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로치 일족

오로치 일족
자연의사오로치
오로치 사천왕불어오는 거친 바람의
게닛츠
나나카세 야시로셸미크리스
메마른 대지의 야시로미쳐 날뛰는 번개의 셸미불꽃의 운명의 크리스
팔걸집야마자키 류지매츄어바이스가이델

1 소개

KOF 시리즈의 악의 집단.

오로치가 지배하는 세력. 일반적으로 '오로치 일족'은 게임상에 등장한 오로치팔걸집을 뜻하나, 엄밀히 말하면 팔걸집 외의 오로치의 의지를 이어받은 일반인들도 의미한다. 즉 중국 내에도 한족, 조선족, 만주족 등의 민족이 있는 것처럼 오로치 일족도 하나의 '민족'의 개념으로 보는 것이 옳다.

게임상에서는 언급도, 등장도 되지 않았기에 오로치 일족의 수와 신분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GBA 용으로 나온 KOF EX2 에서 등장하는 구스타프 뮌하우젠이란 인물이 팔걸집보다 더 아래인 오로치 일족인 것으로 밝혀지기는 했다(다만 EX 시리즈는 정사가 아니니 설정 취급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팔걸집 중 절반 이상이 원래의 출생지인 일본이 아닌 유럽 출신들[1]이 있는 것으로 보아 오로치 일족도 인종/국적 상관없이 전 세계에 퍼져있는 듯 하다.

이들은 오로치 팔걸집들과는 달리, 어쨌든 핏줄만 빼고는 평범한 인간이나 다름 없으므로 소멸하는 것도 가능하고, 오로치에 대한 충성심도 그다지 높지 않으며[2] 윤회 과정도 없고 특별히 팔걸집처럼 굉장히 초인적인 힘을 지닌 건 아니다.[3] 그러나 야마자키 류지 정도가 오로치 팔걸집인 이상 일족의 상징이자 주신인 오로치와 오로치 사천왕 이외의 모든 오로치 일족들은 테리 보가드로버트 가르시아의 실력 정도면 충분히 상대할만한 실력인 것은 틀림없다.

1.1 오로치 팔걸집

오로치 일족 중에서도 상위 8명의 장수들을 오로치 팔걸집이라 한다. 이들은 오로치 파워라 불리는 각자 뛰어난 능력을 갖고 있는데 딱히 무술 이외에도 다른쪽 분야의 베테랑인 경우도 있다. 매츄어의 경우 기계공학에서는 엄청난 천재인지라 루갈 번스타인의 몸을 개조해주고 있다. 다만 이쪽은 오로치 사천왕이 아닌 이상 하급 장수인지라 충성심이 그리 높지 않다. 가이델은 그냥 단순 배신만 했고 야마자키 류지는 아예 반기를 들었는데 그나마 순종하는 매츄어나 바이스조차 시키는 일만 할 뿐 적극적인 보좌는 하지 않는다.

1.1.1 오로치 사천왕

오로치 팔걸집 중에서조차 더 상위에 속하는 4명이 있는데 이들을 오로치 사천왕이라 부른다. 오로치 사천왕은 각자 자연재해를 다루는 능력이 있다.

이들은 선두인 게닛츠를 제외하면 인간으로서의 나이는 엄청나게 젊은데 그 이유는 이 셋이서 오로치를 보좌하느라 윤회가 늦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야시로, 셸미, 크리스는 오로치와 운명을 함께 한다. 때문에 가이델이나 야마자키 류지처럼 오로치를 배신하는 일은 일절 없다. 이 중 특히 크리스의 인간으로서의 나이가 비정상적으로 젊은데 이는 크리스의 육체안에 오로치의 영혼을 넣는 작업을 하느라 그렇게 되었기 때문이다. KOF 97 최종보스전을 보면 이를 알 수 있는데 크리스가 오로치로 변신해서 나타난다.

2 기타

참고로 실제로 러시아 소수 민족들 중 오로치족이 있다.[4] KOF 게임에서 팔걸집들의 기술들의 공식 표기가 키릴 문자인 이유도 여기서 착안한 듯.

결론적으로 이 '오로치 일족' 이라는 설정은 후에 SNK가 살포용 밑밥으로 적절히 써먹을수 있지 싶다. 정작 사용한건 본가가 아니라 외전작인 EX2 였지만.

여담으로 오로치 팔걸집의 경우 야마자키 류지를 제외하면 추남이나 추녀가 한명도 없다. 중년인 게닛츠는 늙어서 그렇게 된 것이다. 심지어 그 모습조차도 미중년으로 칭송받는다.
  1. 나나카세 야시로, 야마자키 류지는 확실한 일본계이지만 나머지 팔걸집인 가이델, 게닛츠, 매츄어, 바이스, 크리스, 셸미는 유럽계이다.
  2. 당장 팔걸집의 일원인 야마자키 류지와 가이델 부터 오로치를 배신했다.
  3. 구스타프도 오로치 일족이지만 팔걸집과 비교하면 딱히 강하지 않다.
  4. 오로치족은 일본 홋카이도에도 일부 거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