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길

越吉

1 개요

삼국지연의의 가공인물.

서강(西姜)의 원수로 곽회가 서강 사람이 해마다 공물을 바친 점을 이용해 조진에게 진언해 구원 요청을 하자 승상 아단과 함께 철거병 15만을 이끌고 출진했다.

자루가 기다란 철추를 무기로 사용하면서 보물로 장식하고 무늬를 곱게 그려 놓은 활을 차고 있으며, 촉군과의 첫 싸움에서 승리하고 촉군의 장수인 관흥을 포위했다가 관흥이 도주할려고 길을 찾아 달아날 때 길이 없는 냇물까지 추격했다. 관흥을 철추로 공격했으나 피했지만 대신 말의 가랑이를 맞춰 관흥을 냇물에 떨어뜨렸는데, 별안간 관우의 혼령이 나타나 무슨 소리가 나면서 월길은 갑자기 말과 함께 물에 쓰러져 관흥이 탈출에 성공했다.

12월 말에 눈이 올 때 강유가 이끄는 군사와 싸웠다가 강의 군사가 영채 앞까지 쫓아올 때 물러서면서 촉군의 영채에서는 거문고 소리가 들렸으며, 사방에 깃발들이 세워진 것을 보고 의심을 품어 경솔하게 움직이지 못했다. 그러나 아단이 요사한 계책으로 의심을 자아내 군사를 설치한 것이라고 하자 영채 안을 공격했으며, 촉군을 추격해 산 어귀를 지났다.

그러나 아단이 이런 군사들로 매복한 자들이 있다고 해도 무서워할 것이 없다고 하자 계속 추격했으며, 산 뒤에서도 촉군이 나타날 때도 얼마 안되는 군사라서 계속 추격했다. 그러나 관흥, 장포, 강유, 마대 등이 이끄는 군사들의 공격을 받아 패하자 뒷 쪽의 산골짜기를 향해 달아나다가 관흥에게 한 칼에 죽었다.

2 미디어 믹스

삼국전기 시리즈 1탄에서는 스테이지 7인 조조와 최후의 결전에서 중간보스 중 한 명으로 등장하는데, 철리길과 똑같이 생겼다.

삼국지 공명전에서는 서평관 전투에서 등장해 촉병 따위는 우리 전차대의 적수가 못되고 촉군에게 우리가 우수하다는 걸 보여주겠다고 하면서 선봉으로 출진했다. 적을 함정에 빠뜨린다, 관 밖에서 싸운다로 선택지가 있어서 적을 함정에 빠뜨린다는 선택지로 결정해 월길을 진 안까지 유인하면 월길이 이끄는 전차대가 전부 혼란에 빠지고 이벤트로 관흥과 일기토를 하면 사망한다.

삼국지 12,13

코에이삼국지 시리즈에서 삼국지 4, 삼국지 6, 삼국지 8 등에 나왔다.

삼국지 8에서 전술 시뮬레이션 모드의 기산 전투에 등장하며, 11턴이 되면 서강의 정예부대가 위국의 은혜에 보답하기 위해서 왔다고 등장한다. 관흥으로 월길 부대가 있는 시야에 접근하면 월길이 관흥에게 일기토를 신청해서 관흥에게 죽는다.

삼국지 12에서 부활! 이민족 장수치고는 능력이 좋아서 통/무/지/정 81/88/26/35, 무력은 템빨까지 포함한다면 91. 비록 연의에서 자기를 죽인 관흥보다 낮지만 이건 청룡언월도빨 받았고 템빨을 빼면 관흥의 무력이 86, 월길이 더 높다. 전법은 용맹과감이지만, 용맹과감의 효과가 그리 좋은편이 아니고 지력도 낮아서 좀 약하다. 다른 강족들처럼 철벽돌격이었으면 최고였을텐데 아쉽다. 그래도 특기로 호걸을 가지고 있어서 어중이떠중이 기병들보다는 차라리 월길이 낫다. 병격시 기병 기본 병격인 돌격 대신 저강족 고유 병격인 난돌(적장 혼란은 덤)이 발생하며, 무력과 파괴력이 상승하는 용맹과감을 사용한 상태라면 무력 100을 가뿐히 넘기고 연격 추가타까지 발생해 제법 짭짤하다. 나머지 특기는 연병, 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