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신라에 있었던 화랑제도의 전신
진흥왕 시대(576)에 남모(南毛)와 준정(俊貞)이라는 두 아름다운 여자를 일종의 아이돌로 삼아 수백명이 보좌하게 해서 이런저런 활동을 시켜서 젊은이들을 모으게 하여 인재를 등용하려 했다. 하지만 남모와 준정은 서로를 질투하여 결국 준정이 남모를 죽이고 그게 발각돼 준정도 사형당해[1] 결국 원화제도는 폐지되었고 대신 곱상한 꽃미남들을 모집했는데 그게 화랑(역사) 제도의 시작이다.
이 때 폐지됐다지만 필사본 화랑세기에서는 나중에 미실이 원화제도를 부활시켰다고 기록하고 있다.
경주시 시가지를 종단하는 도로 이름이 여기에서 따 온 원화로이다.
2 原畵
원그림. 복사 및 복제의 바탕이 되는 그림이란 뜻으로, 웹상에서 이 말이 쓰일 때는 거진 서브컬처의 그림을 칭할 때 쓰인다. 게임 원화는 게임 원화가가 그리며 애니메이션의 원화는 애니메이터가 그린다. 참고로 일러스트레이터와 원화가는 같은 말이 아니다. 자세한 내용은 일러스트레이터 항목 참고.
애니메이션에서 원화를 얘기하면 보통 애니메이션에서 주요 장면을 그려내는 것을 뜻한다. 예를 들어 16프레임 (1초에 16장) 으로 물을 마시는 사람을 그릴 때 원화 담당 애니메이터들은 1프레임 장면과 중간 중간 몇 장면, 마지막 16프레임 장면만을 그려낸다. 그리고 타임을 맞춰보고 나머지 프레임들을 그리는 동화 애니메이터들에게 넘긴다. [2]
2.1 게임에서의 원화
2.2 셀 애니메이션에서의 원화
셀 애니메이션 항목 참고.
3 홍콩 영화배우
1950년생으로 칠소복 멤버중 맏형으로 본명은 옥계지이다. '인간와이어'라는 별명답게 아크로바틱 액션의 달인이기도 하다. 유명한 작품으로 이소룡 작품들과 강시선생의 강시, 주성치가 주연한 쿵푸허슬의 돼지촌 촌장역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