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카


카오스 온라인의 영웅에 대해서는 쿤카(카오스 온라인)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도타 2영웅 컨카

Kunkka_icon.png
컨카
Kunkka
Kunkka.png
16px-Radiant_icon.png 래디언트
파일:도타2 힘.png
24 + 3
파일:도타2 민첩.png
14 + 1.3
파일:도타2 지능.png
18 + 1.5
제독님이 선상에 납시었다! 빨리 움직여라!
레벨11625
체력68016202520
마나266554938
공격력50-6097-107142-152
방어력47.0711.31
공격속도0.670.790.97
이동 속도300
회전 속도0.6
시야낮/밤
1800/800
사정 거리150(근거리)
발사체 속도즉시
공격 딜레이선+후
0.4+0.3
캐스팅 딜레이선+후
0.4+0.51
기본 공격 주기1.7
역할
24px-Pip_carry.png24px-Pip_disabler.png24px-Pip_initiator.png24px-Pip_ganker.png24px-Pip_tank.png
캐리무력화전투 개시자누커생존력
성우
22px-Flag_of_the_United_States.svg.png존 세인트 존[1]
22px-Flag_of_South_Korea.svg.png현경수

2 배경

위대한 클라드 해군의 제독, 컨카는 고향 섬을 지키는 임무를 맡아 대폭포의 악마들을 상대했다. 악마들은 힘을 합쳐 인간의 영역을 침범해 왔고, 수년에 걸친 소규모 전투와 수차례의 대담하고 무시무시한 공격 끝에 전 함대를 이끌고 흔들리는 섬에 전면전을 일으켰다. 클라드의 마법사들은 목숨을 걸고 필사적으로 궁극의 의식을 수행하며, 고대의 영혼을 소환해서 악마에게 대적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악마들을 상대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컨카는 자신의 함선이 한 척씩 악마들에게 넘어가는 것을 지켜보면서, 고대의 마법을 이용하여 적군의 함대를 침몰시켰다. 전투의 열기가 최고조에 이르렀을 무렵, 악마와 병사들이 대립하고 인간 본연의 욕구가 충돌하면서 심해에 잠들어 있던 네 번째 힘을 일깨우고 말았다. 얼마 남지 않은 함선들 주위로 파도가 솟구쳤고, 촉수괴물 마엘론이 싸움터에 모습을 드러냈다. 마엘론의 촉수가 함선 사이로 움직이며 악마와 인간의 함선을 닥치는 대로 붙들어 끌어당겼고, 물과 바람을 휘저으며 아수라장을 만들어냈다. 폭풍의 도가니 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는 그 누구도 알지 못할 것이다. 대폭포의 악마들은 주민이 떠나 비어버린 지역을 점령했으며, 컨카 제독에게는 이제 단 한 척, 파괴의 순간을 영원히 되풀이하는 유령 배만이 남아 있다. 컨카가 그 전투에서 죽음을 맞이했는지는 이제 알 수 없는 일이 되었다. 심지어 마엘론을 소환한 당사자, 파도사냥꾼조차 그 사실을 확신하지 못한다.
유령선에 들이받히지 않으려면 조심하거라.

- 네리프

3 능력

3.1 급류(Torrent) Q/E

kunkka_torrent_hp2.png시전 대상
지점
효과 대상
피해 유형
마법
파일:Attachment/avicon.png
짧은 지연시간 후, 솟구치는 급류를 소환해 적 유닛을 하늘로 날려보냅니다. 급류에 휘말린 대상은 피해를 받고 기절 상태에 빠지며 이동 속도가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 1500
지연시간 : 1.6초[2]
기절 시간 : 1.6초
효과반경 : 225
둔화 지속시간 : 1.75 / 2.5 / 3.25 / 4
이동속도 감소량 : 35%
피해 : 75 / 150 / 225 / 300
파일:Cooldown symbol.png 10파일:Mana symbol.png 120
파일:Dispellable basic partial symbol.png 감속은 일반 정화로도 해제할 수 있습니다.
파일:Dispellable strong symbol.png 기절은 강한 정화로만 해제할 수 있습니다.
파일:Spell immunity block symbol.png 파일:Dispellable basic partial symbol.png 파일:Dispellable strong symbol.png
제독은 지구의 중심부에서 고대 급류를 불러낼 수 있습니다.
  • 둔화 효과 지속시간은 스턴이 끝난 후부터 계산됩니다.
  • 0.2초마다 15/22.5/30/37.5의 피해를 총 8번 입힙니다.
  • 시전 직후, 지연 시간동안 시전 지점에 거품이 이는 효과가 생깁니다. 이 효과는 아군만 볼 수 있습니다.
  • 급류는 시전한 즉시 대상 지역의 시야를 제공합니다.

기절기이지만, 시전 후 2초 후에 물이 뿜어져 나오기 때문에, 맞추기 쉽지 않다. 대신 맞추기만 하면 215 범위에 최대 300 피해를 주고, 최대 4초간 적의 이동속도를 35% 낮추며, 급류에 당해 공중에 떠 있는 동안 적은 완벽히 무방비한 상태이기 때문에 맞출 수만 있다면 엄청난 위력을 자랑한다.

사용할 때 시전 동작을 대놓고 보여주기 때문에 대놓고 쓰면 맞추기가 불가능하므로 약간의 계략이 필요하다. 사정거리가 매우 길다는 것을 이용해서 미드라면 강을 기준으로 건너편, 사이드 레인이라면 나무 뒤에 숨어 레인 한가운데서 적이 컨카를 보기도 전에 맞추는 식으로 사용하거나, 시전 모션이 보이고 2초 후 물이 터져나온다는 점을 이용해 심리전을 펼칠 수도 있다. 일부러 대놓고 써서 적을 폭발 위치로 몰아넣어 터뜨린다던가 혹은 적이 전선을 밀 때 대놓고 나무 숲에서 나와 돌격하는 식으로 궁극기와 급류를 이미 쓴 것처럼 보이게 해서 전선을 미는 적들을 몰아내는 식. 수많은 경험을 거치야 노련하게 사용할 수 있다.

주로 E와 조합해서 쓰게 된다. 상대가 급류가 터질 때 쯤 적을 목표 지점 X로 돌아오게 하는 게 핵심. 아군과의 행동불능기와의 연계도 환상적이다. 그림자 악마 같은 아군이 있다면 맞추기도 쉽고 위력도 끝내주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환상적인 갱킹용 능력이 된다. 다만 아무리 잘 맞춘다고 해도 극심한 마나 소모는 힘 캐릭터인 컨카에게 어쩔 수 없는 단점이다.

3.2 파도의 지배자(Tidebringer) W/D

kunkka_tidebringer_hp2.png지속 효과
자동시전
효과 대상
피해 유형
물리
파일:Attachment/avicon.png
컨카는 전설적인 검이 있어 한층 더 강력한 피해를 줍니다. 한 번만 휘둘러도 앞에 있는 적 여럿이 쓰러집니다.
효과반경 : 450 / 500 / 550 / 600
가르기 피해 : 100%
추가 공격력 : 25 / 45 / 65 / 85
파일:Cooldown symbol.png 13/10/7/4
파일:Illusion no symbol.png 시각적 효과와 물이 튀기는 소리는 나지만, 추가 피해나 가르기 효과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파일:Spell immunity block no symbol.png파일:Illusion no symbol.png파일:Spell block no symbol.png파일:Uam no symbol.png
갈 곳 잃은 클라드 망령 하나가 컨카의 믿음직스러운 검, 파도의 지배자에 깃들어 대폭포의 악마들을 파괴할 힘을 부여합니다.
  • 파도의 지배자는 자동시전 능력입니다.
  • 가르기 피해는 방어 유형에 따라 감소되지만 방어력에 의해 감소되지는 않습니다.
  • 디나이 시 쿨다운은 돌지 않지만, 추가 피해는 적용됩니다.
  • 벌목 도끼의 추가 피해는 주 대상에게만 적용됩니다.
  • 다른 가르기 효과와 중첩됩니다.
  • 파도의 사도의 효과는 시야가 확보되지 않았거나 투명 상태인 적에게도 적용되며, 물이 튀기는 시각적 효과 역시 보입니다.[3]
  • 실질적인 범위는 컨카 정면에서 원형으로 퍼집니다.[4]

컨카의 검에 물이 뚝뚝 떨어지는 파란 기운으로 이 능력의 적용 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5] 이 때 적군 유닛을 공격하면 전방의 범위 내의 모든 적들에게 피해를 준다. 범위도 상당히 넓은 편이며, 추가 공격력도 준수하다. 컨카를 레인전 강캐로 만들어주는 능력으로, 적이 막타를 먹으러 올 때마다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이 능력을 찍으면 컨카는 막타 잘 먹고 경험치도 잘 먹고 있는데 상대는 말라죽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물론 이 능력을 너무 많이 찍으면 레인을 지나치게 밀게 되어 적 갱커의 목표가 되므로 초반에 이 능력을 선마하려면 마음을 단단히 먹는 것이 좋다. 물론 작정하고 딜템 맞추고 미리 미친듯이 아이템을 구매한다면 상대 갱커와 라인전 상대를 완전히 개패듯이 두드려 패서 쫓아보낸다

컨카가 파도의 지배자가 준비된 상태에서 상대를 때릴 시 터지는 치명타가 그대로 적용되므로, 어둠의 검이나 다이달로스 등으로 공격력을 증폭시킨 컨카가 한타에서 파도의 지배자를 성공적으로 때려박으면 상대 영웅들은 영문도 모르고 동시에 한타에서 큰 피해를 입는다. 잘 큰 컨카가 파도의 사도를 때렸는데 1000 이상의 치명타[6]가 터지면 한타를 끝장낼 수 있다. 전장격노와 조합하면 전장격노의 범위 안에서는 공격력의 135%에 달하는 순수 피해를 입힐 수 있다. 전장격노를 구입한 상태에서 다이달로스로 인한 치명타가 함께 터지면 약 3배의 피해를 뽑아낼 수 있다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 한 술 더 떠서 신의 양날검을 사기 시작하면 답이 없다.


투명 상태나 시야에 없는 상대에게도 적용되고 동시에 물이 튀기는 시각적 효과도 보인다는 점을 이용해 미드 난전에서 파도의 사도를 갈겨주면 지형의 고저차로 인해 보이지 않는 적의 위치를 가늠할 수 있다. 만약 시각 효과가 허공에 떴다면 리키닉스 암살자 같은 은신형 영웅이 숨어있는 것이다. 실력 있는 유저라면 이를 통해 숨어있는 영웅을 간파하고 파도의 사도의 방향을 잘 잡아서 지속적으로 피해를 주거나 급류를 사용해 쫒아내는 것도 가능하다. 도망가는 적을 잡아낼 때 그쪽을 향해 있는 중립 크립을 공격해 피해를 입히는 플레이도 가능하다.

한타중에 이걸로 크립을 쳐서 적을 몇명이나 공격할수 있으냐가 컨카의 진정한 숙련도를 좌우한다. 가르기 공격은 언제나 주 대상이 아닌 부가 대상이 더 높은 피해량을 받는다는걸 명심해야하므로 한타땐 (막타용이 아닌 이상)주 대상을 무작정 쳐대는게 아니라 근처에 널려있는 크립으로 가르기를 만들어내야 함을 명심해야한다.

레인전을 할 때 이 능력을 찍으면 찍을수록 견제가 강력해지는 대신 전선이 밀리고, 이 능력에 적게 투자하면 컨카의 장점인 강력한 레인전을 누릴 수 없기 때문에, 이 능력에 투자한 뒤 쿨타임이 돌아올 때마다 원거리 크립만 따로 쳐내서 견제를 하는 방법이 있다.

원래 파도의 사도였다가 파도의 지배자로 명칭이 바뀌었다.

사실 컨카 배가 침몰한 이유라 카더라

3.3 목표 지점 X(X Marks the Spot) E/X

kunkka_x_marks_the_spot_hp2.png시전 대상
유닛
효과 대상
영웅
파일:Attachment/avicon.png
아군 또는 적군 영웅의 현재 위치를 X자로 표시하고, 몇 초 후 해당 영웅을 표시 지점으로 되돌립니다. 지속시간 중 언제든 대상을 해당 위치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아군 영웅에게 사용 시 지속시간이 두 배로 길어집니다.
사정거리 : 400 / 600 / 800 / 1000
지속시간 : 4초(적) 8초(아군)
파일:Cooldown symbol.png 26/20/14/8파일:Mana symbol.png 50
파일:Spell immunity block symbol.png 주문 면역 상태의 적군에게 시전할 수 없습니다. 주문 면역 상태의 아군에게는 시전할 수 있습니다.
파일:Spell immunity block symbol.png파일:Spell block symbol.png
제독의 신비로운 능력 중에는 전투뿐만 아니라 놀이에 유용한 기술도 있습니다.
귀환(X Marks the Return)
kunkka_return_hp2.png시전 대상
없음
지정된 영웅을 X 표시가 있는 위치로 되돌립니다.
파일:Spell immunity block symbol.png 주문 면역 상태의 적군은 되돌릴 수 없습니다. 주문 면역 상태의 아군은 되돌릴 수 있습니다.
파일:Spell immunity block symbol.png
  • 시전 후의 대상이 마법 면역 상태일 경우, 대상은 그 위치로 돌아오지 않습니다.[7]
  • 되돌릴 때 정신 집중을 중단시킵니다.
  • 무적 상태의 대상은 되돌려질 수 없습니다.
  • X 지점은 400의 땅 시야를 제공해줍니다.

상대편 영웅의 도주를 막는 능력이다. 이 능력에 당하면 이동한 경로에 만화 같은 빨간 선이 붙고, 둥! 둥! 둥! 둥! 둥! 하는 재미진 효과음과 함께 선이 질질 늘어지다가 걸어서 도망가도, 순간이동 주문서를 타도, 점멸을 써도 결국 X 마크가 찍혔던 곳으로 강제로 돌아오게 된다. 이걸 풀 수 있는 방법은 귀환하는 순간에 주문 면역 상태가 되는 것 뿐이다. 도중에 능력을 한번 더 사용해서 상대를 즉시 귀환시킬 수도 있다.

활용도가 다양한 능력이지만 이 능력의 진가는 확정적인 급류와 유령선 연계에 있다 콤보를 어려워하는 사람들을 위한 팁으로는 콤보는 E-Q-R-E로 순서대로 뜸들일 필요없이 연타만해도 십중팔구 이상 맞출 수 있다. 대부분의 초보 유저들은 굳이 예측샷으로만 맞출려는 경향이 있는데 X마크를 응용하면 신세계가 보일정도로 편하다. 다만 이 콤보는 연습하지 않으면 다소 어려울 수 있는 콤보이다.

순간이동 주문서와 함께 적절하게 사용하면 자기나 아군에게 X마크를 찍고 주문서를 사용해 본진으로 돌아가 손을 광속으로 움직여 템을 산 후 귀환으로 복귀하는 방법도 있다. 뭐 어차피 그래봤자 설정에서 자동 구매 켜놓으면 알아서 구매되고, 미리 사서 창고에 쌓아놓고 모두 옮기기 버튼 한번 눌러주면 된다.(...)

전 맵을 광역으로 돌아다닐 수 있는 아군에게 사용해서 연계하는 방법도 있다. 여행의 장화를 산 땜장이자연의 예언자 등인데 이 둘이 네크로노미콘 같은 걸 구입해놓고 다른 라인을 순식간에 밀어버리고는 컨카의 X마크로 쉭 돌아가는 것.
이런 연계플레이도 가능하다
만약 전반 적으로 망했으나 팀에 잘하는 팅커 가 있다면 팅커 에게 X마크 를 걸어 주는 것 만으로도 게임을 터트릴 수 있다.
당하는 입장에서는 어떻게 카운터칠 방법이 없기 때문에 만난다면 막는 방법은 율의 신성한 홀로 막는것과 디스럽터의 잔영이 끝이다.


디스럽터를 카운터할때도 유용한데, 팀원이 잔상으로 끌려가기 직전 X마크를 걸고 끌려가자마자 되돌리면 OK. 적군의 스킬을 몇개 빼고나서 되돌려도 좋다. 컨카 자신도 가능하지만 디스럽터의 궁극기로 침묵이 걸려서 못돌아갈수도 있으니 조심하자.

3.4 유령선(Ghost Ship) R/T

kunkka_ghostship_hp2.png시전 대상
지점
효과 대상
유닛
피해 유형
마법
파일:Attachment/avicon.png
전장을 가르며 나아가는 유령선을 소환합니다. 유령선은 산산이 부서지면서 좌초하는 곳 근처에 있는 적 유닛 모두에게 피해를 주고 기절시킵니다. 유령선에 닿은 아군은 제독의 럼주를 받아 마시고 이동 속도 보너스를 얻으며 모든 피해의 50%를 나중에 받습니다.
사정거리 : 1000
효과반경 : 425
끌어 당기는 반경 : 0(200)
기절 지속시간 : 1.4
피해량 : 400 / 500 / 600
버프 지속시간 : 10
이동속도 증가량 : 10%
피해 감소량 : 50%
충돌 지연시간 : 3.08(1.54)
파일:Cooldown symbol.png 60 / 50 / 40파일:Mana symbol.png 125 / 175 / 225
파일:Aghanim's Scepter symbol.png 유령선이 컨카의 현재 위치에서 나타나서 닿는 적을 난파 지점까지 끌고 갑니다. 적은 끌려가는 동안에도 행동을 취할 수 있습니다.
파일:Spell immunity block partial symbol.png 아군에게 버프가 그대로 적용됩니다. 적에게는 피해와 기절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파일:Dispellable strong partial symbol.png 럼 버프와 데미지 지연은 강한 정화효과로도 해제되지 않지만, 기절은 강한 정화로 해제될 수 있습니다.
파일:Dispellable basic partial symbol.png 아가님의 홀의 끌려가는 효과는 일반 정화로도 해제할 수 있지만, 기절은 해제할 수 없습니다.
파일:Illusion no symbol.png 환영은 럼 버프를 받지 않습니다.
파일:Spell immunity block partial symbol.png 파일:Dispellable strong partial symbol.png파일:Dispellable basic partial symbol.png파일:Illusion no symbol.png
클라드 해군의 마지막 함선은 환영일 뿐이지만 제독의 적에게는 아주 생생한 실체입니다.
  • 컨카의 다른 능력들과는 달리 0.3초의 시전시간을 갖습니다.
  • 시전 시 컨카는 시전 지점으로 방향을 전환합니다. 배는 컨카가 능력을 시전한 1000거리 뒤에서 생성되며, 1000의 거리를 앞으로 나아간 뒤 멈춥니다.
  • 배의 이동 속도는 650입니다.
  • 배는 300의 공중시야를 갖습니다.
  • 실질적인 배의 충돌 범위는 배 자체보다 넓습니다.
  • 럼 버프의 효과로 나중에 입는 피해는 체력 제거이며, 따라서 회피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점멸 단검 등의 쿨다운을 발동시키지 않으며, 이로 인해 죽지 않습니다.
  • 적들은 유령선에 끌릴 때 공격이나 스킬 사용, 아이템 사용 등의 행동을 할 수 있으며, 유령선이 끌고가는 효과는 정신집중을 중단시키지도 않습니다.

한타 때 아군에게 유용한 버프를 제공하고 적들에게 광역 기절과 강력한 피해를 주는 스킬이다. 문제는 어디를 찍어 시전하던지 컨카의 1000의 거리 뒤에서 나타나 컨카의 1000 거리 앞을 이동 후 침몰한다는 것. 그래서 이 능력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배가 침몰하게 되는 곳을 정확하게 숙지해야 한다. 만약 궁극기로 적을 단 한 명도 맞추지 못했을 때 컨카는 'NOW THAT WAS A FAIL BOAT!'란 대사를 한다. 그래도 맞추기 어렵다는 패널티를 고려한 건지 광역기 치고 쿨타임이 굉장히 짧다. 그래서 기회가 생길 때마다 자주 사용할 수 있고, 경우에 따라 빠른 라인 정리를 위해 쓸 수도 있다.

유령선이 터지는 위치에 대해 좀 더 얘기하자면, 컨카는 궁을 실행할 때 지정한 위치로 방향을 돌리고 그 때 컨카의 뒤에서부터 배가 나타난다. 배는 그곳에서부터 찍은 방향으로 이동하다가 터지게 되는데, 터지는 위치는 궁의 사정거리 끝자락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플레이 화면에서 궁극기 아이콘 위에 마우스만 두면 사정거리가 표시된다. 궁 사용시 찍은 위치와 상관없이 배는 사정거리의 끝에서 터진다. 따라서 한타를 시작하기 전에 예측하여 시전하면 궁이 상대적으로 잘 맞지만, 한타 중에 능력을 시전하면 맞추기가 굉장히 까다롭다. 공격을 갈 때는 모르지만 수비하는 입장이라면 대놓고 몰려서 아군의 포탑을 철거하는 적들 한가운데로 보내 간단히 다 잡아낼 수 있다. 가능하면 아군과의 스턴 연계를 노려보도록 하자. 실력이 좋다면 급류로 띄워서 맞춰도 괜찮다. 응용하자면 적이 있는 위치를 발견했을 때 보이지 않는 곳에서 궁을 쓰고 적이 보이는 곳에서 대놓고 급류를 써서 궁의 목표지점으로 몰아넣음과 동시에 급류도 명중시키는 것도 좋다. 급류에는 둔화 효과도 붙어 있어 유령선과의 조합이 매우 좋다. 물론 이것도 적의 이동경로나 점멸단검을 이용해 도망칠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안 그러면 아까운 마나만 다 날리게 되므로 주의.

X마크 4레벨과 궁극기는 사정거리가 비슷하기 때문에 최대 사정거리에서 X마크를 걸고 유령선을 사용한 후 날라가는 걸 보고 적을 즉시 되돌리면 쉽게 맞출 수 있다. 다만 유령선 하나 만으로는 불꽃령이나 폭풍령, 같은 무적 회피기를 가진 영웅들을 살려보내기 때문에 이런 경우 고수들은 유령선보다 급류를 먼저 깔기도 한다. X마크 지연시간이 4초인 만큼 손이 무척 빨라야하며 능력 빌드에 따라 거리 조절과 박자도 다르기 때문에 처음 해보는 사람에게는 많이 까다롭다.

아가님의 홀 효과는 유령선이 컨카 뒤쪽이 아닌 컨카 바로 앞에서 출항하며, 항해 도중 200범위 안의 적들을 충돌지점으로 끌어들인다. 쉽게 말해서 유령선 앞에서 알짱대고 있는 적들을 강제로 충돌지점까지 밀어내고 기절시킨다는 것으로 덕분에 맞추기가 엄청나게 쉬워진다.

4 추천 아이템

추천 아이템
시작 아이템clarity_lg.pngtango_lg.pngflask_lg.pnggauntlets_lg.pnggauntlets_lg.png
branches_lg.png
게임 초반boots_lg.pngmagic_stick_lg.pngBottle_icon.pngbracer_lg.png
핵심 아이템phase_boots_lg.pngpower_treads_lg.pngmagic_wand_lg.pngblink_lg.pnginvis_sword_lg.png
상황별 아이템ancient_janggo_lg.pngarmlet_lg.pngblack_king_bar_lg.pngbfury_lg.png
greater_crit_lg.png
rapier_lg.pngassault_lg.pngaether_lens_lg.png

4.1 캐리 빌드

  • 물병 : 미드에 가게 된다면 힘 여웅인 컨카의 모자란 마나와 체력을 보충해주는 아이템. X마크로 우물과 레인을 손쉽게 오갈수 있기 때문에 레인 유지력을 대폭 올려준다. 레인 유지 덕분에 미드 외에도 가도 효율성이 좋다.
  • 점멸단검 : 컨카가 몰래 적진에 잡입해서 파도의 지배자로 회쳐먹을 때 쓸 수 있다. 역시 생존용으로도 가능하지만, 쉽게 무마될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하자.
  • 어둠의 검 은빛 칼날 : 은빛 칼날은 점멸 단검 템트리가 흥하기 전에는 컨카의 코어템이었다가 어태커 컨카가 유행하고 한동안 점멸 단검에 밀리는 비인기 무기였지만 나중에는 둘 다 올리는 편. 이유인 즉슨 단순히 컨카가 한타 때 할 일이 매우 많아지기 때문이다. 포지션 잡기도 쉽고, 은빛칼날은 파도의 지배자와 완벽한 궁합을 가진 무기인데다 도주용이 아닌 공격용으로 사용할 때 최상의 성능을 발휘한다. 다만 생존력만을 고려한다면 어둠의 검으로 참고 그냥 다른 아이템을 맞추는 게 났고 희미한 망토 등 다른 아이템도 있고, 공격 아이템은 다른 걸로 빠르게 넘어가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운영은 어렵다.
  • 지구력의 북 : 초반 컨카의 최대 문제점인 공속과 마나를 보완해주고, 위상변화 장화와 함께 올려서 높은 기동력을 확보할수 있다.
  • 위상변화 장화 : 파도의 사도와 매우 잘맞는 장화. 파도의 지배자로 크게 한 방을 노리는 컨카에게 공격력을 올려준다.
  • 여행의 장화 : 원래 게임이 길어지면 모든 영웅이 여행의 장화로 갈아치우지만 컨카는 X마크와 파도의 지배자 덕에 동에 번쩍 서에 번쩍하며 여러 라인들을 혼자서 동시에 밀수도 있고 싸우는 와중에도 바로 우물에 갔다 올 수 있을 정도로 활용도가 높다.
  • 모르디기안의 완갑 : 비슷한 2K가격대에서 가장 안정적인 전투력을 보장한다.[8] 어태커가 6.86이후로 랭크게임에서 꺼내들기 시작한 아이템으로 초반 한타 때 완갑 키고 치면 추가 데미지가 확정적으로 56이 더 들어간다. 또 유령선의 럼주 버프가 걸린 상태에서는 완갑 컨 하기도 한결 편하다.
  • 칠흑왕의 지팡이 : 상대가 기절이나 침묵을 거는 능력을 많이 가지고 있다면 가는 아이템.
  • 전장격노 : 마나 재생률과 공격력, 그리고 가르기 피해를 모두 지닌 아이템은 전장격노 말고는 없기에 사두면 매우 좋다. 18분 이내로 뽑을 수 있다면 2중 가르기 덕분에 다음 템 나오는 속도도 매우 빠르지만 형편이 시원찮아서 못 뽑을 것 같다면 다이달로스부터 장만하는게 좋다. 다만 버전업이 될수록 다른 아이템들이 컨카와의 궁합이 좋은게 계속 발견되고 있어서 채용율이 계속 낮아지고 있다. 컨카 최고 장인이라는 어태커도 옛날에는 채용했지만 빠르게 다이달로스를 맞추는 식으로 전장격노를 넘어가는 편.
  • 다이달로스 : 스벤, 불꽃령 등 많은 캐리가 다이달로스를 올리지만 다이달로스를 필수적으로 2개 이상 올리는 영웅은 컨카뿐이다. 치명타가 없는 영웅이 다이달로스를 2개 이상 구입할 경우엔 치명타 피해량은 그대로지만 치명타가 터질 확률이 21%만큼 늘어나게 되어 총 51%의 치명타 확률을 가진다. 컨카는 여러번 치고 박는 영웅이 아니라 오로지 한 방에 목숨을 거는 영웅이기 때문에 그 한 방에 치명타가 터지나 터지지 않느냐가 전투의 행방을 가르며, 따라서 치명타 확률이 다른 영웅보다 더 중요하다. 그래서 프로 컨카 유저들은 다이달 2개를 기본으로 삼는다.
  • 신의 양날검 : 유통기한을 쫒아내는 아이템. 다만 진지하게 이것 밖에 방법이 없는지 고민해보자.

4.2 서폿 빌드

  • 신비의 장화 : 힘 영웅인데 반해서 급류와 유령선을 쓰기 위해서 항상 마나가 부족한 컨카에게 마나 부족을 해결해준다. 주로 서포터로 운영할 시 가며, 후반에 수호자의 경합으로 조합해도 되고 분해해서 창공의 렌즈의 재료로 써도 되기 때문에 상당히 유연한 운영이 가능하다. 캐리-누커 컨카도 마나 수급 때문에 물병을 거르고 사도 괜찮은 편.
  • 희미한 망토 : 서포터 컨카의 생존 아이템. 연계기가 전부 지연시간이 긴 컨카가 안전하게 투명 상태에서 연속해서 기술을 쓸 수 있게 해주고 생존력을 보장한다.
  • 창공의 렌즈 : 6.86패치에 등장한 컨카의 새로운 코어템. 모든 스킬의 사거리가 긴 게 장점인 컨카와의 궁합이 좋다.
  • 아가님의 홀 : 기존의 캐리-누커 빌드에선 맞춰야 할 아이템이 많으므로 고려하기 힘들지만, 서포터 빌드에선 럭셔리 아이템으로 고려해볼 수 있다. 이 경우 복잡한 연계 없이 궁극기만으로도 전투개시가 가능하고, 컨카가 물렸을 때 여차하면 생존기로도 쓸 수 있다.
  • 다곤 : 프로게이머 싱싱이 개발한 빌드. 점멸단검과 은빛칼날까지는 기본 컨카와 똑같지만 그 이후로는 다곤을 5레벨까지 풀로 올린다. 다곤 풀업 이후엔 팔색구나 혼령검을 올리는 극강 누킹형 빌드. 이 빌드는 기본적으로 컨카의 모든 스킬에 숙달한 상태라는 전제 하에서 구사할수 있다. 이 사람의 특기가 무엇인지를 잘 생각해봐라

5 운영 및 공략

컨카는 피해를 주는 모든 능력이 광역기인데다 지연 시간이 있기 때문에 위치를 잘 잡으면 적을 다섯이라도 처치할 수 있지만, 역으로 적 하나를 상대할 때도 애를 먹을 수 있다. 한번에 전광판으로 보낼 수 있는 강력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높은 수준의 컨트롤과 상황 판단을 요구하는 영웅이다. 능력들의 쿨다운이 길고 마나 소모가 큰 편이므로 마나 관리 및 능력 사용에 신경써야 한다.

컨카의 조작에 능숙해지게 되면 강력한 전선 장악력, 도망칠 수 없는 갱킹, 광역 행동불능기와 누킹기로 한타를 지배하는 막강한 영웅이 되지만 반대로 조작이 어설프다면 이상한 곳에서 뿜어지는 분수, 매번 실패하는 낙서 X마크 연계, 괴상망측한 곳에 돌진해 침몰하는 배, 탱킹도 딜도 안 되는 어정쩡함 때문에 아군에겐 욕을 먹고 상대에겐 조롱을 받게 된다. 사용자의 실력에 문제가 없다고 가정해도, 전투개시자에 의해 진열 파괴를 당해도 힘을 쓰기 어려운 것은 마찬가지이기에 컨카의 약점은 명확하며, 프로 게임에서 컨카를 자주 보기는 힘들다. 즉, 다섯 명을 한 명처럼 죽이지만, 한 명을 다섯 처럼 죽이는 영웅이다. 파괴적인 한 방을 극대화시켜 넣는것이 바로 컨카의 역할이며, 컨카가 어려운 이유이다.

아이템의 경우 보통 공격속도를 높이는 아이템보다는 공격력을 높여주는 아이템이 좋다. 짧은 시간 동안 이동속도가 굉장히 빨라지고 공격력을 높여주는 위상변화 장화, 파도의 사도와 연계 효과가 좋고 생존기가 없는 컨카에게 생존기를 선사하는 어둠의 검, 가격대비 공격력과 부과효과가 컨카와 잘 맞는 전장격노 등이 좋다.

후반에 파밍이 잘 되었다면 무조건 다이달로스를 사는데, 위에 서술했듯 파도의 사도는 방어력을 무시하므로 치명타가 발동되면 순식간에 한타가 끝난다.

공격력이 확보된 이후에는 컨카의 빈약한 기동성을 보충하기 위해 점멸 단검을 맞춘다. 상기 서술해뒀지만 절대 쉬운 콤보가 아니며 숙달된 도타 유저라도 점멸 단검을 쓰면서 콤보를 쓰면 맞추기 어렵다. 다만 숙달만 제대로 된다면...


이렇듯 걸어다니는 핵폭탄이 될수도 있다(...).[9]

언뜻보면 우수한 화력과 좋은 능력을 지닌 힘캐리로 보일수 있으나 보통 컨카는 유통기한이 존재하는 광역 누커로 취급한다. 전장격노, 다이달로스를 맞추면 정말 말도 안되는 피해를 광역으로 뿜어서 한타를 종결 시킬 수 있으나, 능력들을 한번씩 다 쓰고 나면, 그 순간은 힘이 급격하게 빠지기 때문. 위에 상기한대로 다섯명을 한명처럼 죽이기 위해서 능력들을 다 꼴아박기 때문에 5:5 나 4:4 교전에서는 엄청나게 강력하지만, 소규모 교전에서는 힘이 빠진다. 고로, 초반부터 소규모 교전 위주로 풀어나가는 현 메타에서는 좋은 픽으로 보기 힘들다. 6.85에서 여러 상향을 받았지만 아직도 프로 경기에서 선택받지 못하고 UCC 제작용으로나 쓰인다는 것이 그 증거.

이 유통 기한을 없애기 위한 템트리가 가관인데, 돈이 되는대로 신의 양날검을 사는 것이다. 다이달로스가 갖춰진 상태에서 신의 양날검을 가진 컨카의 파도의 사도는 정말 아무도 버틸 수 없다. 전능기사처럼 물리공격에 완전 면역이 되지 않는 이상 가르기 때문에 방어력도 소용이 없기 때문.


컨카가 신의 양날검을 갔을 때의 보여줄 수 있는 대역전극을 잘 보여주는 사례. 3개의 병영이 모두 밀린 상태에서 신의 양날검을 3개나 간 컨카의 딜 때문에 눈에 보이는 모든 적이 그냥 전멸해버린다.

이 경우 당연하겠지만 절대 죽으면 안된다. 파도의 지배자로 적을 한 방에 죽이지 못하면 힘이 급격히 떨어지는게 컨카이기 때문에 절대 방심해선 안된다. 위 링크에 있는 영상도 파일럿의 실력이 좋아서 죽지않고 역전한 것이지 절대 신의 양날검이 컨카를 무적으로 만들어주는게 아니다. 아슬아슬한 생존력은 여전하므로 항상 죽지않도록 신경쓰자. 정 신의 양날검이 가기 불안하면 다이달로스만 3~4개씩 사도 괜찮은 공격력이 나온다. 신의 양날검을 가는 것보다는 약하지만 다이달로스도 강력한 아이템이기 때문에 치명타가 1000씩 넘게 뜬다.

6.88에서는 서포터로 각광 받고 있다. TI6에서 거의 준 필수 픽으로 등장했는데, X 지점를 막을 방법이 적고, 모든 기술의 사거리가 매우 길고 강력해서 밴픽한번 잘못하면 컨카의 전투개시를 막지못해 게임이 박살난다.

6 치장 아이템

6.1 무기

지느러미 칼
Finblade
77대양의 검
Sword of the Seventy-Seven Seas
256px-Cosmetic_icon_Finblade.png256px-Sword_of_the_Seventy-Seven_Seas.png
신화(Mythical)고급(Uncommon) 0.75$
칼날분쇄검
BladeBiter
컨카의 어둠의 검
Kunkka's Shadow Blade
256px-Cosmetic_icon_BladeBiter.png256px-Cosmetic_icon_Kunkka%27s_Shadow_Blade.png
신화(Mythical)신화(Mythical)
레비어선의 고래무늬 검
Leviathan Whale Blade
256px-Cosmetic_icon_Leviathan_Whale_Blade.png
불멸(Immortal)
  • 컨카의 어둠의 검(Kunkka's Shadow Blade) 착용시 w 이펙트가 보라색으로 변함
  • Leviathan Whale Blade 착용시 Q이펙트에 고래 추가.
  • 역방향 총검 착용시 W이펙드가 머스킷 사격으로 변함.

6.2 다리

저주받은 해적의 의족
Pegleg of the Cursed Pirate
256px-Pegleg_of_the_Cursed_Pirate.png
일반(Common) 0.75$

6.3 모자

왕실 제독의 이각모
Royal Admiral's Bicorne
익사자의 삼각모
Tricorne of the Drowned
256px-Royal_Admiral%27s_Bicorne.png256px-Tricorne_of_the_Drowned.png
일반(Common)} 0.75$일반(Common) 0.75$
선원의 자부심
Pride of the Crew
256px-Pride_of_the_Crew.png
일반(Common) 1.49$

6.4

물결마루
Wavecrester
256px-Wavecrester.png
일반(Common) 0.75$

6.5

행운의 이빨 목걸이
Lucky Tooth Necklace
256px-Lucky_Tooth_Necklace.png
일반(Common) 0.75$

6.6 손목

선장의 갈고리
Captain's Hook
256px-Captain%27s_Hook.png
일반(Common) 0.75$

6.7 세트 아이템

일가는 독 세트
The Admirable Admiral set
뛰어난 제독 세트
The Commendable Commodore set
256px-Cosmetic_icon_The_Admirable_Admiral_Set.png256px-Cosmetic_icon_The_Commendable_Commodore_Set.png
고급(Uncommon) 3.99$희귀(Rare) 8.99$
굳건한 탐험가 세트
The Steadfast Voyager Set
클라드 해군의 도구 세트
Instruments of the Claddish Voyager Set
256px-Cosmetic_icon_The_Steadfast_Voyager_Set.png256px-Cosmetic_icon_Instruments_of_the_Claddish_Voyager_Set.png
희귀(Rare) $희귀(Rare) $
Bestowments of the Divine AnchorThe Claddish Renegade
전설희귀(Rare)
Armaments of Leviathan SetThe Admirable Admiral Set
희귀(Rare) $일반

7 기타

  • 도타 올스타즈 6.55 버전부터 등장한 영웅이다.
  • 도타 2에 2011년 10월 6일에 48, 49번째로 혈귀와 함께 출시된 영웅이다.
  • 영웅의 이름인 컨카(Kunkka)는 도타 올스타즈의 로딩 스크린을 그려주던 아티스트 Kunkka에 대한 감사의 의미로 붙인 것이다.
  • 히어로즈 오브 뉴어스의 영웅 글래디에이터의 기반이 된 영웅이다.
  • 컨카로 유명한 프로게이머는 사실상 싱싱뿐이다. 유통기한도 있는 영웅이 사용법도 어렵다보니 대회에서나 공방에서나 그렇게 인기가 많은 영웅은 아닌 편. 싱싱도 그나마 자주 픽한것도 아니다. 거기다 밸런스패치마다 큰 변화가 거의없어서 남들은 강해졌다 약해졌다를 반복하는데 비해 컨카는 성능은 애매한 놈이 난이도만 어려운게 문제.
  • 바다 괴수파도사냥꾼과 라이벌이다. 파도사냥꾼이 컨카를 싫어하는 것만큼이나 컨카도 파도사냥꾼과의 대사가 정말 많다. 하지만 이쪽은 일방적으로 파도사냥꾼을 싫어하기보다는 오랜 숙적을 상대하는 느낌. 그래서인지 가끔 "나의 소울메이트가 떠났군(There went my soul mate)" 이라거나 " 아 파도사냥꾼, 넌 내 분신같은 존재였지(Ah, Tidehunter, you were my better half)"라며 안타까운 심정을 드러내는 대사도 있다. 심지어 맨 마지막 대사는 울먹이기까지 한다!
  • 악마들이 대침공을 할때 최전선에서 싸워서 그런지 악마들과의 접점 대사도 있다. 특히 "악마들은 원래부터 싫었지만 진정으로 깨달은건 그림자 마귀를 만나고 나서였지." 라는 대사로 미루어 보아 네버모어와는 특별한 사연이 있는듯. 사실 상성상 그림자 마귀가 상당히 까다롭기도 하다. 막타를 조금 먹은 그림자 마귀가 미드에 머물고 있으면 컨카는 디나이도 막타도 먹기가 힘들고 고되게 된다. 특히나 생존 능력이 없는 컨카로서는 죽을 노릇.
  • 치장 아이템 세트로 일가는 독(Admirable Admiral)이라는 게 있다. Admiral과 Admirable의 발음이 비슷하다는 걸 노린 말장난. 폭풍령이 컨카를 처치했을 때도 이런 말장난을 한다!
  • 겉보기에는 평범한 인간처럼 보이지만 사실 그 정체가 모호하다. 악마들과의 전쟁 중 마엘론의 습격으로 바다에 가라앉았었는데도 불구하고 멀쩡한 모습으로 돌아다니고, 유령선을 다루는 것을 보면 일단 유령의 일종일 것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게다가 컨카는 언다잉(도타 2)과 아군으로 만났을 때 조우 대사까지 있다. 만약 이것이 사실이라면 컨카는 레디언트 진형에 속해있는 유일한 언데드가 된다.[10]게다가 미출시된 스킨 중에 컨카의 얼굴을 좀비로 바꿔주는 스킨도 있다.
  • 보글보글 스폰지밥에도 등장! 링크
  • 게임 내 튜토리얼을 진행하면 추가되는 태초의 서에 파도사냥꾼과 컨카의 내용으로 보일 법한 이야기가 있다. 어느 숨겨진 섬에서 죽은 마귀의 시체속에는 보석이 있는데, 이 보석을 가진자는 온갖 공포를 보게된다고 하며, 이를 가지러 간다는 한 군함이 컨카의 것으로 추정된다. 실제로 보석을 찾은 컨카는 그순간 유령선과 그속의 망령들이 나와 "보석을 가져가면 마엘론의 진노를 산다." 경고를 듣게된다. 알고보니 그 보석은 현시의 보석이고 유령들은 영구 투명화 유령그 보석을 가지고 1년여간 항해한 뒤에 파도사냥꾼의 습격을 받아 배가 모두 침몰하고 극소수의 선원들하고만 살아남아 도망쳤다고 적혀있다. 이 책에 적혀있는대로라면 보석의 힘은 망령을 불러낼수 있는 것이고 컨카의 궁극기는 이때 봤던 유령선이거나, 당시 파도사냥꾼이 박살낸 자신의 기함일수도 있다. 그나저나 함선에 럼주를 가득 싣고 다니는 음주운전 선장 [11]
  • The International 2014 기록서 보상으로 주어진 앵무새 짐꾼 '중위 삑삑이'(Lieutenant Squawkins)는 컨카가 이끄는 클라드 함대의 짐꾼이었다는 설정이 있다.
  • 2014년 8월 29일 테스트 서버에 업데이트된 미공개 파일 중 컨카의 신비 아이템과 관련된 자료가 발견되었다. 일단 궁극기에 등장하는 기함이 바이킹 함선으로 바뀌는 그래픽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이하게도 단품으로 출시되었던 기존의 신비 아이템과는 달리 다른 파츠의 세트 아이템을 포함하고 있는 모양. 이름이 모두 '~~ of Norse King'으로 출시된다면 '북방의 왕 컨카 세트'식으로 번역 될 듯. 아무래도 바이킹과 북유럽쪽 외양으로 만들어질 스킨인듯하다.
  • 더빙판의 연기톤은 해군 제독이라는 설정에 맞춘 딱딱하고 진지한 분위기지만 원판은 항상 여유로운 태도와 유머감각을 유지하는 베테랑 선장 아저씨 느낌이 난다.

7.1 도타 올스타즈

icon.gif어드마이럴Admiral
컨카Kunkka
character.gif
skill-0.jpgskill-1.jpgskill-2.gifskill-4.gif
센티널의 동맹군들 중에서 오직 한 명뿐이 많은 이름으로 알려져 있고 여러 곳에서 두려워한다. 그는 동료들에게는 코코 선장으로 불리고, 다른 이들에게는 잭 스패로우라고 불리며 또 다른 이들에게는 전설의 해병이라 불리지만 극소수만이 그의 진짜 이름과 그 뜻을 알고 있다. 그의 우아한 검은 바다의 힘이 담겨져 있으며 휘두를 때마다 파도처럼 몰아친다. 그는 심해의 힘을 이용하여 적들을 하늘 높이 솟구쳐 오르게 하는 급류 증기를 소환할 수 있다. 물 형태의 특별한 마법을 이용하여 그는 당신을 당신이 방금 있었던 곳으로 되돌려 보낼 수도 있다. 컨카 선장은 이제 센티널의 승리의 길을 인도하며 그의 유령선에 동료들의 사기를 고양시키는 유명한 럼을 싣고 스콜지의 땅으로 향한다... 그는 일곱 바다의 사령관 컨카이다.

도타 올스타즈에서는 댈린 프라우드무어의 모델을 사용했다.

8 상위 문서

도타 2 영웅 목록
?width=30px32px-Icon_Str_selected.png32px-Icon_Agi_selected.png민첩32px-Icon_Int_selected.png지능
24px-Radiant_icon.png



?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
?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
?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120px-Jakiro.png" width=50>?width=50
?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
?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
?width=50
24px-Dire_icon.png


?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
?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
?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
?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
?width=50?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
  1. 듀크 뉴켐, 빅 더 캣으로 유명하다.
  2. 시전시간과 합치면 2초
  3. 전장의 안개로 가려진 적이나 투명 상태의 적이라고 해도 허공에 물이 튀는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4. 스샷을 보면 알겠지만 거리가 600이 아니라 600을 반지름으로 한 1200의 사거리까지 나가는 것을 확인할수 있다. 이 공식은 전장격노를 포함한 모든 가르기 능력이 적용된다.
  5. 컨카 자신은 쿨타임이 돌아오면 시각적 효과와 함께 뽀글거리는 소리가 난다.
  6. 원래 치명타가 터지면 뜨는 빨간 글씨는 모든 종류의 피해 감소를 적용시키기 전의 수치를 나타낸다. 분신이 치명타가 터질때도 높은 숫자가 나온다.
  7. 디버프(혹은 버프)를 지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시전 한 후에 대상이 마법면역이 되었다가 풀리면 다시 그 위치로 돌아온다.
  8. 수정검의 치명타 확률은 1/5고 어둠의 검은 비싼데다 안정성이 떨어진다.
  9. 컨카 장인으로 유명한 ATTACKER라는 사람인데 유튜브에서 검색해보면 컨카관련 리플레이 하이라이트 영상이 수두룩하다. X마크 없이 순전히 예측으로 라인전에서 급류와 궁극기를 맞춰서 원콤보로 솔로킬을 내는 인간이다.
  10. 특히 악몽의 그림자는 컨카를 처치할때 "네 함대가 침몰하는것이 보이느냐?"라고 말하는데 악몽을 상징하는 영웅이 이런 대사를 날리는걸보면 의미심장하다. 무엇보다 제독이라는 양반이 육지에서 뭐하고 놀고 있는건지 의미심장하기도 하고.
  11. 사실 옛날부터 상선이나 군함선이나 식수문제는 중요한 문제였는데, 물을 싣고 다니면 오염되기 십상이기에 술을 약간 탄 물이나, 술을 싣고 다니는 것이 잦았다. 그로그항목 참조. 문제는 럼주가 가득 실려있다는 게 문제지 궁쓰면 난파하니 술이 아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