이었는데!!'
- 중2병이라도 사랑이 하고 싶어! - 2기 2화에서 타카나시 릿카가 요리에 실패하자 스스로 '사왕혼돈무간 어둠전골'이라고 부른다.(...)
- 헨제미
- GA 예술과 아트디자인 클래스 - 이걸 먹고 영혼이 빠져나온 녀석이 있다. 통칭 카오스 나베 혹은 마녀의 냄비(…)[5][6]
- Starry☆Sky 겨울편. - 먹다가 남은 빵도 넣고 별 별 거를 다 넣는다. 물론 흑기사가 있어서 여주인공은 먹지 않는다.
- 비탄의 아리아 6권축재 폐막식때 바스커빌 멤버가 야미나베 전용 냄비로 만들어먹었다!!!! 재료가 평범하지않다!!!! 레키가 칼로리 메이트 치즈맛을 미네 리코 는 청양고추의 3배인 타카노츠메라는 고추랑 감미료의 최강 아스파탐 300mg을 집어넣고 칸자키 H 아리아는 모모망을 집어넣었다 나머지멤버들은 평범하지만 시라유키는 최고급 쇠고기를 집어넣어버렸다!!!!!!
- 학생회 임원들 - 겨울에 춥다고 학생회 멤버들이 냄비요리를 먹자고 했는데, 다들 어묵이나 물두부 냄비요리를 생각했지만 회장인 시노가 느닷없이 야미나베를 먹자고 한다. 그리고 재료는 닭고기나 잔반 등 정상적인 재료가 들어갓지만 시치죠 아리아의 집에서는 전복, 게 같은 고급 식재료가 잔반으로 나와서 의도와는 조금 달라졌다.
- ↑ 암흑냄비나 어둠냄비라고 번역되는 경우도 있는데, '냄비'라는 단어 자체가 일본어 나베에서 유래하여 우리말로 굳어진 도입어이다.
- ↑ 야미나베의 의미를 잘 몰랐던 요리 담당이 만든 '검은색 국물' 때문이다. 이 국물 자체는 오징어 먹물을 베이스로 만든 멀쩡한 물건이었으나, 재료가 들어가면서 같은 검은색이지만 공장폐수를 연상시키는 액체로 변하고 말았다고 한다.
- ↑ 시바 료타로작
- ↑ 주 원인은 히메지 미즈키의 재료. 다행히도 다른 재료 덕분에 희석
그리고 해독되어서 남성진은독요리에 내성이 생겨서먹을만 했다고 증언, 여성진은...한명은 유체이탈 - ↑ 재료들이 익었나 잠시 열어봤을때 교수가 '이건 이미 야미나베가 아니군. 카오스 나베라고 하는편이...' 라고 하였다. 마녀의 냄비는 외국 관용구로 '큰 소동'이나 '혼란'을 표현(거기에 에피소드 중간에 노다의 얼굴에 스케치북을 대고 다른 셋이 마녀를 그린다. 노다는 그것이 마음에 들었는지 가면처럼 쓰기도 한다. 참고로 저 괴악한 재료의 대부분은 노다작품)
- ↑ 재료가 레몬사탕 녹인 국물+보리초코+김치 양념+캔 조림 복숭아+포테이토칩+메론빵+두부+버섯+과일사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