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과 동물 늑대와 동의어
- 늑대 항목 참조
2 물고기 뱃속의 정소(精巢)
순우리말로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물고기 수컷의 배 속에 있는 정액 덩어리라고 한다.사실 라면사리라 카더라
이미지링크[1]
한편 위와 같은 요리 재료를 일컫는 말로도 쓰는데, 보다시피 이는 정액 덩어리가 아니고 정소(精巢)이다. 애초에 '정액 덩어리'라는 표현 자체가 어불성설인데, 정액이 덩어리져 있다면 수정이 일어날 수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최소한 물 속에서는 풀어져야 마땅하다. 그리고 정액 그 자체를 조리했다면 형체를 알아볼 수 있을 리가 없다. 자세한 내용은 정액 항목 참조. 따라서 위의 표준국어대사전의 뜻풀이를 인정한다고 하더라도, 최소한 요리 재료로서의 '이리'는 결코 정액일 수 없다.
아래 짤방도 이리가 정액이라고 착각한 경우이다.
파일:Attachment/이리/iri.jpg
...
누나 정액은 언제 먹었어???
정액이 아니라고 하면 무서워진다
이후 화장실에서 돌아온 아빠는 정말 딸의 말대로 쓰고 비리다고 하였다 카더라
이처럼 어류의 정소를 요리 재료로 쓰는데, 영 좋지 않은 곳이라고 보면 된다(...).[2] 이보시오 요리사 양반! 주로 쓰이는건 명태나 대구의 정소. 단백질이 풍부하고 히스티딘 함유량이 높다. 복어의 이리는 '서시유'(西施乳, 서시의 젖) 이라고도 부른다.
종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뇌처럼 꾸불꾸불한 주름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잘 먹는 사람은 잘 먹지만 특유의 그로테스크한 외양 때문에 기피하는 사람도 있다.[3]
'곤이'(고니)와 헷갈리기도 하는데, 곤이는 알집이라 다소 홀쭉한걸 제외하면 흔히 알이라 불리는 것과 거의 비슷하게 생겼으며, 꾸불꾸불하게 생긴건 이리이다.
3 대한민국의 과거 행정구역
전라북도 북서부에 있는 도시로 이리역 폭발사고가 발생했던 곳이기도 하다. 1914년에 익산군 남일면과 병합하여 익산면이 되었고 1931년에 익산군 이리읍으로 승격했다가 1947년에 익산군에서 분리하여 이리부(1949년에 이리시로 개칭)로 승격되었다. 1995년에 익산군과의 통합으로 1947년 이전의 행정구역을 다시 갖추어 익산시가 되었다. 여담으로 국내 시 · 군들 중 로마자 길이가 가장 짧은 시이기도 했다(3글자, Iri).
- 1995년 이후의 역사는 익산시 항목을 참조.
4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의 도시
Erie.
펜실베이니아 주의 북서쪽, 오대호 중 이리 호 연안에 있는 도시로 인구는 약 10만명이다.
5 미국의 초계함
이리급 문서 참조
6 얼음과 불의 노래의 등장인물
이리(얼음과 불의 노래) 항목 참조.
7 끝나는 세계와 버스데이의 등장인물
치가사키 이리 문서 참조.
8 장률 감독의 영화
이리(영화) 문서 참조.
9 이각의 조카
이리(삼국지) 문서 참조.
10 위구르와 카자흐스탄의 지역, 강 이름
중국어: 伊犁河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 있는 일리 강 유역 및 그 지역. 일리 강은 텐산산맥에서 발하슈 호까지 흐르는 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