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즈카보쉬

1 소개

Ozkavosh. 도타 2에 등장하는 가공의 언어이자 종족명.

2 설명

배경 이야기에서 하나같이 다 악마로 묘사되는 종족이지만, 공개된 오즈카보쉬의 모습이 제각각인 걸 보면 불타는 군단처럼 다양한 종족으로 구성된 연합체일 가능성도 있다. 컨카클링츠의 배경 이야기로 추측해보면 황천, 지옥에 거주하다 간간히 세계를 침략하는 것으로 보이며, 컨카의 배경 이야기에서 파도사냥꾼이 악마와 인간을 가리지 않고 제물로 바쳤다는 걸 보면 인간뿐만이 아니라 다른 종족과도 사이가 좋지 않은 것 같다.

다만 그림자 악마의 이야기를 살펴보면 현실 세계와 지옥을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는 존재는 군주급 악마중 일부 뿐이며, 그 중에서도 일곱 지옥을 자유롭게 오갈 수 있는 건 파멸의 사도 뿐이라고 한다. 도타 2에서 악마가 그리 많이 보이지 않는 이유일지도.

3 구성원

오즈카보쉬인 영웅은 파멸의 사도, 그림자 악마, 그림자 마귀의 악마 군주들이 있으며, 비록 오즈카보쉬 소속은 아니지만 언어로서의 오즈카보시를 구사하는 영웅으로는 테러블레이드가 있다. 흑마법사가 오즈카보쉬를 익히기 위해 감시자 이슐고그를 소환했다는 이야기나 흑마법사의 골렘은 자신이 잘 안다는 테러블레이드의 대사 등을 보면 흑마법사가 불러내는 골렘도 오즈카보쉬일 가능성이 있다.

군단 사령관의 신비 아이템 보스 도모시의 검은 오즈카보시로 전투 지배자과 유사한 의미이며, 이 치장 아이템을 착용한 군단 사령관은 오즈카보시 악마화의 영향을 받아 오즈카보시를 구사한다.

고통의 여왕은 악마지만, 오즈카보시의 일원은 아니다. 본디 격이 낮은 서큐버스기도 하며, 도타의 세상에 오게 된 것도 억지로 소환된 것이기 때문이다. 더불어, 여왕이라는 칭호 또한 오즈카보시 악마군주로서의 칭호가 아니다. 지하군주 역시 악마들과는 다른 종족이다.

3.1 서열

서로 만나거나 처치했을 때 나오는 대사로 보아 서열은 파멸의 사도가 제일 높고, 그 다음이 그림자 악마, 그림자 마귀 순인 것 같다. 테러블레이드는 여러 군주급 악마들의 물건을 훔치고 일곱 지옥의 규율을 어기는 등의 범죄를 저지르다가 '지옥의 지옥'에 갇힌 아나키스트라서 서열이 적용되지 않을 것이다.얘는 오즈카보쉬로 구수한 쌍욕도 한다 Sof izh!

4 언어

오즈카보쉬 자체가 언어를 뜻하기도 하므로 따로 오즈카보쉬어로 부르지는 않는다. 대체로 오즈카보쉬를 구사하는 존재는 상당히 강력하거나 높은 지위를 가진 악마들로 구성되어 있으니, 지옥의 군주나 그에 필적하는 강력한 오즈카보쉬가 사용하는 언어 정도로 이해하면 된다.

게임 내에서 직접 오즈카보쉬를 구사하는 캐릭터로는 파멸의 사도, 그림자 악마, 그림자 마귀, 테러블레이드, 보스 도모시의 검을 착용한 군단 사령관이 있다. 군단 사령관은 악마가 아닌 멀쩡한 인간이지만, 악마가 만든 검을 장착했을 때 오즈카보쉬를 구사하는 걸 보아 군단장은 외국어에도 능통해야 한다는 걸 알 수 있다 악마의 영향을 받으면 오즈카보쉬를 구사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흑마법사의 경우 오즈카보쉬를 익히기 위해 수 년간 노력해 지옥의 이슐고그를 소환해냈는데도 이슐쇼그가 말을 하지 못해[1] 배우는데 실패했다고 한다.

라이온은 악마의 팔을 이식한데다가, 허구한 날 지옥에 들락날락했는데도 오즈카보쉬를 구사하는 모습을 보여준 적이 없다.

오즈카보쉬는 여기서 다운 받아 볼 수 있다. 흑마법사가 이걸 보면 땅을 치고 통곡할 듯

한글로 번역된 오즈카보쉬를 보려면 여기로

여담으로 넥슨 정식 번역 명칭은 '오즈카보시'이다. 정작 게임에서 자막 설정 해두고 확인해보면 오즈카보쉬라고 나온다.
  1. 스킨을 직접 보면 알겠지만, 이 악마는 입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