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NNAD의 5대 메인 히로인 | |||||
후루카와 나기사 | 후지바야시 쿄 | 이치노세 코토미 | 이부키 후코 | 사카가미 토모요 |
伊吹 風子
160px | 150px | |||
원작 게임 | 애니판(클라나드) | 애니판(클라나드 애프터 스토리) | 드라마CD판 | 코믹스판 |
1 개요
비주얼 노벨 《클라나드》의 메인 히로인 중 하나. 성우는 노나카 아이/한경화[1]/힐러리 해그.
사실은 이소가이 후코[2]
2 프로필
신장 : 150cm 체중 : 41kg 생일 : 1985년 7월 20일 혈액형 : B형 BWH(쓰리사이즈) : 78, 54, 79[3] 테마곡 : は〜りぃすたーふぃっしゅ(hurry starfish. 서두르는 불가사리) |
3 설명
클라나드 세계관 내 4차원 소녀
제 입으로 말하기엔 좀 뭐하지만, 귀엽게 생겼어요[4](自分で言うのもなんですが、可愛くできました)
이부키 코코, 후루카와 나기사 한테서는 후우쨩이라 불린다.
1학년생으로, 빈 교실에서 나무조각을 깎고 있다가 수업을 땡땡이치고 잠을 자러 온 오카자키 토모야와 만나면서 처음 등장한다.[5] 항상 혼자이며, 늘 깎고 있는 별 모양의 조각은 사실 별이 아니라 불가사리다.[6] 불가사리 생각을 할 때마다, 그녀는 기분좋은 공상에 빠져 주변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아차리지 못한다.[7]그런데 후코가 불가사리를 좋아하는 이유가 괜한게 아닐 수도
애니에서나 게임에서나 이 때의 표정은 정말 볼 만하다. '헤벌레'는 이러한 것이라고 알려주는 표정이다. 이 '헤벌레' 상태일때 토모야는 그녀에게 이런저런 못된 장난을 치기 시작하는데, 그 장난의 레벨이 점점 올라가기 시작하더니, 최종적으로 후코 마스터라는 칭호를 받을 수 있게 된다. 흠좀무
망상 레벨도 수준급이어서 자기만의 세계에 빠질때 보여주는 그녀의 망상은 클라나드 코믹파트에서 빠질 수 없는 필수요소. 그중 가장 유명한 것은 토모야가 해변을 달려오며 외치는 오카자키 최고!. [8]
다른 히로인들보다는 다소 아이같은 느낌이 지워지지 않는 인물로,[9] 연애 상대로 보기는 조금 힘들다.로리 토모야 또한 그녀를 게임의 거의 마지막까지 어린애로만 취급한다. 맨 마지막에 토모야가 그녀를 이성으로 인식하기도 하지만, 연애 요소가 진행의 필수요소가 되는 다른 캐릭터들과는 달리 후코는 그대로 친구로 남겨놓을 수 있다. 사실 친구로 남는 엔딩이 후코 트루엔딩인데, 굿이든 트루든 구슬은 받을 수 있으니 히로인으로서의 자격은 있다고 볼 수 있다. 후코 루트에서 '후코 마스터'를 달성하고 시나리오를 클리어한 뒤 다른 캐릭터 이야기를 진행하면, 후코 클리어 전과는 다르게 후코가 이야기 속에 난입하는 장면이 있다. 사카가미 토모요 루트에서 후코의 난입이 꽤 볼 만하다.[10]
4차원적임에도 불구하고 본인은[11] 정상이라고 생각하며 정상이라고 인정받고 싶어한다. 심지어 다른 사람들 의견까지 들이대기까지 한다. 또 아래에서 밝히겠지만 나이 떄문인지 늘상 어른대우를 받고싶어하나 행동때문에 대우를 못받는다.[12][13]
존댓말 캐릭터 이기도 한데. 작중 등장인물들 모두에게 존댓말을 쓴다.[14]
불가사리 조각에 온 마음을 쏟고 있어서, 조각에 조금이라도 방해가 되는 일이 생기면 안절부절 못한다. 토모야가 손을 못쓸지도 모른다고 조각칼을 빼앗을 때나, 조각을 함부로 대하는 일을 보면 그때마다 언짢아하는 표정을 숨기지 못할 정도로. 그래서 처음에 조각을 하고 있을 때 자기에게 간섭했던 토모야를 좋게 보지 않아서 그와 마주치면 험한 소릴 한다. 정말 진지하게 미워하는 게 아닌데도 계속 튕긴다. 어찌보면 츤데레 속성이라고도 볼 수 있겠지만, 그냥 성격이 유아적이라서 습관적으로 틱틱댄다고 보는 편이 더 맞을 듯.
이렇게 열성적으로 조각을 하는 이유는 자신의 언니, 이부키 코코의 결혼식이 다가오는데, 그것을 학교 학생 모두가 축하해줬으면 하고 바라기 때문이다. 불가사리 조각은 바로 그에 대한 선물로, 이를 받은 사람은 코코를 축하해줘야 하는 것이다. 토모야가 후코를 만났을 때 이미 결혼식이 코앞에 닥쳐왔기 때문에, 그는 후루카와 나기사와 함께 후코를 도와주기로 결심한다.
하지만 토모야와 나기사가 후코를 도와주면서, 두 사람은 후코가 조금 이상한 존재라는 것을 조금씩 느껴가는데....
4 스포일러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이부키 후코는 정확하게는 살아있는 상태가 아니다.
후코는 토모야와 나기사와 자신의 사정을 이야기 할 때, 자신이 사고를 당해 누워있다는 이야기를 한다. 나기사 역시 3년 전, 즉 자신이 1학년 때 만났던 미술 선생님이 바로 이부키 코코이며, 그 여동생이 교통 사고를 당해 지금까지 혼수 상태로 누워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15] 토모야와 나기사는 그 사실을 들며 후코에게 언니를 찾아 말해보라는 이야기를 하지만, 후코는 자신의 목소리가 언니에게 들리지 않을 거라고 한다.
이것은 창립제 때 찾아온 코코 앞에 토모야와 나기사가 후코를 데리고 나타났지만, 코코는 토모야와 나기사 두 사람만을 알아볼 뿐, 후코의 존재는 알지 못한다. 두 사람이 이 사실을 깨달은 뒤, 병원에 입원해 있는 후코의 상태가 악화되며서 학교에 존재하는 후코의 존재는 후코를 봤던 사람들에게서 조금씩 잊혀져가기 시작한다. 토모야와 나기사는 어떻게든 후코의 존재를 코코에게 각인시키고자 그녀에게 학교에서 식을 올려달라고 부탁한다.
마침내 토모야와 나기사마저 후코의 존재와 결혼식을 잊었을 때, 두 사람은 간신히 코무라 토시오 선생의 도움으로 결혼식과 후코를 기억해내고[16][17], 결혼식 당일에 참석하는 데 성공한다. 주례가 끝나고 신랑 신부가 학교 밖으로 나올 때, 불가사리의 기적인지 신기하게도 전교생이 불가사리를 들고 학교에 나와 축하해주고 있었다. 그 가운데 후코가 나타나 불가사리를 주면서 언니를 축하해주고는, 사라져버린다.
후코가 생령 상태로 돌아다닐 수 있었던 건 자신이 회복 될 가능성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언니를 위해 무언가를 해보려고 했던 그녀 자신의 마음 덕분이었다. 이 일이 있은 후 8년 뒤 후코는 극적으로 깨어나게 된다.[19] 애프터 스토리에서 깨어난 후코는 우시오와 매우 친하며, 진 엔딩 이후 에필로그에서 그녀가 병원에서 말을 거는 소녀가 바로 환상세계의 소녀, 우시오로 추정된다.[20]
이후 10화에서 나기사는 이 일에 대해 아주 따뜻하고 그립고 애달픈 느낌이라고 했다.
단, 원작 게임에서 후코 루트로 진행했을 때 그해 안에 후코가 깨어나는 듯한 묘사가 있다[21] 생령으로 나왔을 당시의 기억은 없는 듯 보이지만, 마지막에 "혹시 괜찮다면, 후코의 친구가 되어주세요."라는 대사를 보면 생령으로 있었던 때의 일도 기억하고 있는 듯(서로를 이성으로 보았던 연애 엔딩에서는 이 대사를 하는 후코의 얼굴이 홍조를 띠고 있으며 대사도 "혹시 괜찮다면, 후코의 연인이 되어주세요"로 바뀐다). 다만 애니에서는 그런 기억이 없는듯하다.
클라나드에서 가장 스토리가 먼저 쓰인 캐릭터라서 그런지 카논의 사와타리 마코토와도 스토리 진행이 상당히 비슷하다. 어린아이같다는 점과 생령이었다는 점 때문에 츠키미야 아유와 비교되기도 한다. 그리고 다른 사람에게 점차 잊혀진다는 전개는 Key사의 전신이었던 택틱스에서 발매한 ONE ~빛나는 계절로~의 전개와도 비슷하다. 어떤 의미에선 과거 Key사 작품 시나리오를 집대성한듯한 캐릭터. 카논과 클라나드의 TV애니메이션을 감독한 교토 애니메이션의 이시하라 타츠야 감독이 상당히 좋아하는 캐릭터. 그래서인지 카논에서 마코토 스토리와 클라나드에서 후코 관련 스토리는 상당히 긴 편이다.
전혀 그렇게 보이지 않지만, 토모야와 같은 나이이다. 즉 동갑 당연히 후지바야시 쿄나 이치노세 코토미와 동갑이며, 나기사보다 1살이 더 적고, 사카가미 토모요보다 1살이 더 많다!!! 게다가 애프터 스토리에서 등장할 때는 무려 25살인데도 변한것이 없이 여전히 아이같으며, 우시오와 언니 동생 취급을 받을 정도다. 충격과 공포. 그래서 붙은 별명이 바로 '{{{}}}25살 어린이(25歳児){{{}}}'(…).[22]
애프터 스토리에서도 플래그가 서는 두 명 중 한 명. 덕분에 애프터 스토리를 다루는 2차 창작에도 많이 등장하며, 주연을 맡기도 한다. 단지 또 다른 한명에 비해 인기가 떨어지다보니 주연보다는 조연을 주로 맡는다는 점이 살짝 안습.
애프터에서도 토모야에게 틱틱대는 건 여전하지만, 우시오에게는 아주 귀엽다면서 납치하고 싶다는 말도 서슴치 않는다.[23] 사고 이전과 다름없는 마이페이스로[24] 언니의 걱정도 여전하다. 나기사 사망 시점에서는 퇴원은 했으나 재활치료가 필요하고 낯가림이 심하다고 한다.
여담이지만 쿄애니판 클라나드 애프터 스토리 애니에서는 오프닝에서 메인 히로인[25]이 차례로 나올때 혼자만 짤려버렸고[26] 엔딩에서도 등장하지 않았다. 안습[27]
다만 이건 후코의 부활을 (우시오의 등장처럼) 감추고 싶었던 제작진의 의도적인 연출로 보인다. 게다가 제작진은 최종화에서 슈퍼 후코 타임(...)으로 충분히 그 안습을 메꿔주웠다. 더불어 최종화의 엔딩에서는 우시오의 바로 뒤에서 걷고 있다.(오카자키 부부보다 앞이다!)
TVA판 애프터 스토리 24화에서 오카자키家와 같이 있는 모습을 볼수 있다. 아마 우시오와 놀고 있던것이겠지만 모르는 사람이 그부분만 봤다면 한가족으로 밖에 안보인다. 아니, 알고 있는 사람이 봐도 후코를 포함해서 한가족으로 보일정도이니 말 다했다...
극장판에서는 아예 후코 파트를 통째로 들어내 얼굴조차 볼 수 없다(...) 안습. 사실 극장판은 비현실적인 요소들을 전부 없앴으니 특별히 억울한 케이스는 아니지만...
하지만 토모요 애프터에서 깜짝 등장함으로써 뭔가 끈질긴 히로인? 사실 제대로 된 등장이 아니고 미니 게임인 던전&타카후미에서 토모야의 특기 "후코 소환"으로 나오지만.
애니에서 후코루트 이후에 간간이 나와주는데 이때 나기사만 "어디서 만난거 같죠?" 라는 말만 할 뿐 아무도 그녀를 기억하지 못한다.[28]
워낙에 어린애같아서 부각이 안되거나 모르는 일이지만 남을 위하는 마음은 깊다. 코무라 토시오 참조
한가지 의문점이 있다면 왜 '부모님이 아닌 언니와 사는가' 라는점이다.
참고로 너무 애같이 굴어서인지 코무라 토시오네 집에 갔을때 그가 언니인 코코의 말과는 달라보여서 경계했는데 이에 코무라 토시오는 강아지 같다고 생각할정도
- ↑ 후루카와 나기사 역의 이용신과 더불어 호평이 많다.
- ↑ 애니에서 나온 가명이다.
- ↑ 참고로 믿을 수 없지만 이 스펙대로면 가슴이 C컵이다.
전혀 그렇게 안 보이지만 - ↑ 게임 내 오프닝 멘트. 첨언하자면, 자뻑하는 대사(...)가 아니라 불가사리를 가리켜 하는 대사이다.
- ↑ 이미 동급생들이 학교의 유령 얘기를 하며 언급은 되었었다.
- ↑ 스노하라 요헤이는 수리검으로 착각하기도 했다.
- ↑ 그밖에 후루카와 나기사에게 안겼을때나 애프터 스토리에만 등장하는 어떤 소녀를 끌어안았을때도 헤벌레 상태가 되기도 한다.
- ↑ 이때 토모야의 오른팔이 올라가는걸 볼 수 있다. 토모야의 사정을 모르는 후코니 당연한 장면이지만, 망상 속에서나마 오른팔이 올라가는 오카자키의 모습은 조금 미묘하다. 덧붙여 이 대사는 원작에는 없고, Air의 '쿠니사키 최고!'를 애니에서 패러디한 것이다.
- ↑ 심지어 키도 나기사보다 더 작디.
- ↑ 애니메이션에서도 간간히 난입하다가 삽질하고 사라지는 장면을 볼 수 있다.
- ↑ 애니 기준으로
- ↑ 코코는 후코가 자신을 지칭할때 후코는~ 이런식으로 하는것도 어린애같다고 한다.
- ↑ 행동뿐 아닌 언행도 문제가 있다.
- ↑ 오카자키 우시오 한테도 쓴다!
- ↑ 덧붙여 말하자면 후코는 고등학교 등교 첫날 하교 도중에 사고를 당했다고 한다.
- ↑ 결혼식 준비중이던 코무라 선생을 우연히 만나서 기억해냈다. 이게 다 학교에서 식을 올리기로 한 덕분. 또한 코무라 선생은 유일하게 후코를 통해 결혼식에 대해 알게된게 아니기 때문에 잊어버리지 않았다고 볼수도 있다.
- ↑ 애니에서는 나기사가 이때까지 건강했기에 결혼식에 토모야와 같이 참석하지만 원작에서는 다른 루트와 마찬가지로 창립제 직후 쓰러져 집에서 요양중이라 결혼식에 참석하지 못하며, 후코를 기억해냈는지 또한 불명이다.
- ↑ 쉽게 설명하자면 츠키미야 아유와 비슷한 상황
애니를 같은 회사애니로 설명해주고있다. 흠좀무 - ↑ 게임에서 코무라/나기사 루트에서 빛의 구슬 하나를 사용하여 후코를 깨우는 기적을 일으킬 수 있다. 이 일이 토모야와 나기사가 만난 해의 학년 초기인걸 생각해보면 그때부터 해가 끝날때까지의 기간이 약 1년 + 나기사의 3번째 고등학교 3학년생활 1년 + 결혼 생활 약 1년 + 우시오가 태어나고 자라는 부모로서의 5년해서 약 8년이다.
- ↑ TVA판에서는 이 장면에서 확실하게 우시오를 보여줬다.
- ↑ 후코가 학교에 나왔는데 토모야, 스노하라, 나기사 모두 학교에 있는 장면이 있다.
- ↑ 덧붙여 다른 작품들의 캐릭터들 중에도 이 '25살 어린이(25歳児)'라는 별명으로 불리는 캐릭터들이 몇 명 존재하는데, 대표적인 예를 들자면 TIGER & BUNNY의 버나비 브룩스 Jr.와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의 타카가키 카에데가 있다(…). 일단 후코가 이 별명의 원조였고 그 뒤를 버나비와 카에데가 이었다는 모양.
몰라 뭐야 그거 무서워 - ↑ 여동생 삼고 싶다며 후루카와 빵집에서 특별 제작한 불가사리 빵을 선물도 준다. 이때 우시오는 후코가 좋지만 아빠와 같이 살겠다고 한다. 그러도 토모야는 "봤냐?" 라고 하고...
5년이나 딸 버려두고.. - ↑ 병원가서 검사받아야 하는데 햄버거 떨어진다며 떼쓴다. 심지어 코코가 자신을 걱정하자 그자리에서 드러누워서 해부해서 괜찮은지 확인해달라고 한다.
- ↑ 진히로인인 나기사1를 포함하여 쿄2, 코토미3, 토모요5, 후코4의 다섯명
- ↑ 나중에 기타 캐릭터가 나올때 우시오를 안는 뒷모습만 살짝 나왔다.
- ↑ 사실 시나리오상 메인 히로인 중 한명이긴 하지만 단순히 의지할 수 있는 사람(코코, 나기사, 사나에)에 대한 집착과 애정이 토모야에 대한 애정을 뛰어넘고, 이성은 형부를 제외하고는 기본적으로 적대. 물론 게임 시나리오 상 후코가 토모야에게 반하게 되는 루트가 있지만 그렇지 않은 루트가 트루엔딩 취급이다. 그래서인지 나름 팬층은 있으나 커플링과 관련된 2차 창작에서는 부진한 편이다.
- ↑ 실은 토모야도 본능적으로는 기억하고 있었다. 후코가 별 모양 인형을 뽑았을때 "그건 불가사리가 아니라 별이라고" 라고 하는데 아무도 뭐라 안했는데 불가사리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