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

1 일반적인 의미

  • 有備 : 방비나 준비가 되어 있음. 유비무환이 사용 예시.
  • 油肥 : 동물성 기름으로 만든 거름.
  • 類比 : 맞대어 비교함. 유비추리가 사용 예시. 유비추리의 줄임말이 유추.

2 ubi

유비쿼터스의 줄임말과 함께 접두사로도 사용되는 말. 유비소프트의 유비도 ubi이다.

3 ゆび

일본어로 손가락(指)이라는 뜻. 유비기리라고 하면 흔히 새끼손가락 걸고 하는 약속이다.

유비트 또한 이 단어에서 파생되었다. 유비(손가락)+비트라는 뜻.

4 삼국시대 촉나라의 황제

유비(삼국지)의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5 전한의 인물 1

전한의 대왕(代王)
유중유비작위 폐지

劉濞

전한의 황족. 오초칠국의 난을 일으킨 사람이다.

한고제 유방의 작은형 유중의 아들, 즉 유방의 조카이다. 아버지 유중은 대왕(代王)으로 봉해졌으나 흉노의 침입을 받고 낙양으로 달아나 그 벌로 합양후로 격하됐다. 유비는 아버지의 실책을 만회하기 위하여 여러 곳에서 용맹하게 싸운 끝에 오왕에 책봉되어 약 40여년 동안 장기 재위했다.

한문제 때 당시 유비의 세자 유현이 장안에 입궁하여 문제의 태자였던 유계와 술을 마시고 육박을 두며 놀았다. 그런데 이때 유계가 한 수만 물려달라고 부탁하는 것을 유현은 계속 거절하였고 이에 울컥한 유계는 홧김에 육박판을 내던졌는데 그게 하필이면 정통으로 머리에 맞으면서 유현이 비명횡사하고 만다. 이때부터 유비는 병을 핑계대며 입궁하지 않고 조회에도 참석하지 않았다. 그래도 문제는 아들의 잘못이었던 만큼 화를 내거나 벌을 주지 않고, 대인배스럽게 오히려 사촌형 유비가 나이가 들었다며 궤장을 하사했다.[1]

사실 오왕 유비가 빡친 데는 결정적인 한황실의 실책이 있었는데, 사망한 세자 유현의 시신을 장례도 안 치르고 관에 넣어서 유비한테 보내버린 것이었다. 사실 생판 남이었다면 고향에 시신을 보내주는 것은 엄청난 예우였지만 세자 유현은 한문제의 5촌 조카로 엄연히 황족이었다. 따라서 엄밀히 따지자면 사망한 장소이자, 본가(?)가 위치한 장안에서 장례를 치러줬어도 되는 것이었다. 아들이 5촌 조카한테 살해당한 것도 슬프고, 하필이면 살해범인 5촌 조카가 황태자라서 아무런 처벌을 받지 않는다는 것 때문에 미쳐버릴 오왕 유비는 자신의 아들이 같은 일족 취급조차 받지 못했다는 배신감에 치를 떨었을 수도 있다. 결국 이런 실망감과 상실감에 오왕 유비는 한황실과 거리를 두고 싶었을지도 모른다.

문제가 죽고 원수였던 태자 유계가 황제(한경제)로 즉위했다. 안그래도 아들의 원수였기에 평소부터 경제를 좋게 볼 리가 없었는데, 경제가 조조를 앞세워 제후들로부터 땅을 빼앗으려 하자 다른 제후국들과 손을 잡고 난을 일으킨다. 이것이 바로 오초칠국의 난. 그러나 휘하 장군들의 말을 듣지 않아서 유리한 상황에서도 병력을 말아먹고 대패해 동월로 도망쳤으나, 동월은 오히려 그를 죽이고 목을 베어 한나라로 보냈고 그의 태자 유구는 민월로 도망쳤다.

6 전한의 인물 2

劉肥

전한의 황족으로 고제 유방의 장남이다. 하지만 서자였으며 결국 이복동생 혜제 유영에게 황제 자리를 뺏겼다. 제왕(齊王)에 봉해졌는데 유비가 입궁하여 혜제를 뵐 때 혜제가 형이라는 이유로 상석을 양보해주는 파격적인 대우를 해 주었다. 이걸 보고 빡친 여후는 유비를 독살하려고 했는데 혜제가 보호해서 겨우 화를 면했다. 그래도 불안했던 유비는 심복과 의논하여 성양군을 여후의 딸 노원공주에게 영지로 주었고 여후는 기뻐했다. 결국 이것은 군 하나와 목숨을 바꾼 셈이다.

여후보다 먼저 죽어 도혜왕(悼惠王)이란 시호를 받았고, 장남 제애왕 유양이 제왕을 계승했다. 나중에 여후가 죽자 유양은 주허후 유장 등과 함께 난을 일으켜 여씨 일족을 제거하고 고제의 다섯째 아들 유항을 황제로 세웠다. 원래는 서자였지만 고제의 장손인 유양을 세우려고 했지만 그의 외가 쪽이 험악해서 제2의 여씨 정권이 탄생할 것이라는 이유로 황제가 되지 못했다.대를 이어 놓친 황제 자리

그다지 오래 살았다고 하기 어렵지만, 아들을 무려 13명이나 두었다. 장남 유양의 혈통은 2대 만에 단절됐고, 3남 유흥거가 기원전 178년의 모반으로 망했으며 유양 대신 유비의 혈통을 이은 8남 제효왕 유장려의 혈통도 3대 만에 직계가 단절됐고 무려 일곱 아들의 집안이 오초칠국의 난에 연루돼 아작났으나 2남 성양경왕 유장과 10남 치천의왕 유지의 가문은 왕위를 전한이 멸망할 때까지 후손에게 전했다. 더불어 성양경왕 유장의 아들 성양공왕 유희와 치천의왕은 아들을 무려 14명이나 두었고 제효왕도 아들을 12명 두었으니, 제도혜왕의 가문은 전한 황실 중 가장 번성한 가문이었다. 후한 말기 그의 자손으로 태위 유총, 연주자사 유대, 양주자사 유요가 있는데, 이들은 제효왕의 아들 모평공후에게서 갈려나온 방계 후손이다. 참고로 유대와 유요는 형제 관계이고 유총은 이 형제의 숙부다

7 골판지 전기 WLBX

골판지 전기 W에서 등장하는 LBX하이바라 유우야의 LBX다.

류겐이 제작하였으며, 초록색과 황금색 배색에 방패를 장착한 모습이 특징. 1번 항목인 삼국지의 유비의 모습을 모티브로 디자인하였다. 그리고 BC-EXTEAS 결승전에서 유우야가 코스프레(…)하기도 했다…….

여담으로 유우야의 성우인 카지 유우키SD건담 삼국전에서 유비 건담 역을 맡았었다. 노린걸까……?

8 오일룡의 만화의 주인공

오일룡이 그리는 축구 만화 주인공의 이름으로 주로 사용된다. (참고로 그의 만화에는 조조, 장비 등도 나온다.) 황재 만화의 주인공 용태풍과 더불어 대본소 만화 2대 뾰족한 코. 포지션은 스트라이커. 성격은 축구 바보. 사생활 없음. 축구밖에 모름.
  1. 안석과 지팡이를 말하며 황제나 왕이 나이 많은 신하에게 내리는 최고의 예우다. 여기서 안석은 앉아서 정사를 돌볼 수 있도록 만든 편안한 의자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