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사카베 이토코

300px
프로필 오오 어른의 매력 오오
이름오사카베 이토코 (刑部 絃子)
나이불명 (20대 중반정도로 추정.)
생일8월 18일 (사자자리)
168cm
체중불명
혈액형A형
직업야가미 고교 물리교사
애니메이션 성우아사카와 유우/전숙경/스테파니 영

1 소개

450px
스킬이 임신인줄...
작가 공식 캐릭터 스탯

만화 스쿨럼블의 등장인물. 야가미 고교의 물리교사이며, 주인공 하리마 켄지의 사촌누나. 여러모로 정상인이자 어른이라는 느낌이다. 입가의 점이 매력 포인트며, 검은 생머리의 수려한 외모날씬한 몸매, 쿨한 성격 등으로 학교에서도 인기만점 여교사이다. 이마도리 쿄스케에 의하면 슴가 역시 D이상.

하지만 매력적인 겉모습과는 달리 엄청난 술고래라 동료교사이자 친구인 사사쿠라 요코와 함께 십여명의 남자를 술마시기로 넉다운시킨 전력도 있다. 또한 교사이면서도 고교생인 하리마에게 아무거리낌없이 ,담배를 권하는 좀 위험한 사람이다.(...) 그리고 왠지는 모르지만 항상 공기총(!)을 휴대하고 다니며 사격솜씨도 프로다.

아네가사키 타에, 사사쿠라 요코와 함께 야가미 고교 3대 미녀교사 중 한명이며, 교사들 중에서는 그래도 제법 비중이 있는 편. 히로인 중 한명인 츠카모토 야쿠모의 담임이자, 야쿠모 포함 다카노 아키라, 하나이 하루키 등이 속해있는 다도부의 담당교사이기도 하다.

위의 작가공인스탯에도 나와았지만 하리마에게는 매우 강한데 비해 자신의 과거사 얘기가 나오면 좀 약해지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인지 오랜 친구이자 자신의 과거를 속속들이 알고 있는 사사쿠라 요코 앞에서는 약해지기도. 안타깝게도 이 과거사라는게 제대로 나오진 않고 스쿨럼블Z 쯤 되서야 잠깐 나오는데 이 때 행동을 보면 빼도박도 못하고 츤데레다.(...) 그 외 학생때의 모습으로 포니테일(!)을 하고서 기타를 치는 모습도 있다.

파일:Attachment/b0124778 4d1c8dbf39e2e.jpg

작중 그다지 부각은 되지 않지만 주인공인 하리마 켄지동거중(!!)이다. 그 때문에 츠카모토 야쿠모가 집에 오는 7권 중반부 에피소드에서는 갑작스런 사태에 엄청나게 당황해 평소의 쿨한 이미지로는 상상할 수 없는 모습들을 보여준다.[1]

야쿠모 역시 함께 사는 하리마와 이토코를 보고 둘 사이를 오해하게 된다. 그리고 하리마는 작중 바보답게(...) "이토코는 나의 이토코다"라는 식으로 말해 확인사살한다.[2] 문제는 이후 수년간의 연재가 이어졌지만 이 떡밥은 그대로 흐지부지 되었다는 것이다. 주인공과 동거중인 미녀로 인한 오해라는 떡밥은 아무리 흔해빠진 떡밥이라도 1화정도는 이거때문에 등장인물 사이에 소동이 벌어지길 바라는게 러브 코메디물을 읽는 독자들의 마음인데, 과연 작가가 작가인지라 그냥 떡밥만 던져놓고 잊혀져 버렸다. 지금와선 정말 아무래도 상관없게 되었지만 말이다.

작중 공식바보인 하리마 켄지를 제어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여성 캐릭터이며 의외로 하리마에 대한 평가는 그다지 나쁘지 않은 듯하다. 의리있고 마음 여린 녀석이라던지, 중학교 땐 문제아엿지만 지금은 많이 좋아졌다는 말 등을 한다. 평소에는 하리마를 (주로 텐마와의 관계로) 놀려먹기를 좋아하지만 막상 중요한 상황에서는 여러모로 큰 힘이 되어준 대인배이기도 하다. 하리마로서 자신이 가장 가까이 지내는 성인 여성이기에 본편이나 외전격인 스쿨럼블Z에서도 이모저모 의지하는 모습을 자주 보여준다.

파일:Attachment/b0124778 4d1c7c09e0233.jpg

참고로 대상을 미화하여 보는 "하리마 아이 (Harima Eye)"가 발동하는 유이한 여성. (다른 한명은 츠카모토 텐마다.)[3] 또한 139화 'The Dead Class'에서 작중 유일하게 유급선생으로 변하지 않는 사람이기도 하다.

2 작중 행적

  • 스쿨럼블 작품 특성상 워낙 등장인물들이 많은 지라 비중은 조연급들중에서도 중간 정도다. 평소에는 냉철하고 유능한 교사의 이미지로 나오며 개인 에피소드도 몇 개 있지만 하리마와의 관계 때문에 보통 하리마 관련 에피소드에 등장한다. 또한, 하리마의 동거인이기 때문인지 하리마가 텐마를 좋아한다는 것과 만화를 그린다는 사실을 가장 먼저 알게되는 사람이다.

2.1 1권~5권

1권에서는 이런 사람이 있다는 언급정도만 나오며 2권부터 제대로 등장한다.

2권은 하리마와 이토코가 함께 외식을 하며 과거를 회상하는 에피소드로 시작하는데 이 때 다짜고짜 하는 말이 "텐마와는 어디까지 갔지?"(...)

19화에서는 입원한 하리마 켄지를 간호하다가 텐마가 병문안을 오자 자리를 피해준다.[4] 그 후 자작무전기로 하리마에게 어떤 말을 텐마에게 해줘야 할지를 어드바이스 해주는데 "애 잘 낳게 생겼네."(...)란 말을 따라하게 만든다.

450px

5권 14화에서는 사사쿠라 요코의 그림 모델을 하게 되는데 이게 누드모델인지라 2-C반 모든 남학생들이 아주 환장을 하게 만들었다.[5] 하지만 정작 완성된 그림은 거의 추상화에 가까운 큐비즘(...) 작품이었다. 이때 이토코의 대사가 압권. "역시 예나 지금이나 남자는 똑같아."

2.2 6권~21권

6권 19화에서는 친구의 결혼식에 가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남자들에게 인기만점은 물론이고 당장 결혼하게 되는 친구인 신랑에게도 이토코에게 "나 사실 너 좋아했어."라는 투의 말을 한다. 신부한테 맞아 죽을라고

8권 교내 서바이벌 에피소드에서는 다카노 아키라와 함께 흑막 중 한명으로 등장, 이때 엄청난 스나이핑 실력을 보여줘서 나카무라 집사는 이토코를 "전장의 꽃, 산고양이"라고 칭한다.

450px

이외 여러 에피소드에서 약방의 감초처럼 등장하며 21권에서는 성장한 하리마의 모습에 뿌듯해하면서도 약간 쓸쓸해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마지막 권에서는 실연당한 하리마를 위로하려다... 실패하고 니킥으로 마무리.(...)

450px

전체적으로 보면 장난기 가득하고 겉은 냉정하나 속은 다정한 여성으로 등장한다. 나는 차가운 도시여자 하지만 내 사촌에게는 따뜻하겠지.

3 여담

가끔 보이는 커플링은 웃기게도 하리마 켄지와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하리마와 동거하고 있다는 점이나, 차갑지만 속으로는 이러나저러나 신경써주는 모습 때문인 듯. 물론 작중 남캐가 다들 임자가 있고 이토코와 그나마 인연깊은 남자가 하리마 뿐이란게 가장 큰 원인이다.

450px

사실 둘 사이의 진짜 관계는 작가공인 근친커플이다[6]

모 에로동인지에서는 하리마가 정신줄을 놓은 상태로 이토코를 진짜 텐마로 착각해버리고 검열삭제 해버렸다. 한번에 근친물과 사제물까지 찍어버리는 위업 달성

그런데 사사쿠라 요코에 따르면 하리마의 첫키스 주인공이다.(!!) 이토코 본인조차 언제적 이야기냐고 하면서 부끄러워하고 아예 정색하는 하리마의 반응으로 보아 뭔가 사고 비슷한 것이 아니었을까 한다. 작가공인근친커플 맞네 뭐

작중 비중이 결코 높다고 볼 순 없지만 캐릭터가 워낙 미인형이라서 그런지 상당히 인기가 좋다. 그 인기는 주역급 저리가라로, 텐마를 주축으로한 4인방 중 한명인 다카노 아키라보다 높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다. 실제로 3회 인기투표에서 1382표를 얻으며 아키라를 제치고 8위에 등극하는 위엄을 보여주기도 했다.[7] 조역 중 이보다 순위기 높았던 건 7위인 '사라 아디에머스'와 6위인 '이치죠 카렌' 뿐인데 준주역급인 그 둘과의 비중을 고려해보면 실로 엄청난 선전을 한 셈이다.

  1. 예를 들면 과자를 먹다 흘리고 야쿠모와 하리마의 대화를 엿듣다가 하리마에게 걸려 마지막엔 거의 반강제로 집에서 쫒겨나고 만다. 작가가 갭모에를 노렸을수도 있다. 참고로 이때의 민소매티와 반바지노출도 높은 시원시원한 복장이 상당히 흐뭇하다.(...) 작성자가 신사네
  2. 일본어에서 이토코는 사촌을 뜻하는 단어이기 때문. 일부러 이렇게 이름지은 것이 틀림없다.
  3. 하리마 아이는 쉽게 말해 콩깍지니까 작가의 서비스컷이라 받아들이는 듯이 좋을듯하다.
  4. 하리마는 무섭다고 함께 있어달라고 매달렸다.
  5. 그중 작중 공식 모범생인 하나이 하루키까지 뛰어들었다.
  6. 실은 텐마로 착각해서 벌어진 일이다. 당연히 하리마는 흠씬 두들겨 맞았고 이토코는 머리를 텐마처럼 하고선 "자 봐라, 네가 죽고 못사는 텐마라고?"라며 하리마를 그날 하루종일 놀려먹었다.(...)
  7. 참고로 5위는 스오우 미코토, 3위는 하리마 켄지, 2위는 사와치카 에리, 1위는 츠카모토 야쿠모였다. 4위는 동생에게 밀린츠카모토 텐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