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카자키 우시오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x450pxchara14.jpg
원작 게임TVA판

250px
극장판 TVA판과 원작을 눈깔괴물이라고 욕했던 사람들을 숙연케 만드는 퀄리티...

파일:Attachment/Okazaki Ushio 1.jpg
드라마CD판[1]
후루카와 우시오로는 들어올 없습니다![2]

1 개요

클라나드의 등장인물. 오카자키 우시오(岡崎汐). 성우는 코오로기 사토미. 북미판 성우는 나기사와 동일한 루시 크리스천.

생일은 2006년 1~2월이고 우시오 루트에서의 기일은 2011년 12월.

오카자키 토모야후루카와 나기사이다. 이름인 우시오(汐)는 썰물이라는 뜻으로 물가라는 뜻의 나기사(渚)에서 명명. 토모야가 자신은 오카자키라는 성을 물려줄 수 있으니[3] 나기사의 이름에서 따오자는 의견에 따라 나기사가 지은 것으로 썰물이 시간에 따라 물가에서 멀어졌다 돌아왔다 하는것처럼 언젠가 우시오가 성장해 자신들의 곁을 떠나더라도 돌아오면 언제든지 받아주겠다는 의미를 담았다고 설명된다.[4] 그리고... 정말 떠났다(...) 언제 돌아올지는 미지수...

길게 말하면 오카자키 토모야오카자키 나기사의 사이에서 태어난 후루카와 아키오, 후루카와 사나에 부부에게는 외손녀, 오카자키 나오유키에게는 손녀, 오카자키 시노에게는 증손녀인 여자 아이이다.

참고로 부모인 토모야와 나기사는 평범하게 파파, 마마인데 외할머니인 사나에와 외할아버지인 아키오는 사나에씨와 앗키라고 부른다. 솔직히 저 두사람의 얼굴에 할아버지 할머니라고 부르기 이상하긴 하지... 아키오가 태어나기 전부터 앗키라고 부르게 하겠다고 벼르더니 결국 실천한 모양...[5]

나기사처럼 경단 대가족을 좋아한다. 이유는 자기를 낳고 죽은 엄마 냄새가 배어있기 때문이라고...[6][7][8] 나기사가 살아있는 진엔딩 루트에서도 물론 좋아한다. 나기사가 태교 노래로 경단 대가족을 불러줬으니...[9][10] 자식까지 뻗어가는 나기사의 경단사랑 참고로 고집이 센 편이라는것도 닮았다.

어머니인 나기사,외할머니인 사나에가 우시오를 부르는 애칭은 "시오쨩".[11]

쿄는 우시오에 대해서 처럼 삐딱하지도 않고 엄마보다 더 활동적일지 모르며 눈을 떼면 혼자 막 여기저기 돌아다녀서 신경을 써야된다고 토모야에게 말한적이 있는데 결국 여기저기 돌아다니는 버릇은 세계여행으로 이어졌다.

참고로 우연이지만 아키오와 사나에가 나기사에게 관심을 많이 쏟기 시작했을때 나기사의 나이와 토모야가 우시오를 돌보기 시작했을때 우시오의 나이가 같다.

2 작중 행적

나기사가 너무 몸이 약해서 우시오를 낳고 죽는 바람에 토모야가 폐인이 되어 버렸다. 다만 틀어박혀 아무것도 안하는 상태가 아니라 슬픈 기억을 잊기 위해서인지 휴가를 모조리 다 반납하고 오로지 일에만 몰두하게 된다.[12] 그리고 일이 없는 날에는 , 담배, 도박 등등에 찌들어 슬픈 기억을 애써 기억하지 않으려고 했다. 즉, 스스로 혐오했던 아버지의 길을 그대로 따라가게 된 것이다.

결국 토모야는 우시오를 멀리하게 되고 외할아버지외할머니가 대신 우시오를 키운다.

그리고 결국 이를 보다못한 장인장모의 흉계(?)로 우시오가 5살이 되던 해 여름 지금까지 안 쓰던 휴가를 쓰면서 토모야와 우시오 둘끼리 여행을 가게 된다. 거기서 자신의 할머니인 오카자키 시노를 만나고 여기서 토모야가 가족의 의미를 깨닫게 되면서 (과정은 오카자키 토모야, 오카자키 나오유키 항목 참조) 우시오뿐 아니라 아버지와도 화해하게 된다.

파일:AUp01xw.png

우시오 : 아빠. 이제 참지 않아도 돼? 사나에씨가 울어도 되는 곳은 화장실과 아빠의 품 속이라고 했어.[13][14]

토모야와 우시오가 화해하면서 꽃밭에서 서로 끌어안는 장면은 클라나드 최고의 명장면 중 하나.

그리하여 우시오는 아버지와 함께 단 둘이서 살게 되지만, 얼마 안 가 나기사에게 있던 병이 우시오에게도 유전된 것이 확인되고, 그해 겨울 눈이 오는날 우시오의 마지막 부탁으로 여행을 가던 도중 죽고 만다.
마지막으로 한 말은 "아빠... 정말 좋아...(パパ... だいすき...)"[15]

아내와 딸을 둘 다 잃은 이후의 토모야가 어떻게 되었는지는 작중에 언급되지 않았고, 우시오의 등장은 여기까지지만 클라나드의 이야기는 이걸로 끝나지 않는다.

이 이후와 다음 내용 전의 이야기는 환상세계의 소녀 항목 참조.

2.1 진엔딩

파일:I1FfAry.gif
5살에 나기사와 같은 병으로 죽는 나기사/우시오 사망루트와 달리 진 엔딩의 우시오는 아무런 병도 없는 건강한 모습으로 자라게 된다.[16]

당연히 토모야의 삶의 버팀목이라 할 수 있는 나기사가 살아있는 관계로, 토모야 역시 우시오에게 아버지로서 따뜻하게 대하므로 평범한 밝은 아이로 자란다.

TVA판에서는 5살에 나기사와 토모야와 함께 증조할머니댁에 방문하는데, 방긋 웃으면서 노란 꽃밭을 신나게 달리는 우시오의 모습을 보면서 미묘한 감정이 스친 시청자도 많았을듯.[17]

총집편에서는 새로 지어진 병원 옆의 숲의 나무 아래에서 피크닉을 하면서 나기사와 토모야가 만나서 우시오를 지금까지 어떻게 키웠는지 우시오와 처음부터 자고있던 이부키 후코에게 말해준다. 나기사 사망루트때 이야기도 하지만 이때부터는 우시오가 자는 관계로 토모야의 혼잣말이 됐지만.[18]

이후 어나더 스토리에서 돌연 세계여행을 홀로 떠날 것을 선언. 아빠를 순간 식겁하게 만들었으나 결국 납득시키고 잘 돌아다니고 있는듯.

3 기타

작중에서는 후루카와 아키오의 영향으로 운동신경이 상당히 좋다는 언급이 있었는데, 따로 발매된 클라나드 Official Another Story에 수록된 마을의 마음에서 나오는 초등학생이 된 우시오의 운동신경은 이미 나이에 맞지 않았고, 혼자서 세계일주를 떠나버렸다.[19] 게다가 여행을 간 나라의 일상대화[20]를 공부해 회화를 어느 정도 할 수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쯤되면 이 처자도 엄친딸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때문인지 2차창작에서는 공부, 운동 등 못하는게 없는 만능초인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다.[21][22] 다만 부모가 모두 그림을 못 그리다보니 그림실력이 형편없는 경우는 꽤나 있다.[23] 외할아버지의 운동신경과 외할머니의 강인함과 어머니의 성격과 아버지의 노력이 합쳐지니 초인이 되었다

그뿐이랴. 원작과 TVA에서 보여준 귀여운 모습으로 많은 사람들을 로리콘의 세계로 이끌었다.[24][25]

400px
지크 로리!!!

어머니 나기사에게는 바보털이 있는데[26] 아쉽게도 우시오에겐 바보털이 없다. 이 점은 아쉬운 부분. 다만 일부에서는 '성장중'이라고도 한다.[27] 그치만 엄마가 바보털 때문에 나바퀴 소리 듣는게 싫어서 안 넣었을지도 모른다

극장판에서는 내내 등장하지 않다가 종반부 다같이 여행 가는 장면에서 비로소 모습을 비추는데 원작의 우시오의 감동 에피소드를 기대했던 팬이라면 좀 당황할 듯하다. 그래도 해맑게 아빠인 토모야를 맞는 모습은 애니에서 아빠를 원망하지 않던 우시오의 모습과 비슷할듯

여담으로, 성우 코오로기 사토미항상 엄마아빠에게 떼를 쓰는 말썽꾸러기 꼬마의 배역을 맡았다는 것에 충격을 먹기도 한다.

사실 원래 스토리[28]와 진엔딩 스토리의 우시오의 성격이 조금 다른데 진엔딩에서는 활달하고 밝은 면을 많이 보여준다면 원래 스토리에서의 우시오는 상대적으로 어른스럽고[29] 좀 조용한 면이 많다. 두 스토리의 배경이 다르기 때문에 생긴 결과인듯 하다. 또한 원래 스토리의 우시오는 은연중에 아빠인 토모야의 칭찬을 듣고 싶어한다. 17화에서 혼자 화장실 갔다 왔다고 자랑스럽게 얘기를 하는 장면에서 토모야가 "당연한거야" 라고 한걸 보면 당연한 일을 했음에도 칭찬받고 싶어하는 역으로 말하자면 그만큼 아빠에게 칭찬받지 못했음을 알 수 있다. 사실 원래 스토리나 진엔딩 모두 어떨때 보면 아빠인 토모야보다도 더 어른스러울 때가 있다.

아시다시피 CLANNAD의 메인 화면 테마곡 이름이 USHIO(汐(조수))다.
어찌보면 스포일러 성 있는 곡.

극장판에서는 초음파 사진으로 태아시절의 모습도 나왔다.

나기사 사후 스토리에서의 우시오가 대놓고 하진 않았지만 우시오 자신도 아빠에 대해서 살짝 섭섭해한것 같은데 5년이나 버려뒀고 여행가는거에 끝까지 부정적이었고 엄마에 대해 알려주지도 않았고 시노네 집에 가기 전까지 아빠인 토모야가 자신에게 상당히 쌀쌀맞게 대했으니 어찌보면 당연할일이다.

  1. 클라나드 Official Another Story의 마을의 마음편 시점으로, 13살 전후의 모습. 위 사진보다 몇년 후다.
  2. 어나더 스토리에서 토모야가 우시오의 세계여행에 주저하자 아키오가 비난하며 우시오보고 한 말이 "넌 이제부터 후루카와 우시오다!" 더 놀라운 사실은 우시오의 대답 "안들어주면 아키네 딸 할거야" "시오쨩, 엄마는?" 개족보
  3. 당시 당연히 아들일지 딸일지 아직 모르고 있었는데 딸일 경우, 일본이므로 결혼하면 성이 바뀌지만 그 때는 남편이 될 녀석이 지켜주어야 하니 상관없다고 했다. 원래는 아들/딸 양쪽의 경우를 생각해 하나씩 미리 지어놓을 예정이였으나 우시오가 남녀 상관 없이 쓸 수 있는 이름이라 결국 하나만 지었다.
  4. 작가가 의도한 것인지는 알수 없으나 토모야의 이름의 벗 붕()자에는 달 월자가 들어가 있는데 썰물이 달의 인력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걸 생각하면 의외로 토모야의 이름과의 연관성이 아예 없지는 않는 셈이다.
  5. 물론 아키오가 처음에 앗키라고 부르게 해주겠다고 할때 토모야가 태클걸긴 했다.
  6. 떄문인지 토모야도 그 사실을 알았을때 우시오가 안고 있는 경단 대가족 인형을 안았다.
  7. 참고로 이렇게 처음 말한건 사나에였다.
  8. 엄마를 그리워하는 태도는 토모야에게 엄마에 대해 가르쳐달라고 한 것등이 있다.
  9. 또한 자장가로도 불렀는데 나기사 죽은 후 5년이 지났을때나 그 후인 진엔딩에서도 그랬다.
  10. 진엔딩에서도 좋아하는게 밝혀졌다.
  11. 태아시절부터 이렇게 불렸다.
  12. 이게 어느정도였나 하나면 동료는 물론이고 사장마저도 질리고 제발 좀 가끔씩은 쉬라고 말할 정도였다.
  13. 이 대사로 인해 니코동에서는 클라나드와 관련된 감동적인 장면이 나올 때마다 "잠깐 화장실 좀"이라는 코멘트가 달린다. 여담으로 원작인 게임에선 이 장면의 CG가 존재하지 않았으나, 음성이 추가된 풀보이스 버전에선 따로 CG가 추가되었다. 참고로 풀보이스 버전에서 추가된 유일한 CG이다.
  14. 17화에 현관에서 넘어진 장면이 나오는데 그럼에도 울지 않았다. 다르게 보면 우시오가 그만큼 토모야를 낯설게 여겼다는 반증이 될 수 있다. 그에 대한 다른 근거로 우시오는 꽃밭 가기 전에 이 말을 한적이 있는데 그때는 뒷부분은 말하지 않았다.
  15. 더 안타까운건 나기사를 알고 있는 이들로부터 커서 나기사처럼 좋은 사람이 될거라고 다들 기대했고 우시오 역시도 나기사와 비슷한 면을 많이 보여주며 자질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뭐 애초에 5년이나 버리다시피한 아빠를 받아준 면부터가 대인배스러운 면이다. 우시오의 나이를 생각하면 거의 태어나자마자 엄마잃고 아빠에게 버림받은 셈인데도!
  16. TVA 2기 24화 총집편에서 병 없이 잘 자랐다고, 토모야가 간접적으로 언급한다.
  17. 참고로 이 장면은 1기 오프닝에서 슬쩍 보여준 적이 있으며 원작 게임의 엔딩으로 '작은 손바닥'이 나올때의 장면들을 보다 확실하게 보여준 것이다.
  18. 얘기 도중에 다른 얘기에서는 토모야가 묻는 말에만 말했지만 딱 한부분 나기사랑 결혼한 이후에 애가 생겼는데 그게 우시오였다는 얘기에서는 관심을 보였다. 이것이 유일하게 우시오가 묻지도 않았는데 반응을 보인 일이다.
  19. 이때 아키오는 우시오를 칭찬하면서 토모야보고 꿈이 작다며 버러지라고 했다. 안습
  20. TV에서 유럽의 어느 작은 마을 보고 여행을 결심하게 되었다고 했고 프랑스어포르투갈어를 사용한 걸로 추정.
  21. 허나 가끔씩 병약 설정을 달고 나오는 경우도 있긴 하다. 특히 나기사가 죽은 후의 엔딩일 경우.
  22. 믿을수 없겠지만 여자애면서도 릴레이에서는 최종주자로 나와서 다섯명이나 제쳐서 승리를 따냈다.
  23. 그래도 5살때 그린 보탄 그림은 꽤나 잘 그렸다.
  24. 그 때문인지 09년도 최모토에서는 전년도 우승자와 준우승자인 호로후지바야시 쿄를 각각 16강과 8강에서 꺾고 4강에 진출한 위업을 달성했다. 흠좀무 만약 우승했으면 최모토 사상 최연소 여성부 우승자가 탄생했을 것이다.
  25. 사실 애니 내에서도 낮가림을 한다던 후코조차도 너무너무너무 맘에 들어해서 우시오를 동생으로 삼고 싶어했을 정도니...
  26. 토모야도 아주 작게나마 있긴 하다.
  27. 하지만 어나더에서도 없고 환상세계의 소녀가 우시오의 성장형이라면 성장해도 없을것이다.
  28. 나기사 사망 시점
  29. 자기를 버리다시피한 아빠를 용서한걸 보면...